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8
3. 연구 내용 19
4. 연구 절차 20
1) 연구 기본 계획 수립 20
2) 사범대학(교원양성제도) 교육과정 국제 비교 및 분석 20
3) 요구분석 21
4) 사범대학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 원칙 분석 21
5)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정의 기본 모델 개발 21
II. 사범대학 교육과정의 현황분석 23
1. 국내 사범대학 교육과정 현황 분석 23
1) 사범대학 학생 및 교직이수학생의 특징 23
2) 사범대학 교육과정 목표분석 24
3) 사범대학 교육과정 편제 분석 27
2. 외국 교사양성제도 분석 45
1) 미국 45
2) 프랑스 47
3) 뉴질랜드 51
4) 독일 53
3. 시사점 56
III.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정 요구분석결과 58
1. 조사방법 58
2. 분석결과 59
1) 학생 설문분석결과 59
2) 교사 설문분석결과 65
IV.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정 구안 72
1. 중등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의 72
1) 중등교사의 역할과 책임 72
2) 중등교사의 전문성 74
2. 성균관대학교 교육과정 개정(안) 77
1) 교육과정 개정 개요 77
2) 성균관대학교 교육이념 및 교육목표 79
3)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총칙 81
4) 교양·기초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83
5) 전공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90
3.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정개정(안) 94
1)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정개정 방향 94
2) 교육과정의 목표 95
3) 교육과정 편제와 운영방안 96
V. 결론 111
참고문헌 115
Abstract 120
부록 121
〈부록 1〉 사범대학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설문지(교사용) 121
〈부록 2〉 사범대학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면담지(교사용) 124
〈부록 3〉 사범대학교육과정개선을 위한 설문지(학생용) 126
〈표 II-1〉 국내 주요 사범대학 및 교육대학교 교육과정 목적과 목표 24
〈표 II-2〉 주요대학 교양, 교직, 전공교육과정 학점 27
〈표 II-3〉 서울대학교 교양교육과정 28
〈표 II-4〉 고려대학교 교양교육과정 29
〈표 II-5〉 충북대학교 교양교육과정 30
〈표 II-6〉 성균관대학교 교직교육과정 31
〈표 II-7〉 고려대학교 교직교육과정 32
〈표 II-8〉 이화여자대학교 교직교육과정 33
〈표 II-9〉 서울대학교 교직교육과정 34
〈표 II-10〉 한양대학교 교직교육과정 35
〈표 II-11〉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전공교육과정 36
〈표 II-12〉 홍익대학교 교육학과 전공교육과정 38
〈표 II-13〉 교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전공 39
〈표 II-14〉 이화여자대학교 수학교육과 전공교육과정 40
〈표 II-15〉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전공과정 41
〈표 II-16〉 한양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교육과정 42
〈표 II-17〉 공주대학교 한문교육과 전공교육과정 43
〈표 II-18〉 성신여자대학교 한문교육과 전공교육과정 44
〈표 II-19〉 IUFM의 중등교사 교육과정 시간배당 49
〈표 II-20〉 IUFM 중등교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50
〈표 II-21〉 독일의 교사양성과정 55
〈표 III-1〉 학생 기초 조사자료 58
〈표 III-2〉 교사 기초 조사결과 59
〈표 III-3〉 각 학과별 만족영역 60
〈표 III-4〉 각 영역에 대한 만족도 61
〈표 III-5〉 교육과정영역에 대한 학과별 만족정도 62
〈표 III-6〉 교육과정영역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 63
〈표 III-7〉 교육과정개정시 보다 더 강화해야할 영역 64
〈표 III-8〉 교육과정개정 방향 64
〈표 III-9〉 미래 중등교사로서 가장 필요한 자질 65
〈표 III-10〉 설문에 응답한 교사들의 교원자격 취득기관 66
〈표 III-11〉 교육과정 영역별 만족도 66
〈표 III-12〉 교육과정 각 영역에 대한 개선 사항 68
〈표 III-13〉 사범대학 교육과정 개정에서 강화되어야 할 영역 69
〈표 III-14〉 사범대학 교육과정 편성에서 강조해야할 점 70
〈표 III-15〉 미래 중등교사로서 가장 필요한 자질 70
〈표 IV-1〉 NBPTS의 전문교사로서의 핵심기준 75
〈표 IV-2〉 학사과정 졸업학점 82
〈표 IV-3〉 교양․기초교육과정 영역 및 이수학점 85
〈표 IV-4〉 기초교육 영역 및 이수학점 89
〈표 IV-5〉 전공교육과정 구성 90
〈표 IV-6〉 학과별 이수학점 97
〈표 IV-7〉 교육학과 전공교육과정 99
〈표 IV-8〉 한문교육과 전공교육과정 100
〈표 IV-9〉 수학교육과 전공교육과정 101
〈표 IV-10〉 컴퓨터교육과 전공교육과정 102
〈표 IV-11〉 전공교수법관련 강좌 103
〈표 IV-12〉 현장관련 강좌 104
〈표 IV-13〉 성균관대학교 교직교육과정(안) 105
〈표 IV-14〉 교육실습 개정(안) 106
〈표 IV-15〉 교육학과 로드맵 107
〈표 IV-16〉 한문교육과 로드맵 108
〈표 IV-17〉 수학교육과 로드맵 109
〈표 IV-18〉 컴퓨터교육과 로드맵 110
[그림 II-1] 프랑스 교사양성체제의 구조 48
[그림 IV-1] 성균관대학교 교육목표 및 인재상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