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Executive Summary 14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9
제2절 연구의 목적 19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내용 21
1. 연구의 범위 21
2. 연구의 주요 내용 21
제4절 연구의 방법론 22
제2장 글로벌 무역패턴 변화와 전망 23
제1절 글로벌 무역패턴 변화요인 24
1. 무역장벽 감소 24
2. 국가 간 생산의 수직적 전문화 확대 27
3. 신흥시장국가의 소득 증대 및 중산층 확대 29
4. 자원 채굴기술의 발전 32
5. 국가별 경제발전전략의 수정 36
6. FDI 증가 40
7. 일본 지진피해에 따른 공급사슬망 붕괴 경험 41
제2절 글로벌 무역패턴 변화와 전망 42
1. 글로벌 무역 확대 42
2. 무역 중심지로서 신흥시장국가의 부상 43
3. 역내무역의 중요도 증가 및 목표 시장과 인접한 지역의 생산과 무역 확대 48
4. 중간재 교역의 증가 50
5. 제품 종류별 무역 확대 규모 차별화 54
6. 경제발전/소득 확대에 따른 에너지 자원, 원자재 수입 확대 57
7. 셰일자원 개발에 따른 에너지 자원 무역패턴 변화 59
8. 아프리카의 자원 수출 및 공산품 수입 확대 61
9. JIT 생산방식에 대한 재검토 및 납품처 다변화 64
제3절 해운시장에 대한 시사점 65
1. 글로벌 무역패턴 변화요인 및 변화내용 정리 65
2. 글로벌 무역패턴 변화의 해운시장에 대한 시사점 66
제3장 세계 해운시장 구조변화 및 전망 69
제1절 세계 해운시장의 교역물동량 변화 및 전망 69
1. 컨테이너선 69
2. 건화물선 84
3. 유조선 93
제2절 세계 해운시장의 공급추이 및 전망 112
1. 컨테이너선 112
2. 건화물선 115
3. 유조선 120
제3절 세계 해운시장의 주요 변화요인 122
1. 컨테이너선 122
2. 건화물선 140
3. 유조선 147
제4장 해운시장 변화에 대한 우리나라 대응실태 분석 149
제1절 세계 해운시장 변화에 대한 조사결과 149
1. 컨테이너선 149
2. 건화물선 163
3. 유조선 169
제2절 우리나라의 대응실태 분석 173
1. 해운기업의 대응실태 173
2. 정부의 대응실태 182
제5장 우리나라의 대응방안 187
제1절 해운기업의 대응방안 187
1. 컨테이너선 187
2. 건화물선 196
3. 유조선 198
제2절 정부 대응방안 201
1. 해운보증기구 기능 확대 201
2. 초대형선박 확보 집중 지원 202
3. 공기업의 국적선 이용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203
4. 선박 투자 전담 사모펀드 개발 204
5. 초대형 얼라이언스 출범에 대한 국제공조 강화 205
제6장 결론 및 정책건의 207
제1절 요약 및 결론 207
1. 글로벌 무역패턴 변화 207
2. 컨테이너선 시장 구조변화와 대응체제 208
3. 건화물선 시장의 구조변화와 대응체제 211
4. 유조선 시장 구조변화와 대응체제 216
5. 세계 해운시장의 주요 이슈 218
제2절 정책 제언 225
1. 해운기업에 대한 제언 225
2. 정부에 대한 제언 226
참고문헌 227
판권기 231
〈표 2-1〉 세계 석유 및 가스 부존량(2011년, 기술적 회수가능 자원량) 35
〈표 2-2〉 중국 「12ㆍ5 계획」의 5대 정책기조와 주요 정책 36
〈표 2-3〉 중국 「12ㆍ5 계획」의 7대 전략적 신흥산업 육성전략의 주요 내용 37
〈표 2-4〉 일본의 세계 수출 비중 및 무역상대국의 일본 제품 수입 비중 41
〈표 2-5〉 주요국의 국제무역의 상호연계성 비교 45
〈표 2-6〉 수출품의 해외 부가가치 기여도 추이 51
〈표 2-7〉 기계 및 운송장비와 기타 제조품을 구성하는 하위 제품군 55
〈표 2-8〉 셰일가스의 미국 경제 기여도 61
〈표 2-9〉 글로벌 무역패턴 변화요인 및 변화내용(정리) 65
〈표 3-1〉 세계 컨테이너 해상물동량 추이 69
〈표 3-2〉 세계 컨테이너 해상물동량 추이 71
〈표 3-3〉 권역별 컨테이너 항만물동량 추이 78
〈표 3-4〉 권역별ㆍ주요 항만별 컨테이너 항만물동량 추이 80
〈표 3-5〉 주요국의 철광석 수입 현황 및 전망 87
〈표 3-6〉 주요국의 석탄 수입 현황 및 전망 92
〈표 3-7〉 주요국의 철광석 수입 현황 및 전망 93
〈표 3-8〉 미국 및 캐나다 원유 생산량 전망 96
〈표 3-9〉 주요 파이프라인 프로젝트 예정 101
〈표 3-10〉 2015~2018년 아시아 정제설비 투자 계획 103
〈표 3-11〉 세계 컨테이너선 공급 추이 112
〈표 3-12〉 주요 항로별 공급 추이 113
〈표 3-13〉 선박규모별 컨테이너선 공급 추이 113
〈표 3-14〉 선사별 보유 선박량(2014년 3월 1일 기준) 119
〈표 3-15〉 2000년, 2013년 유조선 선종별 선대 비교 121
〈표 3-16〉 글로벌 무역패턴 변화와 컨테이너 무역패턴 변화와의 관계 122
〈표 3-17〉 4대 얼라이언스 선복량 134
〈표 3-18〉 아시아~유럽 항로의 선박크기별 단위 운송비용 비교 135
〈표 3-19〉 선박크기별 선복량 전망치 137
〈표 3-20〉 건화물선 수요 변화요인이 해운시장에 미치는 영향 142
〈표 4-1〉 설문조사 개요 149
〈표 4-2〉 설문조사 항목 150
〈표 4-3〉 국적선사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정책안 159
〈표 4-4〉 설문조사 결과 요약 162
〈표 4-5〉 한국석유화학협회 면담조사 결과 171
〈표 4-6〉 대한석유협회 면담조사결과 172
〈표 5-1〉 신흥시장 항로에서의 국적선사 강화 방안 188
〈표 5-2〉 기존 기간항로에서의 국적선사 강화방안 190
〈표 5-3〉 기술발달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고부가가치 영역 발굴 방안(신선화물 예시) 192
〈표 5-4〉 항공화물의 해상화물 전환 시장의 개척 195
〈표 5-5〉 공기업 대량화물의 국적선 수송 시 이점 203
〈그림 1-1〉 동태적 경영전략 이론의 적용 20
〈그림 2-1〉 WTO에 공식 통보된 지역무역협정 개수 추이 25
〈그림 2-2〉 건화물선 운송비용(지수)의 추이 26
〈그림 2-3〉 정기선 운송비용(지수)의 추이 26
〈그림 2-4〉 주요국의 수출품의 해외 부가가치 기여도 추이 28
〈그림 2-5〉 일본의 저작권 사용료 및 특허권 사용료 유입 추이 28
〈그림 2-6〉 세계경제의 산업별 산업내 무역 비중 추이 30
〈그림 2-7〉 국가별 산업내 무역 비중 변화 30
〈그림 2-8〉 중산층 변화 전망 31
〈그림 2-9〉 국제 유가 추이 32
〈그림 2-10〉 비전통자원의 평균 생산비용 33
〈그림 2-11〉 수평시추의 개념 및 효율 34
〈그림 2-12〉 전 세계 셰일가스 분포도(32개국, 48지역) 35
〈그림 2-13〉 세계 FDI 유입액 중 국가 그룹별 비중 추이 40
〈그림 2-14〉 글로벌 GDP에서 수출 및 비원자재 수출 비중 추이 43
〈그림 2-15〉 글로벌 무역에서 주요 국가의 수출 비중 추이 44
〈그림 2-16〉 주요 지역 경제성장률 전망 46
〈그림 2-17〉 주요 국가 및 지역의 세계 GDP 비중 전망 46
〈그림 2-18〉 주요 수출국의 역간 대(對) 역내무역의 세계 GDP 비중 49
〈그림 2-19〉 양자간 무역 루트별 수출 규모 증가 전망(2010~2020년) 49
〈그림 2-20〉 수출제품을 받는 고객 종류의 분포 51
〈그림 2-21〉 선진국 수출 증가분에서 부가가치 기여분 분석(1995~2005년) 52
〈그림 2-22〉 일본의 컴퓨터 및 사무용품 최종재/부품 수출 추이 52
〈그림 2-23〉 고기술제품 수출에서 해외 부가가치 기여도 53
〈그림 2-24〉 일본의 전자 및 통신제품 수출 추이-기술 체화분의 비교 54
〈그림 2-25〉 글로벌 무역에서 제품별 비중 55
〈그림 2-26〉 미국 수출에서 제품별 증가 기여도 56
〈그림 2-27〉 기계 및 운송장비 무역 증가의 세부 제품별 기여도 57
〈그림 2-28〉 Stopford의 5단계 해상무역 발전 사이클 58
〈그림 2-29〉 아프리카 자원지도 62
〈그림 2-30〉 2000년과 2009년 아프리카의 석유 수출액 63
〈그림 2-31〉 무역(수출입) 화물과 국내외 운송수단 간의 관계 66
〈그림 3-1〉 운송항로별 컨테이너 물동량 비중(2002년) 72
〈그림 3-2〉 운송항로별 컨테이너 물동량 비중(2007년) 73
〈그림 3-3〉 운송항로별 컨테이너 물동량 비중(2013년) 74
〈그림 3-4〉 운송항로별 컨테이너 물동량 변화 Matrix(2002~2007년) 75
〈그림 3-5〉 운송항로별 컨테이너 물동량 변화 Matrix(2008~2013년) 76
〈그림 3-6〉 운송항로별 컨테이너 물동량 변화 전망 Matrix(2014~2018년) 77
〈그림 3-7〉 지역별 항만물동량 비중 변화 추이 79
〈그림 3-8〉 권역별 항만물동량 변화 추이 81
〈그림 3-9〉 권역별 항만물동량 변화 추이(2002~2007년) 82
〈그림 3-10〉 권역별 항만물동량 변화(2008년~2012년) 83
〈그림 3-11〉 권역별 항만물동량 전망(2014~2018년) 84
〈그림 3-12〉 철광석 주요 수입국 및 수출국 물동량 변화 86
〈그림 3-13〉 원료탄 주요 수입국 및 수출국 물동량 변화 89
〈그림 3-14〉 연료탄 주요 수입국 및 수출국 물동량 변화 91
〈그림 3-15〉 유류 해상물동량 증가율 및 GDP 승수 94
〈그림 3-16〉 북미 원유 생산량 및 교역량 94
〈그림 3-17〉 미국 유종에 따른 원유 수입 추이 95
〈그림 3-18〉 미국 원유 수입국 비중의 변화 96
〈그림 3-19〉 1970~2017년 주요 원유 파이프라인 98
〈그림 3-20〉 선종별 주요 항로 및 비중(2010) 99
〈그림 3-21〉 중동, 인도, 중국의 정제설비 추이 103
〈그림 3-22〉 중국ㆍ인도의 해상 원유 수입량 104
〈그림 3-23〉 세계 원유 해상운송 경로 106
〈그림 3-24〉 2015년 국별 제조비용 비교 전망 107
〈그림 3-25〉 지역별 정제마진 추이 108
〈그림 3-26〉 미국의 제품유 수출추이 108
〈그림 3-27〉 중국, 인도, 중동 제품유 수출 추이 109
〈그림 3-28〉 세계 제품 해상운송 경로 111
〈그림 3-29〉 상위 20대 선사별 컨테이너 선복량 비중 115
〈그림 3-30〉 건화물선 선형별 선박량 변화 116
〈그림 3-31〉 선형별 발주량 추이 117
〈그림 3-32〉 선형별 해체량 추이 118
〈그림 3-33〉 건화물선 선형별 선복량 120
〈그림 3-34〉 신선화물 중 운송모드 변환 제품(항공→해상) 124
〈그림 3-35〉 신선화물의 장거리 운송 예시 124
〈그림 3-36〉 신선화물별 운송량 변화 125
〈그림 3-37〉 신선화물의 컨테이너 운송량 및 증가량 125
〈그림 3-38〉 주요 동서항로와 Intra-Asia 컨테이너 물동량 비교 127
〈그림 3-39〉 총 생산비용 비교(2015년) 128
〈그림 3-40〉 수송비용 비교 129
〈그림 3-41〉 항공화물의 해상화물 전환 추세 129
〈그림 3-42〉 화물가치에 따른 항공화물의 해상화물 전환 추세 130
〈그림 3-43〉 Mode Shift 화물(항공 → 해상운송) 130
〈그림 3-44〉 Mode Shift 원인(항공 → 해상운송) 131
〈그림 3-45〉 운송모드 전환 화물(항공 → 해상운송) 131
〈그림 3-46〉 GDP와 컨테이너 물동량 간의 승수 변화 132
〈그림 3-47〉 4대 얼라이언스의 현재 선복량 및 주문량 133
〈그림 3-48〉 4대 얼라이언스의 항로별 시장점유율 134
〈그림 3-49〉 컨테이너선 대형화 추세 136
〈그림 3-50〉 선박대형화 추세 대비 선박ㆍ선사ㆍ서비스 항로 수 변화 138
〈그림 3-51〉 파나마 운하 경로 140
〈그림 4-1〉 글로벌 무역패턴 변화요인 인지도 151
〈그림 4-2〉 컨테이너 부문 글로벌 무역패턴 변화요인 인지도 152
〈그림 4-3〉 컨테이너 부문 무역패턴 변화요인과 물동량 증가와의 관계 153
〈그림 4-4〉 신흥시장국가의 물동량 증가로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 예상 항로 153
〈그림 4-5〉 항공화물의 해상화물 전환으로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 예상 항로 154
〈그림 4-6〉 선박대형화에 의한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 예상 항로 154
〈그림 4-7〉 선사의 대형 얼라이언스 확대에 의한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 예상 항로 155
〈그림 4-8〉 항로별 국적 및 외국적선사 이용 현황 155
〈그림 4-9〉 극동아시아~남미ㆍ아프리카 항로의 선사 이용 현황 156
〈그림 4-10〉 동서항로ㆍ구주항로의 선사 이용 현황 156
〈그림 4-11〉 Intra-Asia 및 ME/ISC 항로의 선사 이용 현황 157
〈그림 4-12〉 국적 및 외국적선사 선택요인 158
〈그림 4-13〉 선사 선택요인별 국적선사와 외국적선사 비교 158
〈그림 4-14〉 국적선사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필요 정책 조사 결과 161
〈그림 4-15〉 최우수 외국적선사 대비 국적선사 수준 비교 174
〈그림 4-16〉 극동아시아~북미ㆍ유럽 항로의 국적선사 수준 175
〈그림 4-17〉 극동아시아~남미ㆍ아프리카 항로의 국적선사 수준 176
〈그림 4-18〉 Intra-Asiaㆍ극동아시아~인도/중동(ME/ISC) 항로의 국적선사 수준 177
〈그림 4-19〉 국내 해운기업의 SWOT 181
〈그림 5-1〉 항로별 선박대형화 추세 및 서비스 수 변화 추세 189
〈그림 5-2〉 항공화물의 해상화물 전환에 의한 해상물동량 증가 예상 항로 194
〈그림 5-3〉 제품선의 채산성 개선 추이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