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이용자를 위하여
목차
제1장 조사개요 10
1절 조사 개요 11
1. 조사 배경 및 목적 13
2. 방송통신 광고비 조사의 주요 특징 13
3. 광고시장 정의 및 조사 대상 14
4. 조사내용 및 광고 유형 분류 16
5. 조사 방법 18
6. 조사 매체사 현황 24
7. 추정 방법 27
2절 방송통신 광고산업 현황 및 실태 / 심성욱 31
1. 2014년 광고시장의 전망과 방향 33
2. 방송통신 광고비 조사 결과 분석 47
제2장 조사결과 요약 61
1절 매출 현황 요약 63
1. 스마트 광고 시장 65
2. 방송광고 시장 66
2-1. 방송사 협찬 광고 시장 68
2-2. 방송사 가상 광고 시장 69
3. 인쇄광고 시장 70
4. 온라인 광고 시장 71
5. 옥외광고 시장 72
6. 기타 광고 시장 73
2절 광고 종사자 현황 요약 75
1. 광고 종사자 현황 77
2. 매체사별 광고 종사자 현황 79
3. 광고 종사자 규모별 취급액 82
제3장 조사결과 83
1절 스마트 광고 시장 85
1. 스마트 광고 시장 규모 87
1-1.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88
2. 스마트 광고 종사자 현황 89
2-1. 성별 현황 89
2-2. 연령별 현황 90
2-3. 학력별 현황 90
2절 지상파TV 광고 시장 91
1. 지상파TV 광고 시장 규모 93
1-1. 지상파TV 광고 유형별 시장 규모 95
1-2. 지상파TV 프로그램 광고 시장 규모 96
1-3. 지상파TV 토막광고 시장 규모 97
1-4. 지상파TV 자막광고 시장 규모 98
1-5. 지상파TV 시보광고 시장 규모 99
1-6. 지상파TV 가상광고 시장 규모 100
1-7. 지상파TV 간접광고 시장 규모 101
1-8. 지상파TV 협찬광고 시장 규모 102
2. 지상파TV 광고 종사자 현황 103
2-1. 성별 현황 103
2-2. 연령별 현황 104
2-3. 학력별 현황 104
2-4. 2013년/2014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104
2-5. 광고 인력수준 현황 105
3절 지상파DMB 광고 시장 107
1. 지상파DMB 광고 시장 규모 109
1-1. 지상파DMB 광고 유형별 시장 규모 111
1-2. 지상파DMB-프로그램광고 시장 규모 112
1-3. 지상파DMB-협찬광고 시장 규모 113
2. 지상파DMB 광고 종사자 현황 114
2-1. 성별 현황 114
2-2. 연령별 현황 115
2-3. 학력별 현황 115
2-4. 2013년/2014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115
2-5. 광고 인력 수준 116
4절 케이블 광고 시장 117
1. 케이블 PP 광고 시장 규모 119
1-1. 케이블 PP 광고 유형별 시장 규모 121
1-2. 케이블 PP 일반광고 시장 규모 122
1-3. 케이블 PP 일반광고 기타 시장 규모 123
1-4. 케이블 PP 가상광고 시장 규모 124
1-5. 케이블 PP 간접광고/협찬 시장 규모 125
1-6. 케이블 PP 자막광고 시장 규모 126
1-7. 케이블 PP 시보광고 시장 규모 127
2. 케이블 PP 광고 종사자 현황 128
2-1. 성별 현황 128
2-2. 연령별 현황 129
2-3. 학력별 현황 129
2-4. 2013년/2014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129
2-5. 광고 인력수준 현황 130
3. 케이블 SO 광고 시장 규모 131
4. 케이블 SO 광고 종사자 현황 133
4-1. 성별 현황 133
4-2. 연령별 현황 134
4-3. 학력별 현황 134
4-4. 2013년/2014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134
4-5. 광고 인력수준 현황 135
5절 위성방송 광고 시장 137
1. 위성방송 광고 시장 규모 139
2. 위성방송 광고 종사자 현황 141
2-1. 성별 현황 141
2-2. 연령별 현황 142
2-3. 학력별 현황 142
2-4. 광고 인력수준 현황 143
6절 IPTV광고 시장 145
1. 위성방송 광고 시장 규모 147
1-1. IPTV 광고 유형별 시장 규모 149
1-2. IPTV-로딩광고 시장 규모 150
1-3. IPTV-채널광고 시장 규모 151
2. IPTV 광고 종사자 현황 152
2-1. 성별 현황 152
2-2. 연령별 현황 153
2-3. 학력별 현황 153
2-4. 2013년/2014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153
2-5. 광고 인력수준 현황 154
7절 라디오 광고 시장 155
1. 라디오 광고 시장 규모 157
1-1. 라디오 광고 유형별 시장 규모 159
1-2. 라디오 프로그램 광고 시장규모 160
1-3. 라디오 토막광고 시장 규모 161
1-4. 라디오 시보광고 시장 규모 162
1-5. 라디오 협찬광고 시장 규모 163
2. 라디오 광고 종사자 현황 164
2-1. 성별 현황 164
2-2. 연령별 현황 165
2-3. 학력별 현황 165
2-4. 2013년/2014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165
2-5. 광고 인력수준 현황 166
8절 신문 광고 시장 167
1. 신문 광고 시장 규모 169
2. 신문광고 종사자 현황 171
2-1. 성별 현황 171
2-2. 연령별 현황 172
2-3. 학력별 현황 172
2-4. 2013년/2014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172
2-5. 신문광고 인력 수준 173
9절 잡지 광고 시장 175
1. 잡지광고 시장 규모 177
2. 잡지광고 종사자 현황 179
2-1. 성별 현황 179
2-2. 연령별 현황 180
2-3. 학력별 현황 180
2-4. 2013년/2014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180
2-5. 광고 인력 수준 181
10절 인터넷 광고 시장 183
1. 인터넷 광고 시장 규모 185
1-1. 인터넷 광고 유형별 시장 규모 187
1-2. 인터넷 DA광고 시장 규모 188
1-3. 인터넷 검색광고 시장 규모 189
2. 인터넷 광고 종사자 현황 190
2-1. 성별 현황 190
2-2. 연령별 현황 191
2-3. 학력별 현황 191
2-4. 2013년/2014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191
2-5. 광고 인력수준 현황 192
11절 모바일 광고 시장 193
1.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 195
1-1. 모바일 광고 유형별 시장 규모 197
1-2. 모바일 DA광고 시장 규모 198
1-3. 모바일 검색광고 시장 규모 199
1-4. 모바일 리워드앱광고 시장 규모 200
2. 모바일 광고 종사자 현황 201
2-1. 성별 현황 201
2-2. 연령별 현황 202
2-3. 학력별 현황 202
2-4. 2013년/2014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202
2-5. 광고 인력수준 현황 203
12절 옥외 광고 시장 205
1. 옥외광고 시장 규모 207
1-1. 옥외광고 세부 유형별 시장 규모 209
1-2. 옥외 교통광고 시장규모 210
1-3. 빌보드 광고 시장규모 215
1-4. 엔터테인먼트 광고 217
1-5. 기타 광고 220
2. 옥외광고 종사자 현황 223
2-1. 성별 현황 223
2-2. 연령별 현황 224
2-3. 학력별 현황 224
2-4. 2013년/2014년 상반기 광고 인력 채용규모 224
2-5. 광고 인력수준 현황 225
13절 기타 광고 시장 227
1. 기타광고 시장 규모 229
1-1. 기타광고 유형별 시장 규모 231
1-2. 기타-생활정보 광고 시장 규모 232
1-3. 기타-취업정보 광고 시장 규모 233
1-4. 기타-DM 광고 시장 규모 234
2. 기타광고 종사자 현황 235
2-1. 생활정보 광고 235
2-2. 취업정보 광고 238
2-3. DM 광고 240
제4장 조사결과 비교 243
1절 광고연감 비교 245
1. 매출액 집계 방식 및 조사 모집단의 차이 247
2. 광고연감 비교 248
부록 249
부록 01. 광고유형 용어해설 249
1. 방송매체 광고 유형별 용어 정리 253
2. 인터넷, 모바일 매체 광고 유형별 용어 정리 256
3. 옥외광고 유형별 용어 정리 257
부록 02. 조사 설문지 265
연구진 290
판권기 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