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 내용 13
3. 연구 방법 14
가. 조사연구 14
나. 문헌연구 17
4. 연구의 제한점 17
II. 교양교육과 교양 교육과정 18
1. 교양교육의 개념 18
2. 교양교육의 필요성과 기능 21
3. 교양 교육과정의 일반적 유형 23
가. 중핵형 교양 교육과정 23
나. 통합형 교양 교육과정 24
다. 탐구형 교양 교육과정 25
III. 외국인 및 교포 학생들의 요구 조사 분석 27
1. 기초설문에 대한 분석 27
가. 유학동기와 학교선택 이유 27
나. 한국어 능력 30
다. 교포학생의 한국어 능력 34
라. 한국생활의 어려움 38
2. 교육과정에 관한 설문 분석 40
가. 듣기를 원하는 교양과목 40
나. 교양과목의 중요성 43
다. 수업에서 교수의 배려 52
라. 수업에서 교수의 배려에 대한 정당성 55
마. 교육과정 57
3. 수업지도에 관한 설문 분석 61
가. 수강인원 61
나. 수강지도 66
다. 원하는 수업의 수강여부 69
라. 수업 중 질문에 대한 응답 만족도 70
마. 강의계획서 이행 여부 70
바. 휴강정도 71
사. 교수의 피드백 71
아. 수강성적 만족도 72
자. 선호하는 강의언어와 국적간의 관련성 72
차. 교양강좌의 질적 수준 75
카. 외국인 교수의 필요성과 국적간의 관련성 75
타. 수업기자재 활용의 적합성 76
파. 학생의 수업 필요성 77
4. 교육을 위한 생활지도에 관한 설문 분석 78
가. 인종적·문화적 편견 여부와 국적간의 관련성 78
나. 학교의 학생에 대한 조력 인식 79
다. 학교의 학생에 대한 경력개발 인식 80
라. 학교의 학생에 대한 학업지도 인식 81
마. 학교의 학생에 대한 생활지도 인식 82
5. 기타 외국인 및 교포학생의 건의 사항 83
IV. 외국인 및 교포 학생을 위한 기초 교양 교육과정 개발 84
1. 외국인/교포 학생을 위한 기초 교양 교육과정 개발의 취지 84
2. 외국인/교포 학생을 위한 기초 교양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배당 기준 86
3. 외국인/교포 학생을 위한 기초 교양 교육과정 내용체계 개관 86
가. 언어 사용능력 영역 86
나. 한국 사회·문화 이해 영역 94
다. 연구·수학능력 개발 영역 103
라. 한국생활적응 및 진로지도 영역 107
4. 외국인/교포 학생을 위한 기초 교양 교육과정 운영방안 110
가. 언어 사용능력 영역 110
나. 한국 사회·문화 이해 영역 110
다. 연구·수학능력 개발 영역 111
라. 한국생활적응 및 진로지도 영역 111
V. 결론 및 제언 113
참고문헌 117
Abstract 120
부록 121
〈부록 1〉 외국인/교포 학생을 위한 기초 교양과정에 관한 설문지 (학생용) 121
〈부록 2〉 외국인/교포 학생을 위한 기초 교양과정에 관한 면담지 (학생용) 126
〈표 1-1〉 연도별 유학생수 11
〈표 1-2〉 전체 설문대상의 배경 16
〈표 1-3〉 국적이 한국인 학생의 외국체류 기간 17
〈표 3-4〉 유학동기 27
〈표 3-5〉 유학동기의 국가간 비교 28
〈표 3-6〉 본교를 선택한 이유 29
〈표 3-7〉 본교를 선택한 이유에 관한 국가간 비교 30
〈표 3-8〉 국적과 말하기 능력의 관련성 31
〈표 3-9〉 국적과 듣기 능력의 관련성 32
〈표 3-10〉 국적과 쓰기 능력의 관련성 33
〈표 3-11〉 국적과 읽기 능력의 관련성 34
〈표 3-12〉 체류기간과 말하기 능력의 관련성 35
〈표 3-13〉 국적과 듣기 능력의 관련성 36
〈표 3-14〉 체류기간과 말하기 능력의 관련성 37
〈표 3-15〉 체류기간과 말하기 능력의 관련성 38
〈표 3-16〉 국적과 한국생활의 어려움에 관한 관련성 39
〈표 3-17〉 체류기간과 말하기 능력의 관련성 40
〈표 3-18〉 국적과 듣기를 원하는 교양과목 간의 관련성 41
〈표 3-19〉 체류기간과 듣기를 원하는 교양과목 간의 관련성 43
〈표 3-20〉 국적과 한국어 교양과목 간의 관련성 44
〈표 3-21〉 국적과 한국역사 교양과목 간의 관련성 45
〈표 3-22〉 국적과 한국문화 교양과목 간의 관련성 46
〈표 3-23〉 국적과 한국경제 교양과목 간의 관련성 47
〈표 3-24〉 체류기간과 한국어 교양과목 간의 관련성 48
〈표 3-25〉 체류기간과 한국역사 교양과목 간의 관련성 49
〈표 3-26〉 체류기간과 한국문화 교양과목 간의 관련성 50
〈표 3-27〉 체류기간과 한국경제 교양과목 간의 관련성 51
〈표 3-28〉 국적과 수업에서 교수의 배려 간의 관련성 53
〈표 3-29〉 체류기간과 수업에서 교수의 배려 간의 관련성 54
〈표 3-30〉 국적과 수업에서 교수의 배려에 대한 정당성 간의 관련성 56
〈표 3-31〉 국적과 수업에서 교수의 배려에 대한 정당성 간의 관련성 57
〈표 3-32〉 국적과 기초 교양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정도 간의 관련성 58
〈표 3-33〉 국적과 전공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정도 간의 관련성 59
〈표 3-34〉 국적과 전공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간의 관련성 60
〈표 3-35〉 국적과 학교 교육과정의 경력개발 조력 간의 관련성 61
〈표 3-36〉 수강강좌의 평균수강 인원 62
〈표 3-37〉 국적과 수강생수의 적절성 간의 관련성 63
〈표 3-38〉 체류기간과 수강생수의 적절성 간의 관련성 64
〈표 3-39〉 국적과 적절한 수강생수 간의 관련성 65
〈표 3-40〉 체류기간과 적절한 수강생수 간의 관련성 66
〈표 3-41〉 국적이 한국인 학생의 외국체류 기간 67
〈표 3-42〉 국적과 수강지도 간의 관련성 68
〈표 3-43〉 체류기간과 수강지도 간의 관련성 69
〈표 3-44〉 원하는 수업의 수강여부 69
〈표 3-45〉 수업 중 질문에 대한 응답 만족도 70
〈표 3-46〉 강의 계획서의 이행여부 71
〈표 3-47〉 휴강 정도 71
〈표 3-48〉 교수의 피드백 72
〈표 3-49〉 수강성적 만족도 72
〈표 3-50〉 국적과 가장 선호하는 강의언어 간의 관련성 73
〈표 3-51〉 국적과 두 번째로 선호하는 강의언어 간의 관련성 74
〈표 3-52〉 교양강좌의 질적 수준 75
〈표 3-53〉 국적과 외국인 교수의 필요성 간의 관련성 76
〈표 3-54〉 수업기자재 활용의 적합성 77
〈표 3-55〉 학생의 수업필요성 일치 78
〈표 3-56〉 국적과 인종적·문화적 편견 여부 간의 관련성 79
〈표 3-57〉 학교의 학생에 대한 조력 인식 80
〈표 3-58〉 학교의 학생에 대한 경력개발 인식 81
〈표 3-59〉 학교의 학생에 대한 학업지도 인식 82
〈표 3-60〉 학교의 학생에 대한 생활지도 인식 82
[그림 1-1] 연도별 유학생 증가추이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