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제1장 서론 19
제1절 문제제기 20
제2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2
제3절 연구내용과 방법 24
1. 연구내용 24
2. 연구방법 27
제4절 연구의 한계 28
제2장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이론적 접근 30
제1절 마을 및 교육공동체에 관한 이론 31
1. 마을공동체 논의의 태동과 유형 31
2. 교육공동체의 철학적 배경 40
제2절 교육공동체의 운영원리 53
1. 교육생태학적 접근 53
2. 사회적 자본과 교육거버넌스 접근 60
제3장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개념 정립 68
제1절 시간, 공간, 현상으로서의 마을교육공동체 69
1. 시간으로서의 마을교육공동체 69
2. 공간으로서의 마을교육공동체 70
3. 현상으로서의 마을교육공동체 72
제2절 기대와 역할로서의 마을교육공동체 75
제3절 공동체 교육을 위한 마을교육공동체 79
1. 마을을 통한 교육(learning through community) 79
2. 마을에 관한 교육(learning about community) 80
3. 마을을 위한 교육(learning for community) 81
제4절 실천을 위한 마을교육공동체 82
1. 마을이 아이들을 함께 키우는 것 82
2. 마을이 아이들의 배움터가 되는 것 83
3. 아이들이 마을의 주인(시민)이 되는 것 84
제4장 마을교육공동체 관련 설문 분석 86
제1절 설문조사 대상과 분석 방법 87
제2절 설문조사 분석 88
1.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관련 동의 정도 88
2.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의향 100
3. 마을교육공동체 실현 가능성 114
4. 전체 응답 분석 126
5. 학부모 응답 분석 141
6. 교원 응답 분석 148
제5장 마을교육공동체 실천사례의 입체화 157
제1절 경기도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학교 현황 158
가. 조사 개요 158
나. 참여학교 분석 158
다. 사업내용 분석 160
라. 예산형태 분석 160
마. 활동주체 분석 161
바. 시기별 분석 162
사. 장소별 분석 162
제2절 마을교육공동체 유형 분석 163
제3절 현장 탐방과 심층면담 분석 165
1. 학교 중심 유형 166
가. 폐교 위기를 마을교육공동체로 극복한 세월초등학교 166
나. 학생들의 삶과 연계된 교육과정이 마을과 만난 의정부여자중학교 169
다. 지역사회단체와 MOU 체결을 시작으로 마을과 만난 덕양중학교 176
라. 50년 넘게 마을과 함께 공동체를 일궈 온 풀무학교 179
2. 마을 중심 유형(학부모 포함) 185
가. 준비된 마을 양평 서종면 185
나. 학생 쉼터로 자리 잡은 시흥 하중동 참이슬마을학교 188
다. 소통과 참여로 마을환경체계를 만들어가는 초록우산우리마을의정부 191
라. 마을교육의 중심, 완주 고산향교육공동체 195
3. 센터 중심 유형(기초지방자치단체, 교육지원청 포함) 199
가. 지역의 교사와 시청이 함께 만들어가는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199
나. 농촌마을 중간지원조직 완주커뮤니티 비지니스센터(완주군청) 209
다. 마을 교육력을 키워내는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노원구청) 216
라. 로컬에듀 정책으로 지역과 함께하는 완주교육지원청 222
마. 일본의 커뮤니티 스쿨 230
바. 종합 정리 240
제4절 정책 시사점 243
제6장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정책 방향 수립 246
제1절 공약과 인수위 백서 분석 247
제2절 정책 방향 수립을 위한 청사진 251
제3절 정책 방향과 정책 제안 255
1. 정책 방향 255
2. 정책 제안 266
제7장 결론 283
참고문헌 291
[부록 1]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의견 조사(학부모용) 295
[부록 2] 마을교육공동체 관련 인수위원회 백서 내용 305
[부록 3] 일본 커뮤니티 스쿨 설치 지침서 309
판권기 325
〈표 2-1〉 듀이 교육공동체의 기반 45
〈표 2-2〉 교육생태학에서 본 마을교육공동체 57
〈표 2-3〉 거버넌스의 다양한 개념 64
〈표 3-1〉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기대 75
〈표 3-2〉 '○○에게 마을교육공동체란' 76
〈표 4-1〉 설문조사 응답자 분포 87
〈표 4-2〉 자녀가 재학 중인 학교급별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관련 동의 정도 89
〈표 4-3〉 자녀가 재학 중인 학교의 소재지별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관련 동의 정도 90
〈표 4-4〉 자녀가 재학 중인 학교가 위치한 지역별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관련 동의 정도 91
〈표 4-5〉 현재 유ㆍ초ㆍ중ㆍ고 재학 중인 자녀수에 따른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관련 동의 정도 92
〈표 4-6〉 학부모 연령에 따른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관련 동의 정도 93
〈표 4-7〉 학부모 성별에 따른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관련 동의 정도 93
〈표 4-8〉 가구 소득 형태별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관련 동의 정도 94
〈표 4-9〉 학부모의 근로 형태별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관련 동의 정도 95
〈표 4-10〉 자녀가 재학 중인 학교 유형별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관련 동의 정도 95
〈표 4-11〉 재직 중인 학교급별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관련 동의 정도 96
〈표 4-12〉 재직 중인 학교의 소재지별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관련 동의 정도 97
〈표 4-13〉 재직 중인 학교가 위치한 지역별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관련 동의 정도 98
〈표 4-14〉 재직 중인 학교 유형별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관련 동의 정도 99
〈표 4-15〉 자녀가 재학 중인 학교급별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의향 101
〈표 4-16〉 자녀가 재학 중인 학교의 소재지별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의향 102
〈표 4-17〉 자녀가 재학 중인 학교가 위치한 지역별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의향 103
〈표 4-18〉 현재 유ㆍ초ㆍ중ㆍ고 재학 중인 자녀수에 따른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의향 104
〈표 4-19〉 학부모 연령에 따른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의향 105
〈표 4-20〉 학부모 성별에 따른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의향 106
〈표 4-21〉 가구 소득 형태별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의향 107
〈표 4-22〉 학부모의 근로 형태별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의향 108
〈표 4-23〉 자녀가 재학 중인 학교 유형별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의향 109
〈표 4-24〉 재직 중인 학교급별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의향 110
〈표 4-25〉 재직 중인 학교의 소재지별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의향 111
〈표 4-26〉 재직 중인 학교가 위치한 지역별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의향 112
〈표 4-27〉 재직 중인 학교 유형별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의향 113
〈표 4-28〉 자녀가 재학 중인 학교급별 마을교육공동체의 실현 가능성 115
〈표 4-29〉 자녀가 재학 중인 학교의 소재지별 마을교육공동체의 실현 가능성 116
〈표 4-30〉 자녀가 재학 중인 학교가 위치한 지역별 마을교육공동체의 실현 가능성 117
〈표 4-31〉 현재 유치원ㆍ초ㆍ중ㆍ고 재학 중인 자녀수에 따른 마을교육공동체의 실현 가능성 118
〈표 4-32〉 학부모 연령에 따른 마을교육공동체의 실현 가능성 118
〈표 4-33〉 학부모 성별에 따른 마을교육공동체의 실현 가능성 119
〈표 4-34〉 가구 소득 형태별 마을교육공동체의 실현 가능성 120
〈표 4-35〉 학부모의 근로 형태별 마을교육공동체의 실현 가능성 120
〈표 4-36〉 재직 중인 학교급별 마을교육공동체의 실현 가능성 122
〈표 4-37〉 재직 중인 학교의 소재지별 마을교육공동체의 실현 가능성 123
〈표 4-38〉 재직 중인 학교가 위치한 지역별 마을교육공동체의 실현 가능성 124
〈표 4-39〉 재직 중인 학교 유형별 마을교육공동체의 실현 가능성 125
〈표 4-40〉 마을교육공동체는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보십니까? 127
〈표 4-41〉 마을교육공동체 관련 사업과 운영방식에 대한 동의 정도 128
〈표 4-42〉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정책에 대한 동의 정도 130
〈표 4-43〉 마을교육공동체 사업과 운영에서의 문제점과 걸림돌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31
〈표 4-44〉 현재 자녀가 재학 중인/선생님이 재직 중인 학교에서 마을교육공동체와 유사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까? 133
〈표 4-45〉 학부모님/선생님이 생각하는 마을교육공동체의 범위는 어디까지 입니까? 134
〈표 4-46〉 최근 여러 곳에서 마을이 이슈화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35
〈표 4-47〉 마을교육공동체가 운영되면 운영 주체는 어디에서 주로 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137
〈표 4-48〉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해서 도교육청에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138
〈표 4-49〉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활동 중에 마을로 나와야 한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이라고 보시는 지 아래 항목 중 선택해주세요 140
〈표 4-50〉 마을교육공동체는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보십니까? 141
〈표 4-51〉 마을교육공동체 관련 사업과 운영방식에 대한 동의 정도 142
〈표 4-52〉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정책에 대한 동의 정도 143
〈표 4-53〉 마을교육공동체 사업과 운영에서의 문제점과 걸림돌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44
〈표 4-54〉 현재 학부모님의 자녀가 재학 중인 학교에서 마을교육공동체와 유사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까? 144
〈표 4-55〉 학부모님이 생각하는 마을교육공동체의 범위는 어디까지 입니까? 145
〈표 4-56〉 최근 여러 곳에서 마을이 이슈화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46
〈표 4-57〉 마을교육공동체가 운영되면 운영 주체는 어디에서 주로 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146
〈표 4-58〉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해서 도교육청에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147
〈표 4-59〉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활동 중에 마을로 나와야 한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이라고 보시는 지 아래 항목 중 선택해주세요. 148
〈표 4-60〉 마을교육공동체는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보십니까? 149
〈표 4-61〉 마을교육공동체 관련 사업과 운영방식에 대한 동의 정도 150
〈표 4-62〉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정책에 대한 동의 정도 151
〈표 4-63〉 마을교육공동체 사업과 운영에서의 문제점과 걸림돌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52
〈표 4-64〉 현재 선생님이 재직 중인 학교에서 마을교육공동체와 유사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까? 152
〈표 4-65〉 선생님이 생각하는 마을교육공동체의 범위는 어디까지 입니까? 153
〈표 4-66〉 최근 여러 곳에서 마을이 이슈화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54
〈표 4-67〉 마을교육공동체가 운영되면 운영 주체는 어디에서 주로 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154
〈표 4-68〉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해서 도교육청에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155
〈표 4-69〉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활동 중에 마을로 나와야 한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이라고 보시는 지 아래 항목 중 선택해주세요. 156
〈표 5-1〉 지역별 분석 159
〈표 5-2〉 급별 분석 159
〈표 5-3〉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내용 분석 160
〈표 5-4〉 예산형태 내용 분석 161
〈표 5-5〉 활동 주체 내용 분석 161
〈표 5-6〉 시기별 내용 분석 162
〈표 5-7〉 장소별 내용 분석 162
〈표 5-8〉 마을교육공동체 유형 구분과 실천사례 165
〈표 5-9〉 2014학년도 2학년 교과통합프로젝트 169
〈표 5-10〉 '마을학교 열린교실' 세부 프로그램 내용 173
〈표 5-11〉 덕양중학교 씨드 스쿨 교육과정 177
〈표 5-12〉 지역사회 현황표 180
〈표 5-13〉 연수 일정 202
〈표 5-14〉 시흥 공교육지원센터 교육과정과 방과후 활동 계획(안) 203
〈표 5-15〉 완주CB센터의 교육 프로그램 210
〈표 5-16〉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와 마을이 함께한 진로교육 사례 219
〈표 5-17〉 마을교육공동체 실천사례 조사 239
〈표 6-1〉 마을교육공동체 관련 교육감 선거 공약 247
〈표 6-2〉 성미산마을의 교육활동 251
〈표 6-3〉 ○○마을만들기의 비전 253
〈표 6-4〉 SWOT 분석과 추진전략 255
〈표 7-1〉 마을교육공동체 실천사례 조사 288
[그림 2-1] 교육공동체를 위한 큐브 프레임 42
[그림 2-2] 교육공동체의 범위 47
[그림 2-3] 지역사회 기반 마을교육공동체 모형 50
[그림 2-4] 생태주의 교육에서 본 시간의 흐름 54
[그림 2-5] 네트워크 구조의 유형 55
[그림 2-6] 중층적이고 포개진 구조 56
[그림 4-1] 학부모-교원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관련 동의 정도(종합) 100
[그림 4-2] 학부모-교원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의향(종합) 114
[그림 4-3] 학부모-교원 마을교육공동체의 실현 가능성(종합) 126
[그림 4-4] 학부모-교원 마을교육공동체가 나아가야 할 방향(종합) 127
[그림 4-5] 학부모-교원 마을교육공동체 사업과 운영 방식(종합) 129
[그림 4-6] 학부모-교원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선행 정책(종합) 130
[그림 4-7] 학부모-교원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에 대해 예상되는 문제점(종합) 132
[그림 4-8] 학부모-교원 마을교육공동체 관련 프로그램 추진 여부(종합) 133
[그림 4-9] 학부모-교원이 생각하는 마을교육공동체의 범위(종합) 135
[그림 4-10] 학부모-교원이 마을교육공동체가 이슈화되는 이유(종합) 136
[그림 4-11] 학부모-교원이 생각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주체(종합) 137
[그림 4-12] 학부모-교원이 생각하는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도교육청의 역할(종합) 139
[그림 4-13] 학부모-교원이 생각하는 학교활동 중 마을공동체로 나와야 할 부분(종합) 140
[그림 5-1] 화전동 마을지도 179
[그림 5-2] 일본 커뮤니티 스쿨 개념 및 흐름도 232
[그림 6-1] 인수위원회 백서에 그려진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요약도 249
[그림 6-2] 조직혁신을 위한 팀ㆍ네트워크제 260
[그림 6-3] 시민성을 구성하는 요소와 방향 265
〈표 1〉 커뮤니티 스쿨 제도화까지의 경위 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