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8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11
1) 연구의 방향 1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1
제2장 이론적 배경 : 사회적경제와 자원봉사의 상생관계 16
1. 국가, 시장, 사회적경제 17
2. 사회적경제의 특성과 유형 18
3. 사회적경제에서의 자원봉사 20
4. 사회적기업가정신과 자원봉사 21
제3장 자원봉사단체의 사회적경제 관계 현황 : 설문조사 분석 24
1. 조사개요 25
1) 조사 목적 25
2) 조사 방법 25
3) 조사내용 26
2. 조사대상 자원봉사조직의 일반적 현황과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6
1) 조사대상 센터/단체의 일반현황 26
2)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8
3. 자원봉사센터/단체의 사회적경제와의 관계 현황 28
1)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 29
2) 사회적경제조직과의 협업 30
3) 사회적경제의 경제적/사회적 목적 33
4) 사회적경제와의 상생 관계 36
제4장 사회적경제에서의 자원봉사 : 사례 분석 42
1. 사회적기업 사례 43
1) 사회적기업 사례종합 44
2) 집중사례 분석(1) : 빅이슈 코리아 49
3) 집중사례 분석(2) : 아름다운 가게 52
2. 협동조합 사례 61
1) 협동조합 사례 종합 61
2) 집중사례 분석(1) : 안성 의료생활협동조합 63
3) 집중사례 분석(2) : 성동구 논골 신협 73
3. 시민사회단체 및 마을공동체 사례 77
1) 시민사회단체 및 마을공동체 사례 종합 77
2) 집중사례 분석 : 서울시풀뿌리시민단체 88
제5장 자원봉사-사회적경제 상생모델 개발을 위한 토의 105
1. 포커스그룹 인터뷰 106
1) 수도권 포커스그룹 인터뷰 106
2) 광주(광역시) 지역 포커스 그룹 인터뷰 119
3) 충남지역 포커스그룹 인터뷰 130
4) 강원지역 포커스그룹 인터뷰 136
2. 토론회 140
2) 경북권 148
3) 전북권 157
제6장 자원봉사-사회적경제 상생의 파트너십과 모델 168
1. 상생 모델의 발전 : 관여 → 혁신 → 통합 → 전환 모델 169
1) 관여 모델 170
2) 혁신 모델 170
3) 통합 모델 171
4) 전환 모델 171
2. 자원봉사와 사회적경제 상생의 비전 : 공동체 강화 173
3. 현 단계 모델(관여→혁신)에 따른 상생 추진 전략 173
1) 신뢰 관계 증진 전략 174
2) 자원봉사 참여 증진 전략 177
3) 파트너십 증진 전략 178
4) 민관 파트너십 강화 추진전략 179
5) 사회적 기여도 강화 전략 180
제7장 사회적경제와 자원봉사 상생 및 활성화를 위한 실천지침 181
1. 자원봉사자 실천 지침 184
2. 자원봉사센터 실천 지침 186
3. 사회적경제조직 실천 지침 195
4. 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 실천 지침 204
5. 정부기관 실천 지침 207
참고문헌 210
[별첨 1] 자원봉사와 사회적경제의 상생 모델 개발을 위한 설문조사지 212
〈표 1-1〉 집중사례조사 일정 및 참여자 현황 13
〈표 1-2〉 포커스그룹 인터뷰 일정 및 참여자 현황 13
〈표 1-3〉 토론회 일정 및 참여자 현황 15
〈표 3-1〉 조사방법 요약 25
〈표 3-2〉 조사표 회수 센터/단체 수 26
〈표 3-3〉 조사센터/단체의 지역 분포 26
〈표 3-4〉 조사/단체의 상근직원수 27
〈표 3-5〉 조사센터/단체의 주 사업내용 27
〈표 3-6〉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8
〈표 3-7〉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지정도 29
〈표 3-8〉 사회적경제조직과의 자원봉사 업무 수행 경험 및 내용 31
〈표 3-9〉 센터/단체별 사회적경제조직에 자원봉사자 모집/ 연계/ 배치 경험 31
〈표 3-10〉 자원봉사가 사회적경제에 미치는 기여도에 대한 인식 32
〈표 3-11〉 사회적경제의 경제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우선순위 33
〈표 3-12〉 사회적경제의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우선순위 34
〈표 3-13〉 사회적경제조직 전환 및 설립 현황 35
〈표 3-14〉 사회적경제조직 전환 및 설립 사례 35
〈표 3-15〉 사회적경제와의 연계협력이 자원봉사 활성화에 미치는 기여도 37
〈표 3-16〉 자원봉사와 사회적경제와의 공조적 관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38
〈표 3-17〉 센터/단체별 "유급활동 지원 강화"에 대한공조 필요성에 대한 인식 39
〈표 3-18〉 상근직원수 별 "유급활동 지원 강화"에 대한 공조 필요성에 대한 인식 39
〈표 3-19〉 사회적경제와 자원봉사의 접목방법에 대한 인식 40
〈표 3-20〉 자원봉사단체의 재정적 자립을 위한 사회적경제활동과 자원봉사활동의 동시병행에 대한 호응도 41
〈표 4-1〉 아름다운가게의 시민참여 성과 54
〈표 4-2〉 아름다운가게 활동기간별 인원 57
〈표 4-3〉 아름다운가게 연령별 인원 58
〈표 4-4〉 안성의료생협 구성 63
〈표 4-5〉 연도별 안성의료생협 자원봉사활동 현황 68
〈표 4-6〉 연도별 안성의료생협 취약계층 집 고치기 69
〈표 4-7〉 대의원 참여 및 모임 현황 69
〈표 4-8〉 서울시 자치구별 참여 풀뿌리단체 89
〈표 4-9〉 풀뿌리단체 자원활동가의 인구학적 특성 90
〈표 4-10〉 자원활동가의 활동시간과 활동소득 91
〈표 4-11〉 자원활동가의 활동방식(중복응답) 92
〈표 4-12〉 풀뿌리 단체 참여동기 93
〈표 4-13〉 풀뿌리단체 활동 장애요인 95
〈표 4-14〉 자원활동가들이 바라는 활동의 보상 98
〈표 4-15〉 필요한 지원정책 99
〈표 4-16〉 풀뿌리시민단체의 조직 과제 101
〈표 4-17〉 풀뿌리시민단체의 활동 과제 101
〈표 4-18〉 풀뿌리 시민단체 리더의 역할 102
〈표 4-19〉 풀뿌리 시민운동의 가치 103
〈표 6-1〉 자원봉사와 사회적경제의 상생관계 유형의 특성 비교 172
〈표 7-1〉 자원봉사와 사회적경제의 상생 및 활성화를 위한 실천 지침 틀 183
〈표 7-2〉 자원봉사자 연계를 위한 사회적경제조직의 요건 (광주워크샵 내용 참조) 188
〈표 7-3〉 사회적기업 인증요건(사회적기업육성법 제8조) 188
〈표 7-4〉 000 마을기업과 000자원봉사센터의 자원활동 교류협력 협약서 191
〈표 7-5〉 자원봉사 수요처 등록신청서 193
〈표 7-6〉 자원봉사 등록신청서 194
〈표 7-7〉 늘해랑 마을기업 자원봉사활동 관리 지침 198
〈표 7-8〉 안성의료생협 자원봉사자 관리 규정 200
〈표 7-9〉 업무 설명서 203
〈표 7-10〉 사회적경제 기본 교육 과정 206
〈표 7-11〉 협동조합 창업과정 207
〈그림 1-1〉 사회적경제와 자원봉사의 상호의존적ㆍ순환적 모델 10
〈그림 1-2〉 자원봉사와 사회적경제 상생 모델 개발 과정 11
〈그림 2-1〉 국가, 시장, 시민사회, 사회적경제 18
〈그림 2-2〉 사회적/경제적 목적에 따른 사회적경제조직 분류 19
〈그림 3-1〉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지정도 29
〈그림 3-2〉 사회적경제조직과의 자원봉사 업무 수행 경험 30
〈그림 3-3〉 사회적경제조직과의 공동업무의 내용 30
〈그림 3-4〉 자원봉사가 사회적경제에 미치는 기여도에 대한 인식 32
〈그림 3-5〉 사회적경제의 경제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우선순위 33
〈그림 3-6〉 사회적경제의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우선순위 34
〈그림 3-7〉 사회적경제와의 연계협력이 자원봉사 활성화에 미치는 기여도 37
〈그림 3-8〉 사회적경제와 자원봉사의 접목방법 40
〈그림 4-1〉 아름다운 가게 자원봉사자 참여추이 : 2004-2013 56
〈그림 4-2〉 아름다운가게 자원봉사 동기 58
〈그림 4-3〉 안성의료생협 조직도 66
〈그림 4-4〉 논골신협의 지역네트워크 75
〈그림 6-1〉 자원봉사와 사회적경제 파트너십 : 관여, 혁신, 통합, 전환 모델 170
〈그림 6-2〉 자원봉사와 사회적경제의 상생의 비전 173
〈그림 6-3〉 자원봉사와 사회적경제 관계의 현 단계 모델 (관여 → 혁신) 에 따른 추진전략 174
〈그림 6-4〉 자원봉사와 사회적경제의 상호 부정적 시각의 개선 전략 175
〈그림 6-5〉 자원봉사와 사회적경제의 상호 긍정적 시각의 강화 전략 176
〈그림 7-1〉 자원봉사와 사회적경제 생태계 확장을 위한 이해관계자들의 역할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