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7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14
3. 연구 방법 15
4. 용어의 정의 19
5. 연구의 범위 20
Ⅱ.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21
1.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22
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22
나.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24
2.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 체계 26
3.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선행연구 고찰 29
4. 국내 주요사례 35
가. 국내 법 및 정책 35
나. 기관별 프로그램 소개 37
5. 국외 주요사례 42
가. 전환교육 중심의 미국의 장애인 평생교육 정책 42
나. 적극적 시민권에 대한 기초를 마련해 가는 유럽의 장애인 평생교육 정책 45
Ⅲ.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현황분석 및 요구분석 50
1.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 현황분석을 위한 실태조사 51
가. 기관 현황 51
나. 평생교육 프로그램 현황 55
2.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 요구분석을 위한 심층면담 57
가. 시민참여의 효과 57
나. 시민참여교육의 내용 58
다. 시민참여교육의 어려움 62
라. 시민참여교육을 위해 필요한 사항 66
마.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 수립 방향 72
Ⅳ. 프로그램 개발 79
1.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80
2.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특성 80
3.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편성과 이해 81
4.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지도 방법 84
5.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90
참고문헌 97
[부록] 면담지 102
시민참여교육 연구 포커스그룹 면담지(전문가 그룹) 103
시민참여교육 연구 포커스그룹 면담지(담당자 그룹) 104
시민참여교육 연구 포커스그룹 면담지(부모 그룹) 106
시민참여교육 연구 포커스그룹 면담지(장애인 그룹) 108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110
자기 의식화를 통한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한 프로그램 114
활동 1. 나를 바로 세우기 115
활동 2. 권리로 삶을 말하다 119
활동 3. 나의 권리 나의 인권 123
구성원이 되기 위한 소통을 위한 프로그램 125
활동 1. 서로를 이해해요 126
활동 2. 박차고 (말)문 열기 128
활동 3. 마음을 움직이는 말 130
구성원간에 서로를 존중하기 위한 프로그램 - 스스로 빛나는 법 133
활동 1. 인권 오감만족 134
활동 2. 차이를 넘어 공존으로 137
활동 3. 차이는 0mm 140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기초 질서와 지역생활을 위한 프로그램 142
활동 1. 기초질서? 기본이지 143
활동 2. 우리 동네 음식점 가기 145
활동 3. 우리 동네 은행가기 147
활동 4. 우리 동네 어디까지 가봤니? 149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안전한 생활 만들기 프로그램 152
활동 1. 위기탈출 넘버원! - 안전사고 예방 153
활동 2. 긴급출동 SOS! - 위기상황 대처 157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행복한 가정 만들기 프로그램 160
활동 1. 결혼은 끝이 아니라 시작 - 결혼 다시보기 161
활동 2. 사랑도 통역이 되나요? - 부부관계 164
활동 3. 아기가 생겼어요! - 임신ㆍ출산 167
활동 4.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 양육 170
자립을 위한 자기옹호 프로그램 172
활동 1. 두근두근 내 인생 - 성년후견제 173
활동 2. '꿈 그리고 행복찾기' - 평생과정설계 175
활동 3. 동아리 활동 - 자조모임 177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참여와 권리 행사를 위한 프로그램 179
활동 1. 다함께 소(통) 참(여) 참 ! - 주민회의 180
활동 2. 모두 일인 일표 ! - 선거교육 182
활동 3. 알기 쉬운 복지 이야기 185
활동 4. 열린 터, 행복 터 - 지역주민 복지학교 프로그램 190
발달장애성인, 내가 주체가 되는 "시민활동" 192
활동 1. 장애 없는 행복한 세상 캠페인 활동 193
활동 2. people first (리더 양성) 195
활동 3. 나는 기자다(장애인 기자단) 197
활동 4. 단풍나무합창단 199
판권기 203
표 1-1. 면담 참여자 인적구성 16
표 1-2. 면담 참여자 인적구성 선정기준 17
표 1-3. 집단별 주요 면담 내용 17
표 2-1.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영역별 세부 내용 및 관련 지원 기관 25
표 2-2.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계표 28
표 2-3. 장애인 평생교육 비참여 이유 31
표 2-4. 현재 참여하고 있는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32
표 2-5. 현재 이용하고 있는 장애인 평생교육 기관 34
표 2-6. 국립특수교육원 대학 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 39
표 2-7. 고양시 장애성인 시민참여 프로그램 내용 및 프로그램 수 41
표 3-1. 조사대상 기관 현황 51
표 3-2.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인원 51
표 3-3. 연령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인원을 분석한 결과 52
표 3-4. 교육정보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인원을 분석한 결과 52
표 3-5. 교육기간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53
표 3-6. 운영시수별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 53
표 3-7. 재정지원에 따른 평생교육 프로그램 54
표 3-8.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강료 54
표 3-9. 주제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55
표 3-10. 교육방법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55
표 3-11. 경력별 교강사 수를 분석한 결과 56
표 3-12. 자격증별 교강사 수를 분석한 결과 56
표 4-1. 발달장애성인 시민참여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체계 82
표 4-2. 촉구 유형의 설명과 예시 84
표 4-3. 자기 결정 구성 요소의 설명과 예시 85
표 4-4. 문제 해결 훈련 단계 85
표 4-5. 자기 점검 훈련 단계 87
표 4-6. 자기 교수 훈련 단계 88
표 4-7. 시각 자료 이용 의사소통 교육 방법의 훈련 단계 89
표 4-8. 사전 교정 방법의 훈련 절차 90
표 4-9. 체크 리스트를 이용한 관찰 기록지의 예 93
표 4-10. 평정 척도를 이용한 평가지의 예(3점 평점 척도) 94
표 4-11. 일화 기록법의 예 94
표 4-12. 자기 평가표의 예 95
그림 2-1. 「제3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2013~2017)」 평생교육추진체계, 국가평생교육진흥원(2013) 36
그림 2-2. 장애인 전문가양성과정 교육내용 예시 38
그림 2-3. 장애인의 재능기부를 통한 수화 및 점역교육 38
그림 4-1.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절차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