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진
목차
연구 요약 7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3. 연구의 한계 15
4.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 및 기대 효과 15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6
1. 영재교육과정의 의미와 특성 16
가. 영재교육과정의 개념적 정의 16
나. 영재교육과정 모형 탐색 17
2. 예술영재교육과정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26
가. 예술영재 교육과정의 의미 26
나. 예술영재 교육과정의 특성 27
다. 예술영재교육과정의 구성 원리 29
라. 예술영재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31
마. 예술영재를 위한 수업 전략 33
바. 교육평가 방법 36
3. 미술영재교육과정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38
가. 미술영재교육에 대한 담론 38
나. 미술영재의 특성 고찰 41
다. 미술영재교육과정의 연구 48
III. 미술영재교육과정 사례 분석 65
1. 국내 미술영재교육기관별 교육과정 분석 65
가. 서울특별시교육청 영재교육원 65
나. 부산대학교 예술영재교육원 73
다. 동의대학교 예술영재교육원 76
라. 서울대학교 꿈키아트스쿨 79
마. 예술의 전당 미술영재아카데미 83
2. 해외 미술영재교육기관 교육과정 사례 분석 85
가. 영국 CfBT의 guidance for teaching pupils gifted and talented in the arts 85
나. 미국 Howard County Gifted & Talented Visual Arts Program 87
다. 미국 The Fine Arts Center of Greenville County 87
라. 미국 Los Angeles Conservatory of Fine Arts 89
마.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 주지사 예술 인문학 영재학교 90
바. 호주의 Applecross Senior High School 95
IV. 미술영재교육과정 내용 영역 구성 97
1. 미술영재 교육과정의 동향 분석 97
가. 협동적 교육과정 97
나. 지역사회와의 연계 98
다. 미적 체험 중심 99
라. 통합예술교육과정 100
마. 타학문과의 융합 교육과정 101
바. 새로운 매체의 탐색 및 수용 102
사. 청소년 작가로서의 미술영재 102
아. 인성교육과 리더십 102
2. 미술영재 교육과정 내용 요소 103
3. 미술영재 교육과정의 다양화 106
V. 결론 및 제언 107
참고문헌 110
판권기 113
〈표 1〉 과정-산출물 모형 사례(Northwestern-Argonne) 21
〈표 2〉 공연가예술가와 창조자의 차이점 40
〈표 3〉 미술영재의 특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 41
〈표 4〉 미술영재프로그램의 구성 요소와 내용 51
〈표 5〉 디자인 영재교육 프로그램 구성 57
〈표 6〉 미술영재교육 교수-학습표준화 자료집 59
〈표 7〉 서울특별시 동부교육지원청 미술영재교육원 초등미술 교육과정 65
〈표 8〉 2012년도 서울특별시 동부교육지원청 미술영재교육원 연간 운영시간표 71
〈표 9〉 중등 미술 영재교육과정 개요 71
〈표 10〉 초등과 중등 미술영재교육과정 내용 영역 비교 73
〈표 11〉 부산대학교 예술영재교육원 교육 내용 74
〈표 12〉 동의대학교 예술영재교육원 미술분야 교육과정 76
〈표 13〉 2013년도 2학기 미술영재 수업 일정 77
〈표 14〉 2013-14 미술영재 아카데미 교육과정 일정 83
〈표 15〉 2013년도 2학기 수업 내용 및 개요 83
〈표 16〉 그린빌 예술영재 교육센터의 미술분야 교육 내용 88
〈표 17〉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구성 89
〈표 18〉 미술 전공 과목 개요 90
〈표 19〉 예술 통합미술교육 100
〈표 20〉 미술 장르별 구분 104
〈표 21〉 특별 프로그램 106
[그림 1] 차별화 특징 체크리스트 25
[그림 2] 미술가들의 창의적 사고 46
[그림 3] 미술에서의 창의적 사고과정 47
[그림 4] 미술영재교육 교육 영역 53
[그림 5] 미술영재성 발달 교육과정 54
[그림 6] 예술 통합 미술교육과정 개념적 틀 56
[그림 7] 미술영재를 위한 미술관교육의 구성 원리 63
[그림 8] 6학년 미술영재 학생 작품의 예 75
[그림 9] 서울대학교 꿈키아트스쿨 미술영재 교육과정 개요 80
[그림 10] 2013년 2학기 1차 교육 일정표 81
[그림 11] 2013년도 2차 교육 일정표 82
[그림 12] apple cross 고등학교 미술영재 프로그램 구성 95
[그림 13] 과정 행동 요소별 분류 105
[그림 14] 내용 요소 선정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