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가. 연구의 배경 16
나.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문제 및 연구내용 20
가. 연구 설계 및 연차별 계획 20
나. 1차 연도 주요 연구결과 21
다. 2차 연도 연구 내용 23
3. 연구 방법 25
가. 선행연구 및 문헌 분석 25
나. 국내/국외 설문조사 26
다. 전문가 협의회 및 면담 27
라. 사례 분석 : 주요 국제 교육지표 사업 30
Ⅱ. 이론적 배경 31
1. 선행연구 및 문헌분석 32
가. 교육지표 및 지수 개발 32
나. 자료 수집 및 분석 방안 33
다. 아시아 교류 및 교육 협력 35
라. 국제 교육지표 연구 및 사업 36
2. 주요 개념 및 모형 37
가. 지표의 개념 : 기능과 역할 37
나. 지표 개발의 모형 42
3. 국제 교육지표 개발 사례 44
가. OECD 교육지표(INES : Indicators of Education statistics) 44
나. 중남미 교육지표 48
다. 시사점 53
Ⅲ.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체계의 개발 55
1. 아시아 교육지표 개발 모형 56
가. 지표 개발의 이론 : 세 가지 접근 56
나. 개념모형 : 이원적 개발 모형 57
2.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체계(안) 도출 61
가. 주요 교육 정책 목적 및 현안 분석 61
나. 교육지표 사례의 분석 75
3.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의 선정 80
가. 선정의 기준과 절차 80
나. 선정결과 80
Ⅳ.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체계(안)에 대한 타당성 검토 87
1. 분석 방법 88
가. 설문조사의 개요 88
나. 응답자 특성 89
2. 주요 분석 결과 92
가. 아시아 교육지표체계의 개발 및 활용 목적 92
나. 지표의 타당성 및 산출가능성 분석 결과 95
다. 추가 지표 개발 107
3.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체계의 개선 방안 109
가.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체계(안)의 수정 도출 109
나. 지표 개선 및 추가 개발 방안 112
Ⅴ.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 자료 산출가능성 검토 119
1. 국제기구의 아시아 국가 교육 데이터 수집 현황 120
가. 유네스코 통계국 (UIS) 120
나. OECD INES 133
2. 아시아 주요국의 데이터 수집 현황 141
가. 스리랑카 141
나. 캄보디아 150
3. 자료 산출 가능성 제고 방안 161
가.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체계(안) 자료 산출 가능성 탐색 161
나.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체계(안) 자료 수집 방안 178
Ⅵ. 요약 및 결론 182
1. 요약 183
가. 아시아 교육지표체계 개발의 이론적 배경 183
나.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체계(안)의 개발 및 선정 결과 184
다. 아시아 교육지표체계(안)의 타당성 검토 및 지표개선 방안 185
라. 아시아 교육지표체계(안)의 자료산출가능성 검토 및 자료수집 방안 187
2. 논의 및 제언 189
가. 국제적 차원 : 국제 협력 강화 189
나. 국가적 차원 : 한국 정부의 지원 확대 194
다. 기관 차원 : 전문성을 기반으로 하는 연구 및 사업 추진 197
참고문헌 200
ABSTRACT 207
[부록 1] 설문조사지(국문) 212
[부록 2] 설문조사 문항별 상세 분석 결과 231
[부록 3] UIS 교육지표체계 목록 261
판권기 265
〈표 Ⅰ-1〉 연차별 추진계획 20
〈표 Ⅰ-2〉 2013년 아시아 교육지표 개발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요약) 21
〈표 Ⅰ-3〉 선행연구에서의 분석내용과 방법 26
〈표 Ⅰ-4〉 아시아 교육지표 체계에 대한 설문조사 27
〈표 Ⅰ-5〉 전문가 협의회 세부 협의내용 28
〈표 Ⅰ-6〉 국제 세미나 개최 현황 29
〈표 Ⅰ-7〉 국제 세미나 주제 및 세부 계획 29
〈표 Ⅱ-1〉 선행연구에 나타난 지표의 개념정의 38
〈표 Ⅱ-2〉 OECD INES 사업 초기 주요 논의 내용 46
〈표 Ⅱ-3〉 중남미 교육지표 목록 : 목적별 지표 51
〈표 Ⅱ-4〉 중남미 교육지표 : 형평성 지표 52
〈표 Ⅲ-1〉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체계 개발의 개념 모형 (개념틀) 58
〈표 Ⅲ-2〉 초중등교육 단계에서의 주요 정책 현안쟁점교육단계교육기회 60
〈표 Ⅲ-3〉 고등교육단계에서의 주요 정책 현안 60
〈표 Ⅲ-4〉 교육체제적 관점에서의 주요 정책 목적과 방향 62
〈표 Ⅲ-5〉 아시아 국가 교육정책 현안 64
〈표 Ⅲ-6〉 2015년 이후 교육의제와 목표별 측정 지표(안) 67
〈표 Ⅲ-7〉 동남아시아 국가의 주요 교육정책 과제 73
〈표 Ⅲ-8〉 동남아시아 국가의 공통과제 및 개별과제 75
〈표 Ⅲ-9〉 국내 주요 교육지표 76
〈표 Ⅲ-10〉 해외 주요 교육지표 78
〈표 Ⅲ-11〉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체계(안) 80
〈표 Ⅲ-12〉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 선정(안) 82
〈표 Ⅲ-13〉 교육기회 보장 정책 교육지표 체계(안) 85
〈표 Ⅲ-14〉 교육성과 제고 정책 교육지표체계(안) 85
〈표 Ⅲ-15〉 교육의 질 관리 정책 교육지표체계(안) 86
〈표 Ⅳ-1〉 국내ㆍ외 전문가 설문응답자 특성 90
〈표 Ⅳ-2〉 아시아 교육 관련 사용 지표 92
〈표 Ⅳ-3〉 아시아 교육 지표 만족도 93
〈표 Ⅳ-4〉 아시아 교육지표 불만족 원인 93
〈표 Ⅳ-5〉 아시아 교육지표 활용 목적-국내전문가 94
〈표 Ⅳ-6〉 아시아 교육지표 활용 목적-국외전문가 94
〈표 Ⅳ-7〉 활용도가 높은 아시아 교육지표 자료집의 형태 95
〈표 Ⅳ-8〉 투입영역 타당성 및 산출가능성(국내) 96
〈표 Ⅳ-9〉 과정영역 타당성 및 산출가능성(국내) 98
〈표 Ⅳ-10〉 산출영역 타당성 및 산출가능성(국내) 100
〈표 Ⅳ-11〉 투입영역 타당성 및 산출가능성(국외) 102
〈표 Ⅳ-12〉 과정영역 타당성 및 산출가능성(국외) 103
〈표 Ⅳ-13〉 산출영역 타당성 및 산출가능성(국외) 105
〈표 Ⅳ-14〉 인지역량 관련 추가지표 개발(국내) 107
〈표 Ⅳ-15〉 비인지역량 관련 추가지표 개발(국내) 107
〈표 Ⅳ-16〉 아시아 교육정책 우선순위(국내) 108
〈표 Ⅳ-17〉 아시아 교육정책 우선순위(국외) 108
〈표 Ⅳ-18〉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체계(안) : 최종안 109
〈표 Ⅴ-1〉 UIS 조사 현황 122
〈표 Ⅴ-2〉 UIS 아시아 국가 교육자료 조사 현황 123
〈표 Ⅴ-3〉 UIS 통계 조사 훈련 매뉴얼의 주요 내용 127
〈표 Ⅴ-4〉 UIS 교육지표 목록 129
〈표 Ⅴ-5〉 국가별 분석자료(country profile)의 구성 132
〈표 Ⅴ-6〉 OECD INES 정기조사 및 주요 수시조사 현황 134
〈표 Ⅴ-7〉 ISCED 교육단계 분류의 기준 138
〈표 Ⅴ-8〉 스리랑카 학교유형별 기본통계(2013년) 144
〈표 Ⅴ-9〉 스리랑카 교육과정별 학생 수(2013년) 145
〈표 Ⅴ-10〉 스리랑카 질 개선 지표 추이(1994-2012) 148
〈표 Ⅴ-11〉 캄보디아 교육 기본 통계(2013년) 154
〈표 Ⅴ-12〉 캄보디아 학생 수 추이(1979-2014) 154
〈표 Ⅴ-13〉 연간 학교 여론조사 양식의 주요내용 158
〈표 Ⅴ-14〉 캄보디아 교육지표 현황 159
〈표 Ⅴ-15〉 캄보디아 교육발전 10대 핵심지표 160
〈표 Ⅴ-16〉 주요 국제기구 교육 관련 지표 목록 (투입) 162
〈표 Ⅴ-17〉 주요 국제기구 교육 관련 지표 목록 (과정) 164
〈표 Ⅴ-18〉 주요 국제기구 교육 관련 지표 목록 (산출) 166
〈표 Ⅴ-19〉 권역별 지표 자료 제출 현황(2006-2012) 169
〈표 Ⅴ-20〉 권역 내 각국의 자료제출 현황 : 동아시아 170
〈표 Ⅴ-21〉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 자료 제공현황 : OECD (투입) 171
〈표 Ⅴ-22〉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 자료 제공현황 : OECD (과정) 173
〈표 Ⅴ-23〉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 자료 제공현황 : OECD (산출) 175
〈표 Ⅵ-1〉 아시아 국가의 경제권역별 구분 190
[그림 Ⅱ-1] 교육지표 개발 모형 42
[그림 Ⅱ-2]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 개발의 과정과 절차 43
[그림 Ⅲ-1] 국내 주요 교육지표 대영역별 비중 77
[그림 Ⅲ-2] 국내 주요 교육지표 정책목적별 비중 77
[그림 Ⅲ-3] 해외 교육지표 대영역별 비중 79
[그림 Ⅲ-4] 해외 주요 교육지표 정책목적별 비중 79
[그림 Ⅳ-1] 아시아 국가 교육지표체계(안)의 구성 89
[그림 Ⅴ-1] UIS의 자료 수집, 분석 및 보급 과정 121
[그림 Ⅴ-2] UIS 데이터 수집 및 관리 과정 연간 일정 126
[그림 Ⅴ-3] UIS 온라인 데이터 센터 화면 128
[그림 Ⅴ-4] OECD 자료수집 과정 136
[그림 Ⅴ-5] OECD EAG Education GPS 140
[그림 Ⅴ-6] 스리랑카 교육제도 142
[그림 Ⅴ-7] 스리랑카 교육시스템의 행정적 구조(2013년) 143
[그림 Ⅴ-8] 스리랑카의 UIS 자료 제공 현황(초안 기준) 147
[그림 Ⅴ-9] 스리랑카 5학년 학력평가 시험에서 70점 이상 성취 학생 비율(2008-2013) 149
[그림 Ⅴ-10] G.C.E.에서 각 과목별 이수학생 비율 149
[그림 Ⅴ-11] 연도별 교육비 추이 정보 150
[그림 Ⅴ-12] 캄보디아의 교육구조 151
[그림 Ⅴ-13] 교육청소년부 조직도 153
[그림 Ⅴ-14] 캄보디아 학생 수 추이(1979-2014) 155
[그림 Ⅴ-15] 교육관리정보화시스템의 자료수집 과정 156
[그림 Ⅴ-16] 교육관리정보화시스템 업무흐름도 157
[그림 Ⅴ-17] 아시아 국가별 지표별 현황 168
[그림 Ⅴ-18] 국가별 자료 제출 현황 169
[그림 Ⅵ-1] 세계은행 DATA 화면 194
〈부록 표-1〉 국내전문가 설문응답자 특성 231
〈부록 표-2〉 국외전문가 설문응답자 특성 232
〈부록 표-3〉 아시아 교육 관련 사용 지표 233
〈부록 표-4〉 아시아 교육 지표 만족도 233
〈부록 표-5〉 아시아 교육지표 불만족 원인 233
〈부록 표-6〉 아시아 교육지표 활용 목적-국내전문가 234
〈부록 표-7〉 아시아 교육지표 활용 목적-국외전문가 234
〈부록 표-8〉 활용도가 높은 아시아 교육지표 자료집의 형태 234
〈부록 표-9〉 교육재정지표의 국내 전문가 타당성 검토 235
〈부록 표-10〉 교육재정지표의 국외 전문가 타당성 검토 235
〈부록 표-11〉 교육재정지표의 국내 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36
〈부록 표-12〉 교육재정지표의 국외 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36
〈부록 표-13〉 교육시설 및 환경지표 국내 전문가 타당도 검토 236
〈부록 표-14〉 교육시설 및 환경지표 국외 전문가 타당도 검토 237
〈부록 표-15〉 교육시설 및 환경지표 국내 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37
〈부록 표-16〉 교육시설 및 환경지표 국외 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37
〈부록 표-17〉 학생특성 국내 전문가 타당성 검토 238
〈부록 표-18〉 학생특성 국외 전문가 타당성 검토 238
〈부록 표-19〉 학생특성 국내 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39
〈부록 표-20〉 학생특성 국외 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39
〈부록 표-21〉 교사특성 국내 전문가 타당성 검토 239
〈부록 표-22〉 교사특성 국외 전문가 타당성 검토①⑤ 240
〈부록 표-23〉 교사특성 국내 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41
〈부록 표-24〉 교사특성 국외 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41
〈부록 표-25〉 법령 제정 및 정부 지원 국내 전문가 타당성 검토 242
〈부록 표-26〉 법령 제정 및 정부 지원 국외 전문가 타당성 검토 242
〈부록 표-27〉 법령 제정 및 정부 지원 국내 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42
〈부록 표-28〉 법령 제정 및 정부 지원 국외 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42
〈부록 표-29〉 행정 리더십 및 민주적 거버넌스 국내 전문가 타당성 검토 243
〈부록 표-30〉 행정 리더십 및 민주적 거버넌스 국외 전문가 타당성 검토 243
〈부록 표-31〉 행정 리더십 및 민주적 거버넌스 국내 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44
〈부록 표-32〉 행정 리더십 및 민주적 거버넌스 국외 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44
〈부록 표-33〉 교육과정의 질 확보 국내전문가 타당성 검토 245
〈부록 표-34〉 교육과정의 질 확보 국외전문가 타당성 검토 245
〈부록 표-35〉 교육과정의 질 확보 국내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46
〈부록 표-36〉 교육과정의 질 확보 국외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47
〈부록 표-37〉 교육만족도 전문가 타당도 검토 247
〈부록 표-38〉 교육만족도 국내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48
〈부록 표-39〉 전문적인 교사의 교수활동 국내 전문가 타당성 검토 248
〈부록 표-40〉 전문적인 교사의 교수활동 국외 전문가 타당성 검토 248
〈부록 표-41〉 전문적인 교사의 교수활동 국내 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49
〈부록 표-42〉 전문적인 교사의 교수활동 국외 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49
〈부록 표-43〉 학생참여 국내 전문가 타당성 검 249
〈부록 표-44〉 학생참여 국외 전문가 타당성 검토 250
〈부록 표-45〉 학생참여 국내 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51
〈부록 표-46〉 학생참여 국외 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51
〈부록 표-47〉 학생 성취 국내전문가의 타당성 검토 252
〈부록 표-48〉 학생 성취 국외전문가의 타당성 검토 252
〈부록 표-49〉 학생 성취 국내전문가의 산출가능성 검토 252
〈부록 표-50〉 학생 성취 국외전문가의 산출가능성 검토 253
〈부록 표-51〉 교육이수 및 계속교육 국내전문가의 타당 253
〈부록 표-52〉 교육이수 및 계속교육 국외전문가의 타당성 검토 253
〈부록 표-53〉 교육이수 및 계속교육 국내전문가의 산출가능성 검토 254
〈부록 표-54〉 교육이수 및 계속교육 국외전문가의 산출가능성 검토 254
〈부록 표-55〉 교육의 경제적 성과 국내전문가 타당성 검토 254
〈부록 표-56〉 교육의 경제적 성과 국외전문가 타당성 검토 255
〈부록 표-57〉 교육의 경제적 성과 국내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56
〈부록 표-58〉 교육의 경제적 성과 국외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56
〈부록 표-59〉 교육의 사회적 성과 국내전문가 타당성 검토 257
〈부록 표-60〉 교육의 사회적 성과 국외전문가 타당성 검토 257
〈부록 표-61〉 교육의 사회적 성과 국내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58
〈부록 표-62〉 교육의 사회적 성과 국외전문가 산출가능성 검토 258
〈부록 표-63〉 인지역량 관련 추가지표 개발 국내 전문가 의견 259
〈부록 표-64〉 비인지역량 관련 추가지표 개발 국내전문가 의견 259
〈부록 표-65〉 아시아 교육정책 우선순위 국내 전문가 의견 259
〈부록 표-66〉 아시아 교육정책 우선순위 국외 전문가 의견 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