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1장 시대와 유형20세기후반, 창작음약 양상樣相-시대구분, 유형분석으 중심으로20세기 후반, 국악창작 약사略史2000년, 국악창작의 바람직한 전개全開2002년, 침체된 관현악의 새로운 방향 모색模索2004년, 시대를 관통하는열 개의 성과成果2008년, 천차만별콘서트와 생태 변화變化2014년, 아르코창작음악제국악도 소비消費 되어야한다국악, 어떻게 팔 것인가탈脫 공연장시대,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2장 허상과 실상국악관현악,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 약사略史(1965~1999)위기의 국악관현악단혼魂 창創 통通으로 극복하라서울시국악관현악단 : 반으로 줄이거나 배로 늘리거나서울시국악관현악단 : '아시아음악제' 성과와 방향서울시국악관현악단 : 고유한 레퍼토리의 확보確保기악器樂 마인드에서 기획企劃 마인드로 향하라KBS국악관현악단 : 건강한 몸을 위한 음악이 필요하다KBS국악관현악단 : 스무 살 그대여! 정겨운 존재가되어라국립국악관현악단 : 전前 근대아 탈脫 근대의 넘나들기국립극장 국가브랜드 연주회(1) : 채우는 능력보다 비우는 미덕국립극장 국가브랜드 공연(2) : 즐길 수 있는 존재의 무거움3장 모색과 대안경기도립국악단 : 이틀로 집약된 신녀과 성과안산시립국악단 : 성호星湖 이익李瀷처럼국악팝스오케스트라 '여민' : 트래디션을 넘어 트렌드를 만든다성남시립국악단 & 여수시립국악단 : 김만석과 이경섭의 지란지교한국청소년국악관현악단 : 21세기를 이끌어갈 멘토-멘티서울시청소년국악관현악단 : 기성악단과 달라야 산다서울시청소년국악단 : 다르다, 새롭다, 즐겁다4장 우리가 기억해야 할 작곡가김희조 : 사후에 공연한 무용극 '심청'이강덕 : 협주곡을 개척한 낭만적 작곡가이성천 : 사슴을 닮은 국민주의 작곡가이해식 : 음악은 궁극적으로 엑스타시ecstasy백대웅(1) : 음악은 이데올로기로부터의 해방이다백대웅(2) :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우너 초대원장백대웅(3) : 백대웅처럼 산다는 것이해식과 백대웅 : 리듬부터 다르다이상규의 문학성, 백대웅의 역사성, 이성천의 철학성이해식의 리듬, 강준일의 화성, 김영동의 선율이해식 : 호모루덴스, 그의 작품은 '놀이'로 통한다강준일 : 호모아카데미쿠스, 그의 작품은 '공부'에서 시작된다김영동 : 호모드라마티쿠스, 그의 작품은 '이야기'를 통해 빛난다박범훈(1) : 3-3-3박범훈(2) : 봄바람 났구나, 굿판에 갔구나채치성 : 서구지양西歐止揚, 민족지향民族志向5장 여성음악인 열전유은선 : 아름다운 소통의 창구 만들기다스름(1) : 실내음악단 다스름의 '청소년을 위한 환경음악회'다스름(2) : 남미南美로 창을 내겠소안현정(1) : 그녈르 이해하는 다섯 가지 키워드안현정(2) : 든 정서는 '달'로 통한다아기자기 유민희, 지피지기 민경아유민희 : 자신을 '기도하듯' 드러낼 줄 아는 작곡가차승민 : 서른, 잔치는 시작됐다김보라 : 앞서감은 외로움이다박민희(1) : 가곡이 혹은 그녀가 욕망하는것박민희(2) : 시時, 나我, 꿈夢, 몸身I. S. 김진아, 김선아, 김민아 : 모던한 아시아 사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