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진 : 교육과정개선위원회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1) 대내적 환경변화 요인 8
2) 대외적 환경변화 요인 9
2. 연구의 내용 10
1) 교육과정의 내용 측면 10
2) 교육과정의 관리 측면 11
3. 연구의 방법 12
II. 교육과정의 운영 현황 13
1. 교육과정의 기본 틀 13
1) 교과목의 구분 13
2) 최저이수소요학점 13
2. 교양교육과정 15
1) 교과목의 구분 15
2) 이수원칙 16
3) 적용 18
3. 전공교육과정 18
1) 교과목의 구분 18
2) 편성원칙 18
3) 이수원칙 20
(1) 공통원칙 20
(2) 전공과정별 이수원칙 21
4) 적용 22
III. 교육과정의 문제점 23
1. 교육과정의 기본 틀 23
1) 개관 23
2) 교과목의 구성 25
2. 교육과정의 내용 27
1) 교과목의 내용 27
2) 교과목의 구성 32
3. 복수전공·연계전공·복합전공·부전공제도의 운영 36
4. 교육과정의 개편 41
5. 교육과정관리기구 44
IV. 교육과정의 개선방안 47
1. 교과목이수모형제도의 개발 및 활용 47
1) 교과목이수모형제도의 개념 47
(1) 교과목이수모형제도의 내용 47
(2) 전공(학과)별 졸업 후 진로의 갈래(분야) 설정 48
(3) 교과목이수모형제도를 위한 보조제도 48
(4) 전공(학과)별 교과목이수모형의 주기적 관리 48
2) 교과목이수모형제도의 활용효과 49
(1) 전공교육의 강화 49
(2) 전공교육과정의 유연하고도 체계적인 편성·운영 49
(3) 실용적인 교과목의 편성가능성 증대 49
(4) 기타 49
2. 교육과정관리기구의 활성화 50
1) 교육과정관리기구의 분리운영 50
2) 교육과정관리기구의 종류와 고유업무 50
(1) 대학전체차원의 교육과정관리기구 50
(2) 학부차원의 교육과정관리기구 51
(3) 전공(학과)차원의 교육과정관리기구 51
V. 연구결과의 요약 및 제언 52
참고문헌 54
부록 56
A. 교양선택과목 일람 57
B. 모집단위기초과목 일람 61
C. 참고규정 63
D. 설문조사 개요 및 설문지 68
〈표 II-1〉 교과목의 구분 13
〈표 II-2〉 모집단위별·교과목구분별 최저이수소요학점 14
〈표 II-3〉 모집단위별·교과목구분별 전공과목 최저이수소요학점(단수전공) 15
〈표 II-4〉 교양과목 구분별 개설현황 16
〈표 II-5〉 영역별 교양선택과목 개설현황 16
〈표 II-6〉 모집단위기초과목 개설현황 17
〈표 II-7〉 교과목 구분별 전공과목 개설현황 18
〈표 II-8〉 전공선택과목 개설학점비율 현황 19
〈표 II-9〉 전공과목의 최저이수소요학점 21
〈표 III-1〉 전공교육과정의 체계적 구성 여부 24
〈표 III-2〉 모집단위기초과목의 교양과정 편성 25
〈표 III-3〉 교과목 구성비율의 적정성-모집단위기초과목 26
〈표 III-4〉 교과목 구성비율의 적정성-학부공통과목 26
〈표 III-5〉 교과목 구성비율의 적정성-전공필수과목 26
〈표 III-6〉 교과목 구성비율의 적정성-전공선택과목 27
〈표 III-7〉 교과목 구성비율의 적정성-부전공·복수전공·연계전공·복합전공과목 27
〈표 III-8〉 교과목 구성비율의 적정성-일반선택과목 27
〈표 III-9〉 학부공통과목 내용의 적정성 28
〈표 III-10〉 전공필수과목 내용의 적정성 28
〈표 III-11〉 전공선택과목 내용의 적정성 29
〈표 III-12〉 동일교과목 현황 29
〈표 III-13〉 동일교과목 내역 29
〈표 III-14〉 유사교과목 현황 31
〈표 III-15〉 전공교과목의 학문경향 반영 정도 33
〈표 III-16〉 전공교과목에 실용교과목 강화 33
〈표 III-17〉 전공교과목에 산·학·연 협동교과목 강화 33
〈표 III-18〉 학업인증제 보완 교과목 지정운영 34
〈표 III-19〉 외국어 및 컴퓨터 관련 학업인증제의 운영-졸업예정자의 의견 34
〈표 III-20〉 영어, 컴퓨터활용, 경영경제 관련 교책과목의 운영 34
〈표 III-21〉 교육과정에 실험실습․현장실습 교과목의 반영 34
〈표 III-22〉 실험실습 교과목(학점)의 강화 35
〈표 III-23〉 현장실습 교과목(학점)의 강화 35
〈표 III-24〉 교육과정에 실험실습·현장실습 교과목의 반영-산업체의 경우 35
〈표 III-25〉 취업 관련 교과목의 개설현황 36
〈표 III-26〉 현장중심 교과목의 개설현황 36
〈표 III-27〉 연도별 복수전공 및 부전공 운영현황 38
〈표 III-28〉 학부 및 전공(학과)별 복수전공·부전공 운영현황 38
〈표 III-29〉 연도별 연계전공 운영현황 39
〈표 III-30〉 전공별 연계전공 운영현황 40
〈표 III-31〉 부전공·복수전공·연계전공·복합전공제도의 진로에의 도움정도 40
〈표 III-32〉 부전공·복수전공·연계전공·복합전공제도 운영상 제1의 문제점 40
〈표 III-33〉 부전공·복수전공·연계전공·복합전공제도 운영상 제2의 문제점 40
〈표 III-34〉 부전공·복수전공·연계전공·복합전공제도 운영상 제3의 문제점 41
〈표 III-35〉 교육과정의 개편필요성 42
〈표 III-36〉 교육과정의 개편 주기 42
〈표 III-37〉 교육과정의 개편시 교과목 개설기준의 마련 및 적용 42
〈표 III-38〉 교육과정 개정절차의 간소화 필요성 43
〈표 III-39〉 교육과정 개편시 학생선택권의 반영 43
〈표 III-40〉 전공교육과정 편성시 제1의 고려사항 43
〈표 III-41〉 전공교육과정 편성시 제2의 고려사항 43
〈표 III-42〉 전공교육과정 편성시 제3의 고려사항 44
〈표 III-43〉 교과과정위원회의 운영방식 개선 필요성 45
〈표 III-44〉 교과과정위원회의 개선방향(1위) 45
〈표 III-45〉 교과과정위원회의 개선방향(2위) 46
〈표 III-46〉 교과과정위원회의 개선방향(3위) 46
〈표 III-47〉 교육과정관리기구의 분리운영 필요성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