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해외 콘텐츠시장 동향조사 개요 19
제1절 콘텐츠산업 정의 및 해외 통계조사 현황 20
1. 콘텐츠산업의 정의 20
2. 해외 통계조사 현황 23
제2절 해외 콘텐츠시장 동향조사 방법 28
1. 2014년 해외 콘텐츠시장 동향조사 분류체계 28
2. 국내 콘텐츠산업 통계조사와의 차이 29
3. 통계 산출 방법론 30
제2장 해외 콘텐츠시장 동향 33
제1절 해외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34
1. 세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34
2. 권역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40
3. 산업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47
제2절 해외 콘텐츠시장 주요 이슈 및 트렌드 93
1. 분야별 주요 이슈 및 트렌드 93
2. 주요 이슈에 대한 심층 분석 136
제3절 해외콘텐츠의 정책동향 189
1. 콘텐츠 관련 중장기 계획 189
2. 콘텐츠 산업 지원제도 213
3. 규제 제도 234
4. 지적재산권 보호 제도 247
제3장 해외 콘텐츠 소비 실태 255
제1절 디지털 소비 및 이용 행태 256
1. 인터넷 및 스마트폰 이용 행태 256
2. 온라인 비디오 시청 행태 및 선호 장르 259
3. 주요국의 뉴스콘텐츠 이용 행태 267
제2절 주요 콘텐츠 분야별 선호 장르 274
1. 게임 274
2. 음악 282
3. 영화 및 방송 289
4. 도서 296
제3절 신흥국가의 콘텐츠 소비실태 308
1. 브라질 308
2. 아르헨티나 309
3. 중동국가 311
제4장 해외 콘텐츠 유통 현황 319
제1절 오프라인 콘텐츠 유통 플랫폼 320
1. 영화 320
2. 애니메이션 365
3. 음악 376
4. 출판 및 만화 384
제2절 온라인 콘텐츠 유통 플랫폼 396
1. 만화 396
2. 음악 399
3. 동영상 420
제5장 요약 및 시사점 424
제1절 조사 결과 요약 425
1. 해외 콘텐츠시장 주요 트렌드 425
2. 해외 콘텐츠시장 분야별 현황 및 전망 426
제2절 시사점 및 해외시장 진출 전략 방향 432
1. 권역별 분석 432
2. 종합 및 해외시장 진출 전략 방향 438
부록 : 분야별 글로벌 기업 현황 441
1. 글로벌 음악/음반 기업 442
2. 글로벌 온라인 게임 업체 451
3. 글로벌 영화 스튜디오 461
4. 글로벌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471
5. 글로벌 광고 기업 483
6. 글로벌 OTT 업체 493
7. 글로벌 라이선싱 기업 503
참고문헌 513
판권기 536
[표 1-1] 미국 콘텐츠산업 관련 통계조사 개요 24
[표 1-2] 일본 콘텐츠산업 관련 통계조사 개요 25
[표 1-3] 2014년 콘텐츠 분야 및 시장 정의 28
[표 1-4] 통계 산출을 위해 활용한 자료 31
[표 2-1] 세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34
[표 2-2]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39
[표 2-3] 권역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40
[표 2-4] 북미지역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42
[표 2-5] 중남미지역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43
[표 2-6] 유럽ㆍ동ㆍ아프리카지역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45
[표 2-7] 아시아지역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46
[표 2-8] 세계 출판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48
[표 2-9] 권역별 출판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53
[표 2-10] 국가별 출판시장 규모 및 전망 (2013년 기준) 54
[표 2-11] 세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55
[표 2-12] 권역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57
[표 2-13] 국가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2013년 기준) 58
[표 2-14] 세계 음악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59
[표 2-15] 권역별 음악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61
[표 2-16] 국가별 음악시장 규모 및 전망 (2013년 기준) 62
[표 2-17] 세계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64
[표 2-18] 국가별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2013년 기준) 66
[표 2-19] 세계 영화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68
[표 2-20] 권역별 영화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69
[표 2-21] 국가별 영화시장 규모 및 전망 (2013년 기준) 71
[표 2-22] 세계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년 72
[표 2-23] 권역별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73
[표 2-24] 국가별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및 전망 (2013년 기준) 74
[표 2-25] 세계 방송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76
[표 2-26] 권역별 방송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78
[표 2-27] 국가별 방송시장 규모 및 전망 (2013년 기준) 79
[표 2-28] 세계 광고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80
[표 2-29] 권역별 광고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82
[표 2-30] 국가별 광고시장 규모 및 전망 (2013년 기준) 83
[표 2-31] 세계 캐릭터ㆍ라이선스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84
[표 2-32] 세계 캐릭터ㆍ라이선스시장 제품별 시장규모 및 현황, 2011-2013 85
[표 2-33] 권역별 캐릭터ㆍ라이선스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86
[표 2-34] 국가별 캐릭터시장 규모 및 전망 (2013년 기준) 87
[표 2-35] 세계 지식정보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88
[표 2-36] 권역별 지식정보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91
[표 2-37] 국가별 지식정보시장 규모 및 전망 (2013년 기준) 92
[표 2-38]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의 제공 형태 112
[표 2-39] 영국 음악시장 포맷별 판매 수입, 2012-2013 116
[표 2-40] 2013년 북경시 공연 유형별 평균 티켓 가격 및 좌석 점유율 133
[표 2-41] 스메시워드의 현황과 주요 특징 138
[표 2-42] 스메시워드, 잉크셰어, 왓패드의 특징 비교 142
[표 2-43] 미국 도서시장 거래규모 및 전자책 시장 거래규모 추이 144
[표 2-44] 기존 광고와 프로그래매틱 광고의 차이점 168
[표 2-45] 해외 주요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개요 173
[표 2-46] 해외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사업자들의 최근 서비스 경쟁력 강화 시도 사례 177
[표 2-47] 넷플릭스의 최근 유럽 6개국 진출 전략 개요 180
[표 2-48] 바이두의 주요 콘텐츠 산업 투자(M&A) 현황 184
[표 2-49] 알리바바의 주요 콘텐츠 산업 투자(M&A) 현황 185
[표 2-50] 텐센트의 주요 콘텐츠 산업 투자(M&A) 현황 186
[표 2-51] 정책마련의 3원칙 및 전략계획 체계, 전략계획 2014~2018 189
[표 2-52] 문화유산부의 콘텐츠 지원금 190
[표 2-53] 문화유산부의 기금 지원 방식 191
[표 2-54] 칠레의 디지털 아젠다 2013-2020 계획 주요안건 192
[표 2-55] Digital Britain의 영역별 주요 프로젝트 194
[표 2-56] Digital France 2020의 4대 전략 목표별 주요 내용 195
[표 2-57] 스페인 디지털 아젠다의 주요 전략 목표 196
[표 2-58] 러시아 연방 문화부 공개 계획 2013-2018 197
[표 2-59] 이탈리아 디지털 아젠다의 세부 실행 전략 198
[표 2-60] 4K / 8K 방송 추진 계획 199
[표 2-61] 케이블 플랫폼의 기능 199
[표 2-62] IT전략안 활용 기반 확대를 위한 세부 계획 200
[표 2-63] 쿨 재팬 전략의 단계별 목표 및 세부 전략 201
[표 2-64] 미디어별 지원 루트 202
[표 2-65] Creative Australia 세부 실현 계획 205
[표 2-66] '디지털 전략' 세부 추진 방안 206
[표 2-67] Creative Taiwan 관련 주력 계획 207
[표 2-68] 대만 국가방송통신위원회 2014년 정보통신(ICT)ㆍ방송 운영 정책 208
[표 2-69] 베트남의 주요 IT 특화지구 211
[표 2-70] 디지털 방송 전환 관련 세부 계획 211
[표 2-71] 인도네시아 정보통신 2025 계획 212
[표 2-72] 미국 주정부의 세금 지원 제도 215
[표 2-73] 브라질 정부의 지원 제도 217
[표 2-74] 지역별 영화 관련 인센티브 제도 222
[표 2-75] 일본영화위원회/지자체별 지원 제도 226
[표 2-76] 중국 지자체의 게임 산업 지원 정책 229
[표 2-77] 영화산업 진흥을 위한 자금지원 전략 231
[표 2-78] 대만 해외 제작자 영화 제작 보조금 지원 조건 233
[표 2-79] 대만 해외 제작자 영화 제작 보조금 지원 사항 234
[표 2-80] 스마트 콘텐츠 외국기업 진입 관리 및 규제 관할 부처 및 관련 법령 236
[표 2-81] 캐나다 외국 콘텐츠 유통 및 외국인 투자 제한 관할부처 및 관련법령 237
[표 2-82] 방송/언론 분야 외국인 투자 지분 제한 개요 238
[표 2-83] 일본방송사업자별 규제 사항 244
[표 3-1] 선호하는 디지털 기기 256
[표 3-2] 국가별 인터넷 사용횟수 257
[표 3-3] 인터넷으로 상품 구매 시 선호하는 플랫폼 257
[표 3-4] 국가별 스마트폰 이용 실태 258
[표 3-5] 상품이나 서비스 구매시 인터넷이 도움이 된 분야 259
[표 3-6]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을 사용해 온라인 비디오(영상)를 시청하는 정도 260
[표 3-7] 컴퓨터를 이용하여 온라인 비디오(영상)를 시청하는 정도 260
[표 3-8]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온라인 비디오(영상)를 시청하는 정도 261
[표 3-9] 태블릿을 이용하여 온라인 비디오(영상)를 시청하는 정도 262
[표 3-10] 온라인 비디오(영상)을 시청하는 이유 263
[표 3-11] 온라인 비디오(영상) 시청 시 이용 플랫폼 263
[표 3-12] 온라인 비디오(영상) 시청시 선호하는 장르 264
[표 3-13] 시청한 온라인 비디오(영상)의 분량 정도 265
[표 3-14] 최근 온라인으로 비디오(영상)를 시청한 장소 265
[표 3-15] 집에서 온라인 비디오(영상)를 시청했을 때 주요 장소 266
[표 3-16] 온라인 비디오(영상) 시청 시 사용한 인터넷접속 방식 267
[표 3-17] 2013년 미국인이 가장 좋아한 가수와 앨범 283
[표 3-18] 2013년 미국인들이 스트림을 통해 가장 많이 청취한 음원 283
[표 3-19] 오프라인 매체의 판매량으로 보는 영화 장르 선호도 290
[표 3-20] 2013년 미국인이 가장 선호한 블루레이 타이틀 290
[표 3-21] TV시리즈로 리메이크 계획 중인 영국의 어린이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294
[표 3-22] 전자책 장르 선호도와 인쇄출판 장르 선호도 297
[표 3-23] 2013년 미국인이 선호한 소설 장르 298
[표 3-24] 2013년 가장 많이 팔린 소설책 298
[표 3-25] 2013년 1분기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그래픽 노블 299
[표 3-26] 2014년 상반기 인기도서 300
[표 3-27] 출간 도서의 독자대상에 대한 통계 분석 (2013) 306
[표 3-28] 중동국가 사람들이 선호하는 엔터테인먼트 종류 312
[표 3-29] 영화 시청 시 선호하는 국가(지역) 312
[표 3-30] 선호하는 영화 장르 313
[표 3-31] TV 방송 시청 시 선호하는 국가(지역) 313
[표 3-32] 선호하는 TV 장르 314
[표 3-33] 가장 선호하는 SNS 서비스 314
[표 3-34] 온라인 비디오 시청시 선호하는 장르 315
[표 3-35] 유료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 이용률 315
[표 3-36] 온라인에서 즐기는 대화 소재 315
[표 3-37] 평균 비디오 게임 플레이 시간(주당) 316
[표 3-38]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게임을 즐기는 정도 316
[표 3-39] 중동 국가들이 선호하는 지역의 음악 317
[표 3-40] 선호하는 음악 장르 317
[표 3-41] 엔터테인먼트 소비에 영향을 미친 것들 318
[표 4-1] 미국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20
[표 4-2] 미국 영화 제작 및 배급사 321
[표 4-3] 캐나다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22
[표 4-4] 캐나다 주요 영화관 323
[표 4-5] 브라질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24
[표 4-6] 브라질의 주요 영화관 324
[표 4-7] 멕시코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25
[표 4-8] 멕시코 배급사 현황 (2013) 327
[표 4-9] 아르헨티나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28
[표 4-10] 아르헨티나 주요 영화 배급사 현황 (2013) 328
[표 4-11] 아르헨티나 주요 영화관 현황 (2013) 329
[표 4-12] 칠레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30
[표 4-13] 칠레 영화 제작사 330
[표 4-14] 칠레 주요 영화 배급사 332
[표 4-15] 영국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32
[표 4-16] 영국 영화 배급사 점유율 현황 (2013) 333
[표 4-17] 프랑스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33
[표 4-18] 프랑스 영화시장 주요 제작 및 배급사 334
[표 4-19] 독일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35
[표 4-20] 독일 극장 및 스크린 현황 (2013) 335
[표 4-21] 독일 영화시장 주요 제작 및 배급사 336
[표 4-22] 스페인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36
[표 4-23] 스페인 영화시장 주요 제작 및 배급사 337
[표 4-24] 러시아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37
[표 4-25] 러시아 영화시장 주요 제작 및 배급사 338
[표 4-26] 이탈리아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39
[표 4-27] 이탈리아 영화 배급사 시장점유율 현황 (2013) 339
[표 4-28] 스웨덴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40
[표 4-29] 스웨덴 영화시장 주요 제작 및 배급사 340
[표 4-30] 터키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41
[표 4-31] 터키 영화시장 주요 제작 및 배급사 342
[표 4-32] 일본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43
[표 4-33] 일본 메이저 배급사 일본영화 배급 점유율 추이, 2009-2013 343
[표 4-34] 일본 영화 제작 및 배급 기업 344
[표 4-35] 중국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46
[표 4-36] 인도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47
[표 4-37] 호주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50
[표 4-38] 호주의 주요 영화관 체인 351
[표 4-39] 호주의 주요 영화 제작사 및 배급사 351
[표 4-40] 대만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52
[표 4-41] 대만 영화 관련 회사 등록 추이 2010-2013 353
[표 4-42] 태국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55
[표 4-43] 태국 내 극장 현황 (2013) 356
[표 4-44] 베트남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3) 360
[표 4-45] 인도네시아 영화산업 기초 지표 (2012) 361
[표 4-46] 인도네시아 주요 영화 배급사 및 제작사 363
[표 4-47] 미국 애니메이션 제작 및 유통 플랫폼 365
[표 4-48] 캐나다 주요 애니메이션 유통 플랫폼 366
[표 4-49] 브라질의 주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와 기업 367
[표 4-50] 멕시코 주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368
[표 4-51] 아르헨티나 주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369
[표 4-52] 영국 애니메이션시장 주요 스튜디오 370
[표 4-53] 중국 주요 애니메이션 기업 371
[표 4-54] 인도의 주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372
[표 4-55] 호주 주요 애니메이션 기업 373
[표 4-56] 대만 주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374
[표 4-57] 인도네시아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375
[표 4-58] 캐나다 중소형 레코드 기업 376
[표 4-59] 브라질 주요 인디음반 레이블 377
[표 4-60] 멕시코 주요 음반제작 및 유통사 378
[표 4-61] 아르헨티나 주요 레코드 레이블 379
[표 4-62] 독일 주요 음반 제작 및 배급사 380
[표 5-63] 스페인 주요 음반 제작 및 배급사 381
[표 4-64] 호주 주요 음악 기업 381
[표 4-65] 대만 주요 음악 기업 382
[표 4-66] 일본 슈에이샤 디지털 만화 플랫폼 398
[표 4-67] 캐나다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00
[표 4-68] 브라질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01
[표 4-69] 멕시코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02
[표 4-70] 아르헨티나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02
[표 4-71] 칠레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04
[표 4-72] 영국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05
[표 4-73] 프랑스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05
[표 4-74] 독일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06
[표 4-75] 스페인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07
[표 4-76] 러시아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07
[표 4-77] 이탈리아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08
[표 4-78] 스웨덴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08
[표 4-79] 터키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09
[표 4-80] UAE와 사우디아라비아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09
[표 4-81] 이집트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10
[표 4-82] 남아프리카공화국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10
[표 4-83] 일본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11
[표 4-84] 일본 주요 음원 유통 서비스 기업 411
[표 4-85] 중국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13
[표 4-86] 중국 주요 음악 포털 413
[표 4-87] 인도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14
[표 4-88] 인도의 주요 음악 사이트 415
[표 4-89] 호주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15
[표 4-90] 대만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16
[표 4-91] 베트남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17
[표 4-92] 베트남 온라인 음악 서비스 업체 417
[표 4-93] 인도네시아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 (2014) 418
[표 4-94] 인도네시아 디지털 음악 사이트 419
[표 4-95] 미국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420
[표 5-1] 주요 분야별 핵심 트렌드 요약 431
[표 5-2] 북미지역 고성장 예상 국가 및 주요 서비스/사업 영역 433
[표 5-3] 유럽ㆍ중동ㆍ아프리카지역 고성장 예상 국가 및 주요 서비스/사업 영역 435
[표 5-4] 아시아ㆍ태평양지역 고성장 예상 국가 및 주요 서비스/사업 영역 437
[표 5-5] 중남미지역 고성장 예상 국가 및 주요 서비스/사업 영역 438
[표 5-6] 전 세계 2013-2018년 콘텐츠시장의 연평균성장률 기준 고성장 예상 국가와 주요 영역 438
[표 5-7] 해외시장진출의 전략적 방향 440
[그림 2-1] 세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35
[그림 2-2] 세계 콘텐츠별 시장 점유율, 2009 vs. 2013 vs. 2018 36
[그림 2-3] 콘텐츠별 연평균성장률 추정, 2013-2018 37
[그림 2-4] 국가별 콘텐츠시장 연평균성장률, 2009-2013 37
[그림 2-5] 국가별 콘텐츠시장 연평균성장률 추정, 2013-2018 38
[그림 2-6] 권역별 콘텐츠시장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41
[그림 2-7] 북미지역 콘텐츠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9-2018 41
[그림 2-8] 중남미지역 콘텐츠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9-2018 43
[그림 2-9] 유럽ㆍ중동ㆍ아프리카지역 콘텐츠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9-2018 45
[그림 2-10] 아시아지역 콘텐츠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9-2018 46
[그림 2-11] 세계 출판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9-2018 48
[그림 2-12] 세계 출판시장 분야별 비중 변화, 2009-2018 49
[그림 2-13] 세계 인쇄 및 디지털 출판시장 비중 변화, 2009-2018 50
[그림 2-14] 세계 도서시장 비중 변화, 2009-2018 51
[그림 2-15] 세계 잡지시장 비중 변화, 2009-2018 51
[그림 2-16] 세계 신문시장 비중 변화, 2009-2018 52
[그림 2-17] 권역별 출판시장 비중 변화, 2009 vs. 2013 vs. 2018 53
[그림 2-18] 세계 만화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9-2018 55
[그림 2-19] 세계 만화시장 비중변화, 2009-2018 56
[그림 2-20] 권역별 만화시장 비중 변화, 2009 vs. 2013 vs. 2018 57
[그림 2-21] 세계 음악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9-2018 59
[그림 2-22] 세계 음악시장 분야별 비중 변화, 2009-2018 60
[그림 2-23] 권역별 음악시장 비중 변화, 2009 vs. 2013 vs. 2018 62
[그림 2-24] 세계 게임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9-2018 64
[그림 2-25] 세계 게임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65
[그림 2-26] 게임시장 권역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66
[그림 2-27] 세계 영화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9-2018 68
[그림 2-28] 영화시장 권역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69
[그림 2-29] 세계 영화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70
[그림 2-30] 세계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9-2018 72
[그림 2-31] 세계 애니메이션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73
[그림 2-32] 애니메이션시장 권역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74
[그림 2-33] 세계 방송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9-2018 76
[그림 2-34] 세계 방송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77
[그림 2-35] 방송시장 권역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78
[그림 2-36] 세계 광고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9-2018 80
[그림 2-37] 세계 광고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81
[그림 2-38] 광고시장 권역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82
[그림 2-39] 세계 캐릭터ㆍ라이선스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9-2018 84
[그림 2-40] 세계 캐릭터ㆍ라이선스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85
[그림 2-41] 캐릭터ㆍ라이선스시장 권역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86
[그림 2-42] 세계 지식정보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9-2018 88
[그림 2-43] 세계 지식정보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90
[그림 2-44] 지식정보시장 권역별 비중 비교, 2009 vs. 2013 vs. 2018 91
[그림 2-45] 모바일을 통한 디지털 광고 지출 108
[그림 2-46] 소셜 네트워크 광고 지출 110
[그림 2-47] 미국 음악 시장의 분야별 비중과 스트리밍 서비스의 점유율 추이 112
[그림 2-48] 미국 내 스트리밍 음악시장 점유율 114
[그림 2-49] 미국 및 전 세계 넷플릭스 가입자 수 추이, 2011. 3Q-2014. 2Q 119
[그림 2-50] 미국 브로드웨이 극장 관객 수 및 매출 추이 2009-2013 128
[그림 2-51] 미국 브로드웨이 뮤지컬 관객 수 및 매출 추이 2009-2013 129
[그림 2-52] 영국 웨스트엔드의 뮤지컬 극장 130
[그림 2-53] 영국 런던 극장 관람객 수 및 매출 추이 2003-2013 130
[그림 2-54] 영국 뮤지컬 관람객 수 및 매출 추이 (2010-2013) 131
[그림 2-55] '베르사이유의 장미' 만화와 타카라즈카의 공연 134
[그림 2-56] 일본 2.5차원 뮤지컬 총 동원수 및 공연수 135
[그림 2-57] ebook 자가출판을 지원하는 스메시워드 137
[그림 2-58] 잉크셰어의 비즈모델을 간명하게 표현한 문장 표현 139
[그림 2-59] 잉크셰어 사이트에서 클라우드 펀딩이 진행 중인 도서 사례 140
[그림 2-60] 2010-2016년 중국 모바일 E-Book 시장 규모 예측 145
[그림 2-61] 방송의 게임화 개념도 149
[그림 2-62] MBC드라마 야경꾼일지와 NHN 모바일액션보드게임 미스터리파티와 콜라보레이션 150
[그림 2-63] MBC 드라마 '마의'를 모티브로 한 모바일 게임 '힐링스토리 : 마의' 화면 151
[그림 2-64] tvN 예능프로그램 '꽃보다 할배'를 모티브로 한 '꽃보다 할배' 모바일 게임 152
[그림 2-65] '왕좌의 게임'을 소재로 한 보드게임(左)/전략게임(中)/액션RPG 게임(宇) 153
[그림 2-66] '버디컴플렉스' TV애니메이션과 스마트폰용 RPG 시청/이용화면 153
[그림 2-67] 日Asahi의 시청자 참여형 게임 화면(左) 및 美USA Network의 사이크 기반 게임(右) 154
[그림 2-68] Toy-to-Life 게임 개념 및 특징 156
[그림 2-69] 스카이렌더스 : Trap Team의 태블릿PC 버전 게임 캐릭터와 패키지 157
[그림 2-70] Lego Fusion의 카메라 스캔(左) 및 가상 캐릭터들의 게임 준비 장면(右) 159
[그림 2-71] Nintendo의 amiibo 캐릭터 완구-게임기 연동 장면 160
[그림 2-72] 2013년 대비 2016년 광고비 증감 전망 162
[그림 2-73] 매체별 광고비 배분 비교 162
[그림 2-74] 2013년 국내 모바일 광고비와 성장률 163
[그림 2-75] 빙그레가 제작한 음료 광고 164
[그림 2-76] ㅍㅍㅅㅅ의 네이티브 광고 165
[그림 2-77] SAP사의 '20대에 배웠다면 좋았을 10개의 리더십 교훈' 네이티브 광고 165
[그림 2-78] 리워드 앱 166
[그림 2-79] RTB 방식의 프로그래매틱 바잉의 프로세스 169
[그림 2-80] 기업 혹은 광고주들이 프로그래매틱 바잉 선호하는 이유 170
[그림 2-81] 미국 디지털 광고시장에서 프로그래매틱 방식 광고의 비중 추이 172
[그림 2-82] 콘텐츠 진흥 시책 세부 지원 방침 225
[그림 2-83] 출판콘텐츠 전자화 과정 228
[그림 3-1] 미국, 아케이드게임 선호 장르 274
[그림 3-2] 미국, 모바일 게임 선호 장르 275
[그림 3-3] 미국, PC 게임 선호 장르 275
[그림 3-4] 브라질, 게임 선호 장르(모바일, PC 콘솔 합산) 276
[그림 3-5] 영국, 비디오 게임 선호 장르 277
[그림 3-6] 프랑스, 콘솔게임 선호 장르 277
[그림 3-7] 독일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 278
[그림 3-8] 중국, 네트워크 클라이언트 게임 선호 장르 279
[그림 3-9] 중국, 브라우저 게임 선호 장르 279
[그림 3-10] 중국, 모바일 게임 선호 장르 280
[그림 3-11] 일본, 비디오 게임 선호 장르 281
[그림 3-12] 일본, 모바일 게임 선호 장르 281
[그림 3-13] 2013년 미국인이 선호하는 음악 장르 282
[그림 3-14] 음악 재생기기에 대한 선호도 285
[그림 3-15] 멕시코인이 선호하는 디지털 음원구입 형태 285
[그림 3-16] 멕시코 오프라인 음반 구매자들이 선호하는 음악 286
[그림 3-17] 2013년 미국인이 선호한 영화장르 289
[그림 3-18] 미국, 선호하는 TV방송 장르 291
[그림 3-19] 영국, 영화 선호 장르 (2013) 292
[그림 3-20] 영국, 영화 선호 장르(2014) 292
[그림 3-21] 영국, 비디오 대여 선호 장르 293
[그림 3-22] 영국, TV방송 선호 장르 294
[그림 3-23] 2014년 상반기 러시아 영화 순위 295
[그림 3-24] 중국인이 선호하는 영화장르 296
[그림 3-25] 2013년 미국인이 선호한 비소설 도서부문 297
[그림 3-26] 서점선택 고려요소 중요도 302
[그림 3-27] 전자책 독서매체 선택 303
[그림 3-28] 인터넷 도서구매자들의 비용 지불 의향 304
[그림 3-29] 독자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전자책 가격 범위 304
[그림 3-30] 독자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전자책 가격의 종이책정가 대비 할인 범위 305
[그림 3-31] 대만 출판사 저작권 수입 장르별 비중 307
[그림 3-32] 브라질 인구 구성 및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308
[그림 4-1] 칠레 영화 배급사 점유율 현황 (2013) 331
[그림 4-2] 일본 영화 제작ㆍ유통 현황 (2014) 344
[그림 4-3] 중국 영화 배급사 시장 점유율 현황 (2013) 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