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9
제1부 대입제도 개선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 연구 14
제1부 머리말 15
I. 대입전형 정책의 역사 16
1. 식민지기-1961학년도 : 대학별고사 16
2. 1962-1963학년도 : 대학입학자격 국가고사 20
3. 1964-1968학년도 : 대학별고사 23
4. 1969-1981학년도 : 대학입학예비고사 25
5. 1982-1993학년도 : 대학입학학력고사 28
6. 1994-1996학년도 :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도입과 본고사 부활 30
7. 1997-2001학년도 : 본고사 폐지와 내신 성적 절대평가 36
8. 2002-2004학년도 : 입학전형의 다양화와 특성화 40
9. 2005-2007학년도 : 선택제 수능의 도입 45
10. 2008-2009학년도 : 학생부 반영비율 확대 50
11. 2010-2013학년도 : 대학 자율화와 입학사정관제 확대 56
II.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개선 모색 60
1. 대학수학능력시험 변천 과정과 시기별 쟁점 61
2. 해외의 표준 대학입학시험 69
3. 개선 방안 모색 76
III. 내신/학교생활기록부의 활용 개선 모색 80
1. 내신의 유래와 변천 81
2. 현행 내신 제도의 문제 82
3. 새로운 내신 제도의 지향 86
4. 내신 제도 개선 방안 모색 94
IV. 대학들의 전형방안 변화 분석 : 2002-2012 97
1. 분석 대상 97
2. 대학 입학전형의 변화 양상 98
3. 대학 입학전형 변화의 맥락 122
4. 논의 144
V. 외국의 대입전형 검토 146
1. 대입 당락의 주요 준거 147
2. 주요 전형자료 생산 주체 150
3. 국가 수준의 표준화 시험 152
4. '내신' 반영 방식 154
5. 대입전형에서의 대학의 역할/ 자율권 155
6. 학생의 대입 준비 과정 156
7. 대입전형 관리 기구 157
8. 한국의 대입제도 개선에 주는 시사 158
제2부 대입제도 개선 방안 : 결정의 경위와 결과 161
제2부 머리말 162
I. 대입제도 개선 방향을 탐색하기 위한 초기 논의 163
1. 대입전형의 역사 검토 163
2. 대입제도가 '복잡하다'는 인식 검토 172
3. 대입제도의 주요 쟁점 검토 181
II. 대입제도 개선 방안의 구체화 논의 208
1. 대입 개선의 지향모형 208
2. '대입 간소화'의 조건 216
3. 대입제도 개선의 방향 220
4. '대입 간소화' 방안 논의 226
III. 대입제도 개선 시안 232
학생ㆍ학부모 부담 완화 및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시안) 234
I. 대입제도 개선 배경 236
II. 대입제도 개선 방향 237
III. 대입전형 개선 238
1. 대입준비 부담을 완화하는 대입전형 간소화 238
2. 대입전형의 예측가능성 제고 243
3. 사회통합에 기여하는 대입전형 확대 245
IV. 전형요소 개선 246
1.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내실화 246
2. 고교 교육과정을 반영한 대학수학능력시험 개선 250
3. 학생과 고교를 배려하는 대학별 고사 운영 255
V. 모집시기 개선 256
VI. 대입전형 발전을 위한 지원체제 258
1. 대입전형 관리ㆍ운영 기구 구성 258
2. (가칭) 대입전형 종합지원시스템 구축으로 절차 간소화 259
VII. 추진일정 261
[붙임1] 대입전형 개선 주요내용 비교 262
[붙임2] 2009 교육과정 총론(보통교과) 263
[붙임3] 시안 마련 경과 264
[붙임4] 영국의 원서접수기관(UCAS) 운영 현황 265
IV. 대입제도 개선 시안의 공청회 268
1. 공청회 진행 268
2. 공청회에서 얻은 의견들 269
V. 대입제도 개선 시안에 대한 여론 조사 282
1. 여론 조사 시행 282
2. 시안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283
3. 수능 최저학력기준에 대한 의견 283
4. 전형체계 표준화와 사전예고제 강화 관련 의견 284
5. 학교생활기록부와 성취평가제에 대한 의견 285
6. 대학수학능력시험과 'EBS 연계' 관련 의견 285
7. 대학별 교사의 학생부/수능 대체에 대한 의견 286
8. 원서 접수와 학생 모집 체제 관련 의견 287
VI. 2015-2016학년도 적용을 위한 대입제도 개선안 290
[보도자료] '15~16학년도 대입제도(교육부) 및 '15학년도 대입전형 기본사항(대교협) 확정 292
1. 수시는 4개, 정시는 2개 이내로 전형 방법 수를 축소 296
2. 최저학력기준 완화 및 우선선발 금지 296
3. 대학별고사 활용 297
4. 대입전형 시행계획의 발표 후 변경 제한 297
5. 고른 기회 입학전형 확대 298
6. 진학 준비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명시 298
7. 수시모집 원서접수 기간 통합 298
8. 정시모집 동일 학과 내 분할 모집을 금지 299
9. 2015학년도 대입전형 마감일정 조정 299
10. 재외국민과 외국인 특별전형 지원자격 조정 300
11. 합격자 안내 방법 구체화 300
12. 대학 지원, 발표 및 등록 300
13. 전형 일정 301
[붙임 1] 시안 대비 주요 변경 사항 303
[붙임 2] 설문조사 결과 309
[붙임 3] 의견 수렴 경과 및 결과 310
VII. 2017학년도 이후 적용을 위한 대입제도 개선안 312
1. 여론 조사 312
가. 문-이과 통합방안 312
나. 한국사 과목에 대한 평가 및 점수 제공 방식 315
다. 2017학년도 이후 대학수학능력평가시험 시행시기 316
2. 2017학년도 이후 적용을 위한 대입제도 확정안 317
[보도자료] 2017학년도 대입제도 확정 318
[붙임 1] 시안 대비 주요 변경 사항 (2017학년도 대입제도) 323
[붙임 2] 공청회 등 의견수렴 결과 328
[붙임 3] 설문조사 결과 (2017학년도 대입제도) 329
[붙임 4] 대입제도 개선 주요 내용 331
[붙임 5]/[붙임 6] 학생부 기재방식 개선방안(주요내용) 332
[참고] 학생부 기재방식 개선방안 적용 시기 334
VIII. 대입제도 개선 최종 확정안 335
학생ㆍ학부모 부담 완화와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 336
I. 대입제도 개선 배경 338
II. 대입제도 개선 방향 339
III. 대입전형 개선 340
1. 대입준비 부담을 완화하는 대입전형 간소화 340
2. 대입전형의 예측가능성 제고 345
3. 사회통합에 기여하는 대입전형 확대 347
IV. 전형요소 개선 348
1.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내실화 348
2. 대학수학능력시험 개선 및 발전방향 모색 352
3. 학생과 고교를 배려하는 대학별 고사 운영 354
V. 모집시기 개선 355
VI. 대입전형 발전을 위한 지원체제 357
1. 대입전형 운영 지원 기구 구성 검토 357
2. (가칭) 대입전형 종합지원시스템 구축으로 절차 간소화 358
3. 공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도입 360
VII. 추진일정 361
[붙임 1] 대입제도 개선 주요 내용 362
[붙임 2] 2009 교육과정 총론(보통교과) 363
[붙임 3] 시안 마련 경과 364
[붙임 4] 시안에 대한 의견수렴 결과 365
[붙임 5] 시안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368
[붙임 6] 영국의 원서접수기관(UCAS) 운영 현황 371
맺음말 374
참고문헌 379
〈표 1-II-1〉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변천과정 (1994-2014학년도) 68
〈표 1-II-2〉 미국, 일본, 싱가포르의 표준 대학입학시험 비교 75
〈표 1-III-1〉 미래 교육평가의 지향 87
〈표 1-III-2〉 PISA 2015 협동 문제 해결 능력 행렬 91
〈표 1-IV-1〉 분석 대상 대학의 지역별, 설립유형별 구분 97
〈표 1-IV-2〉 대학별 수시, 정시 모집비율 변화 99
〈표 1-IV-3〉 2013학년도 수시전형 지원 자격과 최저학력기준 비교 : 부산대학교와 영남대학교 101
〈표 1-IV-4〉 대학별 수시전형 분할 모집 양상 103
〈표 1-IV-5〉 대학별 정시전형 분할모집 양상 105
〈표 1-IV-6〉 서울 소재 대학의 분할모집 예시(2013학년도) 107
〈표 1-IV-7〉 지방 소재 대학의 분할모집 예시(2013학년도) 108
〈표 1-IV-8〉 대학별 정시 인문계열 전형방법 111
〈표 1-IV-9〉 대학별 수시 일반학생전형(인문계) 최저학력기준 113
〈표 1-IV-10〉 2012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 일반전형 전형방법 114
〈표 1-IV-11〉 대학별 수시 학생부 중심전형 : 학생부 비중 차이 116
〈표 1-IV-12〉 대학별 수시 일반전형(인문계열 기준) 전형방법 : 대학별 고사 차이 119
〈표 1-IV-13〉 대학별 정시 일반전형(인문계열 기준) 전형방법 : 대학별 고사 차이 121
〈표 1-IV-14〉 수시 전형 지원 자격에서의 고등학교 졸업 연도 제한의 차이 : 서울과 지방(2012학년도) 124
〈표 1-IV-15〉 서울 소재 대학과 지방 대학의 특정 자격조건 제시 전형(2012학년도 수시전형) 126
〈표 1-IV-16〉 2012학년도 수시전형에서의 대학별 최저학력기준 128
〈표 1-IV-17〉 지방 국립대학과 사립대학의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인원 비율(2012학년도 수시전형) 131
〈표 1-IV-18〉 최저학력기준의 설정ㆍ적용의 완화 : 영남대학교의 예(2002-2013학년도) 132
〈표 1-IV-19〉 서울 소재 대학의 자체평가 도구(2012학년도) 134
〈표 1-IV-20〉 지방 소재 대학의 자체평가 도구(2012학년도) 136
〈표 1-IV-21〉 고려대학교와 한양대학교의 우선선발 제도 도입과 변화 양상 140
〈표 1-IV-22〉 우선선발과 일반선발의 전형요소 비교 : 한양대학교의 예(2005-2011학년도) 141
〈표 1-V-1〉 환산 조견표(tariff table)의 사례1 : GCE Advanced levels의 성적에 대한 UCAS의 환산점수 151
〈표 1-V-2〉 환산 조견표(tariff table)의 사례2 : BTEC 졸업장에 대한 UCAS의 환산점수 151
〈표 1-V-3〉 일본의 대학입시센터 시험의 구성 153
〈표 1-V-4〉 전형자료를 평정하는 기준 : 미국 '아이비리그'에 속하는 한 대학의 사례(학업측면) 154
〈표 1-V-5〉 전형자료를 평정하는 기준 : 미국 '아이비리그'에 속하는 한 대학의 사례(비학업측면) 155
〈표 1-V-6〉 미국 대학들이 활용하는 주요 전형 자료 156
〈표 2-I-1〉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2008학년도 이후 대학입학제도 개선 방안 168
〈표 2-I-2〉 3단계 대입 자율화 실천 방안 169
〈표 2-I-3〉 연도별 대입 제도의 변천 169
〈표 2-I-4〉 대학수학능력시험 전형 추이 170
〈표 2-I-5〉 대입제도 개선에 대한 다양한 요구 사항 171
〈표 2-I-6〉 대입전형 유형 수(2009-2013학년도) 173
〈표 2-I-7〉 대입전형에서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전형요소와 반영방법 174
〈표 2-I-8〉 전형 유형별 전형 요소 175
〈표 2-I-9〉 전형요소 활용의 대학별 차이 176
〈표 2-I-10〉 학교생활기록부 기재항목과 작성기준 182
〈표 2-I-11〉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충실도 변화 183
〈표 2-I-12〉 논술 제도의 변천 과정 190
〈표 2-I-13〉 2013학년도 13개 대학 자연계 논술전형 중 대학 내용 출제 문항 수 및 비율 192
〈표 2-I-14〉 2013학년도 10개 대학 자연계 논술전형 문항과 예시답안 공개 현황 193
〈표 2-I-15〉 연도별 입학사정관 지원 대학 수 및 정부지원 현황 202
〈표 2-I-16〉 연도별 입학사정관제 선발인원 현황 203
〈표 2-I-17〉 주요대학의 입학사정관제 운영 유형 : 수시 204
〈표 2-I-18〉 입학사정관제 도입의 성과 205
〈표 2-II-1〉 대입전형을 위한 학업능력 평가 자료 비교 212
〈표 2-IV-1〉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 관련 공청회 268
〈표 2-IV-2〉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 관련 간담회 269
〈표 2-V-1〉 대입제도 개선 시안에 대한 1차 여론조사의 대상, 기간, 방법 282
〈표 2-V-2〉 시안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결과 283
〈표 2-V-3〉 수시모집의 수능 최저학력기준 반영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283
〈표 2-V-4〉 표준화된 전형 체계 및 전형 방법 제시와 사전예고제 강화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284
〈표 2-V-5〉 대학의 학교생활기록부 평가 내실화, 성취평가 결과의 대입 반영 유예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285
〈표 2-V-6〉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개선과 EBS 연계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286
〈표 2-V-7〉 논술감소 및 학생부와 수능을 활용한 선발 확대, 문제풀이식 면접 및 적성검사 지양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286
〈표 2-V-8〉 입학전형 시스템의 간소화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287
〈표 2-VII-1〉 대입제도 개선 시안에 대한 여론조사의 대상, 기간, 방법 312
〈표 2-VII-2〉 이상적, 현실적 문-이과 통합 방안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313
〈표 2-VII-3〉 문-이과 통합 방안의 실행 가능성 여부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313
〈표 2-VII-4〉 문-이과 통합 방안 시행을 위한 필요한 점 314
〈표 2-VII-5〉 한국사 과목에 대한 평가 및 점수 제공 방식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316
〈표 2-VII-6〉 2017학년도 이후 수능 시행시기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316
[그림 1-III-1] PISA 2015 '협동 문제 해결력' 문항 예시 90
[그림 1-III-2] ATC21S '협력적 문제해결력' 세부 영역 92
[그림 1-IV-1] 성균관대학교 2012학년도 수시전형 핵심사항 104
[그림 2-I-1] 성취평가제 도입 전후 성적표기 비교 186
[그림 2-I-2] 2012-2013학년도 논술고사 운영 개선방안(예)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