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9
3. 연구문제 9
Ⅱ. 이론적 배경 10
1. 발명영재와 차세대영재기업인 10
2. 사회인지진로이론 12
가. 자기효능감 13
나. 결과기대 17
다. 진로목표 19
라. 진로장벽 20
3. 진로결정에서의 부모 요인 21
가. 부모의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 21
나. 정서관련 양육태도 25
Ⅲ.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가. 발명영재 32
나. 학부모 33
2. 자료 수집 35
3. 연구도구 37
가. 측정도구 38
나. 심층면담 42
4. 분석방법 44
Ⅳ. 연구결과 및 논의 46
1. 발명영재 설문 결과 46
2. 학부모 설문 결과 55
가. 발명영재 부모의 진로관련 변인의 특성 55
나. 집단 비교 61
Ⅴ.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가. 발명영재 및 학부모 설문 63
나. 심층면담 68
2. 제언 71
참고문헌 73
[부록] 발명영재의 진로를 위한 부모-자녀 간 관계 개선연구 83
판권기 97
〈표 Ⅱ-1〉 정서관련 부모의 양육태도 27
〈표 Ⅲ-1〉 분석 대상 : 발명영재 33
〈표 Ⅲ-2〉 분석 대상 : 학부모 34
〈표 Ⅲ-3〉/〈표 Ⅲ-4〉 대상과 측정도구 37
〈표 Ⅲ-4〉/〈표 Ⅲ-5〉 발명자기효능감 하위요인 및 문항번호 38
〈표 Ⅲ-5〉/〈표 Ⅲ-6〉 결과기대 하위요인 및 문항번호 39
〈표 Ⅲ-6〉/〈표 Ⅲ-7〉 부모의 자녀진로 의사결정 관여 하위요인 및 문항번호 40
〈표 Ⅲ-7〉/〈표 Ⅲ-8〉 결과기대 하위요인 및 문항번호 41
〈표 Ⅲ-8〉/〈표 Ⅲ-9〉 심층면담 질문내용 42
〈표 Ⅳ-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46
〈표 Ⅳ-2〉 발명영재 변인별 기술통계 48
〈표 Ⅳ-3〉 변인 간의 상관 51
〈표 Ⅳ-4〉 결과기대 수준에 따른 집단 구성 53
〈표 Ⅳ-5〉 집단 비교 결과 54
〈표 Ⅳ-6〉 기술통계 55
〈표 Ⅳ-7〉 학부모 변인별 기술통계 57
〈표 Ⅳ-8〉 요인 간의 상관 60
〈표 Ⅳ-9〉 결과기대 수준에 따른 집단 구성 61
〈표 Ⅳ-10〉 집단 비교 결과 62
[그림 Ⅳ-1] 발명자기효능감 변인에 대한 기술 통계 49
[그림 Ⅳ-2] 본인의 결과기대 변인에 대한 기술 통계 49
[그림 Ⅳ-3] 자녀가 인식하는 부모의 결과기대 변인에 대한 기술 통계 50
[그림 Ⅳ-4] 부모의 자녀 진로 의사결정 관여 변인에 대한 기술 통계 50
[그림 Ⅳ-5] 학부모 학력 변인에 대한 기술 통계 58
[그림 Ⅳ-6] 학부모 직업 유무 변인에 대한 기술 통계 58
[그림 Ⅳ-7] 학부모 고용형태 변인에 대한 기술 통계 59
[그림 Ⅳ-8] 학부모 월 소득 변인에 대한 기술 통계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