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개요 12
1. 조사목적 13
2. 조사설계 13
3. 표본설계 14
4.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6
5. 용어 정의 17
제2장 조사결과 요약 18
1. 게임 일반에 대한 이용행태 19
2. 게임에 대한 인식 및 태도 19
3. 게임 플랫폼별 이용행태 20
1) 온라인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20
2) 모바일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20
3) 패키지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21
4) 비디오콘솔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22
5) 휴대용콘솔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22
6) 아케이드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23
제3장 조사결과 24
1. 게임 일반에 대한 이용행태 25
1) 인터넷 이용 여부 25
2) 인터넷 접속 시 이용기기 26
3) 인터넷 접속 시 주 이용기기 27
4) 인터넷 이용서비스 28
5) 인터넷 주 이용 장소 35
6) PC방 이용실태 36
7) 게임 이용 분야 41
2. 게임 일반에 대한 인식 43
1) 셧다운제도 인지도 43
2) 셧다운제도에 대한 평가 44
3) 선택적 셧다운제도 인지도 46
4) 선택적 셧다운제도 필요성 47
3. 온라인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48
1) 온라인게임 이용자 특성 48
2) 온라인게임 평균 이용 시간 50
3) 온라인게임 이용 개수 51
4) 온라인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53
5) 온라인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54
6) 온라인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56
7) 온라인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인지도 57
8) 온라인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1회 평균 금액 58
9) 온라인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방식 59
10) 온라인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인식도 60
11) 온라인게임 확률형 아이템 인지도 및 이용 횟수 61
12) 온라인게임 확률형 아이템 인식도 63
13) 온라인게임 주 이용 장르 64
14) 온라인게임을 하는 이유 68
4. 모바일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69
1) 모바일게임 이용자 특성 69
2) 모바일게임 이용기기 71
3)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방법 72
4) 모바일게임 주 이용 분야 73
5) 모바일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74
6) 최근에 다운로드 받은 모바일게임 75
7) 최근에 다운로드 받은 모바일게임 정보 경로 77
8)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 79
9) 모바일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80
10) 모바일게임 주 이용 시간대 81
11)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소 82
12) 모바일게임 이용 개수 83
13)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르 85
14)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88
15) 모바일게임 아이템 구입 이유 90
16) 모바일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92
17) 모바일게임 확률형 아이템 인지도 및 이용 횟수 93
18) 모바일게임 확률형 아이템 인식도 95
19) 모바일게임 이용년수 96
20) 모바일게임을 하는 이유 97
5. 패키지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98
1) 패키지게임 이용자 특성 98
2) 패키지게임 평균 이용 시간 100
3) 패키지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101
4) 패키지게임 이용 개수 102
5) 패키지게임 구입 비용 104
6) 정품 외 패키지게임 이용 경험 105
7) 패키지게임 주 이용 장르 106
8) 패키지게임을 하는 이유 108
6. 비디오콘솔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109
1) 비디오콘솔게임 이용자 특성 109
2) 비디오콘솔게임 평균 이용 시간 111
3) 비디오콘솔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112
4) 비디오콘솔게임 이용 개수 113
5) 비디오콘솔 게임기 및 게임 타이틀 구입 비용 115
6) 비디오콘솔게임 이용 시 네트워크 접속 비율 117
7) 비디오콘솔게임 주 이용 장르 118
8) 비디오콘솔게임 이용기기 120
9) 비디오콘솔게임을 하는 이유 121
7. 휴대용콘솔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122
1) 휴대용콘솔게임 이용자 특성 122
2) 휴대용콘솔게임 평균 이용 시간 124
3) 휴대용콘솔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125
4) 휴대용콘솔게임 이용 개수 126
5) 휴대용콘솔 게임기 및 게임 타이틀 구입 비용 128
6) 휴대용콘솔게임 주 이용 장르 130
7) 휴대용콘솔게임 이용기기 132
8) 휴대용콘솔게임을 하는 이유 133
8. 아케이드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134
1) 아케이드게임 이용자 특성 134
2) 아케이드게임 평균 이용 시간 136
3) 아케이드게임장 한 달 평균 방문 횟수 137
4) 아케이드게임 월 지출 비용 138
5) 아케이드게임 이용 개수 139
6) 아케이드게임 주 이용 장르 141
7) 아케이드게임을 하는 이유 143
[부록 1] 「일반 국민의 게임 이용률 조사」 결과 145
1. 전체 게임 이용률 145
2. 플랫폼별 게임 이용률 147
1) 온라인게임 147
2) 모바일게임 149
3) PC용 패키지게임 151
4) 비디오콘솔게임 153
5) 휴대용콘솔게임 155
6) 아케이드게임 157
[부록 2] 전년도 조사결과와 비교 159
1. 플랫폼별 게임 이용률 비교 159
2. 플랫폼별 게임 이용/구입 비용 비교 159
3. 플랫폼별 게임 이용 개수 비교 160
4. 플랫폼별 게임 지속기간 비교 160
[부록 3] 스트레스 수준 결과 161
[부록 4] 설문지 162
판권기 182
〈표 1-1〉 응답자 특성별 인터넷 접속 시 이용기기(중복응답) 26
〈표 1-2〉 응답자 특성별 인터넷 접속 시 주 이용기기 27
〈표 1-3〉 응답자 특성별 인터넷 이용기기별 이용서비스(중복응답) 28
〈표 1-4〉 응답자 특성별 'PC/노트북/넷북'의 인터넷 이용서비스-'자료 및 정보 습득'(중복응답) 30
〈표 1-5〉 응답자 특성별 'PC/노트북/넷북'의 인터넷 이용서비스-'커뮤니케이션'(중복응답) 30
〈표 1-6〉 응답자 특성별 'PC/노트북/넷북'의 인터넷 이용서비스-'여가활동'(중복응답) 30
〈표 1-7〉 응답자 특성별 'PC/노트북/넷북'의 인터넷 이용서비스-'경제활동'(중복응답) 30
〈표 1-8〉 응답자 특성별 '이동전화'의 인터넷 이용서비스-'자료 및 정보 습득'(중복응답) 32
〈표 1-9〉 응답자 특성별 '이동전화'의 인터넷 이용서비스-'커뮤니케이션'(중복응답) 32
〈표 1-10〉 응답자 특성별 '이동전화'의 인터넷 이용서비스-'여가활동'(중복응답) 32
〈표 1-11〉 응답자 특성별 '이동전화'의 인터넷 이용서비스-'경제활동'(중복응답) 32
〈표 1-12〉 응답자 특성별 '태블릿 PC'의 인터넷 이용서비스-'자료 및 정보 습득'(중복응답) 34
〈표 1-13〉 응답자 특성별 '태블릿 PC'의 인터넷 이용서비스-'커뮤니케이션'(중복응답) 34
〈표 1-14〉 응답자 특성별 '태블릿 PC'의 인터넷 이용서비스-'여가활동'(중복응답) 34
〈표 1-15〉 응답자 특성별 '태블릿 PC'의 인터넷 이용서비스-'경제활동'(중복응답) 34
〈표 1-16〉 응답자 특성별 인터넷 주 이용 장소(중복응답) 35
〈표 1-17〉 응답자 특성별 PC방 이용 여부 36
〈표 1-18〉 응답자 특성별 PC방 월평균 이용 횟수 37
〈표 1-19〉 응답자 특성별 PC방 1회 이용 시간 38
〈표 1-20〉 응답자 특성별 PC방에서 주로 하는 활동(중복응답) 39
〈표 1-21〉 응답자 특성별 PC방에서 게임을 하는 이유(중복응답) 40
〈표 1-22〉 응답자 특성별 게임 이용 분야(중복응답) 41
〈표 1-23〉 응답자 특성별 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42
〈표 2-1〉 응답자 특성별 셧다운제도 인지도 43
〈표 2-2〉 응답자 특성별 셧다운제도에 대한 평가-'시간 제한' 44
〈표 2-3〉 응답자 특성별 셧다운제도에 대한 평가-'연령 제한' 45
〈표 2-4〉 응답자 특성별 선택적 셧다운제도 인지도 46
〈표 2-5〉 응답자 특성별 선택적 셧다운제도 필요성 47
〈표 3-1〉 응답자 특성별 게임이용자 중 온라인게임 이용률 49
〈표 3-2〉 온라인게임 평균 이용 시간-구간별 50
〈표 3-3〉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게임 평균 이용 시간 50
〈표 3-4〉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게임 총 이용 개수 52
〈표 3-5〉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게임 주 이용 개수 52
〈표 3-6〉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53
〈표 3-7〉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게임 월 이용/구입 총 비용 55
〈표 3-8〉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게임 내 결제비용 55
〈표 3-9〉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56
〈표 3-10〉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인지도 57
〈표 3-11〉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1회 평균 금액 58
〈표 3-12〉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방식(중복응답) 59
〈표 3-13〉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인식도 60
〈표 3-14〉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게임 확률형 아이템 이용 시 현금 지출 횟수 62
〈표 3-15〉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게임 확률형 아이템 이용 시 원하는 아이템 획득 횟수 62
〈표 3-16〉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게임 확률형 아이템 인식도 63
〈표 3-17〉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게임 주 이용 장르 65
〈표 3-18〉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게임 주 이용 장르(중복응답) 66
〈표 3-19〉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게임 주 이용 장르(PC방 주1회 이상 이용자 기준, 중복응답) 67
〈표 3-20〉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게임을 하는 이유(중복응답) 68
〈표 4-1〉 응답자 특성별 게임이용자 중 모바일게임 이용률 70
〈표 4-2〉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이용기기(중복응답) 71
〈표 4-3〉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방법(중복응답) 72
〈표 4-4〉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주 이용 분야(중복응답) 73
〈표 4-5〉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74
〈표 4-6〉 최근에 다운로드 받은 모바일게임 75
〈표 4-7〉 응답자 특성별 최근에 다운로드 받은 모바일게임 정보 경로(중복응답) 78
〈표 4-8〉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구간별 79
〈표 4-9〉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 79
〈표 4-10〉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80
〈표 4-11〉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주 이용 시간대 81
〈표 4-12〉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소 82
〈표 4-13〉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총 이용 개수 84
〈표 4-14〉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주 이용 개수 84
〈표 4-15〉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르 86
〈표 4-16〉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르(중복응답) 87
〈표 4-17〉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총 비용 89
〈표 4-18〉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내 결제비용 89
〈표 4-19〉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아이템 구입 이유 90
〈표 4-20〉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아이템 구입 이유(중복응답) 91
〈표 4-21〉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92
〈표 4-22〉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확률형 아이템 이용 시 현금 지출 횟수 94
〈표 4-23〉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확률형 아이템 이용 시 원하는 아이템 획득 횟수 94
〈표 4-24〉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확률형 아이템 인식도 95
〈표 4-25〉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을 하는 이유(중복응답) 97
〈표 5-1〉 응답자 특성별 게임이용자 중 패키지게임 이용률 99
〈표 5-2〉 패키지게임 평균 이용 시간-구간별 100
〈표 5-3〉 응답자 특성별 패키지게임 평균 이용 시간 100
〈표 5-4〉 응답자 특성별 패키지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101
〈표 5-5〉 응답자 특성별 패키지게임 총 이용 개수 103
〈표 5-6〉 응답자 특성별 패키지게임 주 이용 개수 103
〈표 5-7〉 응답자 특성별 패키지게임 구입 비용 104
〈표 5-8〉 응답자 특성별 정품 외 패키지게임 이용 경험 105
〈표 5-9〉 응답자 특성별 패키지게임 주 이용 장르 106
〈표 5-10〉 응답자 특성별 패키지게임 주 이용 장르(중복응답) 107
〈표 5-11〉 응답자 특성별 패키지게임을 하는 이유(중복응답) 108
〈표 6-1〉 응답자 특성별 게임이용자 중 비디오콘솔게임 이용률 110
〈표 6-2〉 비디오콘솔게임 평균 이용 시간-구간별 111
〈표 6-3〉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게임 평균 이용 시간 111
〈표 6-4〉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112
〈표 6-5〉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게임 총 이용 개수 114
〈표 6-6〉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게임 주 이용 개수 114
〈표 6-7〉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게임기 구입 비용 116
〈표 6-8〉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게임 타이틀 구입 비용 116
〈표 6-9〉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게임 이용 시 네트워크 접속 평균 비율 117
〈표 6-10〉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게임 주 이용 장르 118
〈표 6-11〉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게임 주 이용 장르(중복응답) 119
〈표 6-12〉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게임 이용기기(중복응답) 120
〈표 6-13〉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게임을 하는 이유(중복응답) 121
〈표 7-1〉 응답자 특성별 게임이용자 중 휴대용콘솔게임 이용률 123
〈표 7-2〉 휴대용콘솔게임 평균 이용 시간-구간별 124
〈표 7-3〉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게임 평균 이용 시간 124
〈표 7-4〉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125
〈표 7-5〉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게임 총 이용 개수 127
〈표 7-6〉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게임 주 이용 개수 127
〈표 7-7〉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게임기 구입 비용 129
〈표 7-8〉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게임 타이틀 구입 비용 129
〈표 7-9〉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게임 주 이용 장르 130
〈표 7-10〉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게임 주 이용 장르(중복응답) 131
〈표 7-11〉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게임 이용기기(중복응답) 132
〈표 7-12〉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게임을 하는 이유(중복응답) 133
〈표 8-1〉 응답자 특성별 게임이용자 중 아케이드게임 이용률 135
〈표 8-2〉 아케이드게임 평균 이용 시간-구간별 136
〈표 8-3〉 응답자 특성별 아케이드게임 평균 이용 시간 136
〈표 8-4〉 응답자 특성별 아케이드게임장 한 달 평균 방문 횟수 137
〈표 8-5〉 응답자 특성별 아케이드게임 월 지출 비용 138
〈표 8-6〉 응답자 특성별 아케이드게임 총 이용 개수 140
〈표 8-7〉 응답자 특성별 아케이드게임 주 이용 개수 140
〈표 8-8〉 응답자 특성별 아케이드게임 주 이용 장르 141
〈표 8-9〉 응답자 특성별 아케이드게임 주 이용 장르(중복응답) 142
〈표 8-10〉 응답자 특성별 아케이드게임을 하는 이유(중복응답) 143
〈표 9-1〉 응답자 특성별 전체 게임이용률(일반국민) 146
〈표 9-2〉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게임 이용률(일반국민) 148
〈표 9-3〉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이용률(일반국민) 150
〈표 9-4〉 응답자 특성별 PC용 패키지게임 이용률(일반국민) 152
〈표 9-5〉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게임 이용률(일반국민) 154
〈표 9-6〉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게임 이용률(일반국민) 156
〈표 9-7〉 응답자 특성별 아케이드게임 이용률(일반국민) 158
〈표 9-8〉 플랫폼별 게임 이용률 비교 159
〈표 9-9〉 플랫폼별 게임 이용/구입 비용 비교 159
〈표 9-10〉 플랫폼별 게임 이용 개수 비교 160
〈표 9-11〉 플랫폼별 게임 지속기간 비교 160
〈표 9-12〉 스트레스 수준 161
〈그림 1-1〉 게임 이용자의 인터넷 이용 여부 25
〈그림 1-2〉 인터넷 접속 시 이용기기(중복응답) 26
〈그림 1-3〉 인터넷 접속 시 주 이용기기 27
〈그림 1-4〉 인터넷 이용기기별 이용서비스(중복응답) 28
〈그림 1-5〉 'PC/노트북/넷북'의 인터넷 이용서비스(중복응답) 29
〈그림 1-6〉 '이동전화'의 인터넷 이용서비스(중복응답) 31
〈그림 1-7〉 '태블릿 PC'의 인터넷 이용서비스(중복응답) 33
〈그림 1-8〉 인터넷 주 이용 장소 35
〈그림 1-9〉 PC방 이용 여부 36
〈그림 1-10〉 PC방 월평균 이용 횟수 37
〈그림 1-11〉 PC방 1회 이용 시간 38
〈그림 1-12〉 PC방에서 주로 하는 활동 39
〈그림 1-13〉 PC방에서 게임을 하는 이유 40
〈그림 1-14〉 게임 이용 분야(중복응답) 41
〈그림 1-15〉 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42
〈그림 2-1〉 셧다운제도 인지도 43
〈그림 2-2〉 셧다운제도에 대한 평가 44
〈그림 2-3〉 선택적 셧다운제도 인지도 46
〈그림 2-4〉 선택적 셧다운제도 필요성 47
〈그림 3-1〉 게임이용자 중 온라인게임 이용률 48
〈그림 3-2〉 온라인게임 이용자의 성ㆍ연령별 분포 48
〈그림 3-3〉 온라인게임 평균 이용 시간 50
〈그림 3-4〉 온라인게임 총 이용 개수 51
〈그림 3-5〉 온라인게임 주 이용 개수 51
〈그림 3-6〉 온라인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53
〈그림 3-7〉 온라인게임 비용 지출 여부 54
〈그림 3-8〉 온라인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54
〈그림 3-9〉 온라인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56
〈그림 3-10〉 온라인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인지도 57
〈그림 3-11〉 온라인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1회 평균 금액 58
〈그림 3-12〉 온라인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방식(중복응답) 59
〈그림 3-13〉 온라인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인식도 60
〈그림 3-14〉 온라인게임 확률형 아이템 인지도 및 이용 경험 61
〈그림 3-15〉 온라인게임 확률형 아이템 이용 횟수 61
〈그림 3-16〉 온라인게임 확률형 아이템 인식도 63
〈그림 3-17〉 온라인게임 주 이용 장르(1순위 응답 기준) 64
〈그림 3-18〉 온라인게임 주 이용 장르(1+2순위 응답 기준) 66
〈그림 3-19〉 온라인게임을 하는 이유 68
〈그림 4-1〉 게임이용자 중 모바일게임 이용률 69
〈그림 4-2〉 모바일게임 이용자의 성ㆍ연령별 분포 69
〈그림 4-3〉 모바일게임 이용기기(중복응답) 71
〈그림 4-4〉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방법(중복응답) 72
〈그림 4-5〉 모바일게임 주 이용 분야 73
〈그림 4-6〉 모바일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74
〈그림 4-7〉 최근에 다운로드 받은 모바일게임 정보 경로(중복응답) 77
〈그림 4-8〉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 79
〈그림 4-9〉 모바일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80
〈그림 4-10〉 모바일게임 주 이용 시간대 81
〈그림 4-11〉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소 82
〈그림 4-12〉 모바일게임 총 이용 개수 83
〈그림 4-13〉 모바일게임 주 이용 개수 83
〈그림 4-14〉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르(1순위 응답 기준) 85
〈그림 4-15〉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르(1+2순위 응답 기준) 87
〈그림 4-16〉 모바일게임 비용 지출 여부 88
〈그림 4-17〉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88
〈그림 4-18〉 모바일게임 아이템 구입 이유 90
〈그림 4-19〉 모바일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92
〈그림 4-20〉 모바일게임 확률형 아이템 인지도 및 이용 경험 93
〈그림 4-21〉 모바일게임 확률형 아이템 이용 횟수 93
〈그림 4-22〉 모바일게임 확률형 아이템 인식도 95
〈그림 4-23〉 모바일게임 이용년수(현재연령-시작연령) 96
〈그림 4-24〉 모바일게임을 하는 이유 97
〈그림 5-1〉 게임이용자 중 패키지게임 이용률 98
〈그림 5-2〉 패키지게임 이용자의 성ㆍ연령별 분포 98
〈그림 5-3〉 패키지게임 평균 이용 시간 100
〈그림 5-4〉 패키지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101
〈그림 5-5〉 패키지게임 총 이용 개수 102
〈그림 5-6〉 패키지게임 주 이용 개수 102
〈그림 5-7〉 패키지게임 구입 비용 104
〈그림 5-8〉 정품 외 패키지게임 이용 경험 105
〈그림 5-9〉 패키지게임 주 이용 장르(1순위 응답 기준) 106
〈그림 5-10〉 패키지게임 주 이용 장르(1+2순위 응답 기준) 107
〈그림 5-11〉 패키지게임을 하는 이유 108
〈그림 6-1〉 게임이용자 중 비디오콘솔게임 이용률 109
〈그림 6-2〉 비디오콘솔게임 이용자의 성ㆍ연령별 분포 109
〈그림 6-3〉 비디오콘솔게임 평균 이용 시간 111
〈그림 6-4〉 비디오콘솔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112
〈그림 6-5〉 비디오콘솔게임 총 이용 개수 113
〈그림 6-6〉 비디오콘솔게임 주 이용 개수 113
〈그림 6-7〉 비디오콘솔게임 비용 지출 여부 115
〈그림 6-8〉 비디오콘솔게임 구입 비용 115
〈그림 6-9〉 비디오콘솔게임 이용 시 네트워크 접속 평균 비율 117
〈그림 6-10〉 비디오콘솔게임 주 이용 장르(1순위 응답 기준) 118
〈그림 6-11〉 비디오콘솔게임 주 이용 장르(1+2순위 응답 기준) 119
〈그림 6-12〉 비디오콘솔게임 이용기기(중복응답) 120
〈그림 6-13〉 비디오콘솔게임을 하는 이유 121
〈그림 7-1〉 게임이용자 중 휴대용콘솔게임 이용률 122
〈그림 7-2〉 휴대용콘솔게임 이용자의 성ㆍ연령별 분포 122
〈그림 7-3〉 휴대용콘솔게임 평균 이용 시간 124
〈그림 7-4〉 휴대용콘솔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125
〈그림 7-5〉 휴대용콘솔게임 총 이용 개수 126
〈그림 7-6〉 휴대용콘솔게임 주 이용 개수 126
〈그림 7-7〉 휴대용콘솔게임 비용 지출 여부 128
〈그림 7-8〉 휴대용콘솔게임 구입 비용 128
〈그림 7-9〉 휴대용콘솔게임 주 이용 장르(1순위 응답 기준) 130
〈그림 7-10〉 휴대용콘솔게임 주 이용 장르(1+2순위 응답 기준) 131
〈그림 7-11〉 휴대용콘솔게임 이용기기(중복응답) 132
〈그림 7-12〉 휴대용콘솔게임을 하는 이유 133
〈그림 8-1〉 게임이용자 중 아케이드게임 이용률 134
〈그림 8-2〉 아케이드게임 이용자의 성ㆍ연령별 분포 134
〈그림 8-3〉 아케이드게임 평균 이용 시간 136
〈그림 8-4〉 아케이드게임장 한 달 평균 방문 횟수 137
〈그림 8-5〉 아케이드게임 월 지출 비용 138
〈그림 8-6〉 아케이드게임 총 이용 개수 139
〈그림 8-7〉 아케이드게임 주 이용 개수 139
〈그림 8-8〉 아케이드게임 주 이용 장르(1순위 응답 기준) 141
〈그림 8-9〉 아케이드게임 주 이용 장르(1+2순위 응답 기준) 142
〈그림 8-10〉 아케이드게임을 하는 이유 143
〈그림 9-1〉 전체 게임이용률(일반국민) 145
〈그림 9-2〉 응답자 특성별 전체 게임이용률(일반국민) 145
〈그림 9-3〉 온라인게임 이용률(일반국민) 147
〈그림 9-4〉 모바일게임 이용률(일반국민) 149
〈그림 9-5〉 PC용 패키지게임 이용률(일반국민) 151
〈그림 9-6〉 비디오콘솔게임 이용률(일반국민) 153
〈그림 9-7〉 휴대용콘솔게임 이용률(일반국민) 155
〈그림 9-8〉 아케이드게임 이용률(일반국민)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