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7
1. 문제제기 17
2. 연구목적 20
제2절 연구내용과 방법 21
1. 연구내용 21
2. 연구방법 23
제3절 연구의 한계 25
제2장 학교협동조합과 마을교육공동체의 특성 26
제1절 학교협동조합의 특성 27
1. 학교협동조합의 개념 27
2. 학교협동조합의 필요성 28
3. 학교협동조합의 유형 31
4. 학교협동조합 지원정책의 방향 34
제2절 마을공동체의 특성 36
1. 마을공동체의 진실과 실상 36
2. 마을공동체와 사회적 경제 41
3. 경기도 마을공동체 사업의 전망 43
제3절 마을교육공동체의 특성 49
1. 인수위원회 백서에 비친 마을교육공동체 49
2. 마을교육공동체의 철학적 배경과 운영 원리 54
3. 마을교육공동체 개념에 대한 접근 82
4. 마을교육공동체의 정책 방향 97
제3장 교복 학교협동조합 모델 112
제1절 교복 구매 현황과 문제점 113
1. 교복 착용 역사와 논란 113
2. 교복시장의 특징 118
3. 경기도 교복 구매 현황 122
제2절 기존의 대안적 접근 123
1. 교육부 차원의 제도적 접근 123
2. 경기도 차원의 제도적 접근 133
3. 민간의 사례 138
4. 소결 150
제3절 학교협동조합 모델 제시와 교육청 정책 151
1. 학교협동조합과의 결합 필요성 151
2. 교복 학교협동조합 개요 135
3. 생산과정 중심 모델 156
4. 유통과정 중심 모델 162
5. 교육청이 추진 가능한 정책 168
6. 정책 제안 174
제4장 버스 학교협동조합 모델 180
제1절 통학 수단 현황 및 문제점 181
1. 지역별 통학 여건 현황 181
2. 통학 등 학교버스 관련 제도 현황 184
3. 현장의 문제와 요구 191
제2절 기존의 대안적 접근 196
1. 협동조합 방식 196
2. 공영버스 방식 199
3. 마을버스ㆍ택시 방식 203
4. 사설차량 방식 207
제3절 버스 학교협동조합 모델 제시와 정책 제안 210
1. 개요 210
2. 버스 학교협동조합 모델 검토 216
3. 모델의 구체화 218
4. 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223
5. 정책 제안 225
제5장 결론 229
참고문헌 234
판권기 241
〈표 2-1〉 농촌 마을만들기의 목적 38
〈표 2-2〉 마을공동체와 사회적 경제의 유기적 선순환 42
〈표 2-3〉 사회적 경제 조직 기반 중심 도시형 따복공동체 실행모델 제안 44
〈표 2-4〉 사회적 경제 조직 기반 중심 농촌형 따복공동체 실행모델 제안 45
〈표 2-5〉 따복공동체와 마을교육공동체 연계 실행모델 48
〈표 2-6〉 듀이 교육공동체의 기반 59
〈표 2-7〉 교육생태학에서 본 마을교육공동체 71
〈표 2-8〉 거버넌스의 다양한 개념 78
〈표 2-9〉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기대 88
〈표 2-10〉 마을교육공동체 개념에 대한 의견 수렴 89
〈표 2-11〉 성미산 마을의 교육활동 98
〈표 2-12〉 ○○마을 만들기의 비전 100
〈표 2-13〉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SWOT 분석과 추진전략 102
〈표 3-1〉 2013년 2월 기준 교복 업체 시장 점유 비율 119
〈표 3-2〉 2009~2012 교복 업체 실적 현황 119
〈표 3-3〉 2013년 기준 시ㆍ도별 교복 착용 비율 122
〈표 3-4〉 2013년 기준 시ㆍ도별 교복 개별구매가격 평균비용 비교 123
〈표 3-5〉 학운위 공동구매 관련 법령 124
〈표 3-6〉 2013년 기준 시ㆍ도별 교복 공동구매 채택 비율 125
〈표 3-7〉 2013년 기준 시ㆍ도별 교복 공동구매 절감 효과 126
〈표 3-8〉 14년 시도별 교복상한가격과 13년 구매가격 비교 127
〈표 3-9〉 학교별 학교주관구매 참여 현황 130
〈표 3-10〉 사립학교 지역별 학교주관구매 참여 현황 130
〈표 3-11〉 14년 11월 시ㆍ도별 학교주관구매 시행 현황 131
〈표 3-12〉 12월 5일 기준 학교주관구매 업체별 낙찰 수 132
〈표 3-13〉 2014년 교복물려주기(교복은행) 사업 결과 137
〈표 3-14〉 강북구교복지역생산공동구매추진단의 교복 생산 관련 고민 157
〈표 3-15〉 강북구교복지역생산공동구매추진단 학생 FGI에서 나온 교복 디자인에 대한 의견 160
〈표 3-16〉 교복 수선 경험 응답수 161
〈표 3-17〉 성남 교복은행의 재활용 교복 유통 관련 고민 163
〈표 3-18〉 성남 복정고 학교협동조합 학생 FGI에서 나온 교복은행 홍보에 대한 아이디어 166
〈표 3-19〉 성남 복정고 학교협동조합 학생 FGI에서 나온 학교협동조합 검토 의견 167
〈표 3-20〉 학교협동조합 설명회 내용 169
〈표 3-21〉 설립 교육프로그램 예(문경여고) 170
〈표 3-22〉 성남 복정고 교복은행 시범사업 일정(안) 172
〈표 4-1〉 등교버스 시범노선 시행효과 분석 185
〈표 4-2〉 통학용 버스의 유형별 분류 194
〈표 4-3〉 통학용 버스별 도입 기준 195
〈표 4-4〉 통학용 버스별 도입 방법 195
〈표 4-5〉 맞춤형 등교버스 운행 방안 200
〈표 4-6〉 일본 지역주민의 버스운영 참여 형태 유형 205
〈표 4-7〉 기존의 대안적 접근방식에 대한 유형별 가능성 및 한계점 비교 209
〈표 4-8〉 도심지와 농산어촌 지역의 통학 특성 비교 211
〈표 4-9〉 버스 학교협동조합 모델 213
〈표 4-10〉 가평군 상 하면 권역 초ㆍ중ㆍ고교 현황 220
[그림 2-1] 학교협동조합의 다양한 모델 32
[그림 2-2] 조합원 성격에 따른 협동조합의 유형 33
[그림 2-3] 정부 농촌 마을만들기 정책 방향 39
[그림 2-4] 경기도 따복공동체 추진 체계 43
[그림 2-5] 마을교육공동체의 실천 모델 : 지역사회교육센터의 역할 48
[그림 2-6] 인수위원회 백서에 그려진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요약도 51
[그림 2-7] 마을교육공동체 경기지역 사례 요약도 53
[그림 2-8] 교육공동체를 위한 큐브 프레임 55
[그림 2-9] 교육공동체의 범위 61
[그림 2-10] 지역사회 기반 마을교육공동체 모형 64
[그림 2-11] 생태주의 교육에서 본 시간의 흐름 68
[그림 2-12] 네트워크 구조의 유형 70
[그림 2-13] 중층적이고 포개진 구조 70
[그림 3-1] 우리나라 최초의 교복과 일제강점기의 교복 114
[그림 3-2] 교복 의무화 시대 남녀 학생의 교복 모습 115
[그림 3-3] 교복 자율화 시대 관련 문헌과 학생 모습 116
[그림 3-4] 교복 관련 용품들 118
[그림 3-5] 브랜드 교복 유통구조 120
[그림 3-6] 엘리트 학생복 월별 매출액 분포 121
[그림 3-7] 교복 가격상승 구조 121
[그림 3-8] 교복 공동구매 절차 124
[그림 3-9] 교복 개별 구매 유도 관련 홍보물 132
[그림 3-10] 교복 은행 운영 절차(예시) 134
[그림 3-11] 강북구교복지역생산구매추진단 조직도 141
[그림 3-12] 강북구교복지역생산구매추진단 전략 142
[그림 3-13] 강북구교복지역생산구매추진단의 교복 생산 공정 구상 143
[그림 3-14] 부산국제중고등학교의 교복 재활용 사업 146
[그림 3-15] 교복구매 안내문의 문제점 151
[그림 3-16] 충남 학생교복 표준모델 발표회 158
[그림 3-17] 교복 관련한 〈사회적 경제 참 좋다〉 애니메이션 내용 162
[그림 3-18] 사회적 경제 청년 활동가 모집 공고문 171
[그림 3-19] 2014년 윤리적소비공모전에서 수상한 부산국제고 학교협동조합 174
[그림 4-1] 우진교통 경영조직 구조 204
[그림 4-2] 가평군 학교 현황 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