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만든 사람들
머리말 / 차상철
연구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17
1. 연구목적 17
2. 연구문제 18
제2절 연구내용 및 범위 19
1. 분석대상 19
2. 분석기준 19
3. 연구내용 19
제3절 연구방법 20
제2장 성과분석 체계 23
제1절 성과분석의 개념 및 범위 23
제2절 성과분석의 기본 방향 24
제3절 성과분석의 내용 24
제3장 사업추진 현황분석 29
제1절 작고아름다운 학교 육성·지원 사업 개요 29
1. 사업추진 배경 및 목적 29
2. 사업 추진 기본방향 30
3. 지원절차 및 선정기준 31
제2절 사업추진 현황 34
1. 지원내용 34
2. 사업대상 학교별 주요사업 추진내용 및 성과인식 39
3. 프로그램 유형분석 50
제3절 사업 대상 학교의 특성 55
1. 학교특성 55
2. 학교 소재지역 특성 55
제4장 사업성과 분석 61
제1절 학생 수 변동추이 분석 61
1. 전라북도 학생 수 증감추이 61
2. 사업대상 학교 학생 수 증감 현황 분석 64
제2절 생과인식 분석 71
1. 조사도구 71
2. 조사방법 및 절차 72
3. 조사결과 분석 73
제3절 학교효과성 83
1. 측정도구 83
2. 조사대상 84
3. 조사결과 분석 84
제5장 결론 및 제언 93
제1절 연구요약 93
제2절 정책 제언 98
참고문헌 101
부록 103
부록 1. 작고 아름다운 학교 육성 및 발전을 위한 설문조사 105
부록 2. 학교 효과성 측정 설문지 110
〈표 2-1〉 작고 아름다운 학교 육성 사업 성과분석 틀 25
〈표 3-1〉 전라북도 농어촌 학교 현황 29
〈표 3-2〉 전라북도 학생 수 60명이하 학교 현황(기준 : 2013.4.1) 30
〈표 3-3〉 학생 수별, 학교 설립별 학교 수 32
〈표 3-4〉 연도별 지원내역 34
〈표 3-5〉 학교별 사업지원 현황 34
〈표 3-6〉 관련사업 추진현황(2010~2014년) 37
〈표 3-7〉 초등학교 주요사업 추진 내용 및 사업성과 인식 40
〈표 3-8〉 중학교 주요사업 추진 내용 및 사업성과 인식 46
〈표 3-9〉 프로그램 유형 분석틀 51
〈표 3-10〉 프로그램 유형_지역사회와의 관계성 52
〈표 3-11〉 프로그램 유형_재정투자 형태별 52
〈표 3-12〉 프로그램 유형_프로그램 형태별 54
〈표 3-13〉 사업대상 학교 규모(2014.4.1.일 기준) 55
〈표 3-14〉 사업대상 학교의 소재지역 유형 56
〈표 3-15〉 지리적·인구학적 특성을 고려한 유형구분 57
〈표 4-1〉 전라북도 초·중학교 학생 수 증감추이 61
〈표 4-2〉 2010년 대비 2014년 학생 수 증감율 63
〈표 4-3〉 연평균 학생 수 증감률(2010~2014년) 63
〈표 4-4〉 작고 아름다운 학교 학생 수 증감 학교 수 64
〈표 4-5〉 사업대상 학교의 최근 5년간(2010~2014년) 학교별 학생 수 증감현황 65
〈표 4-6〉 사업대상 학교와 비교집단 학교간 학생 수 증감률 비교 67
〈표 4-7〉 관련 사업별 학생수 증감률 비교 68
〈표 4-8〉 지역특성에 따른 학생 수 증감효과 69
〈표 4-9〉 지원횟수에 따른 학생 수 증감효과 70
〈표 4-10〉 지원액수에 따른 학생 수 증감효과 70
〈표 4-11〉 성과인식 설문문항 구성 72
〈표 4-1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74
〈표 4-13〉 학교별 프로그램과 사업목적의 부합성에 대한 인식 75
〈표 4-14〉 작고 아름다운 학교 육성지원 사업의 바람직한 사업 추진방향에 대한 인식 76
〈표 4-15〉 사업성과 인식 77
〈표 4-16〉 사업성과 인식의 학교급별 차이 78
〈표 4-17〉 사업성과 인식의 지역별 차이 79
〈표 4-18〉 향후 작은학교를 위해 필요한 사업에 대한 인식 80
〈표 4-19〉 향후 작은학교를 위해 필요한 사업에 대한 학교급별·지역특성별 인식 81
〈표 4-20〉 미래형 학교 효과성 측정도구 83
〈표 4-21〉 작고 아름다운 학교의 학교 효과성 비교(학생1) 85
〈표 4-22〉 작고 아름다운 학교의 학교 효과성 비교(학생2) 86
〈표 4-23〉 작고 아름다운 학교의 학교 효과성 비교(교사1) 86
〈표 4-24〉 작고 아름다운 학교의 학교 효과성 비교(교사2) 88
〈그림 1〉 작고 아름다운 학교 사업 지원절차 33
〈그림 2〉 전라북도 초·중학교 학생 수 증감추이 62
〈그림 3〉 작고 아름다운 학교 학생 수 증감 현황 64
〈그림 4〉 성과인식 조사를 위한 도구 개발 절차 71
〈그림 5〉 온라인 조사과정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