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가. 연구의 필요성 16
나. 연구 목적 19
2. 연구문제 및 연구내용 19
가. 한중일 교육제도 및 최근 동향 분석 20
나. 한중일 교육통계 체계 비교 분석 20
다. 국내외 통계 네트워크 구축 사례분석 20
라. 한중일 교육통계 네트워크 구축 방안 21
3. 연구 방법 21
가. 문헌분석 21
나. 전문가 협의회 22
다. 해외 출장을 통한 자료 수집 22
라. 현지 방문을 통한 담당자 면담 22
4. 선행연구 분석 23
가. 국제교육 협력에 관한 연구 23
나. 한-중, 한-일 양국 간의 교육협력 25
다. 교육통계 관련 협력에 관한 연구 27
라. 시사점 28
Ⅱ. 한중일 교육제도 및 교육동향 30
1. 한중일의 교육제도 31
가. 한국 31
나. 중국 33
다. 일본 35
2. 한중일 교육의 동향 및 최근 이슈 37
가. 한국 37
나. 중국 40
다. 일본 45
라. 시사점 49
Ⅲ. 한중일 교육통계 체계 51
1. 통계 및 국가 교육통계의 개념 52
가. 통계 및 국가교육통계의 개념 52
나. 통계 및 통계체계의 분류 53
2. 국가 교육통계 체계의 영역 및 분석틀 55
가. 통계제제의 분류: 분산형과 집중형 55
나. 국가교육통계체계의 영역 및 분석틀 56
3. 한중일 교육통계 체계 60
가. 한국의 교육통계체계 60
나. 중국의 교육통계체계 70
다. 일본의 교육통계체계 77
4. 시사점 89
Ⅳ. 국내외 통계 네트워크 구축 사례 90
1. 일반통계 영역 91
가. UN 통계 위원회 회의 91
나. 한중일 협력 사무국 95
다. 동아시아 국가 통계청장 회의 96
라. 통계청 양자 통계협력 회의 98
2. 교육통계 영역 101
가. 인재통계협력망 사업 101
나. 국제지표 사업: OECD INES 사업을 중심으로 103
다. 공동조사의 사례 106
3. 시사점 109
Ⅴ. 한중일 교육통계 네트워크 구축 방안 111
1. 교육통계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의견수렴 112
가. 중국, 일본 관련 기관 담당자 면담 실시 113
나. 중국과 일본 담당자 대상 의견수렴 내용 113
다. 중국과 일본 담당자 대상 의견수렴 결과 115
2. 한중일 교육통계 네트워크 구축 방안 119
가. 한중일 교육통계 네트워크의 추진체계 개념모형 119
나. 한중일 교육통계 네트워크 추진 방법 121
다. 한중일 교육통계 네트워크의 공동 추진과제 122
라. 한중일 교육통계 네트워크 구축 중장기 계획 125
Ⅵ. 결론 127
1. 요약 128
가. 한중일 교육제도 및 최근 동향 129
나. 한중일 교육통계 체계의 비교 분석 결과 130
다. 국내외 통계 네트워크 구축 사례의 시사점 130
라. 한중일 교육통계 네트워크 구축 방안 131
2. 정책 제언 132
가. 추진체계 132
나. 추진 방법 134
다. 지속적인 추진 과제의 발굴 134
라. 중장기 계획 135
참고문헌 136
ABSTRACT 143
부록 149
[부록 1] 한중일 교육기초통계 150
1) 한국 150
2) 중국 158
3) 일본 160
[부록 2] 한중일 교육통계조사 목록 171
1) 한국 171
2) 중국 174
3) 일본 174
[부록 3] 일본 학교 관련 통계 담당부서 및 게시 현황 178
[부록 4] 한-중, 한-일 양자협력회의 주제 180
1) 한-중 통계협력회의 개최현황 및 주제 180
2) 한-일 통계협력회의 개최현황 및 주제 183
[부록 5] 한중일 교육통계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의견수렴 설문지 186
판권기 192
〈표 Ⅱ-1〉 한중일의 최근 교육 이슈 50
〈표 Ⅲ-1〉 통계의 분류 54
〈표 Ⅲ-2〉 집중형과 분산형 통계체계의 비교 55
〈표 Ⅲ-3〉 국가통계생산의 전반적 흐름 57
〈표 Ⅲ-4〉 교육통계체계 분석틀 59
〈표 Ⅲ-5〉 교육기본통계조사의 업무 흐름도 62
〈표 Ⅲ-6〉 한국 교육통계의 주요 조사내용 63
〈표 Ⅲ-7〉 요청기관별 통계자료 제공 현황 65
〈표 Ⅲ-8〉 교육기본통계 이용자 만족도 조사의 주요영역 및 조사내용 69
〈표 Ⅲ-9〉 중국 교육기본통계조사의 조사내용 72
〈표 Ⅲ-10〉 일본의 공적통계 정비 사항(교육통계 부문) 79
〈표 Ⅲ-11〉 일본 교육기본통계조사 실시 시기 및 과정 80
〈표 Ⅲ-12〉 일본 교육통계의 주요 조사내용 82
〈표 Ⅲ-13〉 일본 정부통계종합창구(e-Stat)의 구성 86
〈표 Ⅲ-14〉 일본 공적통계의 품질요소 및 정의 88
〈표 Ⅳ-1〉 UN 통계위원회 회의 안건 92
〈표 Ⅳ-2〉 UN 통계위원회의 교육통계관련 안건 93
〈표 Ⅳ-3〉 동아시아 국가 통계청장 회의 안건 97
〈표 Ⅳ-4〉 한-중 통계협력회의 개최현황 및 주제 99
〈표 Ⅳ-5〉 한-일 통계협력회의 개최현황 및 주제 100
〈표 Ⅳ-6〉 국제지표사업 104
〈표 Ⅳ-7〉 주요 국제비교조사 107
〈표 Ⅴ-1〉 중국과 일본 담당자 대상 의견수렴 내용 114
〈표 Ⅴ-2〉 중국과 일본 담당자 대상 교육통계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의견수렴 결과 118
〈표 Ⅴ-3〉 한중일 교육통계 네트워크의 공동 추진과제 123
[그림 Ⅰ-1] 연구 추진 체계 23
[그림 Ⅱ-1] 한국의 학제 32
[그림 Ⅱ-2] 중국의 학제 34
[그림 Ⅱ-3] 일본의 학제 36
[그림 Ⅲ-1] 국가교육통계체계 56
[그림 Ⅲ-2] 교육통계 생산체계 모형 57
[그림 Ⅲ-3] 교육기본통계 조사절차 흐름도 62
[그림 Ⅲ-4] 교육통계센터 조직도 68
[그림 Ⅲ-5] 중국 교육재정 지표 73
[그림 Ⅲ-6] 일본 통계조사 흐름도 80
[그림 Ⅳ-1] 한중일 협력 사무국 조직도 96
[그림 Ⅳ-2] 인재통계협력망 추진 체계 102
[그림 Ⅴ-1] 한중일 교육통계 네트워크의 추진체계 개념모형 121
[그림 Ⅴ-2] 한중일 교육통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중장기 계획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