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문(국문)
연구요약문(영문)
목차
1. 서론 18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8
(1) 연구의 배경 18
1) 대학의 특성과 지향목표 18
2) 교육과정의 당면과제 19
(2) 연구의 필요성 20
1) 기존의 연구 20
2) 연구의 방향 21
(3) 연구의 목적 23
1.2. 연구내용 및 추진방법 25
(1) 해상운송시스템학부 25
1) 연구 추진전략 25
2) 연구내용 및 연구계획 26
(2) 기관시스템공학부 30
1) 연구 추진전략 30
2) 연구내용 및 연구계획 31
(3) 해양전자·통신공학부 33
(4) 해양시스템공학부 35
(5) 교양교육원 37
2. 해양산업과 해양대학 38
2.1. 해양산업의 중요성 38
(1) 해양산업의 현황 38
1) 신해양시대의 도래 38
2) 해상운송업 : 국가전략산업 38
(2) 해양산업의 전망 39
1) 해기인력 수요의 증가 39
2) 해기인력 : 해외취업에 의한 외화획득 증가 40
3) 해운업의 중요성 증가 40
4) 해운, 조선 및 해양관련산업 현황 41
5) 해양정보통신 현황 43
6) 세계 각국의 해양산업관련 대학 현황 43
2.2. 목포해양대학교 45
(1) 교육목적 45
(2) 발전방향 및 지향목표 45
(3) 교훈 46
(4) 발전단계 및 연혁 46
(5) 조직 및 기구 48
(6) 교직원 현황 49
(7) 학생 현황 49
(8) 학부 현황 50
(9) 대학원 현황 51
3. 학부별 연구내용 52
3.1. 해상운송시스템학부 52
(1) 연구의 배경 52
1) 학부의 특성 52
2) 국내외 환경변화에 따른 현행 해기교육의 문제점 52
(2) 연구의 필요성 53
(3) 연구의 목표 53
1) 제1차 년도 54
2) 제2차 년도 (향후 연구) 54
3) 제3차 년도 (향후 연구) 54
(4) 연구방법 55
(5) 결과물의 활용방안 55
(6) 기대효과 55
(7) 전공별 교과목 분석 및 교수조직 운영현황 56
1) 항해학 전공 56
2) 항법시스템공학 전공 64
3) 해양안전시스템공학 전공 68
4) 해양정보시스템학 전공 71
5) 국제물류시스템학 전공 74
6) 해양경찰학 전공 77
(8) 학생들의 전공학습현황 조사 및 분석 80
1) 설문조사 80
2) 설문조사 결과 87
3) 설문조사결과 분석 및 요약 104
(9) 교수들의 의견 조사 및 분석 106
1) 설문조사 106
2) 설문조사 결과 111
3) 설문조사결과 분석 및 요약 116
(10) 설문조사 결과 요약 118
1) 문제점 및 해결방안 118
(11) 효율적인 학부운영체제의 개선 및 운영시스템 개발 119
1) 전공별 교수조직의 운영현황, 학생들의 전공학습현황 분석을 통한 제반 문제점 검토 119
2) 제1전공인 항해학을 공통학문으로 하여 제2전공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학부운영체계의 개선 120
3) 교양일반, 공통기초, 전공교과목의 연계성 있는 운영방안 연구 120
4) 제2전공 간의 중복성을 배제하고 학생들의 선택권을 확대할 수 있는 교과목의 최적 운영방안 모색 120
3.2. 기관시스템공학부 121
(1) 제1전공과 제2전공의 문제점분석 및 활성화방안 121
1) STCW(선원의 훈련·자격증명 및 당직훈련의 기준에 관한 국제협약)와 기관 시스템공학부 기관사 양성과정 교과과정내용의 비교분석 121
2) 해양수산부에서 고시한 지정교육기관의 최저 기준 122
3) 기관당직 해기사를 위한 IMO 모형 교과과정의 내용 123
4) 두 전공사이의 연계성 강화 및 활성화 방안의 모색 126
5) 해양경찰학 전공의 제1전공과의 유기적인 관계정립 128
(2) 해기품질향상의 위한 학부 기본 계획 수립 130
1) 해기품질관리에 관련된 규정의 검토 130
2) 해기품질기준과 관련된 교육환경 및 해기교육품질관리체제의 운영 136
(3) 기관해기교육의 품질개선방안 143
1) 승선실습 143
2) TOEIC 성적의 졸업 요건 144
3.3. 해양전자·통신공학부 145
(1) 연구 목표 및 연구 내용 145
1) 연구 목표 145
2) 연구 내용과 체계도 145
(2) 1차년도 연구 결과 147
1) 개요 147
2) 복수전공제 관련 학부 설문 조사 결과 분석 148
3) 교과목별 수강 인원 분석 182
4) 해양전자·통신공학부 교과과정 분석 191
5) 학부제 관련 타 대학 사례 조사 200
6) 해양전자공학 전공 교재 개발 203
(3) 결론 206
3.4. 해양시스템공학부 207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07
1) 각 전공기초학문의 차이점 207
2) 학부의 구성특성을 살린 범학부적인 교과과정부족 208
3) 급변하는 산업체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유연한 전공교과과정의 필요 208
4) 강화된 실험 실습과목의 필요성 208
(2) 전공 탐색과목의 설치 211
1) 기존 전공 소개 프로그램 211
2) 현 전공 선택 System에 대한 재학생의 의견 211
(3) 산업체 실습연계 학점의 검토 228
1) 관련 규정 검토 228
2) 재학생의 취업에 대한 설문조사 228
(4) 결론 239
3.5. 교양교육원 240
(1) 개선방향 및 개요 240
(2) 단기적으로 개선할 내용 240
1) 수치해석과목의 심화 240
2) 중화문화권의 이해 확대 240
3) 환경문제에 대한 교육 241
4) 행정학개론 및 정보사회의 이해 241
(3) 미래지향적 교양과목의 개설 241
(4) 사회체육분야로의 발전 242
(5) 효과적인 교양과목 강좌를 위한 방법론적 개선 244
4. 연구결과 활용 계획 및 조치 245
4.1. 연구결과 요약 245
(1) 해상운송시스템학부 245
1) 전공별 교수조직의 운영현황, 학생들의 전공학습현황 분석을 통한 제반 문제점 검토 245
2) 제1전공을 공통필수로 하여 제2전공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학부운영체계의 개선 246
3) 교양일반, 공통기초, 전공교과목의 연계성 있는 운영방안 연구 246
4) 제2전공 간의 중복성을 배제하고 학생들의 선택권을 확대할 수 있는 교과목의 최적 운영방안 모색 247
(2) 기관시스템공학부 247
1) 제1전공과 제2전공의 문제점 분석 및 활성화 방안 247
2) 해양경찰학 전공의 제1전공과의 유기적인 관계 정립 247
3) 기관해기교육의 품질개선방안 248
(3) 해양전자·통신공학부 248
1) 복수전공제 운영의 문제점 조사 248
2) 교과목 수강인원 현황분석을 통한 교과운영의 문제점 분석 248
3) 전공별 교과목 체계도 분석을 통한 전공들 간의 효율적 운영 방안 248
4) 강의시간표 고정제도 조사 249
5) 해양계 특성화를 위한 교과목 및 교재의 개발 249
(4) 해양시스템공학부 249
1) 학부내 전공 선택을 위한 탐색과목 개발 249
2) 취업 정보 및 산업체 체험에 관한 조사 249
(5) 교양교육원 249
1) 단기적으로 개선할 내용 249
2) 미래지향적 교양과목의 개설 249
3) 사회체육분야로의 발전 250
4) 효과적인 교양과목 강좌를 위한 방법론적 개선 250
4.2. 연구결과 활용 250
(1) 대학 전체에 적용한 실적 250
(2) 해사계열(해상운송시스템학부, 기관시스템공학부)에 적용한 실적 250
(3) 해양전자·통신공학부 250
(4) 해양시스템공학부 및 교양교육원 250
5. 결론 251
[표 2-1-1] 해기전문인력 소요 현황 및 전망 39
[표 2-1-2] 우리나라 무역의존도 40
[표 2-1-3] 수송수단별 수출입화물수송현황 40
[표 2-1-4] 해운산업의 외화가득액 41
[표 2-1-5] 해운관련 주요지표 42
[표 2-1-6] 해양자원 개발목표 42
[표 2-1-7] 세계 각국의 해양산업관련 대학 현황 44
[표 2-2-1] 목포해양대학교의 발전단계 46
[표 2-2-2] 목포해양대학교 연혁 47
[표 2-2-3] 교직원 총괄 49
[표 2-2-4] 교원 49
[표 2-2-5] 학생 편제정원 49
[표 2-2-6] 학부의 구성 50
[표 2-2-7] 대학원 현황 51
[표 3-1-1] 2004학년도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전공 구성 56
[표 3-1-2] 해상운송시스템학부 교양 학부기초 필수교과목 및 선택과목 57
[표 3-1-3] IMO/STCW협약 기준과 항해학 전공 교과과정의 비교 - 항해 58
[표 3-1-4] IMO/STCW협약 기준과 항해학 전공 교과과정의 비교 - 선박항해 등 59
[표 3-1-5] 해상운송시스템학부 교수별 담당 교과목 (2004학년도~2005학년도) 63
[표 3-1-6] 항법시스템공학 전공의 교과목 65
[표 3-1-7] 항법시스템공학 전공 교수별 담당 교과목 67
[표 3-1-8] 해양안전시스템공학 전공의 교과목 69
[표 3-1-9] 해양안전시스템공학 전공의 교수별 담당 교과목 71
[표 3-1-10] 해양정보시스템학 전공의 교수진, 전공분야 및 담당교과목 74
[표 3-1-11] 국제물류시스템학 전공의 교수별 담당 교과목 75
[표 3-1-12] 해양경찰학 전공의 교과목의 구성 77
[표 3-1-13] 해양경찰학 전공의 교수별 담당 교과목 79
[표 3-2-1] STCW와 기관시스템공학부 기관사 양성과정 교과과정내용의 비교분석 121
[표 3-2-2] 기관해기사 양성을 위한 필요이수교과목과 기관학전공 교과목의 비교 122
[표 3-2-3] IMO 기관당직해기사의 교과 요목 124
[표 3-2-4] IMO 기관당직해기사의 교과 요목의 분석 125
[표 3-2-5] 제 1전공을 포함한 각 전공별 교과과정의 운용 127
[표 3-2-6] STCW95협약에서 규정한 해기교육관련 항목 134
[표 3-2-7] 해기품질평가지침에 의한 시설·설비부분 136
[표 3-2-8] 기관사 양성과정의 교육시설 기준 137
[표 3-2-9]기관사양성과정의교육시설기준 138
[표 3-2-10] 지정교육기관기준의 실습선 설비기준 139
[표 3-2-11] 해기품질평가지침에 의한 평가의 범위 142
[표 3-2-12] 실습선 실습과 위탁실습의 장단점 144
[표 3-3-1] 입학년도별 현황 153
[표 3-3-2] 학년별 현황 154
[표 3-3-3] 성별 현황 154
[표 3-3-4] 출신 지역별 현황 154
[표 3-3-5] 전공별 현황 155
[표 3-3-6] 희망 진출 분야별 현황 156
[표 3-3-7] 대학 인지 시기 현황 156
[표 3-3-8] 대학 인지 매체별 현황 157
[표 3-3-9] 대학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인지 매체별 현황 158
[표 3-3-10] 학부인지 시기 현황 158
[표 3-3-11] 학부 인지 매체 현황 159
[표 3-3-12] 학부 구체 정보 인지 매체 현황 160
[표 3-3-13] 대학/학부 결심 시기 161
[표 3-3-14] 학생들이 생각하는 효과적인 홍보 매체 162
[표 3-3-15] 학생들이 생각하는 효과적인 홍보 시기 163
[표 3-3-16] 입학 전 알고 있던 대학/학부 정보 163
[표 3-3-17] 전공 선택 결심 시기 164
[표 3-3-18] 전공 선택시 가장 크게 영향을 준 사람 165
[표 3-3-19] 전공 선택시 주로 고려한 사항 166
[표 3-3-20] 교과과정 중 가장 크게 개선이 요망되는 사항 167
[표 3-3-21] 교과과정 운영 중 가장 크게 개선이 요망되는 사항 168
[표 3-3-22] 취득 희망 자격증 169
[표 3-3-23] 복수전공제도 인지 여부 170
[표 3-3-24] 복수전공제도 필요성 170
[표 3-3-25] 1학년 재학생의 희망 주전공 현황 171
[표 3-3-26] 1학년 재학생의 복수 전공 이수 의사 여부 172
[표 3-3-27] 복수 전공 이수 희망자의 희망 전공 173
[표 3-3-28] 2학년 이상 재학생의 과거 복수전공 이수 의사 여부 174
[표 3-3-29] 2학년 이상 학생의 복수 전공 고려 전공 175
[표 3-3-30] 복수전공제도 장애 요인 176
[표 3-3-31] 성별 전공 현황 177
[표 3-3-32] 성별 희망 전공 현황 177
[표 3-3-33] 성별 희망 진로 현황 178
[표 3-3-34] 학년별 희망 진로 178
[표 3-3-35] 전공별 희망 진로 179
[표 3-3-36] 전공별 복수전공 이수 고려 여부 179
[표 3-3-37] 전공별 고려한 복수 전공 현황 180
[표 3-3-38] 희망 주 전공별 복수전공 이수 고려 현황 180
[표 3-3-39] 희망 주 전공별 이수 고려 복수전공 현황 181
[표 3-3-40] 2004학년도 1학기 수강 인원(1학년) 182
[표 3-3-41] 2004학년도 1학기 수강 인원(2학년) 183
[표 3-3-42] 2004학년도 1학기 수강 인원(3학년) 184
[표 3-3-43] 2004학년도 1학기 수강 인원(4학년) 185
[표 3-3-44] 2004학년도 2학기 수강 신청 인원(1학년) 186
[표 3-3-45] 2004학년도 2학기 수강 신청 인원(2학년) 187
[표 3-3-46] 2004학년도 2학기 수강 신청 인원(3학년) 188
[표 3-3-47] 2004학년도 2학기 수강 신청 인원(4학년) 189
[표 3-3-48] 수강 인원이 편중된 교과목 예 190
[표 3-3-49] 수강 신청이 저조한 4학년 2학기 전공 교과 예 190
[표 3-3-50] 타 대학의 졸업요건 학점 표 200
[표 3-4-1] 해양시스템공학부의 전공구성 211
[표 3-4-2] 학년별 전공 선택 계기 214
[표 3-4-3] 성별 전공 선택 계기 215
[표 3-4-4] 전공별 전공 선택 계기 216
[표 3-4-5] 학년별 전공 선택을 위한 사전지식 획득 방법 217
[표 3-4-6] 남녀별 전공 선택에 대한 사전지식 획득 방법 218
[표 3-4-7] 전공별 전공 선택에 대한 사전지식 획득 방법 219
[표 3-4-8] 학년별 전공 설명회 방식에 관한 만족도 220
[표 3-4-9] 남녀별 전공 설명회 방식에 관한 만족도 220
[표 3-4-10] 전공별 전공 설명회 방식에 관한 만족도 221
[표 3-4-11] 학년별 전공 설명회 개최 시기에 대한 만족도 222
[표 3-4-12] 남녀별 전공 설명회 개최 시기에 대한 만족도 222
[표 3-4-13] 전공별 전공 설명회 개최 시기에 대한 만족도 223
[표 3-4-14] 학년별 일반필수과목의 적절성 224
[표 3-4-15] 학년별 일반필수과목의 난이도 224
[표 3-4-16] 남녀별 일반필수과목의 적절성 225
[표 3-4-17] 남녀별 일반필수과목의 난이도 226
[표 3-4-18] 전공별 일반필수과목의 적절성 226
[표 3-4-19] 전공별 일반필수과목의 난이도 227
[표 3-4-20] 학년별 취업의 필수조건에 관한 견해 228
[표 3-4-21] 남녀별 취업의 필수조건 229
[표 3-4-22] 전공별 취업의 필수조건 230
[표 3-4-23] 학년별 취업정보의 획득 231
[표 3-4-24] 남녀별 취업정보의 획득 232
[표 3-4-25] 전공별 취업정보의 획득 233
[표 3-4-26] 학년별로 학부교수에게 바라는 사항 234
[표 3-4-27] 남녀별로 학부교수에게 바라는 사항 235
[표 3-4-28] 전공별 학부교수에게 바라는 사항 236
[표 4-1-1] 전공별 교수조직의 운영현황, 학생들의 전공학습현황 분석을 통한 제반 문제점 검토 245
[표 4-1-2] 제1전공을 공통필수로 하여 제2전공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학부운영체계의 개선 246
[표 4-1-3] 교양일반, 공통기초, 전공교과목의 연계성 있는 운영방안 연구 246
[표 4-1-4] 제2전공 간의 중복성을 배제하고 학생들의 선택권을 확대할 수 있는 교과목의 최적 운영방안 모색 247
[그림 1-1-1] 연구의 목적에 관한 연구단계별 체계도 24
[그림 1-2-2] 교육과정 개선위원회 체계도 25
[그림 1-2-1] 해상운송시스템학부의 연구 추진전략 26
[그림 1-2-2] 해상운송시스템 학부 연구계획도 26
[그림 1-2-3] 효율적인 학부운영체제의 개선 및 운영시스템 개발 개념도 27
[그림 1-2-4] 21세기 선진형 교육시스템 개발을 위한 요소 28
[그림 1-2-5]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전공심화 교육시스템의 개념도 29
[그림 1-2-6] 기관시스템공학부의 연구추진전략 30
[그림 1-2-7] 기관시스템공학부 연구계획도 31
[그림 1-2-8] 해양전자·통신공학부 연구계획도 33
[그림 1-2-9] 해양시스템공학부 연구추진전략 35
[그림 1-2-10] 해양시스템공학부 연구계획도 35
[그림 2-1-1] 국민 1인당 GNP 대비 해기사 1인당 외화가득액 40
[그림 2-2-1] 목포해양대학교의 발전방향 및 구성요소 상호관계 45
[그림 2-2-2] 목포해양대학교의 조직 및 기구 48
[그림 3-1-1] 해기전문인력을 위한 단계별 연구 54
[그림 3-1-2] 항해학 전공과정의 교과목 구조도 60
[그림 3-1-3] 항법시스템공학 전공의 교과목 65
[그림 3-1-4] 해양안전시스템공학 전공의 교과과정 69
[그림 3-1-5] 해양정보시스템학 전공의 필수 취득학점 72
[그림 3-1-6] 해양정보시스템학 전공의 필수 취득학점 분포도 72
[그림 3-1-7] 항해학 및 해양정보시스템학 전공의 이수교과목 및 그 관련성 73
[그림 3-1-8] 해양정보시스템학 전공학생들의 필수 취득학점 75
[그림 3-1-9] 국제물류시스템학 전공의 취득학점의 구성 및 관련성 76
[그림 3-2-1] 각 교과별 전체 시간비율 126
[그림 3-2-2] 기관시스템공학부의 전공 현황 126
[그림 3-2-3] 해양경찰학전공의 개념 128
[그림 3-2-4] 해기가 기능을 가진 해양경찰의 전공 128
[그림 3-2-5] 해양경찰학 전공의 제1, 제2전공 129
[그림 3-2-6] STCW협약상의 품질기준시스템의 개요도 131
[그림 3-2-7] 해기품질관리 관련 규정 131
[그림 3-2-8] 해기교육기관의 지정기준과 해기품질시스템과의 관계 135
[그림 3-2-9] 해기품질관리 절차 140
[그림 3-2-10] 내부평가 흐름도 143
[그림 3-3-1] 해양전자·통신공학부 연구계획 146
[그림 3-3-2] 지역 출신별 현황 155
[그림 3-3-3] 희망 진출 분야별 현황 156
[그림 3-3-4] 대학 인지 매체별 현황 157
[그림 3-3-5] 대학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인지 매체별 현황 158
[그림 3-3-6] 학부 인지 매체 현황 159
[그림 3-3-7] 학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은 매체 현황 160
[그림 3-3-8] 대학/학부를 결심한 시기 161
[그림 3-3-9] 학생들이 생각하는 효과적인 홍보 매체 162
[그림 3-3-10] 전공 선택 결심 시기 164
[그림 3-3-11] 전공 선택시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사람 165
[그림 3-3-12] 전공 선택시 주로 고려한 사항 166
[그림 3-3-13] 교과과정 중 가장 크게 개선이 요망되는 사항 167
[그림 3-3-14] 교과과정 운영 중 가장 크게 개선이 요망되는 사항 168
[그림 3-3-15] 취득 희망 자격증 169
[그림 3-3-16] 복수전공제도 인지 여부 170
[그림 3-3-17] 복수전공제도 필요성 170
[그림 3-3-18] 1학년 재학생의 희망 주전공 현황 171
[그림 3-3-19] 1학년 재학생의 복수 전공 이수 의사 여부 172
[그림 3-3-20] 복수 전공 이수 희망자의 희망 전공 173
[그림 3-3-21] 2학년 이상 재학생의 과거 복수전공 이수 의사 여부 174
[그림 3-3-22] 2학년 이상 학생의 복수 전공 고려 전공 175
[그림 3-3-23] 복수전공제도 장애 요인 176
[그림 3-3-24] 교양 교과과정 구조도 191
[그림 3-3-25] 정보통신전공 교과과정 구조 192
[그림 3-3-26] 해양전자 전공 교과과정 구조 193
[그림 3-3-27] 전파공학 전공 교과과정 구조(그림없음) 194
[그림 3-3-28] 소프트웨어 전공 교과과정 구조 195
[그림 3-3-29] 정보통신 전공과 타전공 교과과정의 관계 분석 196
[그림 3-3-30] 해양전자 전공과 타전공 교과과정 분석 197
[그림 3-3-31] 전파공학 전공과 다른 전공의 교과과정 관계 분석 198
[그림 3-3-32] 소프트웨어 전공의 타전공과의 교과과정 관계 분석 199
[그림 3-4-2a] 조선공학전공 207
[그림 3-4-2b] 해양토목공학전공 208
[그림 3-4-2c] 해양환경공학전공 208
[그림 3-4-1] 각 전공별 필수과목의 구성 208
[그림 3-4-2] 해양시스템 공학부 연구추진전략 210
[그림 3-4-3] 해양시스템공학부 연구계획도 210
[그림 3-4-4] 학년별 전공 선택 계기 214
[그림 3-4-5] 성별 전공 선택의 계기(남녀별) 215
[그림 3-4-6] 전공별 전공 선택의 계기 216
[그림 3-4-7] 학년별 전공 선택에 대한 사전지식 획득 방법 217
[그림 3-4-8] 남녀별 전공 선택에 대한 사전지식 획득 방법 218
[그림 3-4-9] 전공별 전공 선택에 대한 사전지식 획득 방법 219
[그림 3-4-10] 학년별 전공 설명회 방식에 관한 만족도 220
[그림 3-4-11] 남녀별 전공 설명회 방식에 관한 만족도 221
[그림 3-4-12] 전공별 전공 설명회 방식에 관한 만족도 221
[그림 3-4-13] 학년별 전공 설명회 개최 시기에 대한 만족도 222
[그림 3-4-14] 남녀별 전공 설명회 개최 시기에 대한 만족도 223
[그림 3-4-15] 전공별 전공 설명회 개최 시기에 대한 만족도 223
[그림 3-4-16] 학년별 일반필수과목의 적절성 224
[그림 3-4-17] 학년별 일반필수과목의 난이도 225
[그림 3-4-18] 남녀별 일반필수과목의 적절성 225
[그림 3-4-19] 남녀별 일반필수과목의 난이도 226
[그림 3-4-20] 전공별 일반필수과목의 적절성 227
[그림 3-4-21] 전공별 일반필수과목의 난이도 227
[그림 3-4-22] 학년별 취업의 필수조건에 관한 견해 229
[그림 3-4-23] 남녀별 취업의 필수조건 230
[그림 3-4-24] 전공별 취업의 필수조건 231
[그림 3-4-25] 학년별 취업정보의 획득 232
[그림 3-4-26] 남녀별 취업정보의 획득 233
[그림 3-4-27] 전공별 취업정보의 획득 234
[그림 3-4-28] 학년별로 학부교수에게 바라는 사항 235
[그림 3-4-29] 남녀별 학부교수에게 바라는 사항 236
[그림 3-4-30] 전공별 학부교수에게 바라는 사항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