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9
1장. 연구 개요 16
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7
1. 연구 필요성 17
2. 연구목적 18
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8
1. 연구 내용 18
2. 연구 방법 19
2장. 국립공원 자원봉사 교육과정 분석 20
1절. 국립공원 자원봉사 프로그램 21
1. 현황 21
2. 유형별 대표 프로그램 25
2절. 자원봉사관리자 교육과정 29
3절. 자원봉사자 교육과정 30
가. 일시 및 정기 자원봉사자 30
나. 자원활동가 32
다. 자원봉사자 대회 34
4절. 분석 및 시사점 36
1. 자원봉사 프로그램 36
2. 자원봉사관리자 교육 36
3. 자원봉사자 교육 37
4. 자원활동가 교육 37
3장. 국내ㆍ외 환경보전 자원봉사 교육과정 분석 38
1절. 국내 환경보전 자원봉사 프로그램 현황 39
1. 주요 프로그램 39
2. 세부 프로그램 41
3. 활동 목적 45
4. 활동 주체 45
5. 활동 지역 46
6. 활동 기간 46
2절. 국내 환경보전 자원봉사관리자 교육과정 47
3절. 국내 환경보전 자원봉사자 교육과정 49
가. 자원봉사자 49
나. 자원봉사 리더 53
4절. 국외 환경보전 자원봉사 교육과정 55
가. 자원봉사관리자 교육 사례 55
나. 자원봉사자 교육사례 63
5절. 분석 및 시사점 69
가. 국내 자원봉사 프로그램 69
나. 국내 환경 자원봉사관리자 교육 71
다. 국내 환경 자원봉사자 교육 72
라. 국내 환경 자원봉사 리더 교육 74
마. 국외 환경보전 자원봉사 교육 75
4장. 자원봉사자ㆍ봉사자 개념 및 역할정립 80
1절. 심층 집단 면접(FGI) 설계 81
가. 인터뷰 목적 및 목표 81
나. 인터뷰 설계 및 참여자 82
2절. 인터뷰 분석 결과 84
가. 자원봉사관리자 심층면접 결과 84
나. 자원봉사자 심층면접 결과 87
3절. 자원봉사 개념 및 역할 도출 89
가. 자원봉사관리자 개념 및 역할 89
나. 자원봉사자 개념 및 역할 90
5장. 자원봉사 교육과정 개발 91
1절. 자원봉사 직무 표준화 92
가. 자원봉사관리자 직무 표준화 92
나. 자원봉사자 직무 표준화 94
2절. 교육과정 개요 96
가. 교육과정 설계 방향 96
나. 학습욕구 규정 97
다. 자원봉사관리자 교육 구성 99
라. 자원봉사자 교육 구성 101
3절. 교육과정 내용 103
가. 개요 103
나. 자원봉사관리자 교육 세부내용 104
다. 자원봉사자 교육 세부내용 106
라. 교육주제별 세부교안 107
4절. 시범교육 운영 118
가. 교육개요 118
나. 교육 결과 120
다. 분석 및 시사점 125
6장. 결론 및 제언 126
1절. 기존 교육체계와의 연계 127
가. 자원봉사관리자 127
나. 자원봉사자 128
2절. 자원봉사교육 운영방안 130
가. 자원봉사관리자 교육 130
나. 자원봉사자 교육 132
다. 자원봉사관리자 교육 운영 과정(안) 135
라. 자원봉사자 교육 운영 과정(안) 138
마. 전체 교육 운영 방안('5~'16) 142
3절. 운영에 관한 제언 144
7장. 참고문헌 145
판권기 148
표 2-1. 국립공원 자원봉사 프로그램 현황 23
표 2-2. 국립공원 유형별 자원봉사 프로그램 내용 25
표 2-3. 국립공원 유형별 자원봉사 대표 프로그램 25
표 2-4. 국립공원 자원봉사관리자 교육 참여 현황 29
표 2-5. 국립공원 자원봉사 관련 교육 강좌(수) 현황 32
표 2-6. 국립공원 자원봉사자 대회 현황 35
표 3-1. 국내 환경보전 자원봉사 프로그램 현황 40
표 3-2. 국내 환경보전 자원봉사 프로그램 예시 42
표 3-3. 자원봉사관리사 과정((사)한국자원봉사문화) 47
표 3-4. 자원봉사관리자 교육('13년 한국자원봉사협의회) 48
표 3-5. 국내 환경보전 자원봉사자 교육과정 개요 49
표 3-6. 국내 환경보전 자원봉사자 교육 내용 및 시간 50
표 3-7. 국내 환경 분야 자원봉사 리더 교육(예시) 54
표 3-8. 독일 유로파크 자원봉사 관리 56
표 3-9. 독일 유로파크 자원봉사 관리 계획과 실행 57
표 3-10. 유럽 유로파크 연맹 자원봉사관리자를 위한 국제교육 과정 58
표 3-11. 유럽 유로파크 연맹 워크숍 3(2013) 교육 주요 내용 60
표 3-12. 호주 퀸즐랜드 주 자원봉사관리(Volunteer management resources for clubs) 61
표 3-13. 쿠야호가(Cuyahoga) 계곡 국립공원의 자원봉사자 교육 63
표 3-14. 독일 유로파크 공원자원봉사자에게 필요한 지식, 기술, 역량 목록 65
표 3-15. 영국 자연보전 자원봉사 단기교육과정 66
표 3-16. 영국 자연보전 자원봉사 장기교육과정 68
표 4-1. 심층 집단 면접(FGI)를 위한 포커스그룹 설계 82
표 4-2. 심층 집단 면접(FGI) 참여자 83
표 4-3. 심층 집단 면접(자원봉사관리자) 86
표 4-4. 심층 집단 면접(자원봉사자) 88
표 4-5. 자원봉사관리자의 개념과 역할 89
표 4-6. 자원봉사자의 개념과 역할 90
표 5-1. 자원봉사관리자 직무 및 필요 역량 93
표 5-2. 자원봉사자 직무 및 필요역량 95
표 5-3. 자원봉사관리자의 학습 욕구 98
표 5-4. 자원봉사자의 학습 욕구 99
표 5-5. 자원봉사자 교육 핵심 내용 99
표 5-6. 자원봉사관리자 교육 핵심 요소와 개발 주제 100
표 5-7. 자원봉사관리자 교육 구성 100
표 5-8. 자원봉사자 교육 핵심요소와 개발주제 101
표 5-9. 자원봉사자 교육 구성 102
표 5-10. 개발수요 교육주제 103
표 5-11. 교육대상별 내용 구성 103
표 5-12. 자원봉사관리자 교육 세부 내용 : 국립공원의 자원봉사 107
표 5-13. 자원봉사관리자 교육 세부 내용 : 자원봉사활동 조정ㆍ지원 108
표 5-14. 자원봉사관리자 교육 세부 내용 :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 110
표 5-15. 자원봉사관리자 교육 세부 내용 : 일상적인 자원봉사관리 실무 111
표 5-16. 자원봉사자 교육 세부 내용 : 국립공원 자원봉사의 의미와 가치 113
표 5-17. 자원봉사자 교육 세부 내용 : 자원봉사활동 수행역량 114
표 5-18. 자원봉사자 교육 세부 내용 : 자원봉사 리더십과 팀워크 116
표 5-19. 교육 일정 119
표 6-1. 국립공원관리공단 평생학습체계 127
표 6-2. 자원봉사관리자 교육체계(안) 128
표 6-3. 자원봉사자 교육체계(안) 129
표 6-4. 자원봉사관리자 교육 체계(안) 130
표 6-5. 자원봉사자 교육 체계(안) 132
표 6-6. 자원봉사관리자(임원ㆍ간부) 교육과정 135
표 6-7. 자원봉사관리자(코디네이터) 기본 교육과정 136
표 6-8. 자원봉사관리자(코디네이터) 보수교육과정(고도화 워크숍) 137
표 6-9. 일시 자원봉사자 교육 운영 과정(안) 138
표 6-10. 단체 자원봉사자 기본교육과정 139
표 6-11. 자원활동가 기본교육 과정 140
표 6-12. 전체 교육 운영 방안(2015~2016년) 142
표 6-13. 교육 운영 형태별 장단점 144
그림 2-1. 자원봉사자 활동 추이(2009~2014) 21
그림 3-1. 유럽 유로파크 자원봉사 교육 59
그림 3-2. 자원봉사 활동 유형 75
그림 3-3. 자원봉사 활동 향후 방향 75
그림 3-4. 국외 공원 자원봉사관리자 교육 내용 77
그림 3-5. 국외 공원 자원봉사자 교육 내용 78
그림 5-1. 시범교육과정 설계 119
그림 5-2. 자원봉사관리자 참여 현황 120
그림 5-3. 자원봉사관리자 교육 목표 121
그림 5-4. 자원봉사관리자 과목별 교육 내용 평가 121
그림 5-5. 자원봉사관리자 교육환경 및 기타사항 평가 122
그림 5-6. 자원활동가 참여 현황 122
그림 5-7. 자원활동가 교육 목표 부합 정도 123
그림 5-8. 자원활동가 과목별 교육 내용 평가 123
그림 5-9. 자원활동가 교육 구성 평가 124
그림 5-10. 자원활동가 교육환경 및 기타사항 평가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