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내용3. 연구추진체계 및 연구방법4. 보고서의 구성 및 내용Ⅱ. 패널조사 방법1. 패널구축 및 조사설꼐2. 조사도구 개발3. 자료수집과정4. 패널관리5. 패널유지 현황 및 이탈패널 분석6. 학업중단 이후 경로의 변화Ⅲ. 일반 학업중단 청소년의 변화1. 응답자의 특성2. 학업중단 관련 실태 변화3. 학업중단 청소년의 생활 경험과 인식의 변화4. 생활환경에 대한 인식의 변화5. 학업중단 청소년의 심리 정서적 변화6. 학업중단 이후 경로의 변화Ⅳ. 일반 학업중단 청소년과 보호관찰 학업중단 청소년 변화 비교1. 응답자의 특성 변화2. 학업중단 관련 실태 변화3. 학업중단 청소년의 생활경험과 인식의 변화4. 생활환경에 대한 인식의 변화5. 학업중단 청소년의 심리 정서적 변화Ⅴ. 학업중단 현황 및 국내외 정책 분석1. 학업중단 현황 및 학업중단 청소년의 사회적 소재 추정2. 국내 정책 현황3. 미국의 학업중단 예방 정책 현황 및 정책 사례Ⅵ. 결론1. 요약2. 정책제어참고문헌 부록1. 설문조사지 A형: 일반청소년2. 설문조사지 B형: 보호관찰청소년3. 학업중단 청소년 집단면접 조사지4. 학업중단 청소년 집단면접 결과Abstract표목차 그림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