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언요약문제1장 서론제2장 사람중심 정보화의 이론적 논의와 실행 가능성 탐구제1절 사람중심 정보화 논의의 배경제2절 이요자 중심 개념의 발전과정1. 공급자 정책의 전형: 군사독재형 리더십2. 이용자 관점의 정보화 정책 태동: 정책 민주형3. 불완전한 이용자 관점의 정보화 정책4. 이용자가 생각하는 이용자 관점의 정보화제3절 전문가 인터뷰1. 공급자 정책의 전형인 국가계획과 반성2. 이용자 관점의 원시적 형태와 발전과정3. 공급자 중심 정보화 정책에 대한 반성과 수요 측면의 부상4. 인터넷의 등장과 이용자 저변확대5. 이용자가 생각하는 이용자 관점의 서비스 가능성과 사례제4절 사람중심 정보화의 개념제5절 사람중심 정보화의 이론적 발판1. 사람중심 정보화의 개념과 소통합리성 논의2. 서비스 세계관제6절 사람중심 정보화 정책과 개인정보 보호제7절 소결제3장 공공데이터 개방 및 이용 활성화 방안제1절 공무원 인식조사 개요제2절 정보공유 인식 연도별 비교분석1. 공공기관 간 정보공유에 대한 인식 분석2. 공공기관 간 정보공유의 장애요인에 대한 인식 분석3. 정보공유의 효과성 분석제3절 공공기관과 민간기관 간 정보공유에 대한 인식 분석1. 공공기관과 민간기관 간 정보공유에 대한 인식 분석2. 공공기관과 민간기관 간 정보공유 장애요인에 대한 인식제4절 공공기관 간 / 공공ㆍ민간기관 간 정보공유에 대한 인식 차이1. 정보공유의 적합성에 대한 인식 차이2. 정보공유 장애요인에 대한 인식제5절 소결제4장 공공정보서비스 플랫폼 관리 방안제1절 GEM/SOCIAL 모델 개발의 논리적 틀1. 거시적 틀(AㆍSㆍIㆍA)의 논거2. 환경 인식(Awareness): '소셜(SOCIAL)'과 '사람중심(Human-centric)'3. 대응 전략(Strategy): '소셜 정보서비스(Social Information Service)'4. 전략 구현(Implementation): 정보서비스 플랫폼 관리모델 설계5. 상시 관리(Alive): 정보서비스 플랫폼 관리(GEM/SOCIAL) 메커니즘제2절 플랫폼 관리모델(GEM/SOCIAL)의 개선1. 행정서비스의 '맞춤'믹스2. 행정서비스의 '개인화' 근접도 제고 방안제3절 플랫폼 관리모델(GEM/SOCIAL) 지표체계 및 운영1. '개인화' 근접도 관리 지표2. 정보서비스 관리 조합 지표체계3. GEM/SOCIAL 모델 운영방안제4절 소결제5장 결론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