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9
제1부 울진인의 의리정신, 왜 밝혀야 하는가? 13
1. 의리정신의 개념 및 특징 13
1.1. 의리정신이란? 14
1.2. 의리정신은 충·효·열이다 15
1.3. 의리정신 발현의 구체적 증거들 16
1.4. 의리정신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18
2. 의리정신의 조사·연구방법론 20
2.1. 조사·연구의 범위와 방법 21
2.2. 조사·연구의 전개 과정 22
2.3. 구전설화 자료의 특징 및 개황 24
제2부 의리정신의 형성 배경 31
1. 자연·인문지리학적 여건 31
1.1. 울진의 자연지리적 여건 32
1.2. 울진의 인문지리적 여건 36
2. 울진인의 기질과 공동체의식 41
2.1. 기질적 배경과 특징 41
2.2. 공동체의식의 형성과 특징 47
3. 무속신앙과 유학사상의 영향 56
3.1. 의리정신의 두 얼굴 56
3.2. 무속신앙에서 유래한 의리정신 58
3.3. 유학사상에서 유래한 의리정신 60
3.4. 유래를 통해본 의리정신의 위상 62
4. 울진인이 보유한 문화적 유전자 64
4.1. 문화적 유전자를 거론하는 까닭 65
4.2. 신목·성황당·정려각과 문화적 유전자의 관계 67
4.3. 문화적 유전자는 마인드 바이러스를 만든다. 69
4.4. 문화적 유전자를 통해 본 울진인의 정체성 71
제3부 의리정신의 전개 양상 75
1. 충 정신 75
1.1. 충의비각 전승자료 76
1.2. 전승자료의 전반적 특징 132
2. 효 정신 149
2.1. 효자비각 전승자료 149
2.2. 전승자료의 전반적 특징 256
3. 열 정신 269
3.1. 열녀비각 전승자료 269
3.2. 전승자료의 전반적 특징 311
제4부 의리정신 구현의 분포와 문화지도 325
1. 충·효·열 비각 분포 325
2. 충·효·열 비각 문화지도 337
2.1. 충(忠)의 길 : 울진정신, 첫 번째 코스(해변 따라 아홉 길) 337
2.2. 효의 길 : 울진정신, 두 번째 코스(산길 따라 스무 길) 340
2.3. 열의 길 : 울진정신, 세 번째 코스(산과 바다 여덟 길) 344
3. 울진정신 문화지도 활용방안 346
3.1. 교육사업 346
3.2. 관광사업 348
3.3. 문화창조 351
제5부 울진인의 의리정신이 현대인에게 주는 교훈 355
1. 바람직한 인간상의 조건 355
1.1. 바람직한 인간상,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가? 355
1.2. 바람직한 인간상의 조건 탐색 356
1.3. 바람직한 인간상과 울진인의 의리정신 357
2. 지구촌 시대의 대응 지침 359
2.1. 개별성과 보편성의 관계 359
2.2. 울진인의 의리정신이 개별성과 보편성을 지니는 근거 360
2.3. 의리정신의 위상과 지구촌 시대의 과제 362
3. 멸사봉공과 춘추대의 정신 364
3.1. 멸사봉공과 충의인물 364
3.2. 춘추대의와 충의인물 366
4. 삶의 주체적 인식과 위기 타개 전략 369
4.1. 울진인의 인식구조와 사유체계 : 척박한 환경에 적응된 옹골찬 자기주의 369
4.2. 주체의식이 강한 울진인은 화합과 융화의식 필요 : 타자에 대한 배려와 화해 371
4.3. 울진인이 지켜야 할 울진정신과 새로운 울진정신의 길 : 삶의 주체적 인식과 타개 전략 373
참고문헌 376
판권기 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