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Ⅱ. 학업중단 청소년의 특성1. 학업중단 청소년과 일반학생 청소년의 비교연구(개인적 및 환경적 특성을 중심으로)2. 학업중단 후 만족하는 청소년과 불만적하는 청소년, 어떻게 다른가?3. 학교에 복귀하는 청소년, 특성과 경험, 의식4. 학업중단 이유와 청소년들의 특성, 그리고 중단 후 경로와의 관계성Ⅲ. 학업중단 청소년의 중단 후 경로1. 학업중단 학업형 청소년들, 특성과 경험, 의식2. 학업중단 후 직업형 청소년들, 특성과 경험, 의식3. 학업중단 후 무업형 청소년들, 특성과 경험, 인식Ⅳ. 비행 청소년의 특성과 중단 후 생활1. 일반학업중단 청소년과 비행학업중단 청소년의학업중단 이후 비행경로에 대한 비교2. 학업중단 전후의 비행변화에 따른 유형분류와 특성: 보호관찰 학업중단 청소년의 학업중단 전후 비행변화의 유형에 따른 분류 및 특성3. 일반 학업중단 청소년과 보호관찰 학업중단 청소년의 비행관련 요인 분석:가해경험, 자기통제력, 비행친구를 중심으로Ⅴ. 논의 및 결론1. 연구결과로부터의 시사점2. 국내 정책 현황3. 국외 정책 현황4. 결론: 정책 방향표목차그림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