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제1장 문예회관 운영의 기초지식 10
1. 정책결정 및 기초조사 11
가. 정책 환경 변화 11
나. 법ㆍ제도적 변화 17
다. 지역 문화예술 정책 환경 19
2. 문예회관의 환경조건 22
가. 지역문화정책의 문화기반시설 22
나. 문예회관의 환경 조건 24
다. 문예회관의 개념 27
라. 문예회관의 성격 31
마. 문예회관 네트워크 33
3. 문예회관의 운영 체제 36
가. 문예회관의 건립 36
나. 문예회관 건립 재원 38
다. 문예회관 운영체제의 구분 40
라. 문예회관의 운영 체계 결정의 고려사항 44
4. 운영 기본구상 및 미션의 설정 45
가. 미션의 개념과 미션 스테이트먼트 45
나. 미션 설정을 위한 고려사항 45
다. 중장기 운영계획 수립의 필요성 46
라. 중장기 운영 계획 수립을 위한 정보 수집 47
마. 중장기 운영 계획의 수립 49
제2장 문예회관 운영의 실제 51
1. 사업 운영계획의 수립 52
가. 사업 운영 계획의 고려 사항 52
나. 사업 운영 계획의 과정 53
다. 사업 평가 및 환류 60
2. 마케팅 및 홍보 62
가. 문예회관의 마케팅 62
나. 현황 분석 63
다. 마케팅 전략 수립 64
라. 관객 조사와 유지 관리 68
마. 홍보 전략 수립 73
바. 자료 관리 81
3. 재정 관리 83
가. 문예회관 재정 운영의 특성 83
나. 문예회관 재정 운영의 문제점 85
다. 공공 재원의 확보 86
라. 민간 재원의 개발 88
4. 문예회관의 조직 운영 91
가. 문예회관 조직의 특징 91
나. 조직 구성 92
다. 문예회관 조직 운영의 특징 94
라. 조직 및 인사관리의 원칙 95
마. 인사관리 전략 97
바. 직원 교육 98
사. 부문별 업무 100
아. 직무 구분에 따른 역할 101
5. 예술단체 및 기타조직 107
가. 공연장과 예술단체 107
나. 상주예술단체 108
다. 예술인 상주화 114
라. 프로그램 공동개발 115
마. 후원회 117
바. 자원봉사자 118
제3장 문예회관의 공간 120
1. 문예회관의 공간 121
가. 문예회관 공간 특성과 관리 방향 121
나. 무대 공간(StageㆍBackstage) 122
다. 객석 공간 133
라. 기타 공간 137
2. 하우스매니지먼트 139
가. 하우스매니지먼트의 개념과 필요성 139
나. 공연진행 및 객석관리 142
다. 서비스 관리 146
라. 공간 및 시설 관리 149
마. 위기관리 149
3. 문예회관 안전 관리 153
가. 공연장 안전 관리 153
나. 무대시설의 안전관리 157
다. 안전훈련 160
라. 공연 및 행사장 재해 예방 및 대처 161
마. 화재 167
4. 시설물 운영 관리 169
가. 시설물 운영 관리 범위 169
나. 시설물 운영 기본 방향 170
다. 시설물 세부 관리 방침 171
라. 시설 설비 현황과 점검 시 고려사항 172
마. 기타 시설과 운영 174
제4장 문예회관 사업운영 175
1. 공연 사업 176
가. 공연 사업의 특징 및 기획 176
나. 기획 입안 177
다. 저작권 교섭 및 취득 183
라. 섭외/계약/보험 191
마. 공연 제작 193
2. 티켓 판매 197
가. 티켓 가격 정책 197
나. 등급 구분 199
다. 계약 201
라. 티켓 판매 등록 203
마. 공연 당일 현장매표소 운영 204
바. 환불 204
사. 변경 205
아. 정산 206
자. 공연 결과 보고 208
3. 교육 사업 운영 209
가. 문화예술교육 정책 209
나. 교육 사업 방향 설정 212
다. 문화예술교육 기획 214
4. 전시 사업 221
가. 전시 사업의 방향 설정 221
나. 전시 기획 222
다. 전시 마케팅 223
라. 전시 홍보 224
마. 작품 운송/반입/반출 225
바. 전시실 조성 226
사. 전시개막 및 부대행사 228
아. 작품 관리 229
자. 전시 평가 230
5. 기타 사업 운영 232
가. 대관 사업의 운영 232
나. 부대 사업 242
제5장 [부록]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7개 지회 현황 248
판권기 254
〈표 1〉 정부별 문화정책 내용 13
〈표 2〉 문화시설의 종류 22
〈표 3〉 문예회관 연도별 건립 개관 수 27
〈표 4〉 문예회관의 법적 근거 Ⅰ [문화예술진흥법] 29
〈표 5〉 문예회관의 법적 근거 Ⅰ [공연법, 문화예술교육지원법] 29
〈표 6〉 문예회관의 법적 근거 [개정 이전] 29
〈표 7〉 농어촌관련 부처별 지원사업 현황 32
〈표 8〉 문예회관 설립주체별 구분 36
〈표 9〉 문예회관 건립지원 38
〈표 10〉 BTO사업과 BTL사업 비교 39
〈표 11〉 운영주체별 구분 41
〈표 12〉 전국 문예회관 운영 체제 현황 41
〈표 13〉 운영주체별 비교 42
〈표 14〉 대상 고객 56
〈표 15〉 ○○ 문예회관 사업 운영 계획 사례 58
〈표 16〉 상주화의 유형 109
〈표 17〉 사업의 기대효과 111
〈표 18〉 예술인 상주화 모형 114
〈표 19〉 무대 상부ㆍ하부 기계장치 125
〈표 20〉 위험지수 계산식에 의한 값 및 평가 155
〈표 21〉 위험정도의 분류 155
〈표 22〉 공연장 무대시설 안전진단제도의 구분 및 주요사항 158
〈표 23〉 안전진단 실시 관련 법규 159
〈표 24〉 안전진단의 주요내용 159
〈표 25〉 안전진단 결과제출 관련 법규 160
〈표 26〉 공연 및 행사장 재해 예방 및 대처 161
〈표 27〉 공연장 안전관련 책임주체 162
〈표 28〉 저작권법 손해배상의 청구 및 권리의 침해 189
〈표 29〉 작품 리스트와 주의사항 양식 225
〈표 30〉 작품 운송 일정계획서 양식 225
〈표 31〉 부대사업의 종류 242
〈그림 1〉 지역문예회관 기대역할 21
〈그림 2〉 사업 운영 계획의 과정 53
〈그림 3〉 고객의 결정 과정 56
〈그림 4〉 전체 사업 가운데 주요 사업의 비중 결정의 예 57
〈그림 5〉 마케팅 전략수립 과정 62
〈그림 6〉 예술의 전당 외벽 활용 홍보 78
〈그림 7〉 문예회관 운영 중심 재단 조직도 92
〈그림 8〉 지역문화진흥형 재단의 예(춘천문화재단) 93
〈그림 9〉 직영으로 운영되는 문예회관 조직도 93
〈그림 10〉 공연장과 상주단체 상관관계 108
〈그림 11〉 무대시스템의 기능과 활용 126
〈그림 12〉 공연 사업의 흐름 177
〈그림 13〉 교육사업의 흐름 214
〈그림 14〉 전시 사업의 흐름 222
〈그림 15〉 대관공연 진행 흐름도 238
〈그림 16〉 서비스 사업의 역할과 위치 243
〈그림 17〉 예술의전당 식음료 사업(카페 모차르트) 244
〈그림 18〉 놀이방 244
〈그림 19〉 문예회관과 축제 조직위원회와의 협력 과정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