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초록
목차
제1장 행사 개요 11
I. 행사 개요 12
II. 추진 일정 13
제2장 행사 내용 15
I. 발표자 약력 16
II. 발표 논문 요약 20
1. 기조연설 : 존 사바티니(미국) 20
2. 배리 골딩(호주) 21
3. 궈룽성(중국) 22
4. 정희원(대한민국) 23
5. 장피에르 장토(프랑스) 24
6. 앙겔라 루스테마이어(독일) 25
III. 발표문 전문 26
1. 국제 성인 역량 조사(PIAAC) : PIAAC 문식성 조사의 정의, 방법, 활용(The Programme for the International Assessment of Adult Competencies : Definitions, Methods, and Applications of the PIAAC Literacy Survey) / 존 사바티니(John Sabatini) 26
2. 호주의 문식성과 언어 정책(Literacy and language policies in Australia Paper to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Methods and Applications of Research on Literacy Approaches) / 배리 골딩(Barry Golding) ; 샐리 톰프슨(Sally Thompson) 65
3. 중국의 언어 능력 연구 및 언어 능력 조사(Brief Introduction to Study of Language Ability and Cases of the Investigation of Language Ability in China) / 궈룽성(Guo Longsheng) 90
4. Literacy Necessary for the Construction of the Multicultural Society : From a Perspective of Intercultural Literacy and Social Participation / Hiroshi Noyama 124
5. 국민의 국어 능력 조사와 결과 활용 방안(A Korean Language Proficiency Survey for the Korean General Public and its applications) / 정희원(Jung Heewon) 134
6. 프랑스의 성인 문식성 평가 : 지표망의 기초 및 연구 기반으로서의 국가적 '정보 및 일상생활 조사(IVQ)'(Assessing Adult Literacy in France. The national survey IVQ a basis for an indicators net and an opportunity for research) / 장피에르 장토(Jean-Pierre Jeantheau) 178
7. 독일성인교육협회의 성인 문식성 향상 정책에서의 통계와 언어학(Statistics and linguistics in the promotion of adult literacy by the German Adult Education Association(DVV)) / 앙겔라 루스테마이어(Angela Rustemeyer) 209
IV. 종합 토론 요약 235
1. 지정 토론 235
2. 청중 질의응답 239
3. 정리 발언 239
V. 보도 자료 240
VI. 언론 보도 현황 242
제3장 행사 진행 및 결과 245
I. 공간 조성 246
1. 행사장 배치 246
2. 본행사장 시간대별 조성 계획 247
3. 회의장 조성 248
II. 프로그램 운영 251
1. 프로그램 개요 251
2. 개회식 및 기조연설 252
3. 1부 발표 254
4. 2부, 3부 발표 255
5. 종합 토론 및 폐회식 258
III. 문화 행사 260
1. 문화 행사 개요 260
2. 환영 만찬 261
3. VIP 오찬 262
4. 일반 참가자 오찬 262
5. 폐회 만찬 267
6. 환송오찬 268
IV. 운영 결과 271
1. 수송 및 의전 271
2. 숙박 273
3. 등록 274
4. 관광 276
5. 인쇄 제작물 278
6. 인력 운영 291
V. 추후 학술 대회 추진 방향 297
1. 학술 대회 운영 297
2. 학술 대회 내용 298
3. 정책 연계 및 활용 방안 299
부록 301
판권기 314
표 1. 추진 일정표 14
표 2. 언론 보도 현황 표 242
표 3. 행사장 배치표 247
표 4. 시간별 장소 사용 계획 248
표 5. 회의장 장비 249
표 6. 행사 일정표 251
표 7. 개회식 및 기조연설 식순 253
표 8. 1부 발표 식순 254
표 9. 2부 식순 256
표 10. 3부 식순 256
표 11. 종합 토론 및 폐회식 식순 258
표 12. 문화 행사 개요표 260
표 13. 폐회 만찬 식순 267
표 14. 해외 연사 항공 일정표 271
표 15. 해외 연사 공항 영접 계획표 271
표 16. 해외 연사 수송 계획표 272
표 17. 해외 연사 행사장 내부 의전 계획표 272
표 18. 해외 연사 숙박 일정표 273
표 19. 27일 관광 일정표 276
표 20. 인쇄 제작물 목록 278
표 21. 제안 기념품 목록 289
표 22. 25일 시간별 업무 분장표 291
표 23. 26일 시간별 업무 분장표 1(세팅 및 등록) 292
표 24. 26일 시간별 업무 분장표 2(개회식 및 기조연설) 293
표 25. 26일 시간별 업무 분장표 3(1부 발표 및 오찬) 293
표 26. 26일 시간별 업무 분장표 1(2부 및 3부 발표) 294
표 27. 26일 시간별 업무 분장표 2(휴식 및 종합 토론) 295
표 28. 26일 시간별 업무 분장표 3(만찬) 295
표 29. 27일 시간별 업무 분장표(환송 오찬 및 관광) 296
그림 1. 회의장 도면 247
그림 2. 행사장 배치도 248
그림 3. 본회의장 사진 250
그림 4. 본회의장 사진 2 250
그림 5. 환영만찬1 264
그림 6. 환영만찬2 264
그림 7. 환영만찬3 264
그림 8. VIP 오찬1 265
그림 9. VIP 오찬2 265
그림 10. VIP 오찬3 265
그림 11. 일반 참가자 오찬1 266
그림 12. 일반 참가자 오찬2 266
그림 13. 일반 참가자 오찬3 점심 도시락 266
그림 14. 폐회 만찬1 269
그림 15. 폐회 만찬2 269
그림 16. 폐회 만찬3 269
그림 17. 환송 오찬1 270
그림 18. 환송 오찬2 270
그림 19. 환송 오찬3 270
그림 20. 접수대 275
그림 21. 발표 자료집 280
그림 22. 초청장 282
그림 23. 웹 초청장 284
그림 24. 포스터 285
그림 25. 명찰 286
그림 26. 명패 286
그림 27. 완료 보고서 287
그림 28. 세로 현수막 288
그림 29. 일반참가자 기념품 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