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6
2. 미래예측의 개념과 본 연구의 범위 8
3. 연구 목적과 주요 연구내용 9
제2장 선행 연구에 대한 비판적 고찰 : 미래예측과 소비자이론 11
1. 미래예측 연구의 일반적 방법론과 프로세스 11
(1) 미래예측을 위한 접근 방법론들 11
(2) 미래예측의 연구 프로세스 16
2. 미래예측 연구의 주요 흐름과 사례 17
(1) 미래예측 연구의 주요 흐름 17
(2) 미래예측 연구 주요 사례 21
3. 기존 연구의 한계와 대안의 필요성 29
(1) 기존 미래예측 연구의 정확도 문제 29
(2) 기존 미래연구 대안으로서 수요 측 접근 31
(3) 소비자행동 이론 검토의 필요성 32
4. 미래예측 방법론으로서 소비자이론 검토 33
(1) 실증주의적ㆍ정량적 조사 방법 34
(2) 비실증주의적ㆍ정성적 조사 방법 49
제3장 본 연구의 수요 접근 미래예측 방법론 58
1. 수요 접근 미래예측 방법론의 체계 58
(1) 수요 접근 미래예측 방법론의 조건 58
(2) 수요 접근 미래유망산업 발굴 방법론의 구성과 절차 60
2. 단계 1 : 미래 유망산업 후보군 선정 63
(1) 분석대상 후보군의 선정 63
(2) 분석대상 제품군의 범위와 기준 65
3. 단계 2 : 소비가치 체계 조사 68
(1) 소비자행동 이론의 적용 68
(2) 미래산업 제품군의 소비가치 구성 70
(3) 소비가치 체계의 정량화 : 일반 소비자 조사 72
4. 단계 3 : 제품가치 조사 74
(1) 제품가치 평가 방식 74
(2) 전문가 조사의 객관화 77
5. 단계 4 : 양자 간의 거리(Dsitance) 분석 78
(1) 기본적인 거리측정 지표 78
(2) 분석에 사용한 지표 80
제4장 수요 접근 미래예측 방법론의 적용 : IT 미래제품군 84
1. 미래 유망산업 후보군 선정 84
(1) 분석 목적과 후보군의 규모 84
(2) 분석대상 후보군 85
2. IT 미래제품군 소비가치 분석 87
(1) 소비자조사 기초 사항 87
(2) 소비가치 체계의 특징 88
3. IT 미래제품군 제품군 수준 평가 94
(1) 전문가조사 기초사항 94
(2) 제품군 수준의 특징 95
4. 거리(Distance) 분석과 시장화 관점에서의 의미 99
(1) 미래산업 제품군 예측 순위 100
(2) 제품군 항목별 distance와 시장화 과제 107
제5장 정책적 시사점 및 향후 연구 과제 114
1. IT 미래제품군의 시장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 114
(1) 공통적 과제와 정책 우선순위 114
(2) 개별 사안적 정책 과제 117
2. 차후 연구를 위한 시사점과 방향 132
1) 새 방법론에 대한 평가와 제품군 확장 가능성 132
2) 제품군 확장 시 고려사항 133
3) 추가적으로 보완할 사항들 134
참고문헌 136
판권기 142
〈표 2-1〉 주요 미래예측 방법론 13
〈표 2-2〉 다속성 태도 모형의 기본 형태와 적용 예 35
〈표 2-3〉 다속성 태도 모형의 몇 가지 유형 36
〈표 2-4〉 Sheth et al.과 Holbrook의 소비가치 40
〈표 2-5〉 소비자행동 관찰법의 종류 52
〈표 2-6〉 페르소나 분석 사례 : 여성 휴대폰 사용자 54
〈표 3-1〉 분석대상 제품군과 설명 지문 예시 68
〈표 3-2〉 본 연구의 소비가치 구성 71
〈표 3-3〉 일반인 대상 소비가치 체계 조사표 예시 73
〈표 3-4〉 전문가 대상 제품수준 조사표 예시 76
〈표 4-1〉 주요 미래 유망기술ㆍ산업과 본 연구의 분석 대상 86
〈표 4-2〉 미래산업 3개 제품군에 대한 소비자의 항목별 중요도 90
〈표 4-3〉 미래산업 3개 제품군에 대한 전문가의 제품 수준 평가 97
〈표 4-4〉 수요 접근과 기술 중심 미래유망산업 예측 비교 105
〈표 4-5〉 IT 미래제품군들의 항목별 distance 112
〈표 5-1〉 파급효과 및 장벽요인을 위한 전문가 및 일반인 부가 설문 116
〈표 5-2〉 미래산업 제품군에 대한 일반인의 적정가격 인식 127
〈그림 2-1〉 사회수요를 중심으로 한 미래예측 22
〈그림 2-2〉 수요중심 미래예측을 표방한 프로젝트의 프로세스 25
〈그림 2-3〉 기술 중심에 수요를 추가한 미래연구 사례 27
〈그림 2-4〉 미래예측 방법론별 기간에 따른 정확도 30
〈그림 2-5〉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다섯 가지 소비가치 39
〈그림 2-6〉 소비가치 이론 분석 사례 : 소비가치와 소비행동, 만족도의 관계 42
〈그림 2-7〉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연구 사례 47
〈그림 2-8〉 비실증적 방법론을 통한 미래유망산업 도출 사례 55
〈그림 3-1〉 제품의 소비자 욕구 충족도와 이상적인 제품 61
〈그림 3-2〉 본 연구의 수요 접근 미래예측 방법론 구성도 62
〈그림 4-1〉 미래산업 3개 제품군 소비가치 비교 89
〈그림 4-2〉 미래산업 3개 제품군 소비자의 항목별 중요도 89
〈그림 4-3〉 IT 미래산업 제품 일반인과 얼리어댑터 간 선택기준 비교 93
〈그림 4-4〉 미래산업 3개 제품군에 대한 현재 및 5년 후 제품 수준 비교 96
〈그림 4-5〉 사업화 가능 수준의 기술개발 완료 시점 비교 100
〈그림 4-6〉 IT 미래산업 각 제품군의 시점별 기술적 성숙도 100
〈그림 4-7〉 IT 미래산업 각 제품군 소비자 구매의향 비율 101
〈그림 4-8〉 IT 미래산업 각 제품군 소비자 구매의향 시점 101
〈그림 4-9〉 IT 미래산업 제품군별 현재 및 5년 후의 distance score 104
〈그림 4-10〉 IT 미래제품군들의 차원별 distance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