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13
1. 공간적 범위 13
2. 내용적 범위 13
제3절 연구의 체계 15
제4절 연구의 방법 16
제2장 선행연구 및 차별성 검토 19
제1절 선행연구 검토 21
1. 고속철도교통시대를 위한 국가교통체계 연구 21
2. High Speed Rail : International Comparison 23
제2절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검토 24
제3장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 구축 당위성 25
제1절 대전시 교통분담구조 분석 27
1. 대전시 교통수단 현황 27
1) 승용차 27
2) 버스 28
3) 도시철도 30
2. 대전시 교통분담구조 분석 31
3. 대전시 교통분담구조 문제점 32
제2절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구축 당위성 34
1. 기후변화에 대응 34
1) 기후변화 추이 및 전망 34
2) 기후변화 영향 36
3)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37
2. 사회적 비용 감소 39
1) 교통혼잡비용 39
2) 교통사고비용 40
3. 도로건설의 한계 41
제4장 교통수단별 통행비용 분석 및 검증 43
제1절 통행비용 분석방법 45
1. 교통수단선택 영향요인 검토 45
1) 교통수단선택 영향요인 검토 45
2) 수단선택모형 검토 47
2. 통행비용 분석방법 48
1) 통행비용의 개념 48
2) 통행시간가치 49
3)/4) 통행비용 52
4)/5) 분석의 공간적 범위 58
제2절 교통수단별 통행비용 분석 59
제3절 분석결과 검증 65
1. 통행비용과 교통수단분담률 65
2. 통행거리와 교통수단분담률 67
제5장 교통정책 연계 방안 70
제1절 대중교통 통행비용 감소 정책 72
1. 도시철도 확충 75
1) 도시철도 2호선 76
2) 충청권 철도 77
2. 간선급행버스(BRT) 확충 78
3. 급행버스 확충 80
4. 순환버스 확충 80
5. 환승체계 개선 81
6.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TOD) 81
7. 시내버스 공급확대 82
8. 광역대중교통 환승할인제 도입 84
제2절 교통수요관리 정책 85
1. 주차장 유료화 87
2. 주차장 요금 인상 88
3. 주차상한제 도입 89
4. 승용차 속도억제 90
제3절 정책추진에 따른 효과분석 91
1. 효과분석 방법 91
2. 대중교통 통행비용 감소정책 효과분석 92
3. 교통수요관리 정책 효과분석 93
4. 대중교통 통행비용 감소 + 교통수요관리 정책 효과분석 94
5. 도시철도 2호선축 교통수단별 통행비용 비교 95
제6장 결론 및 정책건의 96
제1절 결론 98
제2절 정책건의 101
참고문헌 102
[부록 1] 대전시 교통수단별 통행속도 자료 107
[부록 2] 주요 시내버스 노선 통행속도 자료 113
판권기 125
〈표 2-1〉 연도별 대전시 인구 및 세대수 증가 추이 24
〈표 3-1〉 주요 도시 인구당 승용차 등록대수 및 유류비 현황 27
〈표 3-2〉 대전시 시내버스 일반 현황 28
〈표 3-3〉 대전시 시내버스 이용객 추이 29
〈표 3-4〉 대전시 도시철도 1호선 개요 30
〈표 3-5〉 대전시 도시철도 1호선 이용객 추이 30
〈표 3-6〉 대전시 내부 수단 통행량 분포(도보제외, 2012) 31
〈표 3-7〉 도시별 수단 통행량 분포(도보제외, 2012) 33
〈표 3-8〉 지구온난화의 부문별 영향 36
〈표 3-9〉 온실가스 총배출량 순위 37
〈표 3-10〉 국내 부문별 온실가스 배출량(2005년~2011년) 37
〈표 3-11〉 교통수단별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 38
〈표 3-12〉 2012년 7대도시 교통혼잡 비용 39
〈표 3-13〉 2012년 지역별 교통사고 비용 40
〈표 4-1〉 교통수단선택 영향 요인(변수) 45
〈표 4-2〉 본 연구의 통행비용 변수 48
〈표 4-3〉 평균 통행시간 가치(대전권 : 2007년 기준) 50
〈표 4-4〉 차외통행시간가치에 대한 선행연구 비교 51
〈표 4-5〉 본 연구에서의 통행시간가치 설정 52
〈표 4-6〉 시내버스 이용객 통행실태 조사결과(대전시) 54
〈표 4-7〉 대전시 시내버스 이용요금 55
〈표 4-8〉 대전시 도시철도 이용요금 55
〈표 4-9〉 자동차 유종별 평균연비 현황 56
〈표 4-10〉 대전시 유종별 자동차 등록대수(2013) 56
〈표 4-11〉 승용차 평균 유류비 산정 56
〈표 4-12〉 대전시 공영주차장 요금 현황 57
〈표 4-13〉 대전시 천변도시고속도로 요금 현황 57
〈표 4-14〉 대전시 교통수단별 첨두시 평균통행속도 59
〈표 4-15〉 통행거리별 시내버스 통행비용 60
〈표 4-16〉 통행거리별 도시철도 통행비용 61
〈표 4-17〉 통행거리별 승용차 통행비용 62
〈표 4-18〉 통행비용과 교통수단분담률 상관관계 분석 65
〈표 4-19〉 교통수단별 평균통행거리 67
〈표 4-20〉 교통수단별 통행거리별 수단분담률 69
〈표 5-1〉 대중교통 통행비용 감소 정책 74
〈표 5-2〉 7대도시 도시철도 공급량수 비교(2014) 75
〈표 5-3〉 도시철도 2호선 사업개요 76
〈표 5-4〉 충청권 철도 사업개요 77
〈표 5-5〉 대전시 간선급행버스(BRT) 확충계획 78
〈표 5-6〉 서울시 BRT 개통전후 시내버스 통행속도 변화 79
〈표 5-7〉 서울시 BRT 개통전후 승용차 통행속도 변화 79
〈표 5-8〉 도시별 마을버스 공급 현황 80
〈표 5-9〉 7대도시 시내버스 공급대수 비교(2014) 82
〈표 5-10〉 대전시 시내버스 추가 공급 규모 83
〈표 5-11〉 국내 광역환승할인제 도입 현황 84
〈표 5-12〉 주요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유형 86
〈표 5-13〉 대전시 공영주차장 운영 현황(2013) 87
〈표 5-14〉 7대 도시 공영주자장 요금 비교 88
〈표 5-15〉 정책추진에 따른 수단별 통행시간 및 지불비용 변화 추정 91
[그림 1-1] 연구의 체계 15
[그림 1-2] 본 연구의 교통수단 경쟁력 개념도 16
[그림 1-3] 연구의 방법 및 과정 18
[그림 2-1] 고속철도 도입에 따른 거리별 비교우위 교통수단 개념 21
[그림 2-2] 거리별 교통수단 선호도 조사결과 22
[그림 2-3] 통행소요시간에 따른 고속철도 경쟁력 분석 23
[그림 3-1] 대전시 승용차(승합차) 등록대수 추이 27
[그림 3-2] 대전시 시내버스 노선도 28
[그림 3-3] 대전시 시내버스 이용객 추이 29
[그림 3-4] 대전시 기타버스 등록대수 추이 29
[그림 3-5] 대전시 도시철도 1호선 노선도 30
[그림 3-6] 대전시 내부 교통수단분담률(2012) 31
[그림 3-7] 도시별 교통수단분담률 비교(2012) 33
[그림 3-8] 지구 평균기온 변화 및 전망(1960~2100) 34
[그림 3-9] 지구 평균기온 변화 및 전망(1990~2050)) 35
[그림 3-10] 교통수단별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 38
[그림 3-11] Downs-Thomson Paradox 악순환 구조 41
[그림 3-12] Downs-Thomson Paradox 그래프 42
[그림 4-1] 승용차와 대중교통 통행시간비와 승용차 이용률 46
[그림 4-2] 분석의 공간적 범위 58
[그림 4-3] 교통수단간 통행비용 비교 분석(대전시 전체) 64
[그림 4-4] 교통수단간 통행비용 비교 분석(도시철도 2호선 축) 64
[그림 4-5] 승용차 통행비용과 교통수단분담률 상관관계 65
[그림 4-6] 도시철도 통행비용과 교통수단분담률 상관관계 66
[그림 4-7] 시내버스 통행비용과 교통수단분담률 상관관계 66
[그림 4-8] 교통수단별 평균통행거리 67
[그림 4-9] 승용차 및 대중교통 이용객 통행거리 분포 68
[그림 4-10] 교통수단별 통행거리별 수단분담률 68
[그림 4-11] 교통수단별 통행거리별 수단분담률 69
[그림 5-1] 대중교통 속도와 승용차 이용과의 관계 72
[그림 5-2] 대중교통 통행비용 감소에 따른 대중교통 경쟁력 우위구간 개념도 73
[그림 5-3] 7대도시 인구 1,000인당 공급대수 비교 75
[그림 5-4] 도시철도 2호선 노선도 76
[그림 5-5] 충청권 철도 노선도 77
[그림 5-6] 대전시 간선급행버스(BRT) 확충계획 78
[그림 5-7] 급행버스 개념도 80
[그림 5-8] TOD 모식도(좌) 및 개발사례(알링턴) 81
[그림 5-9] 7대도시 인구 1,000인당 공급대수 비교 82
[그림 5-10] 승용차 통행비용 증가에 따른 대중교통 경쟁력 우위구간 개념도 85
[그림 5-11] 대전시 공영주차장 유형별 유료화 비율 87
[그림 5-12] 7대 도시 공영주차장 요금 비교 88
[그림 5-13] 주차장 공급과 승용차 이용과의 관계 89
[그림 5-14] 도로 다이어트 개념도 90
[그림 5-15] 대중교통 통행비용 감소정책만 추진시 효과분석 92
[그림 5-16] 교통수요관리 정책만 추진시 효과분석 93
[그림 5-17] 대중교통 통행비용 감소 및 교통수요관리 정책 동시 추진시 효과분석 94
[그림 5-18] 도시철도 2호선축 교통수단별 통행비용 비교 분석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