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PREFACE
목차
PART 1. 컴퓨터 교육의 기초 14
CHAPTER 01. 컴퓨터 교육의 개념 15
1. 컴퓨터교육의 필요성 15
2. 컴퓨터 교육의 개념 20
3. 컴퓨터 교육의 특성 25
요점정리 27
연습문제 28
CHAPTER 02. 컴퓨터 교육의 도입과 변천 29
1. 국내 컴퓨터 교육의 도입과 추진 과정 29
2. 우리나라 학교 컴퓨터 교육 관점의 발전 방향 32
3. 학교 컴퓨터 교육의 필수화 34
요점정리 39
연습문제 40
CHAPTER 03. 컴퓨터 교과와 교육 41
1. 교과로서의 컴퓨터 교육 41
2. 컴퓨터 교과의 영역 44
3. 컴퓨터 교과의 성격 48
4. 컴퓨터 교육의 중점 49
5. 교육에서 컴퓨터의 역할 53
요점정리 57
연습문제 58
CHAPTER 04. 컴퓨터 교육의 방향 59
요점정리 62
연습문제 63
참고문헌 64
PART 2. 컴퓨터 교육 과정론 66
CHAPTER 01. 컴퓨터 교육 과정의 기초 67
1. 교육 과정의 이해 67
2. 컴퓨터 관련 교육 과정의 변천 70
요점정리 77
연습문제 78
CHAPTER 02. 제7차 교육 과정의 컴퓨터 교육 과정 79
1. 제7차 교육 과정에서의 컴퓨터 교육 과정 개괄 79
2. 제7차 교육 과정의 컴퓨터 교육 과정 문제점 및 개선 방안 84
요점정리 87
연습문제 88
CHAPTER 03. ICT 교육운영지침 89
1. ICT 교육의 이해 89
2. ICT 교육 운영 지침 94
3. ICT 교육 운영 지침 99
요점정리 106
연습문제 107
참고문헌 108
CHAPTER 04. 외국의 컴퓨터 교육과정 109
1. 정보 소양 과정 109
2. 전공 심화 과정 123
요점정리 142
연습문제 143
참고문헌 144
PART 3. 컴퓨터 교육 내용학 146
CHAPTER 01. 컴퓨터 구조 147
1. 컴퓨터 시스템의 개요 147
2. 기억장치 153
3. 중앙처리장치 157
4. 입출력 장치 158
요점정리 162
연습문제 163
참고문헌 164
CHAPTER 02. 운영체제 165
1. 운영체제의 정의 165
2. 운영체제의 분류 및 예 166
3. 운영체제의 변환 동향 167
4. 운영체제의 구성 요소 169
5. 운영체제의 정보처리 유형 171
6. 운영체제의 기능 174
요점정리 185
연습문제 186
CHAPTER 03. 프로그래밍 언어론 187
1. 프로그래밍 언어 187
2.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현 196
3.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성 요소들 197
요점정리 203
연습문제 205
참고문헌 206
CHAPTER 04. 자료 구조 207
1. 자료 구조란 207
2. 알고리즘의 표현 방법 210
3. 자료 구조에서 학습할 분야 212
요점정리 225
연습문제 225
참고문헌 226
CHAPTER 05. 멀티미디어 227
1. 멀티미디어의 개요 227
2. 텍스트 데이터 231
3. 그래픽과 이미지 236
4. 사운드 데이터 241
5. 비디오와 애니메이션 246
6. 멀티미디어의 활용 253
7. 멀티미디어의 미래 258
요점정리 262
연습문제 264
참고문헌 265
CHAPTER 06. 데이터베이스 267
1.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267
2.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와 특성 269
3. 데이터처리 시스템 271
4. 파일 관리 시스템 vs. 데이터베이스관리 시스템 273
5.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역사 276
6.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 279
7. 관계 데이터 모델 287
요점정리 294
연습문제 296
참고문헌 297
CHAPTER 07. 정보통신 299
1. 정보통신의 개념 299
2. 정보통신의 구성 요소 300
3. 정보통신 기반 기술 306
4. 교환 기술 313
5. 인터네트워킹 316
요점정리 321
연습문제 323
참고문헌 324
CHAPTER 08. 소프트웨어공학 325
1. 소프트웨어공학 개념 325
2. 전통적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329
3.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공학 335
4. 최신 소프트웨어공학 기술 341
요점정리 345
연습문제 347
참고문헌 348
CHAPTER 09. 인공지능 349
1. 인공지능과 컴퓨터 349
2. 지식과 그 표현 방법의 탐구 356
3. 탐색 364
요점정리 367
연습문제 368
참고문헌 370
PART 4. 정보통신기술 교육방법론 372
CHAPTER 01. 컴퓨터과 교수·학습의 배경과 목적 373
1. 사회 및 학교 교육의 필요 373
2. 교실 수업의 필요 374
3. 지적 도구로서의 컴퓨터 교육 필요 375
4. 교과 교육으로서의 방법론 필요 376
요점정리 379
연습문제 380
CHAPTER 02. 컴퓨터과 교수·학습의 이론적 기초 381
1. 컴퓨터과 교수·학습의 의미 381
2. 컴퓨터과 교수·학습의 구성요소 383
3. 컴퓨터과 교육 방법의 이해 393
요점정리 395
연습문제 396
CHAPTER 03. 컴퓨터과 교수·학습의 심리적 기초 397
1. 행동주의 397
2. 인지주의 399
3. 구성주의 402
요점정리 407
연습문제 408
CHAPTER 04. 컴퓨터과 학습지도이론 409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컴퓨터과 교육 409
2. 부르너의 교수 이론과 컴퓨터과 교육 412
3. 가네의 위계학습 이론과 컴퓨터과 교육 418
4.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 이론과 컴퓨터과 교육 422
요점정리 429
연습문제 430
CHAPTER 05. 컴퓨터과 교수·학습 방법 431
1. 강의법 433
2. 시범-실습 436
3. 토의법 442
4. 협동 학습 444
5. 프로젝트 학습 447
6. 인터넷 기반의 문제중심 학습 452
요점정리 459
연습문제 460
CHAPTER 06. 정보통신기술 교육을 위한 환경 461
1. 교수·학습 환경의 이해 461
2. 컴퓨터 교실 463
3. 설비 469
연습문제 472
CHAPTER 07.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재 473
1. 교재의 필요성 473
2. 교재의 유형 474
요점정리 484
연습문제 485
참고문헌 486
PART 5. 컴퓨터 교육 평가 488
CHAPTER 01. 교육평가의 기초 489
1. 교육평가의 개념 489
2. 교육평가의 종류 490
요점정리 499
연습문제 500
CHAPTER 02. 평가모형 501
1. 목표중심평가 502
2. 운영중심평가 503
3. 고객중심 평가 504
4. 교육적 감식과 교육비평 504
5. 법정재판모형 505
6. 자연주의 평가모형 506
요점정리 509
연습문제 510
CHAPTER 03.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511
3.1. 평가의 방법 및 필요성 511
3.2. 평가 준거 512
요점정리 517
연습문제 518
CHAPTER 04. 멀티미디어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519
4.1. 평가의 방법 및 필요성 519
4.2. 평가 준거 520
요점정리 522
연습문제 523
참고문헌 524
CHAPTER 05. 웹 기반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525
5.1. 평가의 방법 및 필요성 525
5.2. 평가 준거 526
5.3. 웹 문서 평가 529
요점정리 535
연습문제 536
CHAPTER 06. 컴퓨터 활용 검사 537
1. 컴퓨터보조검사(Computer Assisted Testing) 539
2. 컴퓨터이용검사(Computerized Testing) 541
3. 컴퓨터적응검사 544
요점정리 547
연습문제 548
참고문헌 549
PART 6. 컴퓨터교육과 관련된 이슈들 552
CHAPTER 01. 정보통신윤리 교육 553
1.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필요성 553
2.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기본 원칙 555
3.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목표 557
4. 교육 과정의 이해 559
5. 정보통신윤리 교육 교수-학습 방법 560
6.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한 대처 방안 561
7. 국내·외 정보통신윤리 관련 단체 565
요점정리 568
연습문제 569
CHAPTER 02. 원격 교육 571
1. 원격 교육의 개념 및 특성 571
2. 원격 교육의 매체 575
3. 원격 교육의 발달 과정 577
4. 웹 기반 교육 578
5. 원격 교육 모델 581
요점정리 583
연습문제 584
CHAPTER 03. 에듀테인먼트 585
1. 에듀테인먼트 개요 585
2. 컴퓨터 게임과 에듀테인먼트 587
3. 플래시를 이용한 에듀테인먼트 개발 591
요점정리 595
연습문제 596
CHAPTER 04. 모바일 학습 597
1. 미래의 학습 598
2. 모바일 학습의 개념 605
3. 모바일 학습을 위한 컨텐츠 설계 전략 609
요점정리 611
연습문제 612
CHAPTER 05. e-Learning 시스템 613
1. e-Learning 시스템의출현 배경 613
2. e-Learning 국제 표준 616
3. e-Learning 시스템 구성 요소 619
4. SCORM 표준 622
요점정리 625
연습문제 626
참고문헌 627
INDEX 629
뒷표지 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