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론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1. 연구 배경2. 연구 목적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1. 연구 범위2. 연구 방법제2장 퍼블리시티권의 개념과 쟁점제1절 퍼블리시티권의 개념1. 퍼블리시티권의 의미2. 퍼블리시티권의 법적 성격3. 인접 권한과의 비교제2절 퍼블리시티권 관련 법제도 현황1. 국내2. 해외제3절 퍼블리시티권 법제화 관련 쟁점1. 수범자의 범위2. 성립요건 및 법적 성격3. 양도 및 이전 가능성4. 상속 및 존속기간5. 퍼블리시티권의 제한제3장 대중문화예술인의 퍼블리시티권 침해 현황과 국민 안식제1절 판례 분석1. 해외 주요 판례2. 국내 주요 판례3. 법원의 판단 기준제2절 일반인 인식 조사1. 조사 개요2. 주요 결과3. 정책적 함의제4장 대중문화예술인의 퍼블리시티권 보호 방안제1절 퍼블리시티권 도입의 법적 근거와 입법 방향1. 개요2. 퍼블리시티권의 법적 근거3. 퍼블리시티권의 입법 방향제2절 대중문화 예술산업발전법 개정을 통한 퍼블리시티권 입법안1. 개정안 개요2. 개정안의 내용과 근거제3절 퍼블리시티권 보호를 위한 정책 방안1. 대중문화예술인의 퍼블리시티권 보호 기반조성2. 일반 국민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홍보 활동3. 관련 당사자에 대한 교육 및 홍보참고문헌ABSTRACT부록(설문지)표차례그림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