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지금이야말로 아들러의 가르침을 기업 경영에 활용할 때‘상식을 뒤엎는’ 아들러 심리학1장 칭찬은 독이다당신이라면 사장을 칭찬하겠습니까?당신이라면 채소를 먹지 않는 아이를 칭찬하겠습니까?당신이라면 성취율 60%인 부하를 칭찬하겠습니까?‘칭찬’과 ‘용기 부여’는 어떻게 다를까?‘칭찬’은 ‘중독환자’를 만들어낸다?!2장 혼내서 성장하는 사람은 없다사람은 스스로 잘하려고 노력한다‘꾸짖지 않고 용기를 북돋는 방법’용기를 주는 만능 기술 ‘I 메시지’‘범인 찾기’와 ‘뭇매 때리기’의 폐해피드백과 피드포워드3장 가르치려 들면 의욕만 잃는다지시를 하기 때문에 지시를 기다린다기본은 ‘공백’과 ‘지원 응수’정례면담이라는 ‘자리’를 만든다‘자네는 어떻게 하고 싶은가?’라고 앵무새처럼 묻는다고민하는 부하직원에게 힌트를 주는 ‘리소스 보급’4장 ‘자연스러운 결말’을 체험하게 한다사람은 체험을 통해서만 배운다‘자연스러운 결말’이란 무엇인가듣기 싫은 말을 해서는 안 된다성공을 늘리고 싶다면 실패를 늘려라‘신용’이 아니라 ‘신뢰’가 중요하다5장 ‘논리적 결말’ 을 체험하게 한다식사 시간에 늦게 온다면빈정거림과 꾸짖음은 ‘벌’이 된다관련 없는 결말도 벌이 된다‘담당자 교체’라는 논리적 결말‘인사고과에 반영한다’의 논리적 결말6장 과제의 분리와 경계선 긋기인간관계의 기본은 ‘경계선을 긋는 것’‘결과를 받아들이는 것은 누구일까’를 생각한다‘감정’에 관해서도 과제를 분리한다부하직원을 지배해도 안 되고 영합해도 안 된다상사의 할 일은 환경을 만드는 일맺음말