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발간배경
목차
I. 교육프로그램 6
01. 프로그램의 정의 및 이론 7
1. 놀이의 특성 및 이론 7
2. 전통놀이 13
3.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 교육안 16
02. 다문화 자녀 공동체 활동프로그램의 실제 19
1. 활동성격 및 단위별 프로그램 20
2. 팩키지형 프로그램 26
3. 캠프형 프로그램 31
II. 교육모듈 46
1. 자연놀이 영역 48
01. 공기놀이 49
02. 땅따먹기 51
03. 두꺼비집 54
04. 그림자놀이 58
05. 그림자밟기 67
06. 깃대쓰러뜨리기 70
2. 기예놀이 영역 78
07. 농주 79
08. 죽방울놀이 83
09. 연날리기 87
3. 풍속/절기놀이 영역 94
10. 바람개비 95
11. 제기차기 101
12. 팽이치기 107
13. 자치기 117
14. 윷놀이 121
15. 투호 127
4. 두뇌놀이 영역 132
16. 실뜨기 133
17. 고누 142
18. 오목 146
19. 고백신 149
20. 칠교놀이 153
5. 체육놀이 영역 158
21. 널뛰기 159
22. 술래잡기 163
23. 죽마놀이 167
24. 가마놀이 172
25. 굴렁쇠 굴리기 176
26. 꼬리잡기 183
27. 콩주머니(오재미)놀이 186
6. 음악놀이 영역 190
28. 여우놀이 191
29. 남대문놀이 193
30. 꽃찾기놀이(우리 집에 왜 왔니) 195
참고자료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