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25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6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범위 31
제3절 연구의 방법 34
1. 국내외 선행연구 및 관련 통계자료 수집 및 분석 34
2. 전문가협의회 및 간담회 실시 34
3. 세미나 개최 35
4. 학생 대상 설문조사 실시 35
5. FGI 실시 36
제2장 진로정보의 개념과 의의 43
제1절 정보의 동태적 성격과 진로정보 44
제2절 진로개발 패러다임의 변화와 진로정보 53
1. 진로개발 패러다임의 변화 53
2. 해외 진로정보시스템 MyFuture 사례 분석 62
제3절 진로지원활동에 있어서 진로정보의 위상과 역할 72
제4절 진로정보의 개념 및 의의 분석의 시사점 83
제3장 진로정보의 생산 및 전달 실태 86
제1절 국가 단위 진로정보의 생산 및 전달 87
1. 진로정보 생산기관의 현황 87
2. 진로정보의 생산 현황 96
3. 진로정보의 전달 현황 102
4. 국가 단위 진로정보 생산 및 전달의 문제점 104
제2절 지역 단위 실태 109
1. 진로정보 생산기관의 현황 110
2. 진로진학정보센터의 정보생산 및 전달 현황 116
3. 취업지원센터의 정보 생산 및 전달 현황 126
4. 지역 단위 진로정보 생산 및 전달의 문제점 130
제3절 진로정보의 생산 및 전달 실태 분석의 시사점 137
제4장 진로정보의 현장 활용 실태 142
제1절 학생 설문조사를 통해 본 진로정보의 활용 실태 144
1. 조사 개요 144
2. 조사 결과 151
제2절 진로정보의 요구와 수요에 대한 다층모형 분석 175
1. 연구문제 175
2. 분석 자료 및 분석 모형 177
3. 분석 결과 187
제3절 교사 및 학부모 FGI를 통해 본 진로정보 활용 실태 196
1. FGI 연구 결과 197
제4절 진로정보의 현장 활용 실태 분석의 시사점 209
제5장 진로정보의 정책 개선방안 213
제1절 연구의 정책적 함의와 정책 방향 214
제2절 주요 정책 추진과제 221
1. 상황 및 맥락적 진로교육을 위한 체험 중심적 진로정보 개발ㆍ보급 221
2. 청소년의 창의적 진로역량을 지원할 수 있도록 직업정보의 개념 및 범주 확장 223
3. 진로정보를 통해 청소년의 자기관리 및 자기주도 능력 고양 224
4. 진로교육 전달 체계의 질적 확장을 위한 진로정보의 활용도 제고 226
5. 농ㆍ산ㆍ어촌 및 특수학생 등 소외 학생의 진로정보 접근성 강화 228
SUMMARY 230
참고문헌 234
[부록 1] 학생 대상 진로정보의 현장 활용 실태 설문조사 문항 240
[부록 2] 학생 대상 진로정보의 현장 활용 실태 설문조사 결과 247
판권기 274
〈표 1-1〉 2012~2013년 생성된 진로교육 콘텐츠 자료(교육부) 29
〈표 1-2〉 진로정보 생산 및 유통기관 담당자 FGI 대상자 36
〈표 1-3〉 진로정보 생산 및 유통기관 담당자 FGI 질문 개요 37
〈표 1-4〉 교사 FGI 대상자 38
〈표 1-5〉 교사 대상 FGI 질문 개요(1차) 39
〈표 1-6〉 교사 대상 FGI 질문 개요(2차) 40
〈표 1-7〉 학부모 FGI 대상자 42
〈표 1-8〉 학부모 대상 FGI 질문 개요 42
〈표 2-1〉 직업체험 분야 및 체험 형태별 정보제공 체계 70
〈표 2-2〉 진로지원서비스 제공 방식에 따른 유형 75
〈표 2-3〉 진로지원서비스 제공 방식의 확장 방향 80
〈표 3-1〉 진로정보 유형 및 생산기관별 생산 현황 89
〈표 3-2〉 직업동영상의 시청 대상별 현황 97
〈표 3-3〉 교육정보 유형별 제공 기관별 현황 98
〈표 3-4〉 진로심리검사 실시율, 만족도 및 계속 참여 의향 99
〈표 3-5〉 시ㆍ도교육청 산하 진로진학정보센터 목록 110
〈표 3-6〉 시ㆍ도교육청 산하 취업지원센터 목록 113
〈표 3-7〉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취업지원센터의 목적과 기본 운영 방향 114
〈표 3-8〉 시ㆍ도교육청 산하 취업지원센터 인력 구성 115
〈표 3-9〉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의 대학입시정보 내용(전체) 120
〈표 3-10〉 기타 지역 진로진학정보센터의 대학입시정보 내용(요약) 121
〈표 3-11〉 학교알리미 OO고등학교 입학생 현황(사례) 122
〈표 3-12〉 기타 지역 진로진학정보센터의 대학입시정보 내용(요약) 123
〈표 4-1〉 조사 대상 및 방법 146
〈표 4-2〉 조사 대상의 특성 분석 148
〈표 4-3〉 설문조사 문항 구성 149
〈표 4-4〉 자료의 처리 151
〈표 4-5〉 중학생 기초통계 185
〈표 4-6〉 고등학생 기초통계 186
〈표 4-7〉 중학생 다층모형 분석 결과 189
〈표 4-8〉 중학생 다층모형 양호도 190
〈표 4-9〉 고등학생 다층모형 분석 결과 192
〈표 4-10〉 고등학생 다층모형 양호도 193
[그림 1-1] 커리어넷 활용 경험 28
[그림 2-1] 정보와 데이터 및 지식의 관계 46
[그림 2-2] 생애 과정의 구조 56
[그림 2-3] MyFuture 시스템의 콘텐츠 구성 체계 66
[그림 2-4] 진로박람회 참여 프로세스 71
[그림 3-1] 제작 연도별 직업동영상 현황 100
[그림 3-2] 국가 단위의 진로정보의 전달 체계(경로) 개념도 102
[그림 4-1] 진로정보의 5가지 영역 150
[그림 4-2] 진로정보 유형별 필요도 및 충분도 152
[그림 4-3] 진로정보 유형별 필요도와 충분도의 차이 154
[그림 4-4] 진로정보 습득방법 155
[그림 4-5] 진로 관련 고민사항 157
[그림 4-6] 학교급별 진로 관련 고민사항 157
[그림 4-7] 진로고민에 대해 상담하는 대상 158
[그림 4-8] 진로고민 상담 시 활용하는 정보 159
[그림 4-9] 진로고민 해결을 위한 인터넷 사용 수단 160
[그림 4-10] 주 인터넷 이용 수단의 사용 이유 161
[그림 4-11] 인터넷 활용 시 주 사용 매체 162
[그림 4-12] 진로수업에서 제공받는 진로정보 163
[그림 4-13] 학교급별 진로수업에서 제공받는 진로정보 163
[그림 4-14] 학교급별ㆍ학년별 진로수업에서 제공받는 자기이해 정보 비율 164
[그림 4-15] 진로상담에서 제공받는 진로정보 165
[그림 4-16] 학교급별 진로상담에서 제공받는 진로정보 166
[그림 4-17] 진로체험활동에서 제공받는 진로정보 167
[그림 4-18] 학교급별 진로체험활동에서 제공받는 진로정보 168
[그림 4-19] 전문 진로정보 사이트 방문 경험(복수응답) 169
[그림 4-20] 학교급별 전문 진로정보 사이트 방문 경험(복수응답) 169
[그림 4-21] 전문 진로정보 사이트 활용도 평가(1순위) 170
[그림 4-22] 진로에 대한 관심이 높은 시기 172
[그림 4-23] 고등학교 진학 시 고려사항 173
[그림 4-24] 학교급별 고등학교 진학 시 고려사항 174
[그림 4-25] 일반고ㆍ특목고 학생의 고등학교 계열 선택 시 고려사항 175
〈부표 1〉 진로 관련 고민사항 집계표 247
〈부표 2〉 자기이해(흥미ㆍ적성 등)에 관한 정보 집계표 248
〈부표 3〉 대학(전공ㆍ학과) 선택에 관한 정보 집계표 249
〈부표 4〉 대학입시에 관한 정보 집계표 250
〈부표 5〉 직업의 종류와 내용에 관한 정보 집계표 251
〈부표 6〉 직업에 이르는 경로(취업 등)에 관한 정보 집계표 252
〈부표 7〉 항목별 필요도 및 충분도 분석 결과 비교 253
〈부표 8〉 자기이해(흥미ㆍ적성 등)에 관한 정보습득 (1+2순위) 집계표 254
〈부표 9〉 대학(전공ㆍ학과) 선택에 관한 정보습득 (1+2순위) 집계표 255
〈부표 10〉 대학입시에 관한 정보습득 (1+2순위) 집계표 256
〈부표 11〉 직업의 종류와 내용에 관한 정보습득 (1+2순위) 집계표 257
〈부표 12〉 직업에 이르는 경로(취업 등)에 관한 정보습득 (1+2순위) 집계표 258
〈부표 13〉 진로고민 상담자 유형 (1+2순위) 집계표 259
〈부표 14〉 진로고민 상담 시 활용 정보 집계표 260
〈부표 15〉 학교제공 정보유형 : 진로수업-(복수응답) 집계표 261
〈부표 16〉 학교제공 정보유형 : 진로상담-(복수응답) 집계표 262
〈부표 17〉 학교제공 정보유형 : 진로체험활동-(복수응답) 집계표 263
〈부표 18〉 진로고민 해결을 위한 인터넷 사용수단 (1+2순위) 집계표 264
〈부표 19〉 주 인터넷 이용수단의 활용이유 집계표 265
〈부표 20〉 진로정보 획득을 위한 인터넷 주 사용 매체 집계표 266
〈부표 21〉 진로에 대한 관심이 높은 시기 집계표 267
〈부표 22〉 고등학교 진학 관련 고려사항 집계표 268
〈부표 23〉 (일반고, 특목고 학생 대상) 고등학교 계열 선택 시 고려사항 집계표 269
〈부표 24〉 진로정보 인터넷 사이트 방문경험(복수응답) 집계표 270
〈부표 25〉 진로정보 인터넷 사이트 활용도 평가 (1+2순위) 집계표 271
〈부표 26〉 입시정보 필요 시 정보검색 방안 집계표 272
〈부표 27〉 취업정보 필요 시 정보검색 방안 집계표 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