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내용 및 범위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전문가 학습공동체에 대한 이해 15
가. 전문가 학습공동체 연구동향 15
나. 전문가 학습공동체의 개념 및 속성 17
다. '배움의 공동체'의 개념과 원리, 과제 25
2. 혁신학교와 전문가 학습공동체 29
가. 혁신학교에 대한 이해 29
나. 혁신학교에서 전문가 학습공동체의 의의 39
3. 전문가 학습공동체의 해외 학교 사례 42
가. 미국의 전문가 학습공동체 학교 사례 42
나. 일본의 전문가 학습공동체(배움의 공동체) 학교 사례 50
Ⅲ. 연구 방법 59
1. 실행연구 59
가. 실행연구 방법 59
나. 본 연구에서의 실행연구 방법 61
2. 면담에 의한 질적 연구 65
가. 연구설계 65
나. 자료분석 방법 66
다.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확보 방안 67
Ⅳ. 실행연구에 의한 전문가 학습공동체 분석 결과 68
1. A 중학교 68
가. 현황 및 특성 68
나. 기술 및 분석 71
다. 결론 84
2. B 중학교 87
가. 현황 및 특성 87
나. 기술 및 분석 91
다. 결론 104
3. A 초등학교 107
가. 현황 및 특성 107
나. 기술 및 분석 110
다. 결론 123
4. B 초등학교 126
가. 현황 및 특성 126
나. 기술 및 분석 128
다. 결론 141
5. 결론: 혁신학교 전문가 학습공동체의 특징 143
Ⅴ. 전문가 학습공동체 형성과정의 면담 분석 결과 150
1. 개방코딩 150
2. 축코딩 152
가. 조건 152
나. 행동/상호작용 158
다. 결과 159
3. 논의 및 결론 162
Ⅵ. 결론: 전문가 학습공동체 활성화 방안 165
1. 학교조직의 체제 측면 165
2. 전문가 학습공동체의 학습 내용 및 학습 형태 측면 167
3. 단위학교의 민주적 거버넌스 제도화 169
4. 변화촉진자 측면 171
5. 행정업무 경감 171
6. 교사 자발성의 최대한 보장 172
7. 기타 측면 173
참고문헌 176
판권기 182
〈표 Ⅱ-1〉 시도교육청별 혁신학교의 비전, 추진목적, 추진과제, 핵심가치 32
〈표 Ⅱ-2〉 혁신학교 6대 과제 38
〈표 Ⅲ-1〉 실행연구 질문지 63
〈표 Ⅳ-1〉 A 중학교 면담 및 관찰 일지 70
〈표 Ⅳ-2〉 B 중학교 면담 및 관찰 일지 90
〈표 Ⅳ-3〉 A 초등학교 면담 및 관찰 일지 110
〈표 Ⅳ-4〉 B 초등학교 면담 및 관찰 일지 127
〈표 Ⅴ-1〉 개방코딩 결과 150
[그림 Ⅱ-1] 경기도 혁신학교 기본 모델그림 37
[그림 Ⅲ-1] Elliott의 실행연구 숙의 절차 60
[그림 Ⅲ-2] 연구의 개요 61
[그림 Ⅲ-3] 본 연구에서의 질적 연구 절차 62
[그림 Ⅴ-1] 혁신학교의 전문가 학습공동체 형성과정에 대한 패러다임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