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6
2.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범위 18
1. 연구의 공간적 범위 18
2. 연구의 내용적 범위와 수행절차 19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의 차별성 20
1. 국내 실증연구의 검토와 연구의 차별성 20
2. 국내 정책연구의 검토와 연구의 차별성 23
제2장 도시 디자인과 교통안전의 연관성 검토 25
제1절 국내 교통안전 주요정책의 성과와 한계 25
1. 국내 교통안전 주요 정책의 효과 고찰 25
2. 국내 교통안전 주요정책의 한계와 문제점 진단 36
제2절 해외 교통안전과 도시 디자인의 연관성 연구동향 41
1. 도시 디자인과 교통안전 연관성 연구의 동향 41
2. 근린단위 대중교통 중심개발과 교통안전과의 연관성 44
제3장 도시 디자인과 교통안전의 연관성 평가 49
제1절 도시 디자인과 교통안전의 거시적 단위 연관성 평가 49
1. 교통안전과 도시환경과의 연관성 평가의 필요성 49
2. 도시 디자인과 교통안전과의 연관성 평가 자료와 방법론 52
3. 거시적 단위의 디자인과 교통안전 연관성 평가결과 65
제2절 도시 디자인과 교통안전의 근린단위 연관성 평가 76
1. 근린단위 디자인과 교통안전 연관성 평가의 필요성 76
2. 대중교통 중심개발 지표의 추출과 가설설정 78
3. 근린단위 디자인과 교통안전 연관성 평가결과와 해석 91
제4장 교통안전을 위한 도시 디자인 개선 법제도 정비 방향 107
제1절 도시 디자인과 교통안전 관련 교통 법제도 현황 107
제2절 도시 디자인과 교통안전 관련 교통법제도 개선방향 113
1. 분석결과의 요약 113
2. 법제도 개선방향 115
제5장 결론 및 정책 건의 120
제1절 결론 120
제2절 정책 건의 122
참고문헌 124
Abstract 134
판권기 136
〈표 1-1〉 국내의 선행된 실증연구의 주요내용과 차별성 21
〈표 1-2〉 국내의 선행된 정책연구의 주요내용과 차별성 23
〈표 3-1〉 시군구 단위 교통사고와 도시형태의 변수 설명과 요약 통계 56
〈표 3-2〉 시ㆍ군ㆍ구 단위의 도시 디자인과 통제변수의 요약통계 59
〈표 3-3〉 OLS 모형과 고정효과모형의 F-검정 결과 62
〈표 3-4〉 OLS 모형과 임의효과모형에 대한 LM(Lagrangian Multiplier) 검정결과 63
〈표 3-5〉 고정 및 임의효과모형의 하우즈만 검정 결과 64
〈표 3-6〉 자기상관성과 이분산성 진단결과 65
〈표 3-7〉 도시 디자인과 교통안전 연관성 분석결과 66
〈표 3-8〉 근린단위 연관성 평가 지표와 기술통계 요약 83
〈표 3-9〉 대중교통 중심개발과 보행자 교통사고의 모형 분석결과 92
〈표 3-10〉 물리적 환경 지표들에 대한 탄력성 비교 104
〈표 4-1〉 도로교통안전 관련 주요 법률 108
〈표 4-2〉 스웨덴과 미국의 교통안전체계 비교 116
〈그림 1-1〉 연구의 수행절차 19
〈그림 2-1〉 국내 교통안전 주요 정책의 추진 추이 26
〈그림 2-2〉 자동차 등록대수와 교통사고의 발생건수 및 부상자 수 추이 27
〈그림 2-3〉 교통사고 잦은 점 개선사업의 단계별 수행절차 28
〈그림 2-4〉 교통사고 잦은 곳의 공간적 선정기준 29
〈그림 2-5〉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시행효과 전후 비교 분석(1991~2012년) 29
〈그림 2-6〉 어린이 보호구역 증가 추세 30
〈그림 2-7〉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 및 인명손실 추이 31
〈그림 2-8〉 보행우선구역 시범사업 시행 이전과 이후의 비교 33
〈그림 2-9〉 보행우선구역 시행 이전과 이후의 지표 변화 34
〈그림 2-10〉 회전교차로 사업시행 이전과 이후의 평균 속도와 시간 비교 35
〈그림 2-11〉 회전교차로 사업의 시행 이전과 이후의 교통사고 지표 변화 36
〈그림 2-12〉 국내 교통사고 사망자 수 추이 37
〈그림 2-13〉 OECD 평균과 한국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차량 10,000대당) 추이 비교 38
〈그림 2-14〉 교통사고의 원인별 비중 39
〈그림 2-15〉 교통사고 개선의 전통적 접근(좌)과 새로운 접근(우) 40
〈그림 3-1〉 교통사고와 차량 주행거리와 통행량과의 관계 50
〈그림 3-2〉 시군구 단위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와 로그변환 분포 54
〈그림 3-3〉 세계 도시들의 인구밀도와 대중교통 수단분담률 비교 79
〈그림 3-4〉 500m 격자형 교통사고와 인구수 분포 패턴 80
〈그림 3-5〉 500m 격자형 단위에서의 보행자 교통사고 분포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