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3PART I. 현장 학교교육의 실태 1101 학벌주의 교육 13 I. 머리말 13II. 학벌주의의 교육사회학적 영향 15III. 학벌주의 교육의 현장실태와 병폐 22IV. 대안모색 31V. 마무리 3302 경쟁교육 37I. 머리말 37II. 경쟁교육의 특성과 가속화 39III. 현장에서 바라본 경쟁교육의 실태 46IV. 경쟁교육의 대안 60V. 마무리 6403 인권과 입시교육 69 I. 머리말 69II. 인권과 학교교육 71III. 입시교육의 인권적 실태 76IV. 인권을 위한 교육적 대책 86V. 마무리 95 PART II. 다문화시대 세계시민교육 9901 다문화시대 시민사회의 현황 101I. 머리말 101 II.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시민사회 102III. 다문화 시민사회의 쟁점 107IV. 다문화 시민사회를 위하여 123V. 마무리 12602 다문화 시민교육의 실태와 실천 131I. 머리말 131II. 다문화 시민교육의 방향 133III. 다문화 시민교육의 현황 138 IV. 다문화 시민교육의 실천 151V. 마무리 15803 세계시민적 정체성 형성 163I. 머리말 163II. 조기유학과 세계시민적 정체성 165III. 연구방법과 연구대상 171IV. 세계시민적 정체성 형성과 전개 175V. 논의 및 결론 18704 다문화시대 세계시민교육의 전망 193 I. 문제제기 193II. 다문화시민성과 사회과교육의 현황 195III. 타자발견과 다문화 세계시민사회 204IV. 다문화 세계시민의 육성 212V. 마무리 217 PART III. (세계)시민교육의 실천 22301 감성사회와 시민교육 225I. 머리말 225II. 현행 사회과교육의 위기 226 III. 감성사회의 등장과 특징 234IV. 사회과교육의 재구조화 239V. 마무리 24402 행복교육으로서 시민교육(1) 249I. 머리말 249II. 행복교육의 구조적 한계 251III. 행복교육의 필요성 258IV. 행복교육의 대안 모색 263V. 마무리 27303 행복교육으로서 시민교육(2) 277I. 머리말 277II. '현장수업읽기'로 바라본 학교교육 279III. 행복교육의 조건 283 IV. 행복교육의 실천 290V. 마무리 29704 SNS시대 시민교육의 도전 303I. 머리말 303II. SNS시대의 도래와 시민교육의 위기 305III. SNS시대 시민교육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 309IV. SNS시대 시민교육의 과제 319V. 마무리 327PART IV. 대안적 (세계)시민사회를 꿈꾸며 33101 생태시민사회의 도래와 전개 333I. 머리말 333II. 생태시민사회의 등장과 특징 335III. 생태시민사회의 구축과 실천 339IV. 마무리 349찾아보기 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