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Session 1 9
주제발표 1.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내용과 활용 방향, 그리고 과제 / 김창원 10
I/II.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주요 내용 10
1. 개정의 필요성과 방향 10
2. 개정의 주요 내용 11
II. 개정 교육과정의 활용 방향과 쟁점, 과제 19
1. 교육과정 활용 방향 19
2. 남은 쟁점 20
3. 미래의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과제 20
참고문헌 27
[부록 1] 28
1. 국어 28
2. 화법과 작문 42
3. 독서 45
4. 언어와 매체 48
5. 문학 51
6. 심화 국어 54
7. 실용 국어 56
8. 고전 읽기 59
주제발표 2.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시안 / 임찬빈 61
I. 서론 61
1. 개정의 배경 61
2. 개정의 필요성 62
3. 개정의 방향 및 중점 62
4. 개정의 주요 내용 63
가. 교과 역량 63
나. 성격 64
다. 목표 64
라. 내용체계 65
마. 성취기준 65
II. 영어과 교육과정 시안 66
1. 성격 66
2. 목표 66
3. 내용 체계 68
가. 내용 체계 68
나. 언어재료(안) 70
4. 성취기준 71
가. 초등학교 71
나. 중학교 73
다. 고등학교 75
참고문헌 76
주제발표 3.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 박경미 77
I.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방향 77
1. 수학 교과 핵심역량의 강조 77
2. 학습 부담 경감 실현 77
3.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 강조 79
4. 실생활 중심의 통계 내용 재구성 79
5. 공학적 도구의 활용 강조 80
II. 수학 교과 핵심역량 81
1. 문제해결 81
2. 추론 82
3. 창의ㆍ융합 82
4. 의사소통 83
5. 정보처리 83
6. 태도 및 실천 84
III.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설문조사 85
1. 초등학교 설문조사 문항의 예시 85
2. 중학교 설문조사 문항의 예시 86
3. 고등학교 설문조사 문항의 예시 88
IV.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90
1. 초ㆍ중ㆍ고 내용체계표 90
2. 초등학교 96
3. 중학교 99
4. 고등학교 103
참고문헌 109
토론 I-1.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내용과 활용 방향, 그리고 과제 / 이경현 111
1. 국어과의 핵심역량 추출과 내용체계표의 전개 111
2. 국어과에서 진정한 통합이란? 112
3. 문법? 언어? 112
토론 I-2. 2015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토론자료 / 이도희 114
토론 I-3.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개발〉에 대한 의견 / 오서현 118
1. 잦은 개정 118
2. 2015년 문이과 융합형 교육과정의 필요성 119
3. 피부에 와 닿지 않는 변화 119
4. 교과 역량 120
5. 새로운 교육과정과 영어과의 평가 121
6. 현장에 잘 침투되는 교육과정 개정을 위하여 122
토론 I-4. 학교가 중심이다, 인성이 중심이다! (2015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현장 실태) / 이경진 123
1. 들어가기 123
2. 2015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취지 124
3. 2015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선결과제 125
4. 2015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에 대한 논의 및 제언 127
5. 마무리하기 128
참고문헌 129
토론 I-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을 통해 본 현장의 견해 / 정규성 130
I. 들어가는 말 130
II.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131
1.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방향 131
가. 수학교과 핵심역량의 강조 132
나. 학습부담 경감 실현 132
다.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 강조 133
라. 실생활 중심의 통계 내용 재구성 134
마. 공학적 도구의 활용 강조 134
나가는 말 135
토론 I-6.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바란다. / 배숙 138
1. 수학교과 핵심역량의 강조 138
2. 학습부담 경감 실현 139
3.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 강조 141
4. 실생활 중심의 통계 내용 재구성 142
나가며 142
Session 2 143
주제발표 1.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의 특징 / 이경언 144
I. 서론 144
II.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및 지침 146
1. 교과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146
2. 교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공통 지침 147
3. 음악과 교육과정 개선 배경 및 개발 지침 151
III. 개정의 주요 내용 167
1. 교과 역량 167
2. 성격 168
3. 목표 169
4. 내용체계 170
5. 성취기준 173
IV. 제언 176
참고문헌 177
주제발표 2. 2015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의 이해 / 양윤정 178
I.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 배경 및 연구 절차 178
1. 개발 배경 178
2. 연구 절차 178
II.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181
1. 교과 역량 181
2. 성격 182
3. 목표 184
4. 내용 체계 186
5. 성취기준 188
참고문헌 189
[부록]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안) 190
초ㆍ중학교 〈미술〉 / 고등학교 일반선택과목 〈미술〉 190
고등학교 진로선택과목 〈미술 창작〉 198
고등학교 진로선택과목 〈미술 감상과 비평〉 200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 〈미술 이론〉 202
주제발표 3. '2015 문ㆍ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초ㆍ중등)'에 따른 고등학교 일반선택 '연극' 교육과정 시안 연구 / 오세곤 205
I. 들어가며 205
II. 일반 선택 '연극'과목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주요내용 206
1. 개정의 방향 및 중점 206
2. 개정의 주요 내용 208
III. 개발 시안 216
1. 성격 및 과목역량 216
2. 목표 218
3. 내용 218
IV. 나가며 223
주제발표 4.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주요내용 / 유창완 225
I. 서론 225
1. 개정의 방향 및 중점 225
가. 개정의 배경 225
나. 개정의 중점 227
II.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231
1. 체육과 역량의 설정과 반영 231
가. 체육과 역량의 설정 231
나. 체육과 역량의 구성 231
다. 체육과 역량과 총론의 핵심역량의 관계 233
라. 체육과 역량을 반영한 교육과정 체제 구성 234
2. 주요 개정 내용 235
가. 성격 및 목표 항의 도입과 개선 235
나. '체육' 과목의 개정 240
다.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개선 248
III.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252
1. 내용 체계 252
2. 신체 활동 선정기준 및 예시 255
IV. 결론 258
참고문헌 258
토론 II-1.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토론 / 윤종영 261
1. 성격과 목표 261
2. 내용 영역과 성취기준 262
가. 핵심개념, 내용(지식), 내용 요소, 성취기준 262
나. 기능 263
다. '음악의 생활화'에 대한 제언 264
참고문헌 264
토론 II-2. 2015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미술교과교육과정 시안 검토 / 이원희 265
1. 공감 265
2. 포함 266
3. 기타 268
토론 II-3. 고등학교 일반선택 '연극' 교육과정 시안 연구 발표에 따른 질의 / 김정만 270
토론 II-4.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주요 내용에 관한 토론 / 차민철 273
신체활동가치 선정 기준에 관한 모호함 273
신체활동가치와 핵심역량의 혼재에 따른 혼란함 274
외적 요구에 의존한 안전 영역 신설 근거 276
내용 체계에 반영된 위계 반영 방식의 부적합성 277
교육과정 개발 방식의 한계 277
판권기 279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시안 / 임찬빈 64
〈표 1〉 영어과 교과역량 요소 및 의미 64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시안의 특징/ 이경언 147
〈표 1〉 현행과 문서체제 개선(안)의 비교 147
〈표 2〉 내용체계표의 매트릭스 예시 148
〈표 3〉 핵심역량 요소 및 의미(안) 150
〈표 4〉 총론의 모든 핵심역량과 직접적으로 연계시킨 '성격' 사례 (이경언 외, 2010) 151
〈표 5〉 총론의 일부 핵심역량을 연계시킨 독일 함부르크의 '성격' 사례(이경언 외, 2010) 152
〈표 6〉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의 체계 154
〈표 7〉 총괄목표와 학년군별 목표 사례(이경언 외, 2010) 154
〈표 8〉 총괄목표와 영역별 목표 사례(이경언 외, 2010) 155
〈표 9〉 총괄목표와 단계별 목표, 영역별 목표를 통합하여 제시한 홍콩의 사례(이경언 외, 2010) 155
〈표 10〉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작성 지침 157
〈표 11〉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감상 영역 성취기준 158
〈표 12〉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음악의 요소 및 개념 체계표] 158
〈표 13〉 '음악 요소 및 개념'의 제시 방식 159
〈표 14〉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생활화 영역 성취기준 159
〈표 15〉 외국 음악과 교육과정의 '생활화' 내용 160
〈표 16〉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표현 영역 성취기준 161
〈표 17〉 외국 음악과 교육과정의 '창작' 사례 162
〈표 18〉 외국 음악과 교육과정의 '신체표현' 사례 164
〈표 19〉 음악과 교육 내용 적정화 지침 166
〈표 20〉 음악교과 역량의 의미 및 하위 요소 167
〈표 21〉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과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의 '성격' 비교 169
〈표 22〉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과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의 '목표' 비교 170
〈표 23〉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171
〈표 24〉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의 '내용 체계'(초등학교) 171
〈표 25〉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의 '내용 체계'(중학교) 172
〈표 26〉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의 '내용 체계'(고등학교) 172
〈표 27〉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3~4학년군) 173
〈표 28〉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의 '성취기준'(초등학교) 174
〈표 29〉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의 '성취기준'(중학교) 174
〈표 30〉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의 '성취기준'(고등학교) 175
2015 미술과 교육과정개정 시안의 이해 / 양윤정 180
〈표 1〉 델파이 조사 대상 및 내용 180
〈표 2〉 미술 교과역량 요소 및 의미 181
〈표 3〉 총론의 핵심역량과 미술 교과역량의 관련성 182
〈표 4〉 '미술'의 성격 신ㆍ구 대비표 183
〈표 5〉 개정 시기별 미술과의 학교 급별 특성 183
〈표 6〉 고등학교 선택 과목 구분 및 과목명 신ㆍ구 대비표 183
〈표 7〉'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의 성격 신ㆍ구 대비표 183
〈표 8〉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명 신ㆍ구 대비표 184
〈표 9〉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의 성격 신ㆍ구 대비표 184
〈표 10〉 '미술'의 목표 신ㆍ구 대비표 185
〈표 11〉 '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의 목표 신ㆍ구 대비표 185
〈표 12〉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의 목표 신ㆍ구 대비표 186
〈표 13〉 '미술'의 내용 체계 신ㆍ구 대비표 186
〈표 14〉 '미술'의 영역별 구성 신ㆍ구 대비표 187
〈표 15〉 2015 개정 '미술'의 학년(군)별 내용(요소) 체계 187
〈표 16〉 '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의 영역별 구성 신ㆍ구 대비표 188
〈표 17〉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의 내용 체계 신ㆍ구 대비표 188
〈표 18〉 '미술'의 성취기준 신ㆍ구 대비표 188
〈표 19〉 '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의 성취기준 신ㆍ구 대비표 189
〈표 20〉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의 성취기준 신ㆍ구 대비표 189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주요내용 / 유창완 228
〈표 1〉 내용체계표의 구성 요소 228
〈표 2〉 체육 과목의 '건강' 영역 내용체계표(일부) 229
〈표 3〉 고등학교 체육 교과목의 변화 230
〈표 4〉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체육과 역량 232
〈표 5〉 체육과의 역량 및 총론의 핵심역량간의 관계 233
〈표 6〉 체육과 영역에 따른 총론의 역량과 그 의미 234
〈표 7〉 체육과 내용 영역 238
〈표 8〉 체육과의 세부목표에 반영된 계열성 240
〈표 9〉 2009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체계표의 건강 활동 영역 243
〈표 10〉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건강 영역의 핵심개념과 내용 244
〈표 11〉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건강 영역 244
〈표 12〉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안전 영역 내용 요소 245
〈표 13〉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안전 영역 내용 요소 246
〈표 14〉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5~6학년군 신체활동 활용 예시 248
〈표 15〉 고등학교 선택 과목 내용 구성의 개정 사항 250
〈표 16〉 고등학교 선택 과목 내용 구성의 신ㆍ구 비교 250
〈표 17〉 초등학교 3-4학년군 내용체계 252
〈표 18〉 초등학교 5-6학년군 내용체계 253
〈표 19〉 중학교 1-3학년군 내용체계 254
〈표 20〉 초등학교 3-4학년군 신체활동 선정기준 및 예시 255
〈표 21〉 초등학교 5-6학년군 신체활동 선정기준 및 예시 256
〈표 22〉 중학교 1-3학년군 신체활동 선정기준 및 예시 257
2015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의 이해 / 양윤정 179
〈그림 1〉 미술과 교육과정 시안 연구의 내용과 방법 179
〈그림 2〉 '미술'의 총괄 목표 및 학교 급별 목표 관계도 185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주요내용 / 유창완 231
〈그림 1〉 체육과 역량의 의미 231
〈그림 2〉 체육과의 성격과 체육과의 목표의 하위 항목 구성 체계 236
〈그림 3〉 체육과 교육의 방향 239
〈그림 4〉 2009 개정 체육과정과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변화(서지영 외, 2015)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