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Abstract 13
Ⅰ.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및 평가 방안 14
1.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 15
2.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18
가. 이론적 모형 18
나. 통합적 모형 20
3. 교육 프로그램 평가 33
가.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34
나.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준거 35
다. 프로그램 평가의 이론모델 36
라. 프로그램 평가의 절차 40
Ⅱ. 민주시민교육과 통일교육의 만남 42
1. 민주시민교육과 통일교육의 접점 43
가. 민주시민교육 개념과 핵심 역량 44
나. 민주시민교육 관점에서 본 통일교육의 방향 47
다. 교육목표 및 핵심 역량: 행복한 공동체와 평화로운 한반도를 만들기 위한 참여시민 양성 55
2. 선행사례 분석 58
가. 국내 사례 58
나. 해외 사례 65
3. 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 75
가. 프로그램 개발 기본 방향 및 개발 원칙 75
나. 교육 요구 분석 77
다.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80
라. 개발 과정 81
마. 프로그램 내용 84
4. 프로그램 운영 89
가. 교육 대상 89
나. 교육자료 개발 90
다. 프로그램 실행 156
5. 프로그램 평가 159
가. 프로그램 개발ㆍ운영 평가 159
나. 학습자 반응 평가 164
다. 향후 개선 방향 171
Ⅲ. 갈등해결교육과 통일교육의 만남 174
1. 갈등해결교육과 통일교육의 접점 175
가. 사회통합 과정으로서의 통일 175
나. 통일교육으로서 갈등해결교육의 필요성 178
2. 선행사례 분석 183
가. 해외 평화교육 사례 184
나. 국내 갈등해결교육 사례 192
3. 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 200
가. 프로그램 개발 기본 방향 및 개발 원칙 200
나. 교육 요구 분석 201
다.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205
라. 개발 과정 207
마. 프로그램 내용 210
4. 프로그램 운영 217
가. 교육 대상 217
나. 교육자료 개발 219
다. 프로그램 실행 283
5. 프로그램 평가 288
가. 프로그램 개발ㆍ운영 평가 288
나. 학습자 반응평가 292
다. 향후 개선 방향 302
Ⅳ. 다문화교육과 통일교육의 만남 304
1. 다문화교육과 통일교육의 접점 305
가. 통일교육 환경의 변화 305
나. 새로운 모색: 통일교육에 다문화교육의 도입 310
다. 타인에 대한 공감적 이해 방법으로서의 이야기 318
2. 선행사례 분석 323
가. 프리드리히 에버트 재단과 대화문화아카데미의 '남북한 삶의 이야기 나누기' 323
나. 한양대학교 글로벌다문화연구원의 '한민족 다문화, 삶의 역사 이야기' 324
다. 일상생활을 공유하는 상호문화이해 프로젝트: 'Conflict Kitchen' 326
3. 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 328
가. 프로그램 개발 기본 방향 및 개발 원칙 328
나. 교육 요구 분석 331
다.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333
라. 프로그램 개발 과정 335
마. 프로그램 내용 339
4. 프로그램 운영 343
가. 교육 대상의 선정 원칙 343
나. 교육자료 개발 345
다. 프로그램 실행 347
5. 프로그램 평가 365
가. 프로그램 개발ㆍ운영에 대한 평가 365
나. 학습자 반응평가 371
다. 향후 개선 방향 410
Ⅴ. 인문학교육과 통일교육의 만남 413
1. 인문학교육과 통일교육의 접점 414
가. 인문학교육의 필요성 및 의미 414
나. 인문학적 소양과 통일담론 415
다. 인문학적 통일교육과 상상력 420
라. 분단 체제 극복과정으로서 인문학 430
마. 사람의 통일로서 소통ㆍ치유ㆍ통합 432
2. 선행사례 분석 437
가. 통일교육 현황과 인문학교육 접목사례: 시민강좌 437
나. 통일교육과 인문학교육접목 사례: 문화체육관광부 통일 문화교육 사업 442
다.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 프로그램 448
라. '여성인권을 지원하는 사람들'의 프로그램 453
3. 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 454
가. 프로그램 개발 기본 방향과 개발 원칙 454
나. 교육 요구 분석 455
다.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466
라. 개발 과정 470
마.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 481
4. 프로그램 운영 488
가. 인문학과 통일교육 대중강좌 488
나. 인문학과 통일교육 치유 프로그램 501
다. 인문학과 통일교육 소통 프로그램 506
5. 프로그램 평가 510
가. 프로그램 개발ㆍ운영 평가 510
나. 학습자 반응평가 513
다. 향후 개선 방향 519
참고문헌 523
[부록]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 평가 검사도구 예시 532
1. 프로그램 유형별 반응평가지 예시(안) 533
2. 반응평가를 위한 질문 문항 542
최근 발간자료 안내 553
판권기 3
표 Ⅰ-1 프로그램 목적 진술의 구성 요소 28
표 Ⅰ-2. 프로그램 형태의 확정을 위한 제 요소들 31
표 Ⅰ-3. 프로그램 평가의 준거와 질문 35
표 Ⅱ-1. 민주시민 역량 3단계 층위 모델링 46
표 Ⅱ-2. 독일 정치교육 현황 70
표 Ⅱ-3. 교육과정 목표로 진술된 해외 시민의식교육 72
표 Ⅱ-4. 민주시민교육과 통일교육의 접목 프로그램 목적 80
표 Ⅱ-5. 초등학생 대상 교육 내용 핵심 가치 85
표 Ⅱ-6. 초등학생 대상 교육 체계 편성표 86
표 Ⅱ-7. 중학생 대상 교육 내용 핵심 가치 86
표 Ⅱ-8. 중학생 대상 교육 체계 편성표 87
표 Ⅱ-9. 초등학생 대상 교육 일정표 88
표 Ⅱ-10. 중학생 대상 교육 일정표 89
표 Ⅱ-11. 초등학생 대상 프로그램 세부 운영 일정 157
표 Ⅱ-12. 중학생 대상 프로그램 세부 운영 일정 158
표 Ⅱ-13. 초등학생 대상 프로그램 설문 평가 결과 165
표 Ⅱ-14. 중학생 대상 프로그램 설문 평가 결과 167
표 Ⅲ-1. 미국의 갈등해결 프로그램 185
표 Ⅲ-2. 이스라엘-아랍의 갈등해결 프로그램 186
표 Ⅲ-3. 북아일랜드 상호이해교육 188
표 Ⅲ-4. 독일 평화교육 190
표 Ⅲ-5. 사회통합과 평화문화 형성을 위한 조정전문가 훈련 프로그램 194
표 Ⅲ-6.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 208
표 Ⅲ-7. 성인 교육 내용 213
표 Ⅲ-8. 대학생 교육 내용 214
표 Ⅲ-9. 성인 대상 프로그램 편성표 216
표 Ⅲ-10. 대학생 교육 편성표 216
표 Ⅲ-11. 성인 교육 1차 세부 프로그램 기획안 219
표 Ⅲ-12. 성인 교육 2차 세부 프로그램 기획안 221
표 Ⅲ-13. 성인 교육 3차 세부 프로그램 기획안 222
표 Ⅲ-14. 성인 교육 4차 세부 프로그램 기획안 225
표 Ⅲ-15. 탈북대학생 교육 1차 세부 프로그램 기획안 259
표 Ⅲ-16. 탈북대학생 교육 2차 세부 프로그램 기획안 262
표 Ⅲ-17. 탈북대학생 교육 3차 세부 프로그램 기획안 264
표 Ⅲ-18. 성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일정 284
표 Ⅲ-19. 탈북대학생 교육 프로그램 운영 일정 285
표 Ⅲ-20. 성인 교육 프로그램 설문조사 결과 292
표 Ⅲ-21. 탈북대학생 교육 프로그램 설문조사 결과 297
표 Ⅳ-1. 전문가 협의회 진행 사항 336
표 Ⅳ-2. 후속모임 진행 사항 337
표 Ⅳ-3. 고등학생 프로그램 내용 및 진행 일정 340
표 Ⅳ-4. 대학생 프로그램 내용 및 진행 일정 341
표 Ⅳ-5. 교육 대상자 344
표 Ⅳ-6. 고등학생 참가자의 사전 사후 설문지 응답 결과 374
표 Ⅳ-7. 대학생 참가자의 사전 사후 설문지 응답 결과 377
표 Ⅳ-8. 자신에 대한 생각 변화(고등학생) 380
표 Ⅳ-9. 타인에 대한 생각 변화(고등학생) 381
표 Ⅳ-10. 다름에 대한 생각 변화(고등학생) 382
표 Ⅳ-11. 공동체에 대한 생각 변화(고등학생) 383
표 Ⅳ-12. 통일에 대한 생각 변화(고등학생) 383
표 Ⅳ-13. 나에 대한 생각 변화(대학생) 385
표 Ⅳ-14. 타인에 대한 생각 변화(대학생) 386
표 Ⅳ-15. 다름에 대한 생각 변화(대학생) 386
표 Ⅳ-16. 공동체에 대한 생각 변화(대학생) 387
표 Ⅳ-17. 통일에 대한 생각 변화(대학생) 388
표 Ⅳ-18. 캠프에서 배운 것(고등학생) 390
표 Ⅳ-19. 캠프에서 배운 것(대학생) 390
표 Ⅳ-20. 캠프에서 아쉬운 것(고등학생) 392
표 Ⅳ-21. 캠프에서 아쉬운 것(대학생) 393
표 Ⅳ-22. 세부 일정에 대한 의견 395
표 Ⅴ-1. 2013년 북한이탈주민 대상 통일문화 프로그램 444
표 Ⅴ-2. 교육 수요조사 설문지 460
표 Ⅴ-3. 교육 수요조사 결과 463
표 Ⅴ-4. 전문가협의회 진행 사항 475
표 Ⅴ-5. 인문학과 통일교육 프로그램 진행 사항 479
표 Ⅴ-6. 인문학과 통일교육 프로그램 일정 487
표 Ⅴ-7. 인문학과 통일교육 대중강좌 세부 일정 498
표 Ⅴ-8. 학습자 반응평가 설문지 514
표 Ⅴ-9. 학습자 반응평가 설문조사 결과 515
그림 Ⅰ-1. 미래지향적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 16
그림 Ⅰ-2. 프로그램 개발의 선형 접근법 모형도 19
그림 Ⅰ-3. 프로그램 개발의 상호작용 모델 20
그림 Ⅰ-4.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적 모형 21
그림 Ⅰ-5.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도 23
그림 Ⅰ-6. 프로그램 개발 상황분석의 개념도 24
그림 Ⅰ-7. 프로그램 개발 타당성 분석 사례(평생교육사 연수과정) 25
그림 Ⅰ-8. 프로그램 선정의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요소 및 여과 과정 27
그림 Ⅰ-9. 교육 목적-프로그램 목적-학습 목표의 개념도 28
그림 Ⅰ-10. 프로그램군 구성 방식의 유형 30
그림 Ⅰ-11. 교육 프로그램 체계 설계 모형도(플로차트형의 예시) 31
그림 Ⅰ-12.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핵심 대상과 영역 35
그림 Ⅰ-13. 목표도달 평가의 개념도 37
그림 Ⅰ-14. 의사결정 평가모델의 개념도 38
그림 Ⅰ-15. 프로그램 평가 절차 40
그림 Ⅱ-1. 통일 및 북한문제에 대한 관심도 78
그림 Ⅱ-2. 통일의 필요성 78
그림 Ⅱ-3. 통일이 불필요한 이유 80
그림 Ⅱ-4. 프로그램 개발 과정 82
그림 Ⅲ-1. 프로그램 개발 과정 207
그림 Ⅲ-2. 성인 대상 갈등해결교육 프로그램의 구조 210
그림 Ⅲ-3. 대학생 대상 갈등해결교육 프로그램의 구조 212
그림 Ⅲ-4. 성인 교육 프로그램 설문조사 결과 294
그림 Ⅲ-5. 대학생 교육 프로그램 설문조사 결과 299
그림 Ⅳ-1. 프로그램 개발 과정 335
그림 Ⅳ-2. 프로그램 체계 339
그림 Ⅳ-3. 아이스 브레이킹(Ice Breaking) 349
그림 Ⅳ-4. 사람책 도서관(고등학생) 350
그림 Ⅳ-5. 사람책 도서관(대학생) 351
그림 Ⅳ-6. 협동활동 352
그림 Ⅳ-7. 마인드맵 작성, 과수원과 동물원 353
그림 Ⅳ-8. 이야기 나누기 355
그림 Ⅳ-9. 미래 모습 상상하기 363
그림 Ⅳ-10. 고등학생 참가자의 사전 사후 통일의식 변화 377
그림 Ⅳ-11. 대학생 참가자의 사전 사후 통일의식 변화 379
그림 Ⅳ-12. 후속모임 410
그림 Ⅴ-1. 2011년 경실련 통일협회의 '통일인문학 시민강좌 프로그램' 439
그림 Ⅴ-2. 2013년 경실련 통일협회의 '통일인문학 시민강좌 프로그램' 441
그림 Ⅴ-3. 2013년 통일문화교육 '남북문화교류ㆍ협력 사업자 교육 프로그램' 446
그림 Ⅴ-4. 2014년 '예술인 통일문화 아카데미' 448
그림 Ⅴ-5.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 청소년 프로그램 '통일과 글쓰기' 449
그림 Ⅴ-6.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 시민강좌 '영화로 보는 역사적 트라우마와 치유의 인문학' 451
그림 Ⅴ-7.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 시민강좌 '역사가 우리에게 남긴 9가지 트라우마' 452
그림 Ⅴ-8. 프로그램 개발 과정 470
그림 Ⅴ-9. 인문학과 통일교육 대중강좌 프로그램의 구조 481
그림 Ⅴ-10. 인문학과 통일교육 치유 프로그램의 구조 483
그림 Ⅴ-11. 인문학과 통일교육 소통 프로그램의 구조 485
그림 Ⅴ-12. 인문학과 통일교육 대중강좌 자료 489
그림 Ⅴ-13. 인문학과 통일교육 대중강좌 자료 500
그림 Ⅴ-14. 인문학과 통일교육 치유 프로그램 사진 506
그림 Ⅴ-15. 인문학과 통일교육 소통 프로그램 사진 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