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문 3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3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8
1. 연구 배경 38
2. 연구 목적 40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41
1. 연구범위 41
2. 연구 방법 41
제3절 연구용어정의 42
1. 역사ㆍ전통문화 체험관광 관련개념 42
2. 체험관광과 체험관광모듈 55
제2장 역사ㆍ전통문화 체험관광 현황 83
제1절 역사ㆍ전통문화 체험관광 자원현황 84
1. 세계 수준의 역사ㆍ전통문화 자원 현황 84
2. 국가 지정문화자원현황 89
3. 시ㆍ도 지정 문화자원 현황 97
4. 역사ㆍ전통문화자원 활용을 위한 시사점 106
제2절 역사ㆍ전통문화 체험관광 수요 및 이용행태 107
1. 내국인의 역사ㆍ전통문화 관광에 대한 수요와 행태 108
2. 외국인의 역사ㆍ전통문화 관광에 대한 수요와 행태 114
제3절 정책추진현황 및 관련계획 124
1. 우리나라 역사ㆍ전통문화 관련 수준 124
2. 정책추진 조직 126
3. 역사ㆍ전통문화 관련 주요 정책 142
4. 역사ㆍ전통문화 관련 주요 사업 152
제3장 관련사례 및 전문가 의견 조사 168
제1절 해외 정책추진사례 검토 169
1. 일본 전통문화산업 정책 169
2. 영국의 전통문화산업 정책 171
3. 프랑스의 전통문화산업 정책 174
4. 독일의 전통문화산업 정책 175
5. 이탈리아의 전통문화산업 정책 177
제2절 역사ㆍ전통문화 체험관광 사례 180
1. 역사ㆍ전통문화의 정통성 강조 180
2. 융ㆍ복합적 확장 188
3. 체험관광기술의 활용 195
4. 주민 참여 202
제3절 역사ㆍ전통문화 체험관광 관련 전문가 조사 206
1. 조사 개요 206
2.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 207
제4장 역사ㆍ전통문화 체험관광 활성화 과제 221
제1절 정책 기본체계 222
1. 정책 배경과 필요성 222
2. 정책목적과 목표 224
제2절 역사ㆍ전통문화 체험관광 활성화 세부 정책 과제 227
1. 인식개선 및 인프라 기반 구축 227
2. 프로그램 및 상품 개발 233
3. 홍보ㆍ마케팅 체계 구축 241
4. 산업생태계 조성 246
5. 체험관광 R&D 기능 강화 254
6. 정책추진체계 정비 258
제3절 단계별 추진과제 262
제5장 결론 및 제언 264
제1절 결론 및 제언 265
참고문헌 268
ABSTRACT 271
부록 : 전문가 설문조사서 273
판권기 285
〈표 1-1〉 선행연구에서의 역사문화자원 분류 44
〈표 1-2〉 지방자치단체 관광포털에서의 역사문화자원 제시 유형 47
〈표 1-3〉 역사문화자원 유형 분류 49
〈표 1-4〉 선행연구에서의 전통문화자원 분류 51
〈표 1-5〉 지방자치단체 관광포털에서의 전통문화자원 제시유형 53
〈표 1-6〉 전통문화자원 유형 분류 54
〈표 1-7〉 체험속성의 구성요인 57
〈표 1-8〉 전략적 체험모듈(SEMs)의 분류 59
〈표 1-9〉 체험의 4요소(4Es)의 지향성과 특징 60
〈표 1-10〉 체험관광 주요 선행연구 62
〈표 1-11〉 기존과 신 역사전통문화 관광의 변화 63
〈표 1-12〉 제스처 인식기술 적용사례 75
〈표 2-1〉 유네스코 등재된 중국의 유산 현황 86
〈표 2-2〉 유네스코 등재된 일본의 유산 현황 87
〈표 2-3〉 유네스코 등재된 한국의 유산 현황 87
〈표 2-4〉 유네스코 등재된 한국의 유산 중 역사ㆍ전통 문화 자원 현황 88
〈표 2-5〉 문화재청 국가 지정문화재 총괄현황 90
〈표 2-6〉 역사문화자원 유형분류표 91
〈표 2-7〉 국가지정문화재 중 역사문화자원 현황 92
〈표 2-8〉 전통문화자원 유형분류표 96
〈표 2-9〉 국가지정문화재 중 전통문화자원 현황 97
〈표 2-10〉 문화재청 시ㆍ도 지정문화재 및 문화재 자료 총괄현황 99
〈표 2-11〉 문화재청 문화재 유형분류에 따른 역사문화자원 현황 100
〈표 2-12〉 문화재청 유형분류에 따른 전통문화자원 현황 105
〈표 2-13〉 역사ㆍ전통문화 체험관광 관련 자원 총합 106
〈표 2-14〉 국민여행총량 108
〈표 2-15〉 국민관광객 방문목적지 활동 109
〈표 2-16〉 관광여행 항목별 만족도 110
〈표 2-17〉 문화재 및 문화재 관광자원화에 대한 인식 111
〈표 2-18〉 문화재 및 문화재 관광자원화에 대한 인식 111
〈표 2-19〉 유형 문화재(문화유적) 방문 실태 112
〈표 2-20〉 무형 문화재(공연, 전시회) 방문 실태 113
〈표 2-21〉 문화재 관람 활성화를 위한 노력 113
〈표 2-22〉 방한외국인 입국객수 114
〈표 2-23〉 4대궁과 종묘 관람인원 현황 114
〈표 2-24〉 용인민속촌 관람인원 현황 115
〈표 2-25〉 한국 선택시 고려요인 (상위 5위 기준) 115
〈표 2-26〉 방한기간 중 주요 참여활동 (상위 10위 기준) 116
〈표 2-27〉 한국여행중 주요 방문지 (상위 10위 기준) 117
〈표 2-28〉 한국 여행중 좋았던 관광지 118
〈표 2-29〉 한국 여행시 좋았던 점 (상위 10위 기준) 118
〈표 2-30〉 중화권 관광객의 한국 방문목적 및 해외여행 주요활동 119
〈표 2-31〉 중화권 관광객의 한국 여행시 주요활동 및 향후 희망활동 120
〈표 2-32〉 무슬림 관광객의 여행지 방문목적 121
〈표 2-33〉 무슬림 관광객의 주요 선호활동(상위 10순위 기준) 122
〈표 2-34〉 국가브랜드지수 전통문화/자연부문 실체와 이미지 순위 124
〈표 2-35〉 문화체육관광부내 역사ㆍ전통문화관광 관련 부서 및 업무 126
〈표 2-36〉 「2014년 문화체육관광부 업무계획」내 관련 사업 129
〈표 2-37〉 문화체육관광부 예산 및 관련예산 130
〈표 2-38〉 문화체육관광부내 역사ㆍ전통문화관광 관련 부서 및 집행계획 131
〈표 2-39〉 문화재청내 역사ㆍ전통문화관광 관련 부서 및 업무 132
〈표 2-40〉 문화재청 산하 소속기관 및 기관 내 역사전통 관련 부서 133
〈표 2-41〉 「2014년 문화재청 업무계획」내 관련 사업 134
〈표 2-42〉 문화재청과 업무협약 맺은 기관 135
〈표 2-43〉 문화부와 문화재청의 역사전통문화 관련 사업 136
〈표 2-44〉 문화재청 예산 및 관련예산 137
〈표 2-45〉 중앙정부 부처내 역사ㆍ전통문화관광 관련 부서 및 업무 138
〈표 2-46〉 중앙정부 부처와 문화부의 역사ㆍ전통문화관광 관련업무 139
〈표 2-47〉 문화융성위원회 정책발표 141
〈표 2-48〉 문화융성위원회 산하 전문위원회 구성 142
〈표 2-49〉 '한스타일'분야별 추진과제 142
〈표 2-50〉 「전통문화의 창조적 발전전략」추진과제 145
〈표 2-51〉 한류의 의미와 범위 146
〈표 2-52〉 「세계와 함께하는 대한민국 문화예술 발전전략」중 전통문화 관련 사업 현황 146
〈표 2-53〉 역사전통문화 관련 국정과제 147
〈표 2-54〉 제1차 관광진흥확대회내 관련 정책 148
〈표 2-55〉 「문화재 보존ㆍ관리ㆍ활용 5개년 기본계획」정책목표와 과제 150
〈표 2-56〉 「문화재 보존ㆍ관리ㆍ활용 5개년 기본계획」정책사업 151
〈표 2-57〉 2014년 문화관광자원 개발 사업중 관련사업 152
〈표 2-58〉 2013년 역사ㆍ전통문화도시사업 추진현황 157
〈표 2-59〉 2013년 문화관광축제중 관련 축제 158
〈표 2-60〉 2013년 상설문화관광프로그램 중 관련 프로그램 159
〈표 2-61〉 템플스테이 운영 및 이용객 현황 160
〈표 2-62〉 이야기가 있는 문화생태탐방로 사업내 관련사업 161
〈표 2-63〉 궁궐 문화유산 활용 사업 162
〈표 2-64〉 2014년 생생문화재 사업 목록 (70개) 163
〈표 2-65〉 고도별 지구면적 165
〈표 2-66〉 고도보존계획 사업 개요 165
〈표 2-67〉 한국문화재재단 주요 사업 166
〈표 2-68〉 명승 활용한 최적모듈 개발 연구사업 세부계획(안) 167
〈표 3-1〉 산업 부문별 전통문화 육성 전략 및 내용 170
〈표 3-2〉 '모두를 위한 예술 정책' 관련 사업 및 내용 171
〈표 3-3〉 '재능 찾기' 프로젝트 주요 사업 사례 173
〈표 3-4〉 분야별 문화예산 비율 178
〈표 3-5〉 이탈리아 'Made in Italy' 대외 정책 사례 179
〈표 3-6〉 연도별 순례자 수 190
〈표 3-7〉 역사문화자원의 문화콘텐츠 기획 201
〈표 3-8〉 전문가 조사 내용 206
〈표 3-9〉 정책적 필요성 208
〈표 3-10〉 체험기술의 활용수준 209
〈표 3-11〉 감각기술의 활용수준 210
〈표 3-12〉 관광산업의 중요성 211
〈표 3-13〉 역사문화자원의 시장 잠재력 수준 212
〈표 3-14〉 전통문화자원의 시장 잠재력 수준 213
〈표 3-15〉 장애요인 및 문제점 213
〈표 3-16〉 인식개선 활성화 정책 필요성 215
〈표 3-17〉 상품개발 활성화 정책 필요성 216
〈표 3-18〉 마케팅 활성화 정책 필요성 217
〈표 3-19〉 생태계 조성 활성화 정책 필요성 218
〈표 3-20〉 체험관광 R&D 기능 강화의 필요성 219
〈표 3-21〉 정책추진체계 정비 220
〈표 4-1〉 해외홍보거점 현황 241
〈표 4-2〉 정책추진체계 정비 263
〈그림 1-1〉 체험관광 전략 모듈 64
〈그림 1-2〉 체험형 기술의 사용형태 74
〈그림 2-1〉 무슬림 관광객의 선호방문지vs주요방문지, 주요활동vs선호활동 121
〈그림 2-2〉 최근 3년간 부문별 실체 도달률 추이(2010~2012) 125
〈그림 2-3〉 최근 3년간 부문별 이미지 도달률 추이(2010~2012) 125
〈그림 2-4〉 문화융성위원회 추진사항 140
〈그림 2-5〉 한스타일 추진체계 143
〈그림 3-1〉 감각기술의 활용수준 210
〈그림 3-2〉 관광산업별 전망 211
〈그림 3-3〉 인식개선 활성화 정책 필요성 215
〈그림 3-4〉 상품개발 활성화 정책 필요성 216
〈그림 3-5〉 마케팅 활성화 정책 필요성 217
〈그림 3-6〉 생태계 조성 활성화 정책 필요성 218
〈그림 3-7〉 R&D 기능 강화 정책 필요성 219
〈그림 3-8〉 정책추진체계 정비 필요성 220
〈그림 4-1〉 역사ㆍ전통문화 체험관광의 정책 방향 226
〈그림 4-2〉 국가별 소셜미디어 매체 243
〈그림 4-3〉 호주관광홍보 동영상 243
〈그림 4-4〉 유어싱가포르 항공예약 홈페이지 250
〈그림 4-5〉 역사ㆍ전통문화 체험관광 비즈니스 플랫폼 구상(안) 251
〈그림 4-6〉 지식재산권과 사업재산권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