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Abstract 8
Ⅰ. 서론 9
1. 연구 목적 및 연구 내용 10
2.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 구성 12
3. 연구 방법 14
Ⅱ. 사회통일교육 거버넌스 실태 17
1. 통일교육 거버넌스 체계 18
2. 통일교육 주요 주체 19
Ⅲ.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 실태 및 평가 25
1. 프로그램 유형별 실태 26
가. 연속강좌 유형 28
나. 강연회ㆍ세미나ㆍ포럼 유형 41
다. 캠프 및 기행 유형 77
라. 공모전 및 행사 유형 113
2.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125
Ⅳ. 결론 :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 개선 방향 및 과제 133
1. 통일교육의 장기적 방향성 정립 및 사회적 합의 134
2. 민ㆍ관 파트너십 구축 및 통일교육의 방향성과 내용 공유 136
3. 통일교육 내용 재정립 : 지식전달 교육에서 통일 능력 함양 교육으로 139
4. 교육 프로그램의 전문화, 특성화 141
5. 교육방법 개선 142
참고문헌 144
최근 발간자료 안내 146
판권기 3
표 Ⅰ-1. 통일교육 프로그램군 구성 방식 16
표 Ⅲ-1. 2013년 연속강좌 유형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 29
표 Ⅲ-2. 2013년 강연회ㆍ세미나ㆍ포럼 유형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 42
표 Ⅲ-3. 2013년 캠프 및 기행 유형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 77
표 Ⅲ-4. 2013년 공모전 및 행사 유형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 114
표 Ⅲ-5. 2013년 통일교육 프로그램 실시 단체 수 및 프로그램 수 127
그림 Ⅰ-1. 분야별 통일역량 및 교육 대상 13
그림 Ⅱ-1. 통일교육 체계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