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8
2. 연구 내용 9
3. 연구 진행과정 11
II. 본론 12
1. 전공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 12
가. 연구주제 12
1) 전공교육과정의 수준별, 영역별 재구조화 12
2) 학생의 적성에 따라 전공과목들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Road map 제도의 실용화 및 활성화 방안 연구 25
3) 복수 전공의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27
4) 학생들에게 자연, 공학계열의 실습(실험) 강좌를 유도하기 위한 이수체계 연구 29
5) 공학인증제에 대비한 전공교육과정 개발 32
6) 전공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학부졸업 논문의 실용적 활용방안 마련 34
나. 연구결과 요약 35
2. 기초학문과의 연계를 통한 교양교육과정 내실화 방안 연구 36
가. 연구주제 36
1) 학부제하의 교양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양영역의 재구성 36
2) 부속연구주제 49
나. 연구결과 요약 53
3. 학부제의 취지에 따라 유사내용을 다루는 교과목 통합에 따른 교수의 책임시수, 학생의 졸업이수학점, 교수충원기준 조정안 모색 55
가. 연구주제 55
1) 학부 또는 전공의 특성에 따른 교수의 책임수업시간의 차등 적용방안 연구 55
2) 학부제 시스템에 적합한 졸업이수학점의 조정 방안 연구 58
3) 교수충원기준 재조정 연구 60
나. 연구결과 요약 64
4. 계열 또는 학부 내 학과간 교육과정의 개발 65
가. 연구주제 65
1) 소속계열 또는 학부 안의 관련 학과들의 과목들을 자신의 전공영역과목들로 제시하는 전공교육과정 개발 65
2) 연계전공의 개발 및 활성화 방안 68
3) 인문계열 학생들을 위해 직업과 연계하는 과목을 포함하는 교육과정 개발 73
4) 다양한 주제를 Module식 강좌로 개발 75
5) 공학인증제도를 대비하여 기초자연과학에 속하는 수학, 물리, 화학, 생물학과와 공학 전공과 협력하여 양방간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 77
나. 연구결과 요약 78
5. 대학차원의 교육과정의 질 관리 방안 모색 80
가. 연구주제 80
1) 정규적인 전공 및 교양 교육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제도의 모색 80
나. 연구결과 요약 84
III. 결론 86
부록 II-4. 교수 충원기준과 교수 책임시수 관련 설문지 89
〈표1-1〉 2005학년도 학부 및 학과·전공별 전공과목 학점이수표 15
〈표1-2〉 cross-listing 과목 리스트 16
〈표1-3〉 행정학과 로드맵 예 26
〈표1-4〉 입학년도별 전공(복수전공)과목 최소이수학점 28
〈표1-5〉 실험실습 편성 현황표 30
〈표1-6〉 교양영역 구성 및 최소이수학점 32
〈표1-7〉 기초 영역 구성 및 최소이수학점 33
〈표1-8〉 공학인증제 관련 과목명 33
〈표2-1〉 교양영역 구성 및 최소이수학점 40
〈표2-2〉 기초 영역 구성 및 최소이수학점 41
〈표2-3〉 성균중점교양영역 과목 목록 41
〈표2-4〉 핵심균형교양과목 목록 43
〈표2-5〉 기초교육과정영역 과목 목록 45
〈표2-6〉 일반교양영역 과목 목록 47
〈표2-7〉 교양기초교육위원회 구성표 51
〈표2-8〉 교양기초교육준비위원회 구성표 51
〈표3-1〉 교수책임시수 관련 최종 산정표 57
〈표3-2〉 각 전공별 책임시수 정리표 57
〈표3-3〉 학사과정 졸업학점 59
〈표3-4〉 학기당 최대 수강가능 학점 59
〈표3-5〉 입학년도별 전공(복수전공)과목 최소이수학점 60
〈표3-6〉 각 전공이 제안한 필요교원 수와 교원충원 시 고려할 항목 정리표 61
〈표4-1〉 미국 주요 대학의 타 전공(학과)의 과목 전공인정 표 (화학공학전공을 중심으로) 67
〈표4-2〉 학부공통전공과목 편성표 67
〈표4-3〉 성균중점교양과목 중 직업과 연계된 과목(35과목 중 16과목) 74
〈표4-4〉 일반교양과목 중 직업과 연계된 과목(47과목 중 12과목) 74
〈표4-5〉 일반교양과목(47과목 중 12과목) 76
〈표4-6〉 신규 교과목 개발 선정표 77
〈표5-1〉 전공(또는 학부) 교육과정 평가내용 명세표 82
〈표6-1〉 교양 교육과 평가내용 명세표 84
〈그림1〉 교육목표 및 인재상 39
〈그림2〉 비정년트랙 교수임용 공고 50
〈그림3〉 마이크로시스템 기술 연계전공 교육과정 개발 보고서 표지 70
〈그림4〉 비교문화 연계전공 교육과정 개발보고서 표지 71
〈그림5〉 전공(또는 학부) 교육과정 평가 과정 81
〈그림6〉 교양 교육과정 평가 과정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