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제1장 서론 16
1. 연구 추진배경 17
2. 연구의 목적 22
3. 연구의 구성 24
제2장 선행연구 및 관련 법제도 고찰 27
1. 선행연구 고찰 28
1.1. 코디네이터 관련 선행연구 분석 30
1.2. 교육프로그램 관련 선행연구 분석 31
1.3. 중간지원조직 관련 선행연구 32
1.4. 기타 선행연구 고찰 33
2. 도시재생 관련 법제도 고찰 35
2.1. 도시재생법 제정 배경 및 관련 법제도 관계 35
2.2. 도시재생 관련 법제도 주요내용 37
2.3. 도시재생 관련 법제도 상 전문인력 육성 내용 검토 47
3. 소결 50
제3장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관련 국외사례 52
1. 일본의 도시재생 전문인력 육성 53
1.1. 일본 도시재생의 근간 '마찌즈쿠리' 53
1.2.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관련 일본 사례 56
2. 영국의 도시재생 전문인력 육성 73
2.1. 도시재생 교육과정의 형성과 발전 (1997년 노동당 정부 이후) 73
2.2.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관련 영국 사례 78
3. 소결 88
제4장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육성 기본방향 90
1. 검토 프로세스 및 사전조사 결과 91
1.1. 이론적 고찰을 통한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육성 기본방향 1차 설정 92
1.2. 기존 중간지원조직 조사를 통한 현재 여건 파악 94
2.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육성방향 정립 109
2.1. 도시재생 코디네이터의 역할 및 정의 109
2.2.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육성 및 인증 118
3.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소요인력 122
3.1. 도시재생지원센터 적정 설치범위 및 소요인력 122
3.2.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방식 125
4. 소결 128
제5장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육프로그램 개발 130
1. 교육프로그램 개발 프로세스 131
2. 현행 교육프로그램 조사 133
2.1. 도시재생 관련 중간지원조직 교육프로그램 133
2.2. 도시재생대학 교육프로그램 136
2.3. 기타 교육프로그램 140
3.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재 개발 145
3.1.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재 : 이론집 146
3.2.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재 : 사례집 152
4.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육 커리큘럼 설계 153
4.1. 커리큘럼 설계의 기본방향 153
4.2.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육 커리큘럼 기본형' 설계 155
4.3.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육 커리큘럼 단축형' 설계 158
4.4. 도시재생법 시행 초창기 교육 커리큘럼 설계 164
5. 소결 166
제6장 도시재생지원기구의 중장기 인력육성 방안 168
1. 도시재생 관련 주체별 교육방안 169
1.1. 기존 마을만들기 활동가ㆍ전문가 교육프로그램 구상 170
1.2. 공무원 교육프로그램 구상 171
1.3. 주민 교육프로그램 구상 172
1.4.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보수교육 실시 173
2. 도시재생 교육프로그램 확대방안 174
2.1. 도시재생지원센터와 유기적 업무체계 구축 174
2.2. 교육업무 중장기 로드맵 수립 175
3.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사회적 지위 확보방안 178
3.1.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자격화 추진 178
3.2. 안정적 활동을 위한 제도적 보완 180
제7장 결론 183
1. 연구의 종합 184
①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185
② 도시재생지원센터 185
③ 교육프로그램 186
④ 도시재생지원기구 역할 186
2. 향후 과제 187
참고문헌 188
판권기 2
[표 1-1] 도시재생법 상 도시재생지원기구의 역할 19
[표 2-1] 본 연구와 관련 있는 선행연구 34건 주제별 분류 29
[표 2-2] 도시재생특별법과 시행령 조항 비교 42
[표 2-3]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지정 세부기준 44
[표 2-4] 도시재생법 상 국가도시재생기본방침 수립 관련 내용 45
[표 2-5] 기초생활인프라 범위 및 국가적 최저기준 47
[표 3-1] 일본의 도시계획과 마찌즈쿠리 일반적 특징 비교 56
[표 3-2]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육성과 관련하여 조사한 일본 사례 57
[표 3-3] 카리야시 마을만들기 코디네이터 육성 프로그램 : 기초편 60
[표 3-4] 카리야시 마을만들기 코디네이터 육성 프로그램 : 실천편 60
[표 3-5] 토요타시 마을만들기 코디네이터 육성을 위한 육성 프로그램 62
[표 3-6] 영국 대학교의 도시재생 석사과정 프로그램 81
[표 3-7]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 건조환경대학원 도시계획학과 석사과정 83
[표 3-8]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의 도시재생과 공간계획 석사과정 커리큘럼 비교 87
[표 4-1] 중간지원조직 리더급 활동가 인터뷰 시트 구성 95
[표 4-2] 국내 도시재생 관련 중간지원조직 현황 및 조사대상 (2013.09 기준) 96
[표 4-3] 민간위탁과 행정직영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중간지원조직의 조례 비교 97
[표 4-4] 도시재생 관련 중간지원조직 인원 및 조직체계 101
[표 4-5] 조례에 근거하여 설립된 11개 도시재생 관련 중간지원조직 예산현황 104
[표 4-6] 도시재생 관련 중간지원조직 주요업무 106
[표 4-7] 중간지원조직 리더급 활동가가 생각하는 도시재생 코디네이터로서 요구되는 전문분야 111
[표 4-8]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육방식별 장ㆍ단점 118
[표 4-9] 도시재생지원센터 설치범위별 장ㆍ단점 123
[표 4-10] 인구 50만 이상 도시 현황 (2013. 12 기준) 125
[표 4-11]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방식별 장ㆍ단점 126
[표 5-1] 국내 도시재생 관련 중간지원조직 교육프로그램 현황 134
[표 5-2] 국내 도시재생 관련 중간지원조직에서 운영 중인 주요 교육프로그램 135
[표 5-3] 도시재생대학 연도별 권역 현황 136
[표 5-4] 도시재생대학 정기ㆍ비정기 교육내용 137
[표 5-5] 교육빈도순 도시재생대학 교육주제 138
[표 5-6] 건축학회 주민참여방식 도시주거재생 교육프로그램 내용 141
[표 5-7] 도시재생 온라인대학 대상별 교육목표 143
[표 5-8] 도시재생 온라인대학 기본과정 커리큘럼 143
[표 5-9] 도시재생 온라인대학 심화과정 커리큘럼 144
[표 5-10]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재의 4개 교육영역과 12개 교육주제 147
[표 5-11]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육 커리큘럼 기본형 집체교육(안) 155
[표 5-12]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육 커리큘럼 기본형 장단점 158
[표 5-13]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육 커리큘럼 단축형 1의 교육내용 통합(안) 159
[표 5-14]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육 커리큘럼 단축형 1(교재 교육내용 통합) 집체교육(안) 160
[표 5-15]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육내용 통합형 커리큘럼 장단점 161
[표 5-16]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육 커리큘럼 단축형 2(온라인 강좌 도입) 집체교육(안) 162
[표 5-17]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온라인 강좌형 커리큘럼 장단점 163
[표 6-1] 기존 마을만들기 활동가용 도시재생 교육프로그램(안) 171
[표 6-2] 도시재생법 시행령 개정(안) 182
[그림 1-1] 록본기힐즈 전경 17
[그림 1-2] 도시재생법에서 정의하고 있는 도시재생 추진체계 19
[그림 2-1] 관련 선행연구 도출 프로세스 및 분류 방식 28
[그림 2-2] 도시재생 관련 법제도의 위계 36
[그림 2-3] 도시재생법 구성 및 주요내용 37
[그림 2-4] 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 및 승인절차(Ⅰ) 38
[그림 2-5] 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 및 승인절차(Ⅱ) 39
[그림 2-6]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및 확정절차(Ⅰ) 40
[그림 2-7]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및 확정절차(Ⅱ) 41
[그림 2-8] 도시재생기본방침, 전략계획, 활성화계획의 관계 41
[그림 2-9] 도시재생법, 시행령, 기본방침에서 지원지구 및 지원센터에 대한 내용 48
[그림 3-1] 카리야시 코디네이터의 위치 58
[그림 3-2] 토요타자동차 본사 61
[그림 3-3] 토요타시 마을만들기 코디네이터 활동모습 62
[그림 3-4] 토요타시 코디네이터 스테이션의 역할 63
[그림 3-5] 2012년도 마을만들기 코디네이터 육성강좌 안내문 65
[그림 3-6] UR 도시기구 변천사 66
[그림 3-7] 도시재생 분야에서 코디네이터로서 UR의 역할 67
[그림 3-8] 마을만들기 진행단계별 UR 도시기구의 코디네이터 업무 68
[그림 3-9] UR 마을만들기 지원 전문가의 역할 69
[그림 3-10] 토지구획정리사업에서 코디네이터로 후지타의 역할 70
[그림 3-11] 토지구획정리사업 프로세스 71
[그림 3-12] 도시재생에 필요한 전문지식기술과 자질 80
[그림 4-1]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기본방향 정립을 위한 검토 프로세스 92
[그림 4-2] 13개 중간지원조직 설치범위 및 운영방식 현황 97
[그림 4-3] 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 프로세스 113
[그림 4-4] 도시재생관련 계획수립 단계와 관련 주체 114
[그림 4-5]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프로세스 114
[그림 4-6] 스몰 액션플랜(안) 115
[그림 4-7] 도시재생사업 계획수립에서 시행단계까지 발생하는 행위 116
[그림 4-8] 도시재생 코디네이터의 위상과 역할 117
[그림 4-9] 부산시 마을만들기 활동가 육성 및 인증 프로세스 (2013.09 기준) 120
[그림 4-10] 일본 카리야시 코디네이터 육성 및 인증 프로세스 121
[그림 5-1]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재 구성을 위한 교육내용 도출 프로세스 132
[그림 5-2] 도시재생대학 실습교육 프로세스와 주민참여형 재생사업 프로세스 비교 139
[그림 5-3] 도시재생 온라인대학(http://www.city.go.kr/jsp/kurc/index.jsp) 메인화면 142
[그림 5-4] '도시재생 일반론' 교육영역 내 교육주제별 교육내용 148
[그림 5-5] '도시계획 일반론' 교육영역 내 교육주제별 교육내용 149
[그림 5-6] '도시재생 방법론' 교육영역 내 교육주제별 교육내용 150
[그림 5-7] '코디네이터 역할론' 교육영역 내 교육주제별 교육내용 151
[그림 5-8]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재 '사례집' 구성 및 주요 사례 152
[그림 5-9]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육 커리큘럼 기본 구조 153
[그림 5-10]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육 커리큘럼 기본형의 집체교육(안) 156
[그림 5-11]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육 커리큘럼 기본형의 현장교육(안) 157
[그림 5-12]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교육내용 통합형 커리큘럼(안) 160
[그림 5-13] 도시재생 종합정보체계(http://www.uris.kr) 메인화면 162
[그림 5-14]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온라인 강좌형 커리큘럼(안) 163
[그림 5-15] 단기 교육 커리큘럼을 통한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육성 프로세스 165
[그림 5-16]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육성용으로 개발한 교재 구성 166
[그림 6-1] 기존 마을만들기 활동가용 교육프로그램 기본방향 170
[그림 6-2] 공무원용 교육프로그램 기본방향 172
[그림 6-3] 주민용 교육프로그램 기본방향 172
[그림 6-4] 도시재생지원기구 교육업무 중장기 로드맵 176
[그림 6-5] 자격기본법에 따른 우리나라 자격체계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