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9
2. 연구목적 21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22
1. 연구내용 22
2. 연구범위 및 방법 23
제2장 지역정체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25
제1절 지역정체성이란 무엇인가? 26
1. 개념 검토 26
2. 선행연구 검토 31
제2절 지역정체성의 영역과 분석방향 35
1. 분석의 차원 및 단위 35
2. 구성요소와 분석방향 36
제3절 지역정체성 확립 분석틀 40
1. 정체성 확립의 조작적 정의 40
2. 정체성 확립의 속성과 키워드 43
제3장 대전 정체성의 특징 46
제1절 대전정체성의 흐름 47
1. 대전의 역사 47
제2절 대전 기질의 형성 요인과 특징 53
1. 사회구조적 요인 53
2. 사회관계적 요인 - 연줄망 및 정보생산ㆍ유통능력 54
3. 인구학적 요인 - 인구의 흡입 배출 59
4. 내재적 요인 - 대전사람들의 기질에 대한 내부 인식 61
제3절 대전의 위상 63
1. 사람측면에서 본 개별성 63
2. 산업측면에서 본 개별성 현상 69
3. 물리적, 자연적 환경 차원에서의 도시 개별성 71
4. 종합적 위상 73
제4절 국외 및 국내 도시의 정체성 확립 사례 76
1. 국외 사례 도시 검토 76
2. 국내 사례 도시 검토 84
제4장 지역정체성에 대한 시민의식조사 89
제1절 조사개요 90
제2절 조사결과 91
1. 조사자 특성 91
2. 대전에 대한 관심, 자부심 98
3. 대전사람들의 기질적 특성 102
4. 대전의 인물, 대표음식, 장소 118
제3절 조사결과 요약 및 정책시사점 127
1) 조사결과 요약 127
2) 시사점 128
제5장 지역정체성 확립의 정책방향과 과제 131
제1절 지역정체성 확립의 기본전제 132
1. 지역주의 활성화를 위한 자율화 자치화 촉진 132
2. 도시정비 패러다임의 변화 및 새로운 개발 철학 정립 133
3. 자치구별 특성화를 통한 다양성 전략 추구 133
4. 공공주체와 민간주체간 적절한 역할분담 및 파트너십 형성 134
5. 정체성 확립을 위한 장기 발전 목표 및 전략의 체계성 구축 134
6. 지역정체성의 내재화 전략 및 모델 강구 135
제2절 대전정체성 확립의 여건과 추진전략 137
1. 대전정체서 확립을 위한 여건 분석 137
2. 대전지역정체성 확립의 전망과 전략 144
제3절 세부 전략과제 150
1. 대전 정체성 확립을 위한 홍보 및 교류체계 강화 150
2. 정체성 확립을 위한 연구역량 강화 153
3. 사람 중심의 정체성 확립 - 인재 발전소 157
4. 산업 중심의 정체성 확립 - '대전형 Cre -Biz' 육성 161
5. 문화예술전략을 통한 과학도시정체성 강화 163
6. 대전정체성 확립 지원시스템 구축 166
제6장 결론 168
제1절 논의 요약 169
제2절 정책 제언 173
참고문헌 178
[부록] 설문지 180
판권기 190
〈표 1〉 지역 정체성의 개념적 구분과 의미 28
〈표 2〉 지역정체성 확립 분야의 내용 37
〈표 3〉 지역 정체성의 조작적 정의 41
〈표 4〉 통일신라시대 대전시 연관 군ㆍ현 49
〈표 5〉 우리나라 창조계층의 성장과 분포 66
〈표 6〉 대전의 창조산업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69
〈표 7〉 국외 주요도시의 정체성 확립 사례 76
〈표 8〉 광주, 전주, 부천의 정체성 확립 전략 비교 87
〈표 9〉 조사대상의 사회ㆍ인구학적 특성 91
〈표 10〉 대전의 현재 모습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 92
〈표 11〉 대전에 대한 이미지 93
〈표 12〉 시민이 바라는 대전의 미래상 94
〈표 13〉 대전시에 고학력자가 많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정도 95
〈표 14〉 대전의 볼거리ㆍ즐길거리 분포 정도 96
〈표 15〉 대전시의 볼거리ㆍ즐길거리 다중응답 결과 97
〈표 16〉 대전 시민의 지역 관심도 98
〈표 17〉 대전시 거주기간 99
〈표 18〉 타지역으로 이주하고 싶은 이유 100
〈표 19〉 중앙정부로부터의 차별에 대한 인식 정도 101
〈표 20〉/〈표 19〉 대전사람들의 독특한 기질적 특성 존재 유무 102
〈표 21〉/〈표 20〉 대전사람들의 기질적 특성(다중응답) 102
〈표 22〉/〈표 21〉 대전기질이 지역민의 삶에 대한 기여 정도 103
〈표 23〉/〈표 22〉 대전시민의 기질적 특성(친밀성) 104
〈표 24〉/〈표 23〉 대전시민의 기질적 특성(책임성) 105
〈표 25〉/〈표 24〉 대전시민의 기질적 특성(활동성) 106
〈표 26〉/〈표 25〉 대전시민의 기질적 특성(전통 및 권위) 107
〈표 27〉/〈표 26〉 대전시민이라고 느끼는 상황(다중응답) 108
〈표 28〉/〈표 27〉 대전시민의 스포츠나 공연 관람시 응원 및 호응 정도 109
〈표 29〉/〈표 28〉 응답자의 스포츠나 공연 관람시 응원 및 호응 정도 110
〈표 30〉/〈표 29〉 타인의 부탁에 대한 대전시민의 정확한 의사 표현 111
〈표 31〉/〈표 30〉 타인의 부탁에 대한 본인의 정확한 의사 표현 112
〈표 32〉/〈표 31〉 타인의 부탁거절시 쓰는 표현 113
〈표 33〉/〈표 32〉 대전시민으로서 동질감을 느끼는 상황 114
〈표 34〉/〈표 33〉 충청도 사투리를 사용하는 정도 115
〈표 35〉/〈표 34〉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투리 116
〈표 36〉/〈표 35〉 일상생활 중 가장 많이 듣는 사투리 117
〈표 37〉/〈표 36〉 대전을 대표하는 경제인 여부 118
〈표 38〉/〈표 37〉 대전을 대표하는 경제인 118
〈표 39〉/〈표 38〉 대전을 대표하는 문화예술인 여부 119
〈표 40〉/〈표 39〉 대전을 대표하는 문화예술인 119
〈표 41〉/〈표 40〉 대전을 대표하는 음식 여부 120
〈표 42〉/〈표 41〉 대전을 대표하는 음식 120
〈표 43〉/〈표 42〉 외지인에게 대전향토음식 권유 여부 121
〈표 44〉/〈표 43〉 외지인에게 권유한 음식 122
〈표 45〉/〈표 44〉 외지인에게 권유한 음식에 대한 만족도 123
〈표 46〉/〈표 45〉 대전이 자랑할 만한 장소 여부 124
〈표 47〉/〈표 46〉 대전이 자랑할 만한 대표적인 장소 124
〈표 48〉/〈표 47〉 대전시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역사적 사건 125
〈표 49〉/〈표 48〉 사람 부문 SWOT 전략 144
〈표 50〉/〈표 49〉 산업 부문 SWOT 전략 146
〈표 51〉/〈표 50〉 공간 부문 SWOT 전략 147
〈표 52〉/〈표 51〉 제도 부문 SWOT 전략 148
〈그림 1〉 지역 정체성 확립을 위한 전략 영역 44
〈그림 2〉 대전광역시 연령 및 남녀별 인구구조 63
〈그림 3〉 시도별 인구이동 현황 64
〈그림 4〉 대도시의 창조계층 비율 비교 66
〈그림 5〉 대도시 창조인력 비교 67
〈그림 6〉 서울 및 6개 광역시 과학기술인력(연구원) 분포(2006년) 68
〈그림 7〉 대도시 문화산업 종사자 비율 비교 68
〈그림 8〉16개 시도의 지역혁신지수 비교(2010년) 70
〈그림 9〉/〈그림 10〉 대전광역시 위치도 72
〈그림 10〉/〈그림 11〉 대전광역시 교통체계도 72
〈그림 11〉/〈그림 12〉 볼로냐 전경 79
〈그림 12〉 볼로냐 중앙도서관 79
〈그림 13〉 가나자와 시민문화예술촌 81
〈그림 14〉/〈그림 15〉 가나자와 전통차 거리, 염색옷감 81
〈그림 15〉 싱가포르의 신도시 근린공간의 정체성 지도 83
〈그림 16〉 지역정체성 내면화 모형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