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제2절 연구의 주요 내용 20
제3절 연구의 방법 21
1. 문헌고찰 21
2. 설문조사 21
제2장 선행연구: 교육과정과 민주주의, 선택권 그리고 평등 22
제1절 교육의 평등권 25
제2절 민주시민교육 29
제3절 교육에서의 선택권 32
제4절 소결 35
제3장 이론적 배경 및 경기도와 경상북도의 교육 정책 37
제1절 통치의 이론적 배경 38
제2절 경기도와 경북의 교육정책과 통치의 문제 41
1. 경기도의 교육정책 42
2. 경북의 교육정책 47
3. 경기도와 경북의 교육정책 비교 49
제4장 경기도와 경상북도 교원의 교육가치 인식 조사 방법 50
제1절 연구의 대상 및 표집방법 51
제2절 분석방법 52
제3절 분석절차 53
제4절 설문도구 개발 54
제5장 지역별 교사와 교장의 교육가치 인식 조사 결과 57
제1절 지역별 교사와 교장의 특성 58
제2절 지역별 교사와 교장의 교육가치에 대한 인식 69
제3절 선택의 자유와 경쟁에 대한 지역별 교사와 교장의 인식 70
제4절 민주주의 및 권위에 대한 지역별 교사와 교장의 인식 74
제5절 교육격차해소 및 교육평등에 대한 지역별 교사와 교장의 인식 76
제6절 교수학습방법 및 학력평가방식에 대한 지역별 교사와 교장의 인식 79
제7절 학교장의 리더십에 대한 지역별 교사와 교장의 인식 82
제6장 학교구분별 교사와 교장의 교육가치 인식조사 결과 86
제1절 학교구분별 교사 및 교장의 특성 87
제2절 학교구분별 교사와 교장의 교육가치에 대한 인식 94
제3절 선택의 자유와 경쟁에 대한 학교구분별 교사와 교장의 인식 96
제4절 민주주의와 권위에 대한 학교구분별 교사와 교장의 인식 100
제5절 교육격차해소 및 교육평등에 대한 학교구분별 교사와 교장의 인식 102
제6절 교수학습방법 및 학력평가방식에 대한 학교구분별 교사와 교장의 인식 106
제7절 교장의 리더십에 대한 학교구분별 교사와 교장의 인식 108
제7장 결론 및 시사점 120
제1절 결론 121
제2절 시사점 123
참고문헌 126
[부록 I] 교사용 설문지 129
[부록 II] 학교장용 설문지 134
판권기 140
〈표 4-1〉 지역별ㆍ학교구분별 표집 학교수 52
〈표 4-2〉 학교장용 설문도구의 조사영역과 조사내용 55
〈표 4-3〉 교사용 설문도구의 조사영역과 조사내용 56
〈표 5-1〉 지역별 전체 응답자의 성별 분포 58
〈표 5-2〉 지역별 교장의 성별 분포 59
〈표 5-3〉 교직 경력 분포 60
〈표 5-4〉 지역별 교장의 교직 경력 61
〈표 5-5〉 지역별 교장의 교장 경력 62
〈표 5-6〉 지역별 교사의 직위 분포 62
〈표 5-7〉 지역별 교사의 최종학력 분포 63
〈표 5-8〉 지역별 교장의 최종학력 64
〈표 5-9〉 지역별 교사의 연령 분포 65
〈표 5-10〉 지역별 교장의 연령 분포 65
〈표 5-11〉 지역별 교사의 근무지역 분포 65
〈표 5-12〉 지역별 교장의 근무지역 분포 66
〈표 5-13〉 지역별 교사의 교과과목 분포 67
〈표 5-14〉 지역별 교장의 교육전문직 경력 차이 분포 68
〈표 5-15〉 교육목표 및 가치에 대한 지역별 교사의 인식 (1순위) 69
〈표 5-16〉 교육목표 및 가치에 대한 지역별 교장의 인식 70
〈표 5-17〉 학력증진과 명문고 진학에 대한 지역별 교사의 인식 71
〈표 5-18〉 학력증진과 명문고 진학에 대한 지역별 교장의 인식 71
〈표 5-19〉 선택의 자유에 대한 지역별 교사의 인식 73
〈표 5-20〉 선택의 자유에 대한 지역별 교장의 인식 74
〈표 5-21〉 민주주의 및 권위에 대한 지역별 교사의 인식 75
〈표 5-22〉 민주주의 및 권위에 대한 지역별 교장의 인식 76
〈표 5-23〉 교육의 평등 및 교육격차해소에 대한 지역별 교사의 인식 77
〈표 5-24〉 교육의 평등 및 교육격차해소에 대한 지역별 교장의 인식 78
〈표 5-25〉 학생들의 학업성취 책임소재에 대한 지역별 교사들의 인식 78
〈표 5-26〉 학생들의 학업성취 책임소재에 대한 지역별 교장의 인식 79
〈표 5-27〉 수업, 학력과 학력평가에 대한 지역별 교사의 인식 80
〈표 5-28〉 교수법과 교육과정구성에 대한 지역별 교사들의 인식 81
〈표 5-29〉 학교장의 변혁적-민주주의적 리더십에 대한 지역별 교사의 인식 82
〈표 5-30〉 학교장의 변혁적-민주주의적 리더십에 대한 지역별 교장의 인식 83
〈표 5-31〉 학교장의 의사결정 권한에 대한 인식 84
〈표 5-32〉 학교구성원 및 외부기관들과의 관계 85
〈표 6-1〉 학교구분별 교사의 성별분포 87
〈표 6-2〉 학교구분별 교장의 성별분포 88
〈표 6-3〉 학교구분별 교사의 교직경력 분포 88
〈표 6-4〉 학교구분별 교장의 교직경력 분포 89
〈표 6-5〉 학교구분별 교사의 직위 분포 90
〈표 6-6〉 학교구분별 교장의 교육전문직 경력 90
〈표 6-7〉 학교구분별 교사의 최종학력 분포 91
〈표 6-8〉 학교구분별 교장의 최종학력 분포 91
〈표 6-9〉 학교구분별 교사의 연령 분포 91
〈표 6-10〉 학교구분별 교장의 연령 분포 92
〈표 6-11〉 학교구분별 교사의 현 근무지 특성 92
〈표 6-12〉 학교구분별 교장의 근무지 특성 93
〈표 6-13〉 학교구분별 교사의 교과과목 93
〈표 6-14〉 교육목표 및 가치에 대한 학교구분별 교사의 인식 95
〈표 6-15〉 교육목표 및 가치에 대한 학교구분별 교장의 인식 95
〈표 6-16〉 학력증진과 경쟁에 대한 학교구분별 교사의 인식 96
〈표 6-17〉 학력증진과 경쟁에 대한 학교구분별 교장의 인식 97
〈표 6-18〉 선택의 자유에 대한 학교구분별 교사의 인식 98
〈표 6-19〉 선택의 자유에 대한 학교구분별 교장의 인식 99
〈표 6-20〉 민주주의와 권위에 대한 학교구분별 교사의 인식 100
〈표 6-21〉 민주주의와 권위에 대한 교장의 인식 102
〈표 6-22〉 교육의 평등 및 교육격차해소에 대한 학교구분별 교사의 인식차 103
〈표 6-23〉 교육의 평등 및 교육격차해소에 대한 학교구분별 교장의 인식차 104
〈표 6-24〉 학생들의 학업성취 책임소재에 대한 학교구분별 교사의 인식 105
〈표 6-25〉 학생들의 학업성취 책임소재에 대한 학교구분별 교장의 인식 106
〈표 6-26〉 수업, 학력 및 학력평가에 대한 학교구분별 교사의 인식 107
〈표 6-27〉 교수법과 교육과정구성에 대한 학교구분별 교사들의 인식 108
〈표 6-28〉 학교장의 변혁적-민주적 리더십 대한 학교구분별 교사의 인식 109
〈표 6-29〉 지역별 학교장의 변혁적-민주주의적 리더십의 차이 110
〈표 6-30〉 학교장의 변혁적-민주주의적 리더십에 대한 지역별 교장의 인식 111
〈표 6-31〉 학교장의 의사결정 권한에 대한 인식 112
〈표 6-32〉 학교구성원 및 외부기관들과의 관계 112
〈표 6-33〉 연구대상자의 특성에 대한 결과 종합도표 113
〈표 6-34〉 교육가치의 세부항목에 대한 분석 결과 종합표 116
[그림 3-1] 교육에 있어서의 통치의 여러 형태와 수단 40
[그림 3-2] 2009년~2014년 경기도 혁신학교 수 43
[그림 3-3] 경기도 혁신학교 모델 44
[그림 4-1] 분석의 절차 54
[그림 5-1] 지역별 전체 응답자의 성별 분포도 59
[그림 5-2] 지역별 교장의 성별 분포도 60
[그림 5-3] 교직 경력 분포도 60
[그림 5-4] 지역별 교장의 교직 경력 분포도 61
[그림 5-5] 지역별 교장의 교장 경력 분포도 62
[그림 5-6] 지역별 교사의 직위 분포도 63
[그림 5-7] 지역별 교사의 최종학력 분포도 63
[그림 5-8] 지역별 교장의 최종학력 분포도 64
[그림 5-9] 지역별 교사의 근무지역 분포도 66
[그림 5-10] 지역별 교장의 근무지역 분포도 66
[그림 5-11] 지역별 교장의 교육전문직 경력 차이 분포도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