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머리말 / 차상철
연구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8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20
1. 연구내용 20
2. 연구방법 20
제2장 청소년단체 활동 운영현황 및 실태 24
제1절 청소년단체 활동의 범위 24
제2절 청소년단체 활동 관련 정책 및 지원 현황 27
제3절 전라북도교육청 청소년단체 활동 현황 35
제4절 학교 내 청소년단체 활동의 주요 쟁점 43
제3장 청소년단체 승진가산점 운영실태 52
제1절 청소년단체 지도교원 승진가산점제 운영 현황 52
제2절 승진가산점제 운영의 주요 쟁점 61
제4장 설문조사 결과분석 72
제1절 설문조사 개요 72
1. 조사도구 72
2. 조사방법 및 절차 73
제2절 조사결과 분석 75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75
2. 청소년단체 활동 지도경험 77
3. 학교 내 청소년단체 활동 필요성에 대한 인식 81
4. 학교(교사)와 청소년단체간 연계·협력 수준에 대한 인식 84
5. 청소년단체 활동의 성과 및 만족도 인식 86
6. 승진가산점제에 대한 인식 97
7. 청소년단체 지도교원에 대한 각종 지원 실태 116
8. 학교 내 청소년단체 활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123
제3절 소결 138
1. 설문분석 결과 요약 및 함의 138
2. 설문분석 결과의 주요 특성 150
제5장 결론 및 제언 154
제1절 정책적 시사점 154
제2절 승진가산점제의 운영방안 160
제3절 나가며 163
참고문헌 166
부록 168
부록 1. 설문지 170
부록 2. 토론회(청중 토론 녹취록) 182
부록 3. 선행연구 결과의 주요내용 191
〈표 2-1〉 청소년단체별 법률 제정 현황 29
〈표 2-2〉 광역자치단체의 청소년단체 활동 지원 내용 32
〈표 2-3〉 시도교육청별 청소년단체 활동 관련 예산지원 현황 33
〈표 2-4〉 전라북도교육청 승진가산점 인정 청소년단체 현황 35
〈표 2-5〉 전라도내 청소년단체 등록학교수 현황(초등학교) 38
〈표 2-6〉 전라도내 청소년단체 등록학교수 현황(중고등학교) 39
〈표 2-7〉 전라북도 청소년단체 활동 참여학생 현황 40
〈표 2-8〉 시·도교육청별 청소년단체 활동 등록현황(2013년도 기준) 42
〈표 3-1〉 전라북도교육청 청소년단체 활동 지도실적 및 승진가산점 인정 교원수(2013) 52
〈표 3-2〉 시·도교육청별 청소년단체 활동 지도교사에 대한 승진가산점제 운영 현황(2014년 현재) 54
〈표 3-3〉 승진가산점 인정 지도교사 수 56
〈표 3-4〉 대전광역시교육청 청소년단체 활동 운영사례 57
〈표 3-5〉 울산광역시교육청 청소년단체 활동 운영사례 58
〈표 4-1〉 설문문항 구성 73
〈표 4-2〉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75
〈표 4-3〉 청소년단체 활동 지도경험 77
〈표 4-4〉 청소년단체 활동 지도기간 78
〈표 4-5〉 청소년단체 활동 지도 참여동기 80
〈표 4-6〉 학교 내 청소년단체 활동 필요성에 대한 인식 82
〈표 4-7〉 학교와 청소년단체간 연계·협력 수준에 대한 인식 84
〈표 4-8〉 청소년단체 활동 지도교사로서의 만족도 86
〈표 4-9〉 청소년단체 지도의 어려움 89
〈표 4-10〉 청소년단체 활동의 교육적 성과에 대한 인식 91
〈표 4-11〉 학교 내 청소년단체에 대한 만족도 93
〈표 4-12〉 학교 내 청소년단체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94
〈표 4-13〉 향후 청소년단체 활동 지도교사 참여의향 96
〈표 4-14〉 승진가산점 혜택 여부 98
〈표 4-15〉 승진가산점제 필요성에 대한 인식 100
〈표 4-16〉 승진가산점제 도입이 청소년단체 활성화에 미친 영향에 대한 인식 102
〈표 4-17〉 승진가산점제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인식 1 〈허위실적 작성〉 104
〈표 4-18〉 승진가산점제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인식 2 〈불필요한 단체 조직 및 변경〉 106
〈표 4-19〉 승진가산점제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인식 3 〈무리한 학생 모집〉 107
〈표 4-20〉 승진가산점제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인식 4 〈구성원들간의 갈등과 불신 발생〉 109
〈표 4-21〉 승진가산점제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인식 5 〈지도교사 열정과 자발성 저해〉 111
〈표 4-22〉 승진가산점제의 부정적 영향게 대한 인식 6 〈승진우선자에게 지도 업무를 양보〉 113
〈표 4-23〉 승진가산점제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인식 7 〈형식적 지도활동〉 115
〈표 4-24〉 청소년단체 지도교원에 대한 각종 지원 실태 117
〈표 4-25〉 청소년단체 활동 지도교원에 대한 필요한 지원 119
〈표 4-26〉 청소년단체 지도교원에 대한 승진가산점 제도 운영 방안에 대한 인식 122
〈표 4-27〉 청소년단체 활동 참여율이 낮은 이유에 대한 인식 124
〈표 4-28〉 학교 내 청소년단체 활동 운영상의 문제인식 127
〈표 4-29〉 청소년단체 활동의 지역대 전환에 대한 인식 130
〈표 4-30〉 청소년단체 활동의 지역대 전환에 대한 반대이유 131
〈표 4-31〉 청소년단체 활동의 지역대 전환에 대한 찬성이유 132
〈표 4-32〉 청소년단체 활동의 지역대 전환시 해결과제에 대한 인식 134
〈표 4-33〉 학교 내 청소년단체 활동의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한 인식 136
〈그림 4-1〉 조사도구 개발 절차 72
〈그림 4-2〉 온라인 조사과정 74
〈그림 4-3〉 학교 내 청소년단체 활동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