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제1장 기초 이론Ⅰ. 충돌 이전의 수구 움직임1. 첫 샷2. 회전단면3. 상단치기4. 하단치기5. 중앙치기6. 우측치기7. 커브8. 맛세9. 스쿼트Ⅱ. 적구와의 충돌1. 의의2. 충돌시 모습 (1) 두께와 두께선 (2) 충돌점과 충돌선 (3) 중심선 (4) 큐선 (5) 겨냥 (6) 시선3. 일적구의 움직임 (1) 전진력의 전의 (2) 일적구의 방향 (3) 회전력의 전이4. 수구의 움직임 (1) 의의 (2) 적구를 정면으로 치는 경우 ① 스탑볼 ② 죽여밀기 ③ 밀기 ④ 죽여끌기 ⑤ 끌기 ⑥ 스핀볼 (3) 두께 변화와 수구의 방향 (4) 곡선의 상승과 하락 (5) 두께와 당점의 호환성Ⅲ. 쿠션과의 충돌1. 의의2. 충돌 시 모습 (1) 입사각과 반사각 (2) 쿠션의 반작용 (3) 힘의 경합3. 전진력과 수구의 움직임 (1) 수구의 진행 방향 (2) 입사각 반사각 동일의 원칙 (3) 밀리는 현상4. 회전력과 수구의 움직임 (1) 회전단면의 모습 (2) 전후진회전력과 수구의 진행 (3) 좌우회전력과 수구의 진행 방향 (4) 회전력의 감소Ⅳ. 제1장을 마치며연습문제제2장 기초 연습1. 자세2. 스트로크 (1) 의의 (2) 백스윙 (3) 리듬 (4) 시계추 운동과 팔꿈치 높이의 고정 (5) 타법 ① 기본타법 - 관통, 수평, 미는 거리 조정 ② 끊어치기 (6) 피니쉬3. 캐럼샷4. 밀어치기5. 끌어치기6. 몇 가지 기타 샷 (1) 일번샷과 이번샷의 중간 (2) 스탑볼 (3) 정면끌기와 90도 스핀볼7. 힘 빼기8. 원쿠션 (1) 의의 (2) 반사각 통제 방법 (3) 회전 효과의 정립 ① 팁(T) 수 ② 회전 효과 ③ 당점의 세분 ④ PT(point tip) 선 (4) 일적구와 이적구가 비교적 가까이 있는 경우 (5) 일적구와 이적구가 멀리 떨어진 경우 (6) 일적구가 쿠션에 붙어 있거나 비교적 가까이 있는 경우 (7) 빗겨치기가 필요한 경우9. 투쿠션 (1) 명칭 (2) 평행의 원칙 (3) 장단장 무회전 경로 (4) 장단장 투쿠션에 회전력을 가할 때 (5) 장장단 무회전 경로 (6) 장장단 투쿠션에 회전력을 가할 때 (7) 벨트 라인 (8) 실제로 투쿠션 치기 ① 일반적 투쿠션 ② 앞돌리기 ③ 옆돌리기 ④ 걸어치기제3장 공 모으기1. 총설 (1) 시야 확대 (2) 혼란 극복 (3) 타구 순서 ① 공을 모으는 장소 ② 일적구의 방향 ③ 두께 결정 ④ 당점 결정 ⑤ 이적구를 맞히는 방향 ⑥ 힘 조절2. 공 모으기의 기본적 형태 (1) 제1형 원쿠션 횡단 (2) 제2형 원쿠션 종단 (3) 제3형 장단 투쿠션 (4) 제4형 단장 투쿠션 (5) 제5형 일적구 스리쿠션 (6) 제6형 수구 스리쿠션 (7) 제7형 밀어치기기초 연습 조건표연습 1. 빈 쿠션 치기연습 2. 일번샷 연습연습 3. 두께 셋연습 4. 두께 둘연습 5. 두께 하나연습 6. 밀어치기 힘 기르기연습 7. 약한 밀어치기연습 8. 중간 밀어치기연습 9. 강한 밀어치기연습 10. 원쿠션 밀어치기연습 11. 진행각이 큰 경우연습 12. 원거리 밀어치기연습 13. 정면끌기와 힘 기르기연습 14. 이번샷연습 15. 이번샷과 정면끌기의 중간 각도연습 16. 약한 끌기연습 17. 중간 끌기연습 18. 강한 끌기연습 19. 일번샷과 이번샷의 중간연습 20. 90도 스핀볼연습 21. 선 두께 조정, 후 당점 조정연습 22. 코너공 치기연습 23. 쿠션공 치기연습 24. 쿠션 맞고 돌아오기연습 25. 수구 보내기연습 26. 만년구연습 27. 스플릿 앤드 스루연습 28. PT선의 확립연습 29. 대각선 교차법연습 30. 회전량 조절로 원쿠션 치기연습 31. 일적구가 쿠션에 붙어 있거나 비교적 가까이 있는 경우의 원쿠션연습 32. 빗겨치기연습 33. 무회전 장단장 진행 경로연습 34. 무회전 장장단 진행 경로연습 35. 통상의 투쿠션 치기연습 36. 앞돌리기연습 37. 옆돌리기연습 38. 걸어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