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문 데이터로 하여금 말하게 하라 제1장 빅데이터를 왜 해야 하는가? 1. 데이터가 소비자를 바꾸고 있다 소비자가 주도하는 세상이 되었다 / 소비자를 무시하면 기업이 망할 수도 있다 / 소비자가 똑똑해졌다2. 데이터가 경영을 주도할 것이다 데이터가 비즈니스를 변하게 한다 / 데이터로 고객을 이해해야 살아남는다 / 데이터가 승자와 패자를 가를 것이다 3. 데이터가 세상을 지배할 것이다 데이터가 21세기 천연자원 / 데이터가 사회 전반을 지배한다 / 빅데이터로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는 아마존 / 연결되고 또 연결될 것이다 4. 데이터가 미래를 혁신할 것이다 빅데이터가 혁신을 주도한다 / 미래의 핵심 기술 중심에 데이터가 있다 / 데이터가 상상하지 못하는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제2장 빅데이터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1. 적용하기 전에 검토해야할 사항 빅데이터 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 / 빅데이터를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 새로운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은 필요한가 / 통찰한 것은 가급적 적용해라 / 빅데이터 적용을 언제 어떤 규모로 할 것인가/ 선도 기업으로 나서고 싶은 열망이 있는가2. 적용하기 위한 조직 구성하기 전사적인 관점에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 빅데이터 전문가를 확보하라 / 빅데이터 팀을 구성하라 3. 빅데이터 실전 적용하기 소규모 프로젝트로 시작하다 / 화이트데이 실시간 마케팅을 기획하다 / 다양한 분석과 발견을 반복하다 / 테스트 마케팅을 실시하다 / 본격적인 이벤트 마케팅을 하다 / 빅데이터 프로젝트를 적용하면서 얻은 교훈4. 적용에 필요한 기술과 알고리즘 ● 단계 1 : 빅데이터를 취득하고 생성한다 ● 단계 2 : 빅데이터를 축적한다 ● 단계 3 : 빅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한다 ● 단계 4 : 빅데이터를 표현하다 ● 단계 5 : 빅데이터를 이용하고 제공한다 [활용 알고리즘 사례1] 신제품 개발에 관련된 사례 [활용 알고리즘 사례2] 마케팅에 관련된 사례 [활용 알고리즘 사례3] 고객지원에 관련된 사례 [활용 알고리즘 사례4] 부정방지에 관련된 사례 [활용 알고리즘 사례5] 사회 인프라에 관련된 사례 제3장 빅데이터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1. 기업에서 활용하기 비용절감으로 생산성을 높이다 / 시간 절약으로 효율성을 높이다 / 신제품 개발과 서비스 개선으로 이윤을 추구하다 / 내부의 의사결정 지원을 확실하게 하다 / 빅데이터로 문제를 해결하다 / 빅데이터로 평판 관리도 한다 [실전 사례1] 삼성전자 SSD 온라인 버즈 마케팅 [실전 사례2] 신세계의 C.S.I 프로젝트 [실전 사례3] FNC 코오롱의 소비자 맞춤형 마케팅 [실전 사례4] 고객 맞춤형 매장 배치를 한 현대백화점 [실전 사례5] 빅데이터에서 성장동력을 찾는 신한카드 2. 공공에서 활용하기 교통문제를 해결하는 빅데이터 /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는 빅데이터 / 에너지 정책을 선도하는 빅데이터 / 건강과 복지를 추구하는 빅데이터 / 재난 방지에 활용되는 빅데이터 [실전 사례1]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 주의 예보서비스 [실전 사례2] 기상청의 위험기상 예측모델 [실전 사례3] 안전행정부의 첨단 재난 상황실 스마트 빅 보드 [실전 사례4] 경찰청의 범죄예방 시스템 GeoPros [실전 사례5] 한국 의약품안전관리원의 의약품 안전성 조기 경보 서비스 3. 개인이 활용하기 연구와 학술자료로 활용되다 / 빅데이터가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업하게 하다 / 빅데이터가 새로운 일자리를 만든다 [실전 사례1] 소상공인 창업지원을 위한 점포평가 서비스 [실전 사례2]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스마트 뉴스 제공 서비스 [실전 사례3] 확대되고 있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프로그램 제4장 빅데이터 무엇이 걸림돌인가? 1. 빅데이터와 프라이버시 민감한 빅데이터의 식별 필요 / 각국의 프라이버시 관련 규정 / 빅데이터와 빅브라더 / 결국 소비자 편에 서야 한다 / 프라이버시 시대는 끝났는가 2. 빅데이터와 보안 이슈 정부의 규제는 강화에서 자율로 / 기업들의 책임 있는 주인의식 중요 / 개인의 정보는 개인이 스스로 지킨다 3. 빅데이터와 사람 빅데이터 시대에 뜨는 직업, 데이터 과학자 / 전처리 전문가 / 빅데이터 기술 전문가4. 빅데이터와 열악한 경영환경 데이터가 모이지 않는 기업환경 / 부적절한 데이터 활용 /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무조건 시작하라 제5장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1. 빅데이터의 유래 21세기 산업혁명 빅데이터 / 빅데이터의 출발은 인터넷 기업 / 빅데이터란 용어는 트위터 분석에서 / 빅데이터의 원조는 세종대왕이었다 / 빅데이터의 엄청난 팽창 / 광범위한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필요로 하다 / 빅데이터의 핵심은 예측2. 빅데이터의 본질 빅데이터의 정의 / 빅데이터는 정보시대의 ‘원유’ / 순간이 아니라 흐름이다 / 빅데이터 vs 데이터웨어하우스 / 빅데이터와 BI / 빅데이터와 CRM / 빅데이터와 데이터 마이닝 / 빅데이터는 양, 속도, 다양성으로 정의된다 3. 빅데이터의 미래 빅데이터에서 새로운 가치를 보다 / 빅데이터와 새로운 비즈니스 / 빅데이터의 성공적인 적용을 위하여 / 빅데이터에 잘 맞는 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