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우이구
목차
제1부 총론 5
I. 중도·중복 장애학생 의사소통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배경 6
II. 중도·중복 장애학생의 정의 및 특성 7
1. 정의 및 분류 7
2. 특성 8
III. 중도·중복 장애학생 의사소통 교육의 성격과 목표 11
1. 성격 11
2. 목표 12
IV. 중도·중복 장애학생 의사소통 교수·학습 자료의 내용 13
1. 내용 선정의 원칙 13
2. 교수·학습 자료의 내용 13
V. 중도·중복 장애학생 의사소통 지도 방법 16
1. 지도 원리 및 지침 16
2. 사회적 상호 작용 지도 전략 17
3. 환경 중심 언어 중재 18
4. 보완 대체 의사 소통 20
5.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 21
6. 스크립트 중재 22
VI. 중도·중복 장애학생 의사소통 평가 23
1. 평가의 중점 23
2. 평가 목표 24
3. 평가 내용 25
4. 평가 방법 25
VII. 중도·중복 장애학생 의사소통 교수·학습 자료의 편찬 방향 27
1. 편찬 방향 27
2. 단원의 구성 원칙 28
3. 구성 체계 29
VIII. 중도·중복 장애학생 의사소통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32
1.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방안 32
2. 전자 저작물의 활용 방안 34
제2부 유치 39
1. 나에게 관심 가지기 40
활동 1. 내 이름은 ○○○입니다 41
활동 2. 요기 여기 42
활동 3. 몸을 움직여 봐요 44
활동 4. 바라보기를 통한 도움 요쳥 45
활동 5. 손들기를 통한 도움 요청 46
활동 6. 손 잡아끌기를 통한 도움 요청 48
활동 7. 활동에 필요한 사물 가리키기 49
심화 활동 : 신체 부위 찾기 51
2. 나와 가족 54
활동 1. 엄마를 불러요 55
활동 2. 우리 가족을 소개합니다 57
활동 3. 아빠! 놀아요 59
활동 4. 엄마가 사용하는 물건 61
활동 5. 누구의 물건일까요? 63
활동 6. 어디에 있을까요? 64
심화 활동 : 캠핑 콜라주 65
3. 유치원 활동에 필요한 지시 따르기 68
활동 1. 눈 맞춤을 해요 69
활동 2. 인사해요 70
활동 3. 선생님과 인사해요 71
활동 4. 친구와 인사해요 73
활동 5. 이렇게 해 보세요 75
활동 6. 화장실에 가요 76
활동 7. 손을 씻어요 77
심화 활동 : 혼자서도 잘해요 78
4. 건강한 생활 82
활동 1. '먹고 싶어요', '마시고 싶어요' 83
활동 2. 화장실에 갈래요 84
활동 3. '졸려요', '자고 싶어요' 86
활동 4. 좋아요 88
활동 5. 먹고 싶지 않아요 90
활동 6. 선생님, 여기요! 91
활동 7. 도움이 필요해요 92
심화 활동 : 도움 요구하기 93
5. 친구를 알아요 96
활동 1. 내 이름 97
활동 2. 친구 얼굴을 봐요 98
활동 3. 친구 이름을 불러요 99
활동 4. 친구야, 안녕! 100
활동 5. 너랑 놀고 싶어 101
활동 6. 나의 것, 너의 것 102
활동 7. '좋아요', '싫어요' 103
활동 8. '미안해', '고마워' 104
활동 9. 놀이 활동에서 감정 표현하기 105
심화 활동 : 여우야, 마음이 어떠니? 106
6. 내가 이용하는 교통 기관 109
활동 1. 어떤 소리가 날까요? 110
활동 2. 내가 좋아하는 교통 기관 111
활동 3. 무엇을 타고 갔을까요? 113
활동 4. '타고 갔어요', '타고 왔어요' 115
활동 5. '가요', '갈래요' 116
활동 6. 붕붕카 탈래요 117
활동 7. 역할놀이를 해요 118
심화 활동 : 교통 기관의 움직이는 모습 표현하기 119
7. 내가 사는 동네 123
활동 1. 뭐가 있을까? 124
활동 2. 가고 싶어요 125
활동 3. 어떻게 해야 할까요? 126
활동 4. 이거 주세요 127
활동 5. 여기가 아파요 128
활동 6. 배가 아파요 129
활동 7. 여기 있어요 130
활동 8. 소방관 아저씨! 도와주세요 131
활동 9. 도움이 필요해요 132
심화 활동 : 우리 동네 노래 부르며 말하기 133
제3부 초등 137
1. 몸짓으로 표현해요 138
활동 1. 선생님을 바라봐요 139
활동 2. 손을 들어요 140
활동 3. 선생님께 다가가요 141
활동 4. 내 것을 알고 있어요 142
활동 5. 가족을 찾아요 143
활동 6. 장난감 소리가 궁금해요 144
활동 7. 나는 갖고 싶어요 145
활동 8. 물 주세요 146
활동 9. 보고 싶어요 147
심화 활동 : 가게 놀이 148
2.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 152
활동 1. 우리 가족 153
활동 2. 엄마, 아빠 154
활동 3. 누구에게 필요할까요? 156
활동 4. 여기 있어요 157
활동 5. 누구 것일까? 158
활동 6. 가족 손가락 인형 놀이 159
활동 7. 엄마, 아빠 사랑해요 160
활동 8. 이것을 주세요 161
심화 활동 : 역할극 하기 162
3. 우리 서로 인사해요 166
활동 1. 이름을 듣고 대답해요 167
활동 2. 친구의 얼굴을 봐요 168
활동 3. 친구의 이름을 불러요 169
활동 4. 이렇게 인사해요 170
활동 5. 친구야, 안녕! 171
활동 6. 선생님, 안녕하세요! 172
활동 7. 나랑 같이 해요! 173
활동 8. 나는 누구일까요? 175
심화 활동 : 선생님, 저 좀 봐 주세요! 176
4. 선택하고 요구해요 180
활동 1. '예.'라고 대답해요 181
활동 2. '아니요.'라고 대답해요 182
활동 3. "예, 아니요"로 대답해요 184
활동 4. 우리 반의 하루 일과 1 185
활동 5. 우리 반의 하루 일과 2 187
활동 6. 저기요, 선생님 1 188
활동 7. 저기요, 선생님 2 189
활동 8. 선생님, 도와주세요 190
심화 활동 : 여러 가지 선택 상황에서 알맞게 선택하기 191
5. 바른 행동으로 감정을 표현하기 194
활동 1. 깨끗이 해요 195
활동 2. 맛있는 식사 시간 196
활동 3. 놀이 활동을 선택해요 197
활동 4. 바른 행동을 따라 해요 198
활동 5. 내 감정을 바른 행동으로 나타내요 200
활동 6. 친구 간의 바른 행동을 따라 해요 201
활동 7. 친구 간의 바른 행동을 표현해요 203
심화 활동 : 우리 반 약속 판 만들기 205
6. '나'를 알고 표현하기 208
활동 1. 내가 좋아하는 음식이에요 209
활동 2. 내가 좋아하는 동물과 식물이에요 210
활동 3. 내가 좋아하는 교실 활동이에요 211
활동 4. 집에서 하고 싶은 것이 있어요 212
활동 5. 교실에서 하고 싶은 일이 있어요 213
활동 6. 친구와 하고 싶은 활동이 있어요 214
활동 7. 현장 체험 학습에서 하고 싶은 것이 있어요 216
활동 8. 주말에 하고 싶은 것이 있어요 217
심화 활동 : 나에 대하여 표현하기 218
7. 아름다운 우리 동네 222
활동 1. 여기를 봐 주세요 223
활동 2. 어떻게 해야 할까요? 224
활동 3. 어디로 가야 해요? 225
활동 4. 아저씨, 아줌마! 226
활동 5. 시장에 가요 227
활동 6. 우리 동네 가게 228
활동 7. 이게 뭐예요? 229
활동 8. 도와주세요 230
심화 활동 : 가게놀이 하기 231
제4부 중·고등 237
1. 생각과 감정 표현하기 238
활동 1. 내가 좋아하는 것 239
활동 2. "예", "아니요"로 대답해요 240
활동 3. '예', '아니요'로 선택해요 241
활동 4. 내 몸은 소중해요 242
활동 5. 이게 뭐예요? 243
활동 6. 내 차례야! 244
활동 7. 누구의 것일까요? 245
활동 8. 표정을 보면 감정이 보여요 246
활동 9. 적절한 감정을 표현해요 247
심화 활동 : 상황을 추측하여 어울리는 얼굴 표정 표현하기 248
2. 나에 대한 것 표현하기 252
활동 1. 앞에 있는 친구를 불러요 253
활동 2. 뒤에 있는 친구를 불러요 254
활동 3. 멀리 있는 사람을 불러요 255
활동 4. 물 마시고 싶어요 256
활동 5. 화장실에 가고 싶어요 257
활동 6. 다른 것 할게요 258
활동 7. 내 물건이에요 259
활동 8. 나에 대한 정보를 알려 줘요 260
활동 9. 다음 시간이 뭐예요? 262
심화 활동 : 옷을 사러 가요 263
3. 동작 지시 따르기와 도움 요구하기 266
활동 1. 지시를 따라요 267
활동 2. 두 가지 지시를 따라요 268
활동 3. 순서대로 지시를 따라요 269
활동 4. 여기에 있어요 271
활동 5. 필요한 물건을 요구해요 272
활동 6. '이거'하고 싶어요 273
활동 7. 선생님 도와주세요 274
심화 활동 : 동작을 보고 표현해요 275
4. 내 마음 표현하기 280
활동 1. 수영에 대한 내 마음 281
활동 2. 책상 정리, 정돈 후의 감정 표현 282
활동 3. 친구야! 내 마음을 알아 줘 283
활동 4. 이것을 사고 싶어요 284
활동 5. 좋아하는 반찬을 더 먹고 싶어요 285
활동 6. 선생님 말씀을 잘 들어요 286
활동 7. 친구를 칭찬하는 말 288
활동 8. 윗사람에게 하는 높임말 289
활동 9. 사용하지 않아야 할 말 290
심화 활동 : 모두를 위한 바른 행동 292
5. 이렇게 할래요 294
활동 1. 더 먹고 싶어요 295
활동 2. 놀이 기구에 대한 내 마음 296
활동 3. 질문에 대한 내 생각 298
활동 4. 교실에서 하고 싶은 활동 299
활동 5. 친구야! 미안해 301
활동 6. 심부름해요 302
활동 7.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해요 303
활동 8. 여러 가지 방법으로 대화해요 304
활동 9. 친구야! 사진 찍자 305
심화 활동 : 질문에 맞게 표현해요 306
6. 요구하기와 주고받기 308
활동 1. 물건의 이름을 듣고 찾아 줘요 309
활동 2. 색과 모양을 듣고 찾아 줘요 310
활동 3. 다 했어요 311
활동 4. ○○ 주세요 312
활동 5. 바꿔 주세요 313
활동 6. 더 주세요 315
활동 7. 서로 바꿔요 316
활동 8. 음식점에서 주고받아요 317
활동 9. 지하철과 도서관에서 주고받아요 318
심화 활동 : 물건이 있는 장소 물어보기 319
7. 이웃과 주고받는 말 322
활동 1. 상대에 따라 다르게 인사해요 323
활동 2. 그때그때 달라요 324
활동 3. 어디에서 살 수 있어요? 325
활동 4. 내가 찾는 물건 어디에 있어요? 326
활동 5. 얼마예요? 327
활동 6. 도움이 필요해요 329
활동 7. 도와주세요 330
활동 8. 도와주셔서 고맙습니다 331
심화 활동 : 가게에서 물건을 사요 332
참고 자료 및 사진 자료 출처 336
판권기 337
제1부 총론 342
I. 중도·중복 장애학생 의사소통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배경 343
II. 중도·중복 장애학생의 정의 및 특성 344
1. 정의 및 분류 344
2. 특성 345
III. 중도·중복 장애학생 의사소통 교육의 성격과 목표 348
1. 성격 348
2. 목표 349
IV. 중도·중복 장애학생 의사소통 교수·학습 자료의 내용 350
1. 내용 선정의 원칙 350
2. 교수·학습 자료의 내용 350
V. 중도·중복 장애학생 의사소통 지도 방법 353
1. 지도 원리 및 지침 353
2. 사회적 상호 작용 지도 전략 354
3. 환경 중심 언어 중재 355
4. 보완 대체 의사 소통 357
5.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 358
6. 스크립트 중재 359
VI. 중도·중복 장애학생 의사소통 평가 360
1. 평가의 중점 360
2. 평가 목표 361
3. 평가 내용 362
4. 평가 방법 362
VII. 중도·중복 장애학생 의사소통 교수·학습 자료의 편찬 방향 364
1. 편찬 방향 364
2. 단원의 구성 원칙 365
3. 구성 체계 366
VIII. 중도·중복 장애학생 의사소통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369
1.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방안 369
2. 전자 저작물의 활용 방안 371
제2부 유치 376
1. 나를 알아요 377
활동 1. 내 모습으르 찾아요 378
활동 2. 나를 소개해요 379
활동 3.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381
활동 4. 하루의 시간(아침, 점심, 저녁) 382
활동 5. 아침, 점심, 저녁에 하는 일 383
활동 6. 내가 좋아하는 놀이 385
활동 7. 내가 싫어하는 일 386
심화 활동 : 나의 하루 일과를 알고 표현하기 387
2. 가족이 함께해요 392
활동 1. 우리 가족은 누가 누가 있나요? 393
활동 2. 할머니, 할아버지 사랑해요 394
활동 3. 가족을 도와요 395
활동 4. 이제 그만! 397
활동 5. 그러면 안 돼요! 399
활동 6. 표정으로 말해요 401
활동 7. 다 했어요! 403
심화 활동 : 확대 가족의 호칭 부르기 405
3. 유치원 활동에서 선택하고 요구하기 409
활동 1. 예/아니요 410
활동 2. 하고 싶어요 411
활동 3. 하고 싶지 않아요 413
활동 4. 도와 주세요 414
활동 5. 쉬고 싶어요 415
활동 6. 놀이터에서 놀아요 416
활동 7. 주세요 417
활동 8. 재미있는 모래놀이 418
심화 활동 : 도와주세요 419
4. 안전한 생활 423
활동 1. 도와 주세요(유치원) 424
활동 2. 도와 주세요(가정) 425
활동 3. 도와주세요(현장 체험 학습) 426
활동 4. 아파요 427
활동 5. 위험해요 429
활동 6. 하지마(교실) 430
활동 7. 하지마(바깥 놀이) 431
심화 활동 : 약을 먹기 위한 도움 청하기 432
5. 친구와 함께해요 436
활동 1. 제가 할래요 437
활동 2. 기분이 좋아요 438
활동 3. 잘못했어요 439
활동 4. 칭찬하는 말 440
활동 5. 고마워 441
활동 6. 함께 써요(교실) 442
활동 7. 함께 써요(바깥 놀이) 443
활동 8. 빌려 줄래? 444
심화 활동 : 나의 마음을 표현해요 445
6. 타고 싶은 교통 기관 448
활동 1. 신호등이 말해요 449
활동 2. 안전하게 길을 건너요 451
활동 3. 빠른 것과 느린 것 452
활동 4. 놀이 기구를 탔어요 453
활동 5. 비행기가 날아갔어요 455
활동 6. 무엇을 타고 갈까요? 456
활동 7. '로보카 폴리' 457
심화 활동 : 자전거 전용 도로에서 타요 458
7. 고마운 우리 동네 462
활동 1. 친구의 가족을 불러 보아요 463
활동 2. 이렇게 불러요 464
활동 3. 불이 났어요 465
활동 4. 도와주세요 466
활동 5. 그네 타고 싶어요 467
활동 6. 우리 동네에서 볼 수 있는 것 468
활동 7. 친구를 만났어요 469
활동 8. 이웃 어른을 만났어요 470
심화 활동 : 우리를 도와주는 사람들의 호칭 알기 471
제3부 초등 477
1. 나의 하루를 소개해요 478
활동 1. 나를 찾아요 479
활동 2. 낮과 밤 481
활동 3. 집과 학교 482
활동 4. 표정으로 말해요 483
활동 5. 좋아하는 음식 484
활동 6. 예, 아니요, 몰라요 485
활동 7. 나를 소개해요 486
활동 8. 나의 장점을 소개해요 487
심화 활동 :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488
2. 우리 집이 좋아요 492
활동 1. 우리 집에서 사용해요 493
활동 2. 어디 있을까? 494
활동 3. 우리 집을 꾸며요 495
활동 4. 좋아하는 것을 선택해요 496
활동 5. 좋다고 표현해요 497
활동 6.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선택해요 498
활동 7. 싫어하는 것을 선택해요 499
활동 8. 싫다고 표현해요 501
심화 활동 : O, X 판 완성하기 503
3. 친구에게 관심을 표현해요 506
활동 1. 친구는 무엇을 할까요? 507
활동 2. 친구와 함께 놀아요 508
활동 3. 친구와 같이 해요 509
활동 4. 내가 하고 싶은 활동 510
활동 5. 친구 작품이 멋져요 512
활동 6. 내 작품 어때요? 513
활동 7. 친구야 도와줄까? 514
활동 8. 친구를 도와줘요 515
심화 활동 : 주변의 사람들과 순서대로 주고받으며 대화하기 516
4. 도움이 필요해요 520
활동 1. 누가 있을까? 521
활동 2. 선생님 다 했어요 522
활동 3. 선생님, 아파요 524
활동 4. 도움을 주는 사람들 525
활동 5. 도와주세요 1 526
활동 6. 도와주세요 2 527
활동 7. 도와줘서 고마워요 529
심화 활동 : 의사소통 책을 활용하여 대화하기 530
5. 친구에게 마음 표현하기 534
활동 1. 표정 및 동작을 따라 해요 535
활동 2. 친구의 마음을 알아보아요 537
활동 3. 수업 시간에 친구에게 내 마음을 표현해요 539
활동 4. 놀이 시간에 친구에게 내 마음을 표현해요 540
활동 5. 나도 하고 싶어요 541
활동 6. 친구야, '~하자' 542
활동 7. 친구야, 좋아해! 543
심화 활동 : 감정 카드 놀이하기 544
6. 내가 가지고 싶은 물건 548
활동 1. 내 거예요 549
활동 2. 가지고 싶어요 550
활동 3. 특별한 날이에요 551
활동 4. 특별한 날에 가지고 싶어요 553
활동 5. 여기서 사고 싶어요 554
활동 6. 물건을 살 거예요 556
활동 7. 가게 놀이를 해요 558
심화 활동 : 어디에 있을까요 559
7. 아픈 것 표현하기 562
활동 1. 어디에 있나요? 563
활동 2. 아파요, 다쳤어요! 565
활동 3. 여기가 아파요 566
활동 4. 엄마/아빠/선생님, 아파요 568
활동 5. 아플 때 도와줘요 570
활동 6. 아플 때 이렇게 해요 571
활동 7. 병원놀이 하기 572
심화 활동 : 몸으로 말해요 573
제4부 중·고등 577
1. 나, 너의 생각 578
활동 1. 혼자 또는 함께 사용해요 579
활동 2. 같이 해도 돼? 581
활동 3. 거절할 수 있어요 582
활동 4. 다시 말해 주세요 584
활동 5. 감정 카드 만들기 585
활동 6. 내 기분을 말해요 587
활동 7. 친구의 마음을 이해해요 588
활동 8. 듣기 좋은 말로 말해요 590
심화 활동 : 같은 표정 카드 찾아 뒤집기 게임하기 591
2. 이야기 나누기 594
활동 1. 경험한 일을 떠올려요 595
활동 2. 달력을 보고 경험을 떠올려요 596
활동 3. 날씨와 관련된 물건 이름을 말해요 597
활동 4. 청소 도구가 필요해요 598
활동 5. 예뻐지고 싶어요 599
활동 6. 나는 요리사 600
활동 7. 내가 한 거야! 601
활동 8. 그만 할래요 602
심화 활동 : 청소 도구의 사용 방법을 표현해 보아요 603
3. 나에 대해 말해요 606
활동 1. 다음엔 무엇을 할까? 607
활동 2. 다음 시간은 무엇일까요? 608
활동 3. 처음, 마지막에 한 일은 무엇일까요? 610
활동 4. 나는 ○○을 잘해요 612
활동 5. 내 차례에요, 하지 마세요! 613
활동 6. 가족의 직업을 소개해요 614
활동 7. 누구와 살까요? 615
활동 8. 어디에서 일할까요? 616
심화 활동 : 앞뒤 활동의 순서에 맞게 대답하기 617
4. 바르게 전해요 620
활동 1. 나를 알려요 621
활동 2. 이야기를 듣고 찾아보아요 623
활동 3. 초대장에서 찾았어요 625
활동 4. 선물을 포장해요 626
활동 5. 설명을 이해했어요 627
활동 6. 은행에 왔어요 628
활동 7. 음식을 주문해요 629
활동 8. 전화 내용을 전달해요 630
활동 9. 심부름해요 631
심화 활동 : 먹고 싶은 음식을 주문해요 632
5. 지역 사회 시설 이용하며 주고받기 634
활동 1. 음식점에 가요 635
활동 2. 마트에 가요 636
활동 3. 영화를 봐요 637
활동 4. 볼링장에 가요 639
활동 5. 병원에 가요 641
활동 6. 은행을 이용해요 642
심화 활동 : 우체국에서 직원의 안내에 따라 행동하기 644
6. 우리들의 목소리 646
활동 1. 친구의 소중함 647
활동 2. 친구와 함께 해요 648
활동 3. 노래에 어울리는 행동 649
활동 4. 함께 놀고 싶은 마음 651
활동 5. 내 마음을 전해요 652
활동 6. 학교에서의 바른 행동 653
활동 7. 친구의 이야기를 귀담아 들어요 654
활동 8. 동시가 주는 교훈을 알아요 655
활동 9. 친구와 함께 놀아요 656
심화 활동 : 모두가 행복해지는 방법 658
7. 우리 동네 660
활동 1. 길을 잃었어요 661
활동 2. 교통수단 이용하며 도움을 받아요 663
활동 3. 현장 학습 갈 때 물어 보세요 664
활동 4. 어디로 가야 할까요? 665
활동 5. 어디에 있을까요? 666
활동 6. '무엇?'에 대답해요 668
활동 7. '어디에?'에 대답해요 669
활동 8. 어떻게 해요? 670
심화 활동 : 왜? 671
참고 자료 및 사진 자료 출처 674
판권기 6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