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 내용 23
가. 연구 문제 23
나. 연구 내용 23
3. 연구 방법 25
가. 문헌 연구 25
나. 전문가 협의회 운영 25
다. 설문조사 25
라. 프로그램 개발 28
마. 타당성 평가 조사 28
Ⅱ.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 36
1. 창의ㆍ융합형 인재의 특성 37
가. 창의ㆍ융합형 인재의 개념 37
나. 창의ㆍ융합형 인재의 핵심 역량 39
2. 융합교육 현황 44
3. 시사점 47
가. 창의성이 강조되는 융합교육 47
나.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이 고루 강조되는 융합교육 47
다. 일반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48
라. 창의ㆍ융합적 사고력 배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48
Ⅲ. 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 49
1. 초등학교 교사 50
가. 융합 교육의 필요성 및 이해도 50
나. 융합 교육에 대한 요구 55
다. 융합 교육 실행 경험 63
2. 중등학교 교사 74
가. 융합 교육의 필요성 및 이해도 74
나. 융합 교육에 대한 요구 79
다. 융합 교육 실행 경험 88
3. 시사점 97
가.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 97
나. 융합형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시사점 100
Ⅳ.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102
1.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원칙과 방향 103
2. 초등학교 프로그램 107
가. 수업모형 107
나. 교수-학습자료 110
다. 프로그램 타당성 평가 결과 123
3. 중등학교 프로그램 132
가. 수업모형 132
나. 중학교 교수-학습 및 평가자료 134
다. 고등학교 교수-학습 및 평가자료 145
라. 프로그램 타당성 평가결과 149
4. 시사점 169
가. 초등학교 170
나. 중등학교 173
Ⅴ. 결론 및 제언 177
1. 결론 178
2. 제언 181
가. 융합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제언 181
나.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제언 182
참고문헌 187
ABSTRACT 190
부록 197
[부록 1] 융합형 교육프로그램 교사 인식 조사 설문지(초등학교) 198
[부록 2] 융합형 교육프로그램 교사 인식 조사 설문지(중등학교) 209
판권기 221
〈표 Ⅰ-1〉 설문조사 내용 영역 26
〈표 Ⅰ-2〉 조사 대상 및 방법 27
〈표 Ⅰ-3〉 조사 대상 학교 수 27
〈표 Ⅰ-4〉 조사 대상 학교와 교원 수 및 회수율 28
〈표 Ⅰ-5〉 초등학교 융합형 교육프로그램 타당성 평가 대상 29
〈표 Ⅰ-6〉 사전ㆍ사후 조사 내용 29
〈표 Ⅰ-7〉 심층면담 내용 영역 30
〈표 Ⅰ-8〉 수업 진행 및 사전사후 검사 일정 30
〈표 Ⅰ-9〉 중등학교 융합형 교육프로그램 타당성 평가 대상 32
〈표 Ⅰ-10〉 사전 및 사후 조사 내용 33
〈표 Ⅰ-11〉 만족도 조사 내용 33
〈표 Ⅰ-12〉 실험수업 및 사전사후 검사 일정 34
〈표 Ⅱ-1〉 융합 인재의 핵심 역량 및 요소 41
〈표 Ⅱ-2〉 창의ㆍ융합 인재의 핵심 역량과 하위 역량 요소 43
〈표 Ⅳ-1〉 수학을 배우는 이유에 대한 5학년 집단별 응답 124
〈표 Ⅳ-2〉 수학하면 생각나는 것에 대한 5학년 집단별 응답 124
〈표 Ⅳ-3〉 수학을 배우는 이유(실생활)에 대한 6학년 집단별 응답 125
〈표 Ⅳ-4〉 수학하면 생각나는 것에 대한 6학년 집단별 응답 126
〈표 Ⅳ-5〉 수학을 배우는 이유에 대한 성별 응답 126
〈표 Ⅳ-6〉 수학하면 떠오르는 생각에 대한 성별 응답 127
〈표 Ⅳ-7〉 수학 공부를 하면서 느낀점에 대한 5학년 집단별 분석 128
〈표 Ⅳ-8〉 수학 공부를 하면서 느낀점에 대한 6학년 집단별 분석 128
〈표 Ⅳ-9〉 수학에 대한 인식(생각)에 대한 5학년 집단별 분석 129
〈표 Ⅳ-10〉 수학에 대한 인식(생각)에 대한 6학년 집단별 분석 129
〈표 Ⅳ-11〉 수업 후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생각)에대한 5학년 집단별 분석 130
〈표 Ⅳ-12〉 수업후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생각)에 대한 6학년 집단별 분석 130
〈표 Ⅳ-13〉 중학생의 대응표본 t검증 결과 149
〈표 Ⅳ-14〉 고등학생 사전 점수의 집단별 차이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 결과 150
〈표 Ⅳ-15〉 회귀선 기울기 동일성 가정에 대한 검증 결과 151
〈표 Ⅳ-16〉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후 점수 차이에 대한 공분산 분석 결과 151
〈표 Ⅳ-17〉 사회수학 과목의 유용성 154
〈표 Ⅳ-18〉 사회수학 과목의 미래 유용성 154
〈표 Ⅳ-19〉 사회수학 내용에 대한 흥미 155
〈표 Ⅳ-20〉 사회수학 교과와 같은 선택과목 증가의 필요성 155
〈표 Ⅳ-21〉 사회수학 내용의 난이도 155
〈표 Ⅳ-22〉 사회수학 과목의 효과(스스로에대한 성찰) 156
〈표 Ⅳ-23〉 사회수학 과목 내용과 다른 과목 내용과의 연계성 156
〈표 Ⅳ-24〉 수학이나 사회를 함께 배우는 것에 대한 선호도 156
〈표 Ⅳ-25〉 사회수학 과목이 사회 문제들에 대한 인식 기회 제공 157
〈표 Ⅳ-26〉 사회수학을 통해 수학이 사회에서 나타나는 여러 현상들을 해결하거나 이해하는데 필요한 과목이라고 생각 157
〈표 Ⅳ-27〉 수학 내용 중 가장 재미있었던 단원 158
〈표 Ⅳ-28〉 수학 내용 중 가장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단원 158
〈표 Ⅳ-29〉 수학 내용 중 가장 어려웠던 단원 158
〈표 Ⅳ-30〉 사회 내용 중 가장 재미있었던 단원 159
〈표 Ⅳ-31〉 사회 내용 중 가장 유익하다고 생각되는 단원 159
〈표 Ⅳ-32〉 사회 내용 중 가장 어려웠던 단원 160
〈표 Ⅳ-33〉 사회수학 과목의 유용성 161
〈표 Ⅳ-34〉 사회수학 과목의 미래 유용성 162
〈표 Ⅳ-35〉 사회수학 내용에 대한 흥미 162
〈표 Ⅳ-36〉 사회수학 교과와 같은 선택과목의 증가 162
〈표 Ⅳ-37〉 사회수학 내용의 난이도 163
〈표 Ⅳ-38〉 사회수학 과목의 성찰 효과(스스로에 대한 사고) 163
〈표 Ⅳ-39〉 사회수학 과목 내용과 다른 과목 내용과의 연계성 163
〈표 Ⅳ-40〉 수학이나 사회를 함께 배우는 것에 대한 선호 164
〈표 Ⅳ-41〉 사회수학 과목이 사회 문제들에 대한 인식 기회 제공 164
〈표 Ⅳ-42〉 사회수학을 통해 수학이 사회에서 나타나는 여러 현상들을 해결하거나 이해하는데 필요한 과목이라고 생각 164
〈표 Ⅳ-43〉 수학 내용 중 가장 재미있었던 단원 165
〈표 Ⅳ-44〉 수학 내용 중 가장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단원 165
〈표 Ⅳ-45〉 수학 내용 중 가장 어려웠던 단원 166
〈표 Ⅳ-46〉 사회 내용 중 가장 재미있었던 단원 167
〈표 Ⅳ-47〉 사회 내용 중 가장 유익하다고 생각되는 단원 167
〈표 Ⅳ-48〉 사회 내용 중 가장 어려웠던 단원 168
〈표 Ⅴ-1〉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도화 방안 186
[그림 Ⅰ-1] 연구 추진 체계 35
[그림 Ⅲ-1] 융합 교육의 필요성(초등) 51
[그림 Ⅲ-2] 융합 교육 필요 이유(초등) 52
[그림 Ⅲ-3] 융합 교육에 대한 이해도(초등) 53
[그림 Ⅲ-4] 융합 교육 관련 정보 습득 경위(초등) 54
[그림 Ⅲ-5] 융합 교육에 적합한 학년(초등) 55
[그림 Ⅲ-6] 융합 교육에 적합한 수업 시수(초등) 56
[그림 Ⅲ-7] 융합 교육에 바람직한 시간(초등) 57
[그림 Ⅲ-8] 융합 교육 바람직한 수업 유형(초등) 57
[그림 Ⅲ-9] 융합 교육 실행 시 예상되는 외적 어려움(초등) 58
[그림 Ⅲ-10] 융합 교육 활성화를 위한 조건(초등) 59
[그림 Ⅲ-11] 융합 교육 활성화 위해 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초등) 60
[그림 Ⅲ-12] 예비교사를 위한 융합 교육 필요 여부(초등) 60
[그림 Ⅲ-13] 융합 교육 위한 교사 연수 필요 여부(초등) 61
[그림 Ⅲ-14] 융합 교육 교사 연수 참여 의향(초등) 62
[그림 Ⅲ-15] 융합 교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초등) 63
[그림 Ⅲ-16] 융합 교육 실시 경험 여부(초등) 64
[그림 Ⅲ-17] 융합 교육 실행 이유(초등) 65
[그림 Ⅲ-18] 가장 최근에 융합 교육을 실행한 교과목(초등) 66
[그림 Ⅲ-19] 융합 교육 실행한 학년(초등) 66
[그림 Ⅲ-20] 융합 교육 실행한 수업 과정(초등) 67
[그림 Ⅲ-21] 융합 교육 실행한 수업 유형(초등) 68
[그림 Ⅲ-22] 융합 교육 실행한 운영 방법(초등) 68
[그림 Ⅲ-23] 실행한 융합 교육 평가 방법(초등) 69
[그림 Ⅲ-24] 융합 교육 실행 희망 학년(초등) 69
[그림 Ⅲ-25] 융합 교육 실행 희망 교과목(초등) 70
[그림 Ⅲ-26] 융합 교육 실행 희망 수업 과정(초등) 71
[그림 Ⅲ-27] 융합 교육 실행 희망 수업 유형(초등) 72
[그림 Ⅲ-28] 융합 교육 실행 희망 운영 방법(초등) 72
[그림 Ⅲ-29] 융합 교육 실행 희망 평가 방법(초등) 73
[그림 Ⅲ-30] 융합 교육의 필요성(중등) 75
[그림 Ⅲ-31] 융합 교육 필요 이유(중등) 76
[그림 Ⅲ-32] 융합 교육에 대한 이해도(중등) 77
[그림 Ⅲ-33] 융합 교육 관련 정보 습득 경위(중등) 78
[그림 Ⅲ-34] 융합 교육에 적합한 학년(중등) 80
[그림 Ⅲ-35] 융합 교육에 적합한 수업 시수(중등) 81
[그림 Ⅲ-36] 융합 교육에 바람직한 시간(중등) 81
[그림 Ⅲ-37] 융합 교육 바람직한 수업 유형(중등) 82
[그림 Ⅲ-38] 융합 교육 실행 시 예상되는 내적 어려움(중등) 83
[그림 Ⅲ-39] 융합 교육 실행 시 예상되는 외적 어려움(중등) 83
[그림 Ⅲ-40] 융합 교육 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조건(중등) 84
[그림 Ⅲ-41] 융합 교육 활성화 위해 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중등) 85
[그림 Ⅲ-42] 예비교사를 위한 융합 교육 필요 여부(중등) 86
[그림 Ⅲ-43] 융합 교육 위한 교사 연수 필요 여부(중등) 86
[그림 Ⅲ-44] 융합 교육 교사 연수 참여 의향(중등) 87
[그림 Ⅲ-45] 융합 교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중등) 88
[그림 Ⅲ-46] 융합 교육 실시 경험 여부(중등) 89
[그림 Ⅲ-47] 융합 교육 실행 이유(중등) 90
[그림 Ⅲ-48] 융합교육 실행한 학년(중등) 90
[그림 Ⅲ-49] 가장 최근에 융합 교육을 실행한 교과목(중등) 91
[그림 Ⅲ-50] 융합 교육 실행한 수업 과정(중등) 91
[그림 Ⅲ-51] 융합 교육 실행한 수업 유형(중등) 92
[그림 Ⅲ-52] 융합 교육 실행한 운영 방법(중등) 92
[그림 Ⅲ-53] 융합 교육 실행한 평가 방법(중등) 93
[그림 Ⅲ-54] 융합 교육 실행 희망 학년(중등) 93
[그림 Ⅲ-55] 융합 교육 실행 희망 교과목(중등) 94
[그림 Ⅲ-56] 융합 교육 실행 희망 수업 과정(중등) 95
[그림 Ⅲ-57] 융합 교육 실행 희망 수업 유형(중등) 95
[그림 Ⅲ-58] 융합 교육 실행 희망 운영 방법(중등) 96
[그림 Ⅲ-59] 융합 교육 실행 희망 평가 방법(중등) 96
[그림 Ⅳ-1]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106
[그림 Ⅳ-2] 본 연구에서 사용한 융합적인 접근 모형 107
[그림 Ⅳ-3] 초등학교 융합교육 프로그램 수업 모델 108
[그림 Ⅳ-4] 선거로 알아보는 재미있는 띠그래프 이야기 111
[그림 Ⅳ-5] 연구 내용 구성 방향 133
[그림 Ⅳ-6] 사회교과와 수학을 융합한 융합교육에서의 사고 기능 도식화 134
[그림 Ⅳ-7] 자연재해와 문제해결 교육과정 개발 방향 135
[그림 Ⅳ-8] 정보사회와 수학 교육과정 개발 방향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