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만든 사람들
머리말 / 차상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3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2
2. 연구 목적 34
3. 연구의 내용 및 제한점 36
가. 연구의 내용 36
나. 연구의 제한점 39
4. 연구방법 39
II. 학교 업무 정상화 논의 및 개념 46
1. 수업 중심의 학교 조직 46
가. 학교는 왜 존재하는가? 46
나. 수업 중심의 학교 조직관 47
2. 학교 업무 개념 및 영역 49
가. 학교 업무 기준 관련 선행연구 분석 49
나. 교원 직무 관련 법령 56
다. 수업 중심 학교 조직에서의 교원 업무 영역 59
3. 학교 업무 정상화 방안에 대한 선행연구 요구 분석 64
4. 학교 업무 정상화 개념 73
III. 학교 업무 정상화 주요 정책 76
1. 학교 업무 정상화 정책 추이 76
2. 정부 차원의 교원 업무 정상화 관련 주요 정책 79
3. 시·도교육청별 학교 업무 정상화 추진 실태 84
가. 16개 시·도 교육청 학교 업무 경감 추진 실태 84
나. 강원도교육청 학교 업무 정상화 주요 정책 86
다. 전라북도교육청 학교 업무 정상화 주요 정책 89
IV. 학교 업무 정상화 쟁점 사항 및 실태 100
1. 정책·제도적 차원 100
2. 조직·구조적 차원 105
3. 업무 처리 차원 106
4. 기술·시스템 차원 108
5. 구성원 차원 109
6. 문화적 차원 111
V. 전북형 교무행정업무전담팀 모형 114
1. 교무행정업무전담팀 모형 변화 추이 115
가. 2009년 제안된 교무행정업무전담팀 모형 115
나. 2010년 제안된 교무행정업무전담팀 모형 117
다. 2012년 제안된 교무행정업무전담팀 모형 119
2. '전북형 교무행정업무전담팀' 모형의 기본 방향 및 특징 122
가. 모형의 기본방향 123
나. 모형의 기본 구조 및 조직별 업무 분장 123
다. 모형의 주요 사항 128
라. 기존 모형과의 차이점 131
마. 모형의 한계점 132
3. 교무행정업무전담팀 운영 현황 133
가. 전주○○중학교 133
나. ○○초등학교 141
4. 모형 적용 시 문제점에 대한 단위학교 차원의 개선 사항 149
가. 학교 자체 업무 덜어내기 149
나. '교육활동운영지원팀' 내 구성원 간 업무 재분배 156
다. 교무실무사 업무 분장 158
VI. 학교 업무 정상화를 위한 체제 구축 162
1. 학교 업무 정상화를 위한 통합적·전략적 접근 162
가. 학교 업무 정상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 방법 162
나. 학교 업무 정상화를 위한 통합적 접근 모형 163
2. 통합적 모형에 따른 학교 업무 정상화 방안 재설계 166
가. 시행 주체별(국가, 교육청, 단위학교) 통합적 모형 적용 필요성 166
나. 통합적 모형에 따른 학교 업무 정상화 방안 및 실천 과제의 특징 167
3. 학교 업무 정상화 주요 방안 및 실천 과제 171
가. 교육청 차원 171
나. 단위학교 차원 181
4. 학교 업무 정상화 방안에 대한 정책 제언 183
참고문헌 188
〈부록 1〉 ○○중학교 교무분장(안) 192
〈표 I-1〉 전문가 협의회 일정 및 협의 내용 40
〈표 I-2〉 학교 업무 정상화 방안 관련 면담 일정 41
〈표 I-3〉 교무행정업무전담팀 운영 관련 심층면담 42
〈표 II-1〉 교원 업무 분류-1 50
〈표 II-2〉 교원 업무 분류-2 52
〈표 II-3〉 교사의 직무와 관련된 규정 58
〈표 II-4〉 수업 중심 학교 조직에서의 학교 업무 분류 63
〈표 II-5〉 학교 업무 정상화 방안 선행연구 요구 분석 72
〈표 III-1〉 2000년 이전의 교원 업무 정상화 정책 76
〈표 III-2〉 2000년 이후의 교원 업무 경감 정책 78
〈표 III-3〉 교육부 2012년 교원 업무 정상화 정책 83
〈표 III-4〉 시·도교육청의 업무 경감 방안 추진현황(2012년 9월 기준) 85
〈표 III-5〉 연도별 강원도교육청 교원업무경감 추진 실태 87
〈표 III-6〉 강원도교육청 교무행정사 배치 기준 88
〈표 III-7〉 교무행정사 담당 업무 분장 88
〈표 III-8〉 2010년 이전 전라북도 교원 업무 정상화 정책 91
〈표 III-9〉 전라북도 교무실무사 배치 현황(2014.4.1. 기준) 92
〈표 III-10〉 본청 및 교육지원청에서 학교로 발송한 공문서량('11년~'13년) 94
〈표 III-12〉 2010년 이후 전라북도교육청 학교 업무 정상화 정책 96
〈표 IV-1〉 2014년~2015년 국가시책사업 유형 및 사업 내용 101
〈표 IV-2〉 2014년도 시·도교육청 평가 과제, 지표 및 배점 102
〈표 V-1〉 '전북형 교무행정업무전담팀 모형' 업무 분장표 127
〈표 V-2〉 ○○초등학교의 업무 편성표 128
〈표 V-3〉 교원 현황 133
〈표 V-4〉 교과별 교원 현황 134
〈표 V-5〉 비담임 교원 현황 134
〈표 V-6〉 학생 현황 134
〈표 V-7〉 사업 운영 현황 135
〈표 V-8〉 ○○중학교 교무업무 분장 및 담임여부 136
〈표 V-9〉 교무기획부 업무 내용 138
〈표 V-10〉 교육연구부 업무 내용 138
〈표 V-11〉 학급 및 학생현황 142
〈표 V-12〉 교원 현황 142
〈표 V-13〉 ○○초등학교 교무업무 분장 145
〈표 V-14〉 학생 현황 150
〈표 V-15〉 교원 현황 151
〈표 V-16〉 사업 운영 현황 151
〈표 V-17〉 학교 교육 철학 및 목표 수립 153
〈표 V-18〉 사업 및 행사 처리 사항 154
〈표 V-19〉 '업무 덜어내기'에 따른 내부 생산문서 감축 결과 155
〈표 V-20〉 '전북형 교육활동운영팀' 업무 분장표 157
〈표 V-21〉 교무실무사 업무 분장표 159
〈표 VI-1〉 통합적 모형에 따른 학교 업무 정상화 방안 및 실천 과제 170
〈그림 II-1〉 전통적 수업체제와 새로운 수업경영체제의 패러다임 48
〈그림 II-2〉 학교 업무 분류 55
〈그림 II-3〉 학교 업무 정상화의 개념 73
〈그림 V-1〉 교감중심 교무행정 업무처리 학교조직도 116
〈그림 V-2〉 행정실장중심 교무행정 업무처리 학교조직도 117
〈그림 V-3〉 2010년 교육부에서 제시한 행정업무처리모형 118
〈그림 V-4〉 '모형 1' 별도의 교육지원전담팀 운영 모형 119
〈그림 V-5〉 '모형 2' 부장교사 활용 모형 120
〈그림 V-6〉 '모형 3' 교감의 교육지원전담팀 집중 모형 121
〈그림 V-7〉 '모형 4' 교육지원인력의 행정실 배치 모형 122
〈그림 V-8〉 '전북형 교무행정업무전담팀' 모형에 따른 학교 조직도 125
〈그림 V-9〉 ○○초등학교 학교 조직도 143
〈그림 VI-1〉 교원 업무 정상화를 위한 통합적 접근 모형 164
〈그림 VI-2〉 시행 주체별 통합적 모형 적용 167
〈그림 VI-3〉 학교별 사업선택제 추진 방법 174
〈그림 VI-4〉 부산시교육청 통계자료 활용 체계 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